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님들 중 BMW 차량 구매 생각 있으신 분들에게 알려드릴까 합니다.
나중에 마음 크게 아프시기 전에 읽어보세요!!!
글이 좀 많습니다. 스크롤 한번 해보시고 여유 있으시면 읽으세요~
2013년 8월 말 BMW 코오롱 강남지점에서 M5 차량을 구매하였습니다.
1. 도장 결함
구입 당일 오전에 차량 받기로 하였으나 저녁이 다 되어서 출고해주네요.ㅠ.ㅠ
구입 후 2일 후 차량 도장면에 이물질을 발견하였습니다. 출고시점이 어둡다 보니 좀 작은 이물질은 확인 불가죠.
발견 당일 코오롱 성산 서비스센터 방문하여 도장 반장님과 함께 도장면 확인하고 제조 결함 판정을 받았고요.
친절하시게 확인서도 써주시네요.
엔진 후드, 루프, 트렁크 3면에 대해서 이물질이 있고요.
엔진 후드(보닛) 같은 경우 깨알크기만 한 점들이 대략 70개 정도 발견되네요. 암튼 눈으로 바로 확인 가능!
도장면 결함으로 코오롱 CR 담당자 백 모과장님과 상담을 합니다.
나 : 차량 교환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차 가격이 얼마인데 도장이 이럽니까?
담당자 : 동력계통의 문제이면 교환해드리나, 도장면이라 교환 불가입니다.
"세차를 드릴 테니 등/취득세는 고객 부담하시겠어요?"
구입 2일 됐는데... ㅠ.ㅠ
2. 변속기 결함 [구입 후 변속기 2번교환!! 8개월 동안 5~6개월가량 센터에서 거주합니다.ㅠㅠ]
도장 결함으로 CR팀 담당자와 협상을 한 달가량 계속합니다.
그러던 중 회사 앞 대로에서 미션 결합으로 변속 불가! 이동 불가! 시동도 안 걸림! 이도 저도 안됩니다.
이때 시점이 이제 길들이기 끝나는 시점[3,500km]입니다. 이제 막 달리기 시도해 볼 시점인데... ㅠ.ㅠ
CR 담당자과 협상합니다.
나 : 도장면 결함일 때 동력계통 문제면 바꿔 준다고 했으니 이제 바꿔 달라!
돌아오는 대답은...
담당자 : 고객님 동일 결함이 1년에 4번 발생하여야 교환해 드릴 수 있습니다!
일단 수리하시고 타보십시오! 신경 써서 수리하겠습니다
맘엔 안 내키지만 믿고 수리해봅니다. 개인이 대기업과 소송을 해서 힘드니깐요... 그냥 수리해서 타자 ㅠ.ㅠ
다만, 제가 요구 사항을 2가지 요청합니다.
나 : 수리는 성산 서비스센터에서 하고, 미션 부품 독일에서 오면 차주 입회하에 수리하자라고 요청합니다.
담당자 : 분당 서비스 센터에 차량이 입고가 되어있으니, 분당에서 수리하시면 됩니다. 분당도 잘합니다!
BMW 코오롱 선택한 게 M5 차량 수리할 경우
제일 큰 업체에서 구매해야 수리가 깔끔하다고 딜러가 말해서 코오롱 선택한 건데... 담당자가 고집부립니다.
분당 서비스센터에 입고 후 1달가량 기다려도 답이 없어서 분당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봅니다.
어드바이저 : 고객님 차량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어떻게 알고 오셨습니까?
나 : 내가 분명 입회하에 수리하라고 했을 텐데요! 무슨 소리 하세요??
어드바이저 : 죄송합니다...
CR 팀 담당자&어드바이저와 분당 서비스센터에서 또 협상해봅니다.
나 : 도대체 뭐하나 신뢰가 안 갑니다. 도저히 정을 붙일 수가 없네요.
이젠 정말 교환해 주세요! 이차 M5잖아요! 이런 차가 어떻게 3,000km에 미션이 나갑니까? 입회하자고 했죠?
담당자 : 고객님! 정밀하게 수리하였으니 믿고 타보시고 이야기하시죠?
순진하게 믿고 다시 가져옵니다.ㅠㅠ 잘 고쳤겠지...
1.근데 이상하게 10~20km에서 울컥 거립니다.
2.머플러 소리도 이상합니다. 앙칼지지 않습니다. AMG느낌인데...ㅠㅠ
3.그리고 초반 응답이 이전과 다릅니다. 굼뜹니다... 이차 M5인데... ㅠㅠ
4.하부에서 이상한 소리도 들립니다. 쇠 갈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어드바이저에게 전화합니다.
나 :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어드바이저 : 미션 교환하면 학습하느라 그럴 수 있습니다. 고객님...
