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도싸 분들과 자전거를 타고 계시는 운전자분들과의 건전한 토론을 위해 한번 적어 봅니다.
분란이나 책임전가등을 하기 위해서 적는 글은 아닙니다.
물타기나 일방적인 비방(비판이 아닌), 몰아가기나 책임전가등을 시전하실 분들은 보지 마시고
뒤로가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자전거와 버스 사건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앞으로 자전거와 자동차, 자전거와 사람 등에 사건사고에 대해 논란이 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에 쓰는 글입니다.
이 글 어디에도 자전거와 버스 사건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저는 자동차 운전은 대략 10년 차이자
MTB 탄지는 어언 24년 정도가 되었네요.
자동차는 suv 만 주구장창 몰고
MTB는 크로스컨트리부터 트레일, 올마운틴도 소유했었습니다.
요즘은 그래도 양심있는 자전거 운전자분들이 많아졌지만,
그만큼 수요에 비례해서 양심 없는 자전거 운전자분들이 많아졌지요.
이는 자동차 운전자또한 마찬가지겠구요.
제 주위에는 경륜선수도 있고, 싸이클을 오랜시간동안 타신분들도 꽤 됩니다.
그분들과 가끔 술한잔씩 하며 토론을 하는데 독일의 이야기가 종종 나옵니다.
그곳에는 자전거 운전 면허가 있습니다.
예, 노원구나 일본의 히로시마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발행하는 법적효력이 없는것이 아닌
실제 법적 효력이 있는 자전거 운전면허 입니다.
10살부터 딸수 있으며, 이것이 있어야 법적 보호 및 책임의 의무를 다한다고 보는 것이죠.
우리가 독일을 흔히 교통대국, 자동차 강국, 자전거 나라의 천국(등하교길 자전거와 자동차 사고가 거의 제로입니다)이라
부르는 이유는 저렇게 시행하는 법치의 근본바탕에 있습니다.
그분들이 말씀하시기를
'의무는 다 하지 않고 권리만을 누리려고 하는것 이라고 남들이 말할때 우리가 할 수 있는 말이라곤
법과 현실이 그런걸 어떻하냐 라며 책임회피하는 말밖에 할수 없어 민망하다' 였습니다.
그분들과 토론중에 많은 말이 오고가는건 역시 자전거 관련 법규 정비 및 기반시설의 확장 이였습니다.
자동차에 대한 자전거 관련 법규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심에
자전거에 대한 사항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1.자전거 관련 법규 정비
1-1. 자전거 등록제의 의무적 시행
1-2. 자전거 운전면허 시행
1-3. 자전거 번호판 제도 시행
(수정)1-4. 20세 미만 자전거 운전자에게는 필수교육 외에는 자전거세 부과안함.
20세 이상 자전거 운전자가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을때에는 필히 자전거 운전 면허 및 자전거 등록을 해야하며 이에 따라 자전거 세를 부과함.
(수정)1-5. 법규로 정한 자전거 운전면허 대상 나이)몇 세 이상 자전거 운전자가 무면허로 자전거 운전을 할 시에,
무면허와 같은 벌금 및 전산 등록 하여 해당일로부터 1년간 자동차 자전거 운전면허 취득 금지.
20세 이상 자전거 운전면허를 가진 자가 주인이 없는 미등록 자전거를 운행 했을 시 대포차 운전과 같은 처벌,
20세 이상 자전거 운전면허를 가진 자가 등록은 되어있으나 번호판 훼손 및 번호판이 없는 자전거를 운행시
벌금 및 벌점 부과.
1-6. 이륜차도 당당히 차에 속함을 알림으로 자동차의 횡포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고 또한 자전거도 도로상에서 횡포를 억제 및
인도 및 횡단보도등에서 차마가 아닌 사람과의 사고를 예방 및 보호.
