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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상병 종혀니아부지 13.06.20 11:31 답글 신고
    차이없지말입니다
  • 레벨 상병 처음이 13.06.20 11:32 답글 신고
    저도 궁금하네요...
  • 레벨 원사 3 알콜토끼 13.06.20 11:37 답글 신고
    1단하고 4단하고 기름차이잇나욤?
  • 레벨 소위 2 까칠한앙큼이 13.06.20 11:38 답글 신고
    차이가 조금은 있지요. 온도를 낮추면 기계부하가 적어지고 바람이 약해지고 전기적으로 봤을때 당연히 차이가 있지요. 하지만 크게는 없고요.
    보통 창문열고 다니는거랑 에어컨 켜는거랑 같다고 하지만 에어컨이 조금더 많이 묵고요 특히나 시내주행에서는 에어컨이 당삼빠다고. 고속 80이상에서나 창문열면 또이 또이 해질껍니다.
    어짜피 에어컨도 전기적인 부분이라 전기가 많이 들어가면 연료가 많이 묵는게 상식 아닌가?
  • 레벨 중령 3 밧줄에매달린고드름 13.06.20 16:06 답글 신고
    ㅋㅋㅋ엔진벨트에 콤푸만달려있나요?ㅋㅋ발전기도달려있그등여 ㅋㅋ 발전기도 전기부하걸리면 기계적으로 안돌아갑니다 4단돌리면 당연히 발전기도뻑뻑해짐
    단지 부하가 콤푸에비해 미미하기때문에 생각안해도되는거임
  • 레벨 간호사 페라리슬러 13.06.20 12:10 답글 신고
    전기적인부분이아니라
    엔진 밸트로연결되어 콤푸레셔가작동합니다
    에어컨을틀면 콤푸의부하가 가기때문에 엔진힘이더들어가죠
    A/C스위치를누르는순간 엔진부하가시작됩니다!
    온도가 낮든 높든 콤프작동으로 기름먹는건마찬가지입니다
  • 레벨 중령 2 산도끼 13.06.20 11:38 답글 신고
    연비를 줄인다고요?
  • 레벨 병장 우량주식 13.06.20 11:40 답글 신고
    차량용 에어컨은 ON/OFF 기능역활입니다. 1단 4단 하고는 연비상관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에 고단으로 시작해서 점차 약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3.06.20 11:43 답글 신고
    상관은 있습니다
    전기를 많이 쓰면 연비 떨어집니다
    4단쓰면 적지만 기름 더먹죠
  • 레벨 중사 1 동동 13.06.20 11:43 답글 신고
    1단4단 말구 에어컨 온도 조절 하는 부분이랑은 연비와 관계가 있나요?
  • 레벨 소위 2 까칠한앙큼이 13.06.20 11:55 답글 신고
    바람내는 펜을 쌔게 돌리면 당연히 전기를 많이 먹고 그럼 그 전기를 어디서 생산함? 기름에서 뽑아오는건데 상식이....
  • 레벨 중사 1 동동 13.06.20 11:44 답글 신고
    겨울에 히터는 연비가 크게 안떨어지잖아요 근데 유독 에어컨만 떨어져서 온도랑 관계가 있나 싶어서요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3.06.20 11:45 답글 신고
    에어컨은 컴프레셔를 돌려야하니.......
    히터는 팬만 돌아가구요
  • 레벨 소위 2 까칠한앙큼이 13.06.20 11:56 답글 신고
    겨울에는 엔진열을 이용하는거니깐. 당연 그의 안먹지요
  • 레벨 대령 3 모탈컴뱃 13.06.20 11:55 답글 신고
    저도 실험해보았는데 별차이 없던데요..
  • 레벨 하사 2 슬픈이시스 13.06.20 11:56 답글 신고
    시거잭 미니 선풍기 매우 쓸만하죠 써보삼ㅎ
  • 레벨 소위 2 까칠한앙큼이 13.06.20 11:57 답글 신고
    참고로 시내바리에서는 차이를 잘 못느낌...하지만 고속바리에서 100킬로이상 내리 쏴보센
    그럼 느낄꺼임.
  • 레벨 대령 3 엔씨자이언츠 13.06.20 12:02 답글 신고
    음......^^*
  • 레벨 중령 3 무르시드림 13.06.20 12:03 답글 신고
    문여는것보다는 나을듯요
  • 레벨 중위 3 신입회원 13.06.20 12:03 답글 신고
    수동에어콘 온도조절기는 냉기 온기 덕트개폐기입니다.
    에어콘세기와는 관계없는걸로..
    풍량과 관계가 있습니다.
    에어콘은 워낙 전류를 많이 먹기때문에 제네레이터에서 생산되는전기로 부족하고 엔진쪽으로 가는전류가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에 기본엔진출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때문에 ECU에서 알피엠 보정을 해주게됩니다.. 당연 연료를 더 쓰게 됩니다.
  • 레벨 준장 맨오브스틸 13.06.20 12:05 답글 신고
    잘배우고 갑니다^^
  • 레벨 중령 1 후니훈7 13.06.20 12:09 답글 신고
    정확히 말하면 켜는순간 많이먹는건 당연하구요