나 : 알겠습니다. 그럼 길들이기 끝내고 봅시다.
일부러 전남&속초도 다녀옵니다.
이차로 정속 주행하고 다니기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엑셀 꾹~ 누르고 싶습니다.ㅠ.ㅠ
어드바이저에게 전화합니다.
나 : 길들이기 끝났는데 저번에 이야기 한 부분이 동일합니다.
동승하여 확인하자고 제안합니다.
예약 잡고... 어드바이저&메카닉과 동승하여 시승하면서 증상을 연출합니다.
CR 담당자에게도 동승하자 해도 안 하시네요...
시승 끝나고 회의실에서 이야기합니다.
나 : 시승할 때 증상에 대해서 인정하시죠?
어드바이저&메카닉 : 증상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기 점검에는 에러는 안 나옵니다. 고객님...
나 : 저기요... 어떻게 기기 점검에서 이런 감성적인 부분까지 에러를 잡아내겠어요. 느낀 데로 확인서 작성해주세요!
어드바이저&메카닉 : 써 드릴 수 없습니다.
나 : 그럼 확인서 써 줄 수 있는 분 모셔오세요!
어드바이저&메카닉 : 써 드릴 수 있는 분은 없습니다. 작성해 드릴 수 없습니다!
나 : 장난하나요? 문제가 있는 걸 알면서도 왜 못써 줍니까?
CR 담당자 : 고객님, 기기 점검에서 문제없으니 문제없는 겁니다.
점검 결과 문제없다고 나옵니다. 고객님 타시면 됩니다.
정말 답답합니다. BMW 성산 서비스센터에 전화해서 "M 잘 보시는 어드바이저 좀 바꿔주세요!" 합니다.
누군가 받습니다. 그러더니 "고객님 M 잘 보시는 분은 신호모터스로 가셨습니다."
"M이라면 그쪽으로 가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이거 뭐지???
바로 신호모터스로 갑니다.
신호모터스에서 코오롱 차라고 시승 안 해 준답니다.
"그럼 BMW 코리아로 전화하겠습니다" 하니 시 승해준 답니다.ㅠ.ㅠ
시승 5분도 안돼서 신호 메카닉께서 말합니다.
신호 메카닉 : 지금 이 증상을 분당 어드바이저&메카닉이 정상이라고 했다고요? 하부에서 소리가 심합니다! 고객님... 이건 미션 하자입니다!!! 이런 소리가 나면 안됩니다.
나 : 네. 확인서 하나 써 주십시오~
신호 메카닉 : 고객님 제가 확인서 써주면 코오롱과 불편합니다. 죄송하지만 확인서는 작성해드리기 정말 곤란합니다.
나 : 네. 알겠습니다.ㅠ.ㅠ
CR 팀 백 모과장 전화 옵니다. 신호 메카닉과 연락이 됐나 보죠?
CR 담당자 : 고객님 차량 문제 맞습니다. 입고 시키십시오!
나 : 아니 저번에 분당 서비스센터에서는 정상이라면서요?
미션 교환하고 일주일도 안되서...3,000km도 안 탔는데 또 미션 문제에요? 잘 고쳤다면서요! 나 차 못 타겠어요. 교환해주세요!!!
CR 담당자 : 교환을 하든 뭘 하든 원인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원인 분석을 하고 연락드리겠습니다. 입고 시켜주세요.
BMW 성산 서비스센터 입고 시키고 기다립니다...
BMW 성산 서비스센터에 보름 이상 지나서 어드바이저 연락 와서 "고객님 이 차량 증상을 못 찾겠습니다!"
CR 담당자 : BMW 코리아에 M5 차량 구해와서 미션 교환해서 테스트하게 씁니다.
나 : 아니 도대체 새 차에 미션을 2번째 내리고 올립니까? 정말 분당에서 교환한게 신부품 맞나요?
어쩌자는 거예요? 새차 맞아요?
CR 담당자 : 고객님, 원인을 알려면 할 수밖에 없습니다.
나 : 그럼 원인 찾으시고, 원인 찾으면 교환해주세요!
CR 담당자 : 원인 나오면 내부 회의하겠습니다.
나 : 진행하세요!
BMW 성산 서비스센터 어드바이저 전화 옵니다.
성산 어드바이저 : 고객님 미션 교환하고 시동이 안 켜집니다.
나 : 네???
성산 어드바이저 : M5는 차대번호와 미션이 싱크가 맞아야 되는데 확인이 못하고 진행했습니다.
나 : 이런 기술력으로 뭔 차 원인을 찾겠다는 거예요??
성산 어드바이저 : 일단 독일에서 New 미션 가져와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나 : 뭐 알아서 하십시오. 난 이차 못 타니 원인 빨리 찾으세요!
