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원문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91602011732718001
기사 발췌내용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이 발전기를 돌리고, 발전기가 전기모터에 전류를 공급해 구동축을 움직이는 방식입니다. 구동축을 움직이는 역할은 전기모터가 하며 엔진은 전기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만 합니다. GM 시보레볼트 컨셉트카가 이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엔진과 전기모터가 동시에 구동축에 힘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엔진이 구동축에 바로 연결되기 때문에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달리 엔진에서 얻어진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혼다 인사이트, 시빅 하이브리드 등이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직렬방식과 병렬방식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엔진 힘이 구동축에 직접 전달되기도 하고 전기모터만으로 사용할 수 있기도 해서 편리합니다. 저속에서는 직렬 시스템을 사용하고, 고속에서는 병렬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연비와 출력 모두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도요타 프리우스, 렉서스 하이브리드 차량 등에 직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각 방식은 주행상황에 따라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직렬 시스템 경우에는 정지와 운행이 반복되는 도심 운전에서는 연비가 우수하지만,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연비가 오히려 낮습니다.
병렬 시스템은 도심 운전에는 연비가 낮지만 고속도로 주행에서는 연비가 높습니다.
직병렬 경우 양쪽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대형 발전기와 배터리 팩이 필요하기 때문에 원가가 높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기사 끝
소나타, K5 하이브리드는 병렬 이고..
프리우스는 직병렬 입니다.
소나타, K5 하이브리드 시내주행 연비
직병렬보다 안좋습니다.
시내주행 연비를 높게 바란다면 비싼 직병렬 사세요.
병렬식 사놓고 욕하지 마세요.
차주가 욕먹는게 정말 싫어서 올리는 글입니다. 욕먹는 상황을 방지하고자..
★본인은 현대 평양영업소 근무하는 사람★
인제 댓글 달기도 구찮타.ㅋㅋ
언론도 무지한건 매한가지.
제가 보기엔 시스템상 현대 의 병렬이 유리합니다
다만 시스템을 어떻게 설계하고 활용 하는가 가 문제지만
절대 토요타 시스템이 뒤처지진 않습니다
다만 토요타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발전시킨지 20년쯤 되었고
현대는 이제 시작이죠 하지만 이번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음...
생각보다 잘나왔다 이런 생각이 드네요
머 제가 멀안다고 까부냐고 하는사람도 있겠지만
글쓴분 말씀대로면 혼다 하이브리드는 살이유가 없습니다
한마디 덧 붙이면 영맨,잡지가 하는말은 한번쯤 걸러 들으세요
현대 차 오너일 뿐이죠. 아반떼 하이브리드 lpg로 싸게 만족하고 잘타고 있습니다.
200~300만에 하이브리드 기능 추가되는거 정말 저렴하고 좋은 것 맞습니다.
너무 기대치를 높게 잡게 한다고 좋은거 아닙니다.
저 아반떼 하이브리드 호구라고 욕먹으면서 탔어요.
차는 정말 좋은데.. 욕먹으면서 탔어요.
200만에 하이브리드 기능추가 소비자 입장에서 정말 좋은거에요.
대신 허황된 기대 가지게 하면 사서 욕한다구요.
현대 입장에서는 팔면 되지만 타는 오너들은.. 차 욕먹으면
호구소리 듣습니다.
엄청 기분 드러워요.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현대가 더 큰 발전이 있을겁니다.
현대차 고객 욕 안먹게 좀 해주세요.
저는 차주 소비자들이 욕만 안먹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자체가 생소해서 잘 안팔리기 때문에 현대에서는 원가절감보다 엄청 정성기울여서 만듭니다. 2년전에 나온 아반떼 하이브리드 정말 잘나왔어요. 불편한거 하나도 없이 잘타고 있습니다.
현대사원 입장에서는 말하고 싶어도 말 못하겠죠.
도심에서 연비가 엄청날거란 환상은 심어주지 마세요. 또 욕먹습니다.
욕먹으면 좋은 장점들 다 뭍혀버릴수도 있어요.
충분히 가치 있는거 가치가 빛날수 있게 해주세요.
허황된 기대를 가지게 해서.. 좋은 가치들이 묻히지 않게 해주세요.
지금 하이브리드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사용하는 것입니다.
말이 하이브리드 차이지 동력 2가지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밟으면 그게 다시 배터리로 갔다가 재사용되는 개념이죠.
가격차이 얼마 안한다면 디젤이건 가솔린이건.. 안달 이유가 없는 장치입니다.
디젤도 일반차일뿐.
현재의 하이브리드 차들 중요개념은 다른겁니다.
버려지는 에너지를 모았다가 필요시 터보처럼 사용하는겁니다
끝물이 아니라 이제 시작이죠.
지구는 태양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재사용하여 식물들이 자라고
석유도 되고.. 지금 자동차가 굴러가는 겁니다.
연비만이 다가 아닙니다. 전기를 생산해서 재사용하는 기분은 공짜 전기로 터보사용하듯 사용하는 느낌은 일반차만 모는 사람은 모릅니다.
현기 하이브리드 실연비가 유럽 디젤 연비의 발끝도 못 믿친다는 현실....
하이브리드라는 말 붙인거 붙어가 에러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