1-7. 자전거와 관련된 교통 법규등을 명확히 하고 신설함으로써 자전거도 이륜차로서의 책임성을 부과하고,
자동차 대 이륜차, 이륜차 대 사람의 사고에 대해 명확한 기준을 확립할 수 있다
1-8. 자전거과 자전거와 관련된 교통 법규등을 이행하지 아니하였을때 벌금 및 벌점을 부과함으로써
자전거 사고등을 방지 할 수 있고 그 벌금을 통해 자전거의 기반 시설을 확충할 수 있다.
1-9. 일반 시내 주행이 아닌 고속화도로 중 국도등에 해당되는 곳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없는 곳에서의 주행에서
5인 이상 주행일 경우 백업 카 권장. 백업카 없이 5인이상 자전거 이용이 가능한 고속화도로 주행중 사고 났을 경우
사고시 과실 비율 높아짐.
1-10. 자전거 도로 주행시 일렬 주행이 아닌 지그재그 주행시 벌금 및 벌점 부과
2.이 세금 및 벌금에 따른 자전거 확충시설 확장
2-1. 단순히 권리만을 누리려 하는것이 아닌 의무를 다 했으므로 권리를 누릴 책임성 부과.
2-2. 자전거 세와 벌금을 통한 자전거 기반 시설 자전거 전용도로 설치.
2-3. 자전거 세와 벌금을 통한 자전거 전용도로와 자동차 도로가 만나고 진행되는 곳에 자전거 운전자를 위한 펜스 설치.
2-4. 2-3 상동 및 상략 자전거 전용 주차장 확대
2-5. 2-3 상동 및 상략 자전거 전용도로의 조명 확장 및 CCTV 확장
2-6. 2-3 상동 및 상략 자전거를 싣을수 있는 지하철 칸 확장 및 자전거 전용 버스 확보 .
2-7. 2-3 상동 및 상략 앞으로 도로 확장 및 도로 신규 개통을 할 경우 고속도로를 제외한 일반시내 및 국도일 경우
자전거 도로 의무 설치
3. 자전거 등록제 및 자전거 소유자의 혜택 -환경을 위한 승용차 이용 억제 방안
3-1. 한가정내에 자전거 운전면허 취득자가 있을 경우 자전거 두대이상 있을 시에
자전거 세금 감면 혜택(면제 아님)
3-2. 자전거로 출퇴근 자 (자전거 전용 주차장에 각 지자체와 연계된 시스템을 이용해 자동 출퇴근 검사시스템을 도입)
세금 감면 혜택(면제 아님)
3-3. 한 가정내에 자전거 운전면허 취득자 3인 이상이고 해당되는 사람들이 자전거를 각각 소유하고 있을시에
자전거 세금 면제 2인 혜택
3-4. 한 가정내에 자전거 운전면허 취득자 5인 이상이고 해당되는 사람들이 자전거를 각각 소유하고 있을시에
자전거 세금 5인 이상 모두 면제 혜택.
3-5. 한 가정내에 자전거 운전면허 취득자 3인 이상이고 해당되는 사람들이 자전거를 각각 소유하고 있을시에
공공주차장 이용시 차량 주차비 감면.
3-6. 3-5 상동 및 상략 공공시설 이용시 요금 감면 및 대중교통수단 이용 시 요금 감면
3-7. 3-5 상동 및 상략 톨게이트 요금 감면
뭐 기타등등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간 것중에
이렇게 되는 것이 차라리 지금의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의무는 회피하고 권리만 누리려한다는 이야기에
'조금이라도 스스로들에게 책임감을 부여하고 우리도 의무를 다한다!!' 라고
말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이야기가 나왔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혜택을 줌으로써 환경을 위한 자동차 이용 억제를 할수 있고,
자전거 번호판 도입을 통해 사고를 유발하거나 내놓고 도망가는 자전거등에 억울함을 호소하는
사람이나 자동차의 불만 사항을 억제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저는 갓길로 다니는 자전거가 사이드미러로 보이길래 편하게 가라고
차선을 살짝 갓길이 아닌 옆 차선쪽으로 좀 더 가깝게 붙여줬는데
자전거 타시는 분이 갑자기 등장한 오토바이에 놀랐는지 제 자동차를 발로 차고 균형을 잡더니
제가 창문을 내리자 그대로 도망치시더군요...허허허허..-0-
그 뒤에 같이 따라오던 싸이클 타시던 분들도 그냥 줄줄이 사라짐.