또 보름 정도 걸려서 CR 담당자 전화 옵니다.
CR 담당자 : 고객님 수리가 다 끝났습니다. 차량 가져가세요.
나 : 먼 소리에요. 원인 찾고 교환 이야기해야지요! 원인이 머에요???
CR 담당자 : 타보시고 이야기하시죠. 고객님... 수리 다 되었습니다.
나 : 이번에는 안속습니다. 못 탑니다.
BMW성산서비스센터에서 원인을 찾겠다더니 못찾은거죠.
그냥 미션 교환하고 문제없으니 고쳐진거죠!
이거말고도 센터 입고 중에
HUD 흠집내서 운전중 계속 보게 되는것도 녹화 된게 없어서 우리 잘못 아니다.
블랙박스 단자 전원 OFF해서 사고 났는데 확인도 못하게 해서 보험처리도 힘들게 하죠. 그냥 죄송합니다가 다입니다.
며칠 있다가 CR 담당자 위 팀장 면담합니다. 맘에 안 드는 조건만 말합니다.
코오롱 팀장 : 새 차로 받으시려면 새 차 가격-중고가=2,500만 원 만큼 주시면 새 차 드릴게요.
나 : 그렇게 못하죠! 내가 손해가 얼만데요. 6개월 할부금, 정신적인 스트레스, 대차라고 준거가 320D! 중고 감가!
구입 후 8개월 동안 센터에만 6개월 있었는데.. 먼 소리 합니까???
며칠 있다가 BMW 코리아 팀장, 코오롱 팀장, CR 담당자와 면담을 하지만 별반 다른 거 없습니다.
암튼, 새 차로 교환 받으려면 2천5백 정도 더 줘야 새 차 준답니다.
구입 후 8개월동안 도장하자 + 미션 3번 바꾼 차가 말도 안 되죠.
내 잘못도 아닌 차량 하자를... 겉과 속이 모두 정상아닌차!!!
이런 상황에도 새 차로 안 바꿔주면 도대체 언제 교환 받을까요?
누가 인명사고라도 나야 바꿔 줄까요?ㅠㅠ
현재도, 미션 상태도 정상이 아닙니다.
울컥울컥 말탑니다. 차량 하부에서 쇠갈리는 소리, 엔진룸 고주파음
BMW 코오롱 상대로 소송이 진행 중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변에 BMW차량 구매 하시려는 분들에게 저에 글을 한번은 읽게 해주시는게 좋을거에요ㅠㅠ
부디, 수입차 구매 시 BMW는 이런 고객에 대한 태도& 대응을 고려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혹시, BMW와 불편한 부분이 있는 분들은 의견 교환하셔도 좋습니다.
처음엔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였으나, 저와 같은 분들이 많을거 같습니다.
여러분의 추천이 저에겐 큰 힘이 됩니다.
차고장나서수리센타입고시킬때는 을,
담부터는 님말씀처럼 해보겠습니다.
전 이렇게 돌아다닐 시간도 없습니다. 작성자님 정말 열받고 짜증났겠어요. 읽는 제가 다...
일본차 어쩌고 하지만 이런 독일차등 대응을 보면
일본차가 나을 것 같습니다. 뭐 미쯔비시 같은 기업이 강제 징용과 강제 노동으로 비호감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이런 대응을 참아주는 것도 말이 안되죠. 그래도 혼다나 도요타 서비스는 나름 괜찮다고 하던데..
먼저 북미정도로 법이 바뀌어야 되는데
이놈의 정치하는 인간들이 전부 현기랑 짝짜쿵 하고 있으니
자동차 관련법은 대부분 소비자가 불리하고
수입차 업체들은 그대로 따라가고
재판에서는 법이 없으니 소비자가 쉽지 않은 싸움이죠.
결국 정치의 문제로 가나.. 하... 깔때기도 아니고...
만약, 이런 차량도 소비자가 소송에서 진다면 새차를 살 이유가 있을까 싶습니다.
다만, 지금 상황까지는 절대 안갔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차량 하자로 인해서 인사사고라도 나면 또 운전자과실로 일어난거다 하겠죠?
원인 찾기도 쉽지도 않구요. 찾아도 인정받을려면 더 힘들겠죠...
이래저래 참 생각을 하면 할수록 답답합니다.
팔고나면 나몰라라..
닭근혜도 기업편들기 하지요 ㅋㅋㅋㅋ대톨령부터 그런데 책임질수 없는 말과 행동 ,,,,
도장 문제로 최초 BMW센터 입고 할 때 km인지, 구입시점인지 확실치가 않습니다.
확실치않아 그부분은 글에서 삭제 하였습니다.
