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에 맞지 않는글 죄송합니다.
제가 04뉴EF로 수동 에어컨(다이얼로 돌리는거)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비를 줄이기위해서 에어컨을 잘 안트는데요
풍량조절(1단~4단)말구
파란색 ,빨간색 으로 온도조절하는거 있잖아요
그걸 최대로 파란색쪽으로 돌리면 좀더 연비가 안좋아지나요?
온도를 최대한 낮추고 추워지면 에어컨을 껏다 켯다 하는게 좋은지
적당히 중간정도로 맞춰놓고 계속 트는게 좋은지
고수 형님들의 의견을 알고 싶습니다^^
게시글에 맞지 않는글 죄송합니다.
제가 04뉴EF로 수동 에어컨(다이얼로 돌리는거)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비를 줄이기위해서 에어컨을 잘 안트는데요
풍량조절(1단~4단)말구
파란색 ,빨간색 으로 온도조절하는거 있잖아요
그걸 최대로 파란색쪽으로 돌리면 좀더 연비가 안좋아지나요?
온도를 최대한 낮추고 추워지면 에어컨을 껏다 켯다 하는게 좋은지
적당히 중간정도로 맞춰놓고 계속 트는게 좋은지
고수 형님들의 의견을 알고 싶습니다^^
보통 창문열고 다니는거랑 에어컨 켜는거랑 같다고 하지만 에어컨이 조금더 많이 묵고요 특히나 시내주행에서는 에어컨이 당삼빠다고. 고속 80이상에서나 창문열면 또이 또이 해질껍니다.
어짜피 에어컨도 전기적인 부분이라 전기가 많이 들어가면 연료가 많이 묵는게 상식 아닌가?
단지 부하가 콤푸에비해 미미하기때문에 생각안해도되는거임
엔진 밸트로연결되어 콤푸레셔가작동합니다
에어컨을틀면 콤푸의부하가 가기때문에 엔진힘이더들어가죠
A/C스위치를누르는순간 엔진부하가시작됩니다!
온도가 낮든 높든 콤프작동으로 기름먹는건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처음에 고단으로 시작해서 점차 약하게 사용하면 됩니다.
전기를 많이 쓰면 연비 떨어집니다
4단쓰면 적지만 기름 더먹죠
히터는 팬만 돌아가구요
그럼 느낄꺼임.
에어콘세기와는 관계없는걸로..
풍량과 관계가 있습니다.
에어콘은 워낙 전류를 많이 먹기때문에 제네레이터에서 생산되는전기로 부족하고 엔진쪽으로 가는전류가 그만큼 떨어지기 때문에 기본엔진출력이 떨어지게 되고,
이때문에 ECU에서 알피엠 보정을 해주게됩니다.. 당연 연료를 더 쓰게 됩니다.
콤프 붙는순간 똑같습니다 기름먹는건....
근데 1단보다 4단은 송풍모터를 좀더강하게 돌려야하겠죠?
딱 그만큼 더먹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더먹는건데 별차이가 없는건 사실입니다
온도조절을 높게 설정하시면 콤프작동이 좀 덜해서 약간은 덜먹습니다
그냥 온도 낮게 설정하시고 차가 출발할땐 ac 버튼만 눌러서 꺼주시고(출발시에 기름 많이먹으니 부하를 줄여주면 좋죠..)
적정속도 올라오면 낮은 알피엠에서 다시 ac 버튼만 눌러주시면 콤프도 안나가고
계속 시원하게 운전할수있겠네요....
에어컨 켜도 거의 미동도없음
대배기량의 장점
집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이랑 원리 구조가 같은데 에어컨 온도를 더 낮추면 그만큼 콤프 돌아가는 시간이 많아서 연비가 더 떨어집니다.. 여름철 집이나 공공장소 실내온도를 올리라는 말이 괜히 하는 소리가 아닙니다.
수동에어콘은 구조가 다릅니다.. 잘 모르고 보배사람들 싸잡다간 욕만 처드시지요..
지식검색으로 아는척해도 갈뭐처럼 욕처드시구요..
거기에 자동하고 수동이뭐가달라요!
온도도 상관없다구요~~
위의 질문이 수동에어콘의 파랑빨강으로된 조절기의 용도를 묻는거라 그리 설명한거에요.. ㅎ
온도조절장치에서 컴프레서를 사용하는빈도를 자동조절해서 온도를 맞추는 방식입니다.