    콤프 붙는순간 똑같습니다 기름먹는건....

    근데 1단보다 4단은 송풍모터를 좀더강하게 돌려야하겠죠?

    딱 그만큼 더먹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더먹는건데 별차이가 없는건 사실입니다

    온도조절을 높게 설정하시면 콤프작동이 좀 덜해서 약간은 덜먹습니다

    그냥 온도 낮게 설정하시고 차가 출발할땐 ac 버튼만 눌러서 꺼주시고(출발시에 기름 많이먹으니 부하를 줄여주면 좋죠..)

    적정속도 올라오면 낮은 알피엠에서 다시 ac 버튼만 눌러주시면 콤프도 안나가고

    계속 시원하게 운전할수있겠네요....
  • 레벨 상사 2 팔백미리 13.06.20 12:10 답글 신고
    윗분 말씀대로 덕트 개폐기이므로...상관없구요...압축기(콤프레셔)가 얼마나 자주 돌아가느냐가 문제입니다. 차가운 에바상태가 유지 된다면 압축기가 돌아갈 일이 없겠지요... 때문에 빨리 실내공기를 차갑게 해 주면 콤프가 안돌아가는 시점을 빨리 오게 만들 수 있고, 그때문에 고단부터 사용하라는 얘기가 있는겁니다..
  • 레벨 간호사 페라리슬러 13.06.20 12:14 답글 신고
    고단사용은 본능으로 ~~ㅎㅎ
  • 레벨 상사 2 두개의태양 13.06.20 12:12 답글 신고
    에어컨은 고속에서보단 저속이나 출발전에 키시는게 자동차에 무리를 덜가게하고 킴과동시에 힘이 떨어져 악셀을 더 발게되므로 연비에 영향을 미친다고합니다
  • 레벨 간호사 페라리슬러 13.06.20 12:16 답글 신고
    저의애마는 에어컨 작동과 별반차이없는거같아요!
    에어컨 켜도 거의 미동도없음
    대배기량의 장점
  • 레벨 상사 2 모래회장 13.06.20 12:17 답글 신고
    그냥 에어컨 사용하시고 언덕이나 출발할때나 잠깐 에어컨을 끄는게 도움이 될꺼 같네요.
  • 레벨 상사 1 TG프리미엄 13.06.20 12:25 답글 신고
    온도 조절로 연비에 영향을 줍니다. 온도를 낮추면 그온도를 맞추기 위해서 콤프가 자주 돌아가게되죠 콤프가 자주 돌아간다는건 엔진에 영향을 주는셈이죠 온도를 올리게 되면 콤프 돌아가는 타이밍이 적어지므로 앤진에도 영향을 덜 주죠
  • 레벨 준장 재활용김치 13.06.20 12:26 답글 신고
    음~~
  • 레벨 대위 3 Kookya 13.06.20 12:43 답글 신고
    dd
  • 레벨 중령 2 김여사ㅅㅣ발련들 13.06.20 12:57 답글 신고
    보배에 똑똑한 사람들 많은줄 알았는데 바보들이 더 많네 ㅋㅋㅋ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이랑 원리 구조가 같은데 에어컨 온도를 더 낮추면 그만큼 콤프 돌아가는 시간이 많아서 연비가 더 떨어집니다.. 여름철 집이나 공공장소 실내온도를 올리라는 말이 괜히 하는 소리가 아닙니다.
  • 레벨 병장 우량주식 13.06.20 17:15 답글 신고
    에라이 누가 누구한테..... 진짜 김여사 스타일이네 좀더 공부하고 오시지....ㅋㅋㅋ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13.06.20 17:27 답글 신고
    신입회원..자동과 수동구조차이는 자동은 에어컨 컴프레서 on/off와 각종 댐퍼조작을 자동으로 해준다는거 차이말고 수동이랑 같음. 그리고 요새 수동은 말그대로 수동이 아니라 내외기절환, 히터코어로 보내주는 댐퍼조절 모두 전자제어식 액추에이터가 조절함. 단지 조절을 사람이 직접 한다는거 차이..요새 수동은 무슨 와이어로 조절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 레벨 중위 3 신입회원 13.06.20 13:05 답글 신고