분명히 헬멧에 캠 달린것도 봤는데-_ㅜ..
진짜 발로 찰때 쾅 하는 소리가 났는데도 튼튼한차라 찌그러지지는 않고 발자국하고 페인트가 살짝 벗겨진정도?
인도에서 겪었던 일은 횡단보도입니다. 압구정동 횡단보도에서 기다리고 있는데 싸이클 타시던 분이 주말이라
압구정에 차가 많아서 그런지 횡단보도로 쌩하고 지나가시는데 팔과 자전거 손잡이쪽이 부딪혀서 시퍼렇게
멍든적이 있었습니다. 무술을 오래해서 웬만해서는 잘 피하고 다치는 것도 별로 없고 체질상 멍도 잘 안드는데-_ㅜ)
이렇게 함으로써 자전거 기반 시설 및 저변을 확대할 수 있다면
저도 찬성을 했던 부분이기도 하구요.
도싸 회원분들이나 자전거를 타시면서 자동차도 운전하시는 분들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흔히 우리가 하는 말중에
자동차 운전면허 간소화로 인해 개념없고 운전관련 법규를 제대로 몰라서 사고내고
사고 유발하는 자동차 운전자분들이 많아졌다고 말들을 합니다.
이는 단순히 자동차 운전자분들뿐만이 아니라
그 시야를 조금 더 확대해서 보면 원동기 면허로 모터형 이륜차를 타시는 분들 및
아예 그 시험조차 없는 자전거 운전자분들의 급증으로 인한
일반 시내 도로 및 국도등을 통해 자전거 문화를 즐기는 분들 또한 시야를 넓게 본다면
그 범주에 속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자전거에 무슨 운전면허에 세금이야!! 할지 모르겠지만,
정말 자전거를 오래 타보신 분들은 알 것입니다.
"아 진짜 도로에서 더러워서 못타겠네!! 이럴 바에 세금내고 자전거 기반시설 확충되고 그랬으면
차라리 더 낫겠다!!!! 으아아아아아아악!!~!!!"
라고 말이지요.
'의무는 다하지 않고
권리만을 누리려 한다' 라는 말이
요즘 따라 더 와닿는 시점입니다.
차라리 MTB 운전자이자 자동차 운전자인 저로서는
저렇게 의무를 다 하더라도
권리를 누림에 당당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어떻게 보실지는 모르지만
건전한 토론을 위해 되도록 댓글을 다실때에는 이 글 처음에 적힌 바와 같이
비난이 아닌 비판적 시야를 가지고,
나와 의견이 다름이 틀린것이 아님을 생각해주시고,
좀 더 저변을 확대해서 자전거와 자동차가 공생하고
자전거와 사람도 공생하는 길이 모색되었으면 합니다.
킵해두고 일끝나고 와서 읽겠습니다...
저는 그냥 로드타시는분들이 뒤에서 신호주면 옆으로 싸악 빠져드립니다..
신호 없이 아 좀 비켜요!! 하는 분들도 가끔 있지만 그냥 그러려니 하죠.^^;;
도로에서도 그런 경험 다들 있으니까 그냥 아 역시 자전거라고 다르지 않구나 하는 정도입니다.^^;;;
-
그것보다 화나는건 한강에 자전거 도로도 자전거 도로 및 보행자 통행 가능도로인데
마치 자전거만 통행 가능한것으로 알고 보행자들한테 욕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이게 제일 화가 좀 많이 납니다.
