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가 달린 것을 흔히 '수레'라고 한다. 그 중에서도 정확하게는 사람이 타거나 짐을 실어나르는 용도로 바퀴가 굴러가는 것을 의미한다.
수레의 기원은 인류의 역사와 궤를 같이 한다. 수레가 있어 고대 이집트 피라미드가 건축됐고, 수레가 있어 중국의 만리장성이 건설됐다. 그만큼 수레는 문명의 발전에 혁혁한 공을 세운 발명품(?)이기도 하다. 누가 먼저 만들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역사학자들은 늘 기원전에서 흔적을 찾아내곤 한다.
초기 수레는 그저 바퀴만 있었을 뿐 사람이 끌었다. 그러다 기르던 가축이 수레를 견인했고, 가축을 대신한 것은 18세기 증기기관이었다. 하지만 증기기관은 곧바로 19세기 내연기관(Engine)에 자리를 내줬고, 바퀴도 좌우에서 앞뒤좌우 네 바퀴, 또는 앞뒤 두 바퀴로 나날이 진화했다.
엔진이 개발된 후 별도로 움직이는 모든 동력은 엔진이 담당했다. 석유에서 추출된 연료가 엔진 안에서 연소되며 동력을 만들었고, 만들어진 동력이 바퀴를 회전시키며 움직였다. 동력이 무언가를 돌린다는 점에서 '모터(Motor)'로 불리기도 했다.
그러다 모터를 돌리는 힘이 최근 들어 전기로 바뀌기 시작했다.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탄소배출을 저감하자는 취지에서다. 고민하던 인류는 엔진과 전기를 겸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개발했고, 전기의 역할을 점차 늘려 순수 전기차도 보급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문제는 여전히 에너지원이다. 순수 전기로 구동하는 것은 좋은데, 어디선가 전기를 공급받아야 했다. 그리고 전기를 넣어주려면 발전소 등에서 다시 전기를 생산할 수밖에 없는 만큼 100% 친환경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그래서 나온 아이디어가 지붕에 내리쬐는 태양열로 전기를 만들어 구동하는 방식이었지만 기본적으로 비용 부담이 엄청났다. 이외 수소를 산소와 반응시킬 때 나오는 전기로 구동하려는 노력도 한창이다.
하지만 두 바퀴로 가는 바이크는 달랐다. 흔히 영어 '바이크(Bike)'로 일컬어지는 '탈 것'은 동력의 발생 종류에 따라 '모터바이크'와 '순수 바이크'로 나눠진다. 모터바이크는 말 그대로 움직이는 힘을 만들어주는 엔진이 달려 있는 것이고, 순수 바이크는 우리 말로 '자전거'에 해당된다. 둘의 차이는 어디까지나 동력을 만들어내는 주체에 따라 구분된다. 특히 자전거는 움직이는 힘이 네바퀴의 자동차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사람의 힘이 동력을 만들기 충분한 수단으로 오랜 기간 자리해 왔다.
그럼에도 다리에 힘이 없거나 움직임이 불편한 사람이 적지 않았다. 그래서 여전히 엔진이 부착된 바이크가 존재하지만 환경 측면에선 엔진 바이크도 결코 자유롭지 못했다. 어떻게 하면 이동이 보다 쉽고, 환경에 도움되는 수단이 있을까를 많은 사람들이 생각한 배경이다.
고민하던 사람들은 자전거에 전기동력을 추가하기 시작했다. 사람의 힘으로 페달을 돌리다 지치면 전기를 쓰도록 했다. 이 때 움직이는 기본 동력은 전기다. 이른바 새로운 두 바퀴 '탈 것'의 등장이다. 그게 바로 만도가 개발해 내놓은 풋루스(Footloose)다. 전통적인 개념에서 사람의 힘이 직접 바퀴에 전달되는 자전거도 아닌 것이, 그렇다고 엔진을 쓰지도 않으니 모터바이크로 볼 수도 없는 애매한(?) '탈 것'인 셈이다.
사람들은 묻는다. 왜 일반적인 자전거처럼 페달과 뒷바퀴에 체인을 연결하지 않았느냐고. 이유는 간단하다. 특허를 피하기 위해서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체인 자전거의 대부분 특허는 일본이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특허를 피하고, 나아가 순수 우리 기술로 새로운 틈새를 개척하려는 목표로 대한민국 정부와 함께 개발된 게 풋루스다.
그럼 어떻게 사용할까? 간단하다. 콘센트에 플러그를 꽂아 충전해 두면 된다. 그리고 타고 싶을 때 밖으로 나가면 된다. 속도 제어는 전기 공급을 통해 조절한다. 언덕을 오를 때는 전기를 많이 쓰고, 내려올 때는 안 쓰면 된다. 페달 또한 힘이 남아 있으면 돌리고, 없으면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그래도 배터리에 전기가 남아 있는 한 굴러간다. 충전된 전력만으로 최장 45㎞ 거리를 달릴 수 있으며, 빨리 가고자 할 때는 속도를 시속 25㎞까지 낼 수 있다. 하지만 전력이 모두 소진되면 자전거는 멈춘다. 그때는 페달을 돌려도 소용 없다. 무조건 전기가 남아 있어야 한다. 서지 않으려면 페달을 계속 돌려야 한다. 전력이 남아 있으면 행복하지만 모두 사용하면 들고 가야 한다. 그래서 가까운 거리 이동 수단으로 만들었다.
이렇게 만들어 놓고 보니 개념 자체가 새로웠다. 그래서 '풋루스'를 개발한 만도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했다. 보관이 쉽도록 접이 기능도 넣었고, 다양한 컬러를 적용해 패션에 어울리도록 유도했다. 풋루스 전용 오프라인 카페도 오픈했다. 그래야 흔히 눈에 보이는 체인 자전거와 차별화되고,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 또한 그래야 450만원에 달하는 가격도 거부감이 없다고 여겼다. 이른바 새로운 탈 것에 대한 가치 높이기 시도다.
하지만 한 가지 걸림돌이 나타났다. 사람의 힘으로 직접 바퀴를 움직이는 게 아니어서 자전거전용도로를 달릴 수 없다. 어떤 동력이 바퀴에 쓰이느냐가 논란이다. 그래서 나온 말이다. "풋루스, 넌 자전거냐 자동차냐? 정부는 응답하라". 정부가 세금 지원해 개발했지만 정작 자전거가 아니라니 이게 웬 말인가 말이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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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에 사진만 보고 해외 명품 자전거인줄 알았네요.. 우리나라에서 만든 자전거지만 어느 자전거와 견주어도 손색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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