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 & Getriebe
Hubraum
1998 ccm
Getriebe
6-Stufen-Automatikgetriebe
Zylinder-Anordnung
4 Zylinder in Reihe
Bohrung
86 mm
Hub
86 mm
Höchstgeschwindigkeit
195 km/h
Beschleunigung (0-100 km/h)
11,0 s
Verdichtungsverhältnis
16,3
Endübersetzung
2,64
Bremsen
Belüftete Scheibenbremsen vorne und hinten
Kraftstoffart
Diesel
Ventile
4 Ventile pro Zylinder
Leistung
163 PS/120 kW@3800 U/min
Drehmoment
360 Nm
Lenkung
Hydraulische Servolenkung
Diesel-Partikelfilter
구형 VM 모토리 계열 2.0 디젤 엔진
보어 83mm , 스트로크 92mm (구형 캡티바)
배기량 1991cc
--> 현대 D 엔진과 동일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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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한국지엠 자체 개발 2.0 디젤 엔진
보어 86mm , 스트로크 86mm
배기량 1998cc (쉐보레 유럽 사이트의 올란도 스펙)
--> 오펠/피아트 계열 엔진과 전혀 다른 블록이네요...
오펠/피아트 엔진은 83mm X 90.4mm
1956cc 임.
만약 보어를 0.9mm 늘리면
83.9mm X 90.4mm
1999.08cc 가 되는 데...
왜 오펠/피아트 엔진을 이용하지 않았는지 . . .?
그리고
디젤엔진은 통상적으로 롱스트로크엔진인데
상식을 깨고 스퀘어타입 디젤엔진으로 개발한 이유는?
쎄타엔진은 전형적인 스퀘어 가솔린 2L 엔진으로
86mmX86mm 1998cc
SM5 의 MR20DE 엔진은
요즘에는 보기 힘든 2L 롱스트로크 엔진
84mmX90.1mm 1997cc
끈끈한 저속 토크는 풍부하나 고회전 고출력열세
예전의 미쓰비시 시리우스 엔진이
85mmX88mm 1997cc
---> 우연의 일치인지는 몰라도
푸조 2.0 가솔린엔진도
85mmX88mm 1997cc
혹시 옛날 미쓰비시 엔진????????
결론적으로 한국지엠의 새 디젤엔진은
회전저항을 줄인 디젤엔진으로
생각되는 데 스퀘어타입이면서
토크밴드가 넓어진 것이 특이할 만 합니다.
고속주행시 마력은 다소 낮으나
동급 디젤차보다 회전질감은 좋을 듯 하네요..
그리고 최고출력은 3800rpm 에서 나오지만
스퀘어 타입인 만큼 4000rpm 이상에서도
힘겨워하지 않고 4500rpm 까지는 무난한
회전력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디젤엔진에서 스퀘어타입,, 정말 천연기념물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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