다만, 법적 효력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http://www.ftc.go.kr/laws/laws/laws.jsp?lawDivCd=10)에서 확인해보면!
*소비자기본법
제16조(소비자분쟁의 해결)
②국가는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제정할 수 있다.
③제2항의 규정에 따른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은 분쟁당사자 사이에 분쟁해결방법에 관한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 한하여 분쟁해결을 위한 합의 또는 권고의 기준이 된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 - 자동차 (3-3), 39page에 있음.
4)
분쟁유형 : 차량 인도 시 이미 하자가 있는 경우(탁송과정 중 발생한 차량하자 포함)
해결기준 : 보상 또는 무상수리, 차량교환, 구입가 환급
비고 : 판금, 도장 등 육안으로 식별 가능한 하자인 경우에는 차량 인수 후 7일 이내에 이의를 제기하여야 함.
이라고 되어있습니다.
*시행령 (국가가 소비자와 사업자 사이에 발생하는 분쟁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정)
제9조(소비자분쟁해결기준의 적용)
③품목별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 동일한 피해에 대한 분쟁해결기준을 두 가지 이상 정하고 있는 경우에는 소비자가 선택하는 분쟁해결기준에 따른다.
이렇게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공정한 거래에 있어 이런 경우가 있을경우 보상 또는 무상수리, 교환, 환불을
소비자가 정할 수 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자동차관련 해서 5가지 분쟁유형이 있는데 그중에 제 경우가 4번째 분쟁유형에 정확히 일치 됩니다.
판매사에서는 제 경우에 대해서는 한번의 설명도 없이 제 경우가 아닌 다른 1)번의 분쟁유형만 말해준거죠!!!
아래의 경우만 설명한거에요!
1) 품질보증기간 이내의 경우
- 재질이나 제조상의 결함으로 고장 발생 시
- 차량인도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주행 및 안전도 등과 관련한 중대한 결함이 2회 이상 발생하였을 경우
- 주행 및 안전도 등과 관련한 중대한 결함이 발생하여 동일하자에 대해 3회까지 수리하였으나 하자가 재발(4회째)하거나 중대한 결함과 관련된 수리기간이 누계 30일(작업일수기준)을 초과할 경우
대부분의 차량 하자의 경우 1)번의 분쟁유형에 해당 될 것입니다.
저는 4)번의 분쟁유형이구요.
제가 이부분은 정확히 확인 한 후 조만간 글을 올릴려고 합니다.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bmw코오롱 정말 미쳤구나 ㅋㅋㅋㅋ
블랙박스 말고 차안에 몰카을 설치 해야겠군요.
뒤에 코리아가 븉으면 왜 대부분 개양아치 쓰레기가 되는건지
알면 보내고 싶습니다...
BMW는 판매사가 여러군데니까요...
일단 판매사에게 불만을 이야기하게 되거든요.
꼭 정의로움이 반듯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결과가 오길 빌 뿐입니다.
돈이 문제가 아니라 잘못된 부분이있다면 시정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춰주는게 맞는대.
돈만보고 일을하니까 돈돈거리나봅니다.
글쓴이분 몸에서 사리나오실거같은데 정말 많이 참으시네요ㅠㅠ
좋은결과있길바랍니다. 정말 외제차회사들도 왜이럴까요
..
BMW코리아 사장님 칼럼이네요.. 찾으시는게 있을지도..
근데 그분께서 보실 수나 있을련지는 모르겠습니다~
답변은 BMW코리아와 긴밀히 협의해서 고객에게 답변이 가도록 하겠습니다...하더니...
40일이 넘도록 어떤 제스쳐도 없습니다. 소비자를 완전 호구로 보는거죠!
정말 이해할 수 없는 기업입니다.
소송진행을 끝까지 진행해야 하구요. 소송은 단기간에 끝나지 않습니다.
길면 2년이상도 걸립니다.
참고로, 제 차량 같은 상황은 왼만한 사람이 경험하면 암걸릴거에요.ㅠㅠ
저는 에어필터에 누유 있어서 센터에서 정비 후 냉각수 파이프를 터트려 보냈더라구요.
운행중에 웅하는 소음을 들었고 냉각수 없이 한참을 주행해서 엔진에 무리가 갔을텐데
bmw센터에서는 이상없이 다 고쳐놨으니 타라고 하더군요.
절대 못탄다고, 엔진에 분명 데미지 먹었을텐데 보증 없이는 절대 못타겠다고 했더니
센터 지점장이 보증은 절대 못해준다고 하여서 다음주에 cco와 면담하고 그래도 못해준다고 하면
저도 소송가려고 합니다.
멀정한 차를 이렇게 만들고 책임을 못지겠다니 참 할 말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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