    그건 자동에어콘이구요. 질문은 수동에어콘 입니다.
    수동에어콘은 구조가 다릅니다.. 잘 모르고 보배사람들 싸잡다간 욕만 처드시지요..
    지식검색으로 아는척해도 갈뭐처럼 욕처드시구요..
  • 레벨 간호사 페라리슬러 13.06.20 13:08 답글 신고
    자동차는 A/C버튼 만누르면 엔진이 힘을쓴다구요!
    거기에 자동하고 수동이뭐가달라요!
    온도도 상관없다구요~~
  • 레벨 중위 3 신입회원 13.06.20 13:39 답글 신고
    컴프가 전기가 아니라 동력이라는걸 말씀하시는거군요..
    위의 질문이 수동에어콘의 파랑빨강으로된 조절기의 용도를 묻는거라 그리 설명한거에요.. ㅎ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13.06.20 17:24 답글 신고
    페라리슬러...컴프레서 클러치가 뭘로 작동하나요? 바로 전기입니다. 전기가 통하면 전자석 원리로 클러치가 붙죠. 그래서 에어컨 켜면 최소 5A이상 전기 잡아먹습니다. 그리고 에바를 통과하는 공기량이 많아질수록 에바의 열교환 용량이 많아져서 상대적으로 에바 속 통과함는 냉매의 기체화가 많아집니다. 즉 송풍단수가 높을수록 에어컨 저압이 높아지는거
  • 레벨 대장 기동탁월대z 13.06.20 21:02 답글 신고
    페라리 여기서도 헛소리하고........ 진짜 왜저러나........
  • 레벨 중위 3 신입회원 13.06.20 13:12 답글 신고
    풀오토에어콘의 경우.
    온도조절장치에서 컴프레서를 사용하는빈도를 자동조절해서 온도를 맞추는 방식입니다.
    수동에어콘의 온도조절기는 에어콘에서 만든 찬공기와 엔진을 한바퀴돌고온 따뜻한 공기를 이용해 온도조절을 하게 만들어줍니다.
    집에있는에어콘생각하지 마세요.. 차량용은 달라요..
  • 레벨 간호사 페라리슬러 13.06.20 13:17 신고
    ㅋㅋ 풀오토에어컨에 전자제어 시스탬이라도 달린거로아시는데
    컴프레셔 클러치는 스위치작동으로 떨어지거나 아님 붙거나
    하는겁니다 엔진부하에 사용빈도를 자동조절하지 않습니다
  • 레벨 중위 3 신입회원 13.06.20 13:14 답글 신고
    참..그리고 위에서도 읽으셧겟지만. 에어콘이 전기를 그리많이 먹는이유는 컴프레서 때문입니다.
  • 레벨 간호사 페라리슬러 13.06.20 13:19 신고
    차량용에어컨은 전기안먹는다구요 ㅎㅎ
  • 레벨 병장 도로치 13.06.20 13:32 답글 신고
    일단 쮸쮸바 하나사들출발하시죠....
  • 레벨 하사 2 물건큰형님 13.06.20 13:34 답글 신고
    언뜻~TV에서 나온게 생각이 납니다.
    고속주행일때,공기저항으로 인해 엔진의 힘 비율이 달라진다.
    창문열고 다니는것 보다 , 창문 닫고 에어컨틀고 가는것이 오히려 연비에 도움된다고..!
    어차피~기름태워서 엔진이 돌아가야 , 전기 , 콤프레셔등등 모든걸 생산하고,움직이게
    하는데.. 연비차이를 굳이 묻는다면.. 별차이 없음.
  • 레벨 일병 언제나행복 13.06.20 13:42 답글 신고
    창문열면 공기저항 때문에 연비가 더 안조아진다 이말 같네요^^.... 에어컨도 적절하게 사용하면 뭐 괜춘하죠 ㅎㅎ
  • 레벨 일병 언제나행복 13.06.20 13:39 답글 신고
    ㅎㅎ 당연한 질문을 하시는지?? 당연히 온도 낮추면 연비 안좋아지는거 당연한거 아닌가요 예전생각나네 ㅡㅡ 똥차 멀때 a/c버튼만 누르면 힘딸리고 시동끄지고 지랄을 하던데 ....지금은 오토지만 온도 적절하게 사용하는게 현명한데 ㅋㅋ상관없다 그러시는 분들 에너지 낭비를 ;;
  • 레벨 중사 1 동동 13.06.20 13:54 답글 신고
    모두들 답변 감사합니다.

