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2)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사 2 세피아좋아 08/04 01:39 답글 신고
    님의 말을 정리해보면
    모티브포스가 노면을 치고 나가는 힘이라고 하셨으니
    토크의 다른 표현인 것 같습니다.

    토크는 돌리는 힘, 모티브포스는 미는 힘

    예를 들어 기어 1단에서 엔진 2회전이 바퀴 1회전 한다고 가정할 때
    바퀴의 반지름이 0.5m 이면

    엔진 토크가 20kgfm 인 차량은
    바퀴의 토크가 40kgfm 이고
    노면을 미는 힘은 40kgfm/0.5m = 80kgf (약 800N, 80kg 추를 메달아 당기는 힘)

    동일한 차량에서 기어 2단에서 엔진 2회전이 바퀴 2회전이면(즉 1:1)
    엔진토크가 20kgfm 이면
    바퀴토크는 20kgfm 이며
    노면을 미는 힘은 20kgfm/0.5m = 40kgf (약 400N)

    따라서 같은 엔진 같은 변속기의 차량이라도
    기어 단수에 따라서 미는힘이 다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티브포스는 엔진토크, 변속기, 감속기어, 타이어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레벨 병장 달달달 08/04 08:03 답글 신고
    솔직히...이해가 잘..^^;;;; 답변 감사드립니다^^

덧글입력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