안들어온지 며칠되어서 보배회원님들끼리 암묵적으로 이야기 안꺼내기로 합의되어있는지 몰랐습니다.;;
서로 책임공방이 너무 몰고가는 형식으로 되어있길래
자동차 운전자들의 목소리보다 자전거 운전자들의 목소리가 저런식으로 하나가 된다면
좀 더 빠른 법규화를 시킬수 있지 않을까해서
적어본 것입니다.;;
제가 도싸 회원이 아니거든요..;;; 보배회원인지라.;;
안들어온지 며칠되어서 보배회원님들끼리 암묵적으로 이야기 안꺼내기로 합의되어있는지 몰랐습니다.;;
서로 책임공방이 너무 몰고가는 형식으로 되어있길래
자동차 운전자들의 목소리보다 자전거 운전자들의 목소리가 저런식으로 하나가 된다면
좀 더 빠른 법규화를 시킬수 있지 않을까해서
적어본 것입니다.;;
제가 도싸 회원이 아니거든요..;;; 보배회원인지라.;;
안들어온지 며칠되어서 보배회원님들끼리 암묵적으로 이야기 안꺼내기로 합의되어있는지 몰랐습니다.;;
서로 책임공방이 너무 몰고가는 형식으로 되어있길래
자동차 운전자들의 목소리보다 자전거 운전자들의 목소리가 저런식으로 하나가 된다면
좀 더 빠른 법규화를 시킬수 있지 않을까해서
적어본 것입니다.;;
제가 도싸 회원이 아니거든요..;;; 보배회원인지라.;;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T_T
안들어온지 며칠되어서 보배회원님들끼리 암묵적으로 이야기 안꺼내기로 합의되어있는지 몰랐습니다.;;
서로 책임공방이 너무 몰고가는 형식으로 되어있길래
자동차 운전자들의 목소리보다 자전거 운전자들의 목소리가 저런식으로 하나가 된다면
좀 더 빠른 법규화를 시킬수 있지 않을까해서
적어본 것입니다.;;
제가 도싸 회원이 아니거든요..;;; 보배회원인지라.;;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T_T
자전거 운전자분들이 한 목소리를 내면
법규화 시키는게 좀 더 빠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겹다 지겹다하는데 물론 전에도 도싸 사건등으로 이슈화 된적이 있긴하지만 이번건의 경우는 몇일 되지도 않은 일입니다.
몇일만에 지겹다고 그만하라고 할것같으면 에초에 말을 커내지나 마시던지..
냄비근성도 아니고 이건 3초도 못가는 토끼처럼 순식간에 식어버리고..
뭐든지 이슈가 되었을때 격렬하게 토론도 하고 해야 해결이 되는 겁니다.
급증한 자전거로 인하여 무개념들이 넘치는데 뭐 이슈 있을때만 잠깐 벌때처럼 일어났다 주저 않는 그런 문화론 그 어떤 문제점도 해결되지 않는 것입니다.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위험을 느끼고 차량 운행하는 사람들은 심한 불편함과 짜증을 느낀다면 이건 뭐가 잘못되도 한참 잘못된것이고 당연히 고쳐야지요.
법뿐만 아니라 개념이라고 말하는 불문율까지도 정리하고 타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좋은 말씀이라 생각합니다..
아마 제가 며칠 안들어온 사이에 회원분들끼리 암묵적으로 자전거 이야기는 그만하자고 하셨던걸
제가 몰랐던 걸수도 있습니다^^..;;
도싸 회원도 아니고 자전거 모임 동호회에도 들어가 있지 않아서
글을 쓸곳이라고는 보배회원인 저로서는 여기밖에 없거든요.-_ㅜ
암묵적으로 아마 자전거 관련글은 앞으로 되도록 쓰지 말자고 합의가 되셨나봐요.
제가 몰랐던 걸 수도 있습니다^^;;
아주마니 드림님이 쓰신 의견인
-자전거 타는 사람들은 위험을 느끼고 차량 운행하는 사람들은 심한 불편함과 짜증을 느낀다면 이건 뭐가 잘못되도 한참 잘못된것이고 당연히 고쳐야지요-
라는 부분은 친한 형님이신 경륜선수셨던 분이 하신 말씀하고 완전히 똑같네요.