    요약을 하자면 처음에 출발할때 에어컨을 ac off 상태로 출발해서 어느정도 rpm이 되면 그때 ac on을 하고

    많이 더우면 4단풍속으로 틀고 시원해지면 그때 1단으로 틀고

    풍량이 아닌 온도는 연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고

    곰팡이 제거를 위해서 도착하기 5분전에 ac를 끄면 되는군요

    결론은 온도 조절보다는 에어컨을 껏다 켯다 하는게 도움이 되는군요^^
  • 레벨 병장 하얀차 13.06.20 21:35 답글 신고
    출발하시기 전에 에어콘 단수를 마추시는게 맞다는 어느글을 본기억이 납니다.
  • 레벨 중령 1 내가누구니 13.06.20 15:46 답글 신고
    껏다 켰다 하면 오히려 낭비죠;
    제가 군대에서 3계단정비 했었는데
    그때 반장님께 들은거라서 믿어도되는겁니다만
    어짜피 차나 가정용이나 에어컨은 켜는데 전기가 많이 소모되지 온도 몇도 차이난다고
    에너지 소모가 많이 차이나는게 아니랍니다.
    예를들어 에어컨을 가동하는데 100이라는 에너지가 필요하면 온도 1도 차이에 에너지를 2~3정도 소비하는정도?
    차 창문열고 달리면 공기저항력때문에 오히려 연료소모가 더 많고
    에어컨을 풀로 엄청새게 틀었다가 쌀쌀해질때쯤 끄고 운행하는게 훨씬 효과적인거.
  • 레벨 원사 3 달릴수록촤악 13.06.20 15:50 답글 신고
    에어컨은요.정지된 상태에서 트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름에 웬만하면
    트는것이 좋습니다. 60기준이하면 창문열면 연비상승효과있구요.
    그이상이면 에어컨이 더 좋습니다. 60이상에서 창문열면 바람이 저항때문에
    연비가 극악이 됩니다. 첨엔 4단으로 틀다가 2단또는 1단으로 그냥 계속다니세요
    파란색도 거의 끝까지하구요. 에어컨과 연비는 트냐 안트냐의 차이가 심하지
    1단..4단 차이는 별로 안나구요. 온도차이는 별로 안납니다. 나긴하지만
    미미하단이야기구요. 여름에 시내에서 창문열어놓으면 연비가 좋아지는만큼
    님의 폐는 안좋아지구요. 고속도로달릴때는 연비까지 안좋아집니다.
    제 말이 맞으니..그냥 그렇게 하세요. 달릴때 에어컨을 트는것은 콤푸에 무리가
    옵니다. 아..그리고 도착하기 3분정도 전엔 꼭 꺼주세요.그래야 물때문에 곰팡이도
    안생기고 무리가 없답니다.
  • 레벨 상사 2 헌병 13.06.20 16:21 답글 신고
    잘보고 갑니다 ^^~~~*
  • 레벨 대령 3 날씬날씬 13.06.20 17:21 답글 신고
