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일리톨껌 하루 2통 씹어야 충치예방(?) 과대광고 적발
자일리톨 껌으로 충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2통 이상을 씹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파이낸셜뉴스가 민주당 이낙연의원실을 통해 단독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오리온, 홈플러스 등 자일리톨껌의 효능을 부풀려 광고한 기업들을 적발하고 이중 지난 7일과 10일 2개사를 사법기관에 고발조치했다.
적발된 내용은 오리온이 치태조절과 치은염 예방 및 항균효과가 있다고 광고한 것을 비롯, 제품에 사용된 자일리톨이 건강기능식품원료임을 강조하면서 껌이 건강기능식품인 것으로 오인하도록 한 점이다. 홈플러스는 치주질환 예방 효과와 대한치과의사협회 인증 광고 및 껌을 건강기능식품인 것처럼 과대광고를 했다. 또 JS유통은 프라그(치면세균막) 형성을 감소시키며, 구강내에서 산 생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충치예방효과가 탁월하다는 광고 및 세계 각국 치과의사협회 공식인증을 획득하였다고 광고했다.
식약청은 이 중 오리온과 JS유통은 지난 7일, 10일 각각 사법기관에 고발조치 했다.식약청 관계자는 “자일리톨 제품은 함유된 감미료 중 중량대비 50%이상 함유 돼야하고, 자일리톨과 함께 사용되는 당류나 전분류사 세균에 의한 발효나 구강내 산이 발생하지 않아야 충치예방 표시를 허용하고 있다”며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제품 중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된 제품은 없다”고 밝혔다. 또 의료 단체나 협회의 인증을 받았다는 사실도 광고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미국치과의사협회는 자일리톨껌으로 충치예방 효과를 보려면 하루에 10.3g 이상을 씹을 것을 권유했다. 이는 시중 제품 한 통에 들어있는 자일리톨 함유량이 5~6g에 불과한 것을 감안할 때 하루 2통에 해당하는 양이다.
민주당 이낙연 의원은 “자일리톨은 1200억 원대의 매출로, 전체 2500억 원 검 시장의 절반 가량을 차지하는 만큼, 효능과 효과를 제대로 평가받아야 한다.”며 “현실과 달리, 충치 예방에 대단한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것은 소비자를 속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yhh1209@fnnews.com 유현희기자
이게 충치 예방되면 초딩들 충치는 이미 없어졌을거임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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