구 소련 최초의 공격전용헬기 개발
1972년 Mi-24 공격헬기가 본격적으로 구 소련에서 양산될 무렵, 당시 미국은 오늘날 공격헬기의 원조라고 할 수 있는 AH-1 코브라(Cobra) 공격헬기를 베트남전에서 운용 중에 있었다. 또한 AH-1 코브라 공격헬기 보다 성능이 향상된 AH-64 공격헬기의 개발에 나선다. 이에 자극을 받은 구 소련 공군은 적의 전차와 공격헬기를 공격하고, 아군의 공중강습작전 을 엄호할 수 있는 공격헬기를 요구했다. 이에 따라 구 소련을 대표하는 헬기 제작사인 밀(Mil)사와 카모프(Kamov)사는 신형 공격헬기 개발 경쟁에 참여하게 된다. 양사의 자존심이 걸린 대결에서 밀사는 우선 기존 Mi-24 공격헬기의 수송능력을 최소화 시키고, 탠덤(Tandem) 방식의 조종석을 가진 Mi-28 공격헬기를 설계하게 된다.
호컴에 패배한 하보크, 그러나 포기는 없다
1982년 10월 10일 첫 비행에 성공한 밀사의 Mi-28 공격헬기 시제 1호기는 이후, 북대서양조약기구에 관측되면서 1980년대 중반 하보크(Havoc)라는 암호명을 부여 받게 된다. 구 소련 공군은 1983년부터 1984년 까지, 밀사의 Mi-28 공격헬기와 카모프사의 Ka-50 호컴(Hokum) 공격헬기의 시제기를 비교 평가한다. 구 소련 공군은 신형 공격헬기로 야간 공격 능력이 우수하고, 공중전 성능이 뛰어난 카모프사의 Ka-50 공격헬기를 낙점하게 된다. 그러나 경쟁에서 패배한 밀사는 Mi-28 공격헬기를 포기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개발하기로 결정한다. 1988년 1월에는 Mi-28A 공격헬기가 등장한다. 1989년 6월 Mi-28A 공격헬기는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된 파리 에어쇼에도 참가해, 서방세계에 첫 선을 보이게 된다. 하지만 1991년 구 소련이 붕괴하고 러시아로 국가 체제가 바뀌면서, 러시아는 정치적 혼란과 경제난이 심화되었다. 결국 밀사는 1993년 Mi-28 공격헬기의 개발을 잠정적으로 중단하게 된다. 그러나, Mi-28 공격헬기의 뛰어난 점이 드러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한 동안 개발이 중단되었던 Mi-28 공격헬기는, 1995년 야간 공격 능력이 강화된 Mi-28N 공격헬기로 새롭게 부활하게 된다. Mi-28N 공격헬기는 1996년 첫 비행에 성공한다. Mi-28N 공격헬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메인 로터(Main Rotor)위에, 아파치 공격헬기에 장착된 롱보우(Longbow) 레이더와 유사한 레이더가 장착된 점이다. 이밖에 적외선 전방 감시 장치 등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 ▲ (좌)Mi-28의 조종석은 방탄유리와 장갑으로 보호된다. <출처: 밀사>
(우)Mi-28 공격헬기는 BMP-2/3 장갑차에 사용되는 2A42 30mm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다. <출처: 밀사>
공격 전용 헬기로 개발된 Mi-28
Mi-28 공격헬기는 이전의 Mi-24 공격헬기와 달리 철저하게 공격 전용 헬기로 개발되었다. Mi-28 공격헬기는 최고 시속 300Km 이상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며, 수송능력이 최소화 되면서 기동성이 향상되고 보다 많은 무장을 탑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Mi-28 공격헬기는 Mi-24 공격헬기 보다 강화된 생존성을 자랑한다. 엔진의 경우 동체 양 옆에 각각 장착하여, 적의 공격에 동시에 파괴될 가능성을 줄였다. 조종석은 방탄유리와 두터운 장갑이 장착되어, 12.7mm 중 기관총탄이나 23mm 기관포탄에 공격을 받아도 조종사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Mi-28 공격헬기의 착륙장치와 좌석은 초속 12m의 추락 시에도, 조종사의 부상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다.
강력한 무장을 갖춘 공중의 약탈자
MI-28 공격헬기는 공격전용헬기임에도 불구하고, 유사시 2~3명을 기체 내부에 태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 공간은 적지에 추락한 조종사나 특수부대 요원들을 수송할 수 있도록 고안된 것이다. 탑재 무장으로는 기수 아래의 회전포탑에, BMP-2/3 장갑차에 사용되는 2A42 30mm 기관포를 장착하고 있다. 2A42 30mm 기관포의 최대발사속도는 900여 발에 달하며, 높은 포구초속으로, 전차의 상부장갑을 관통하는 강력한 화력을 자랑한다. 기관포외에도 Mi-28 공격헬기는 최대 16발의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한다. AT-6 스파이럴(Spiral) 대전차 미사일과 최신형 대전차 미사일인 아타카(Ataka)가 탑재되며, 레이저 빔 유도 방식을 사용하는 아타카 대전차 미사일의 경우 최대 8Km의 사정거리를 갖는다. 이밖에 각종 기관포 포드(Pod)와 로켓포를 장착할 수 있다.
뒤집기에 성공한 Mi-28 공격헬기
강력한 공격력과 생존성을 가진 Mi-28 공격헬기는 덩치 면에서도 세계 최고를 자랑한다. 자체 중량의 경우, 8.6톤(t)으로 현존 하는 공격헬기 가운데 가장 무거운 공격헬기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냉전 종식 후에 러시아가 두 차례의 체첸전쟁을 치르면서, 공중전에 특화된 Ka-50 공격헬기는 쓸모 없는 존재가 되어 갔다.
오히려 Mi-24 공격헬기와 많은 유사성을 가진, Mi-28 공격헬기가 러시아 군의 사랑을 받게 된 것이다. 결국 2003년 러시아 군은 Mi-24 공격헬기의 대체기로 Mi-28N 공격헬기를 선택한다. 2006년부터 러시아 공군에 인도된 Mi-28N 공격헬기는 2015년까지 67대가 도입되어, Mi-24 공격헬기를 완전히 대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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