    뉴EF는 고정토출식 컴프라서 가능하면 컴프작동을 적게 사용하는게 팁입니다. 이 방식은 컴프레서를 on/off시키면서 온도를 맟추어 주므로 실내온도를 빨리 냉각시켜서 적정온도에 이르게 하시구요~ 그 다음부턴 적정온도 맟추어 놓고 송풍량만 조절해서 사용하세요~ 가변토출식 컴프는 (현대 NF이상 일부차종, 구 대우나 지엠대우 소형급 이상, 요새 한국지엠차는 거의 고정식토출) 최소온도로 그냥 놔두어서 최소토출량으로 돌아가게 하는게 좋습니다.
  • 레벨 병장 델몬트망구 13.06.20 18:01 답글 신고
    차량용 에어컨은 집에 있는 에어컨과 달리 전기를 먹지 않고 어짜피 돌아가는 엔진에 벨트를 연결해 콤프를 작동시킵니다. 콤프외에 송풍위치 변환 시키는 버튼등 작동시에 정말 미미한 전기를 먹고, 연비에 지장을 줄만큼은 아닙니다.
    다만, a/c버튼을 눌러 콤프를 작동시키면 엔진과 콤프를 연결하는 벨트가 움직이죠.
    그러함으로 엔진에 부하가 걸려 기름을 더 먹게 되는거죠.
    예전에 티비에서 시속 80km 이하에선 창문을 여는게, 시속 80km 이상에선 에어컨을 켜는게 연비좋아지는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시속 80km 이상의 속도가 되면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바람이 차량 뒷유리에 부딪혀 저항이 생긴다더군요. 그러면서 여름철에 처음엔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 최대한 빨리 시원해 지게 하고 그다음 조절을 하라 했습니다. 수동식 에어컨이라면 최대한 콤프 사용을 덜하는게 좋을것입니다. 그러므로 수동식에어컨은 처음엔 강하게 a/c on 하시고 4단, 최대한 파란색으로 하시고 시원해 지면 1단~2단 정도로 마추시고 a/c 버튼만 on/off 하시면서 타시면 될겁니다.
    제가 아는데 까지고요~ 제가 잘못 알고 있는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테클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 레벨 병장 아나바리 13.06.20 21:46 답글 신고
    콤프 돌아가는횟수가 줄어드니 당연히 연비에 도움이되죠 가정용에어컨만봐도 18도로 설정해놓으면 계속 실외기돌아가잖아요 그차이가 한달로치면 2배이상차이날겁니다
  • 레벨 소위 2 터보쏘핫이 13.06.20 22:46 답글 신고
    댓글이 댓글을 줄줄이~낳는구나...;;
  • 레벨 원수 카마로 13.06.21 17:20 답글 신고
    오 좋은 정보 댓글에 많이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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