수동에어콘의 온도조절기는 에어콘에서 만든 찬공기와 엔진을 한바퀴돌고온 따뜻한 공기를 이용해 온도조절을 하게 만들어줍니다.
집에있는에어콘생각하지 마세요.. 차량용은 달라요..
컴프레셔 클러치는 스위치작동으로 떨어지거나 아님 붙거나
하는겁니다 엔진부하에 사용빈도를 자동조절하지 않습니다
고속주행일때,공기저항으로 인해 엔진의 힘 비율이 달라진다.
창문열고 다니는것 보다 , 창문 닫고 에어컨틀고 가는것이 오히려 연비에 도움된다고..!
어차피~기름태워서 엔진이 돌아가야 , 전기 , 콤프레셔등등 모든걸 생산하고,움직이게
하는데.. 연비차이를 굳이 묻는다면.. 별차이 없음.
요약을 하자면 처음에 출발할때 에어컨을 ac off 상태로 출발해서 어느정도 rpm이 되면 그때 ac on을 하고
많이 더우면 4단풍속으로 틀고 시원해지면 그때 1단으로 틀고
풍량이 아닌 온도는 연비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고
곰팡이 제거를 위해서 도착하기 5분전에 ac를 끄면 되는군요
결론은 온도 조절보다는 에어컨을 껏다 켯다 하는게 도움이 되는군요^^
제가 군대에서 3계단정비 했었는데
그때 반장님께 들은거라서 믿어도되는겁니다만
어짜피 차나 가정용이나 에어컨은 켜는데 전기가 많이 소모되지 온도 몇도 차이난다고
에너지 소모가 많이 차이나는게 아니랍니다.
예를들어 에어컨을 가동하는데 100이라는 에너지가 필요하면 온도 1도 차이에 에너지를 2~3정도 소비하는정도?
차 창문열고 달리면 공기저항력때문에 오히려 연료소모가 더 많고
에어컨을 풀로 엄청새게 틀었다가 쌀쌀해질때쯤 끄고 운행하는게 훨씬 효과적인거.
트는것이 좋습니다. 60기준이하면 창문열면 연비상승효과있구요.
그이상이면 에어컨이 더 좋습니다. 60이상에서 창문열면 바람이 저항때문에
연비가 극악이 됩니다. 첨엔 4단으로 틀다가 2단또는 1단으로 그냥 계속다니세요
파란색도 거의 끝까지하구요. 에어컨과 연비는 트냐 안트냐의 차이가 심하지
1단..4단 차이는 별로 안나구요. 온도차이는 별로 안납니다. 나긴하지만
미미하단이야기구요. 여름에 시내에서 창문열어놓으면 연비가 좋아지는만큼
님의 폐는 안좋아지구요. 고속도로달릴때는 연비까지 안좋아집니다.
제 말이 맞으니..그냥 그렇게 하세요. 달릴때 에어컨을 트는것은 콤푸에 무리가
옵니다. 아..그리고 도착하기 3분정도 전엔 꼭 꺼주세요.그래야 물때문에 곰팡이도
안생기고 무리가 없답니다.
다만, a/c버튼을 눌러 콤프를 작동시키면 엔진과 콤프를 연결하는 벨트가 움직이죠.
그러함으로 엔진에 부하가 걸려 기름을 더 먹게 되는거죠.
예전에 티비에서 시속 80km 이하에선 창문을 여는게, 시속 80km 이상에선 에어컨을 켜는게 연비좋아지는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시속 80km 이상의 속도가 되면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바람이 차량 뒷유리에 부딪혀 저항이 생긴다더군요. 그러면서 여름철에 처음엔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 최대한 빨리 시원해 지게 하고 그다음 조절을 하라 했습니다. 수동식 에어컨이라면 최대한 콤프 사용을 덜하는게 좋을것입니다. 그러므로 수동식에어컨은 처음엔 강하게 a/c on 하시고 4단, 최대한 파란색으로 하시고 시원해 지면 1단~2단 정도로 마추시고 a/c 버튼만 on/off 하시면서 타시면 될겁니다.
제가 아는데 까지고요~ 제가 잘못 알고 있는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테클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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