저도 이 부분은 심히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그런 암묵적 합의 같은건 없었습니다...
적어도 제가 느끼기에는요..
전 계속 댓글 읽어봤거든요...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지속적으로 토론하고 어느정도 암묵적인 합의가 필요하다고 보여집니다..
이미 상당히 많이진 자전거를 무시할수도 없고 무시해도 안되지요.
또 생명과 안전에 위협을 느끼고 운전자는 운전자대로 짜증나고 불편하고 혹시라도 사고라도 생기면 법적인 문제도 골치아프고...
예속 이슈화 해서 좋은 의견이 많이 나오고 또 법은 아니더라도 각종 동호회등에서 캠페인이나 내규 또는 불문율이라도 만들면 서로에게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걱정되는 마음에 그런 암묵적인 합의가 있었나 해서
사과를 한것입니다^^;;
이미 상당히 많아진 자전거를 무시할수도 없고 무시해도 안된다->라는 발언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_+
현재는 법까지는 아직은 힘들더라도 각종 동호회등에서 캠페인,내규등을 통한 암묵적인 합의가 생기는것도
상당히 좋은 방법이겠네요^^
주원인이 없네요^^
마지막부분 요점
"자동차 운전면허 간소화로 인해 개념없고 운전관련 법규를 제대로 몰라서 사고내고
사고 유발하는 자동차 운전자분들이 많아졌다고 말들을 합니다.
이는 단순히 자동차 운전자분들뿐만이 아니라"
요기서 주원인이 있어야 하는데?...
"제 주위에는 경륜선수도 있고, 싸이클을 오랜시간동안 타신분들도 꽤 됩니다.
그분들과 가끔 술한잔씩 하며 토론을 하는데 독일의 이야기가 종종 나옵니다"
운전자 라이더 모두의 인식 변화가 필요한데 미꾸라지 몇마리가 흙탕물을 만들죠.
이번 도싸 논란이나 지나간 논란들 다 보면 저는 자전거를 타본적이 없는 운전자 입장에서 분명 무개념 라이더들을 항시 마주하고 오히려 사고날까 위협을 느낀적이 한두번이 아닌데 국내 최대 싸이클 동호회라는 곳에서 우리는 아니다 이런식으로 그냥 버무리고 넘어가는것에 염증을 느꼈습니다.
반대로 그들 입장에서도 무개념 운전자 때문에 위험한적이 한두번이 아니었을겁니다.
다만 비판이 필요한부분 수용해야 할 부분들은 수용학고 자성의 분위기가 갖추어져야 하는데 그렇게 될까요 법으로 강제하지 않으면 요원할테고 그 과정도 아마 엄청난 고통이 따라야 할거같네요.
도싸에서 그런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정식으로 번호판달고 세금내고 다니면 어떨까 하다가도 보험료에 세금에 그거 다 내고 다닐생각하면 아찔하다 이런 댓글들.
저런거 보면 소위 자전거 좀 타고 인식 좀 있다는 라이더들조차 의무에 거부감을 느끼는데 과연 될까요.
거기서도 이러한 내용들이 오고갔었군요.
자전거 운전자와 자동차 운전자와 의견 둘다 정말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비판이 필요한 부분과 수용할 부분과 자성의 분위기는 정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오 주님 말씀처럼 어느 한쪽이 아니라 둘다 말이죠.)
그래도 이러한 이야기들이 공론화 되고 계속적으로 자전거 운전자들끼리 오고간다면
언젠가는 되지 않을까 하는 바램을 가져봅니다.T_T
아마 제가 며칠 안들어온 사이에 회원분들끼리 암묵적으로 자전거 이야기는 그만하자고 하셨던걸
제가 몰랐던 걸수도 있습니다^^..;;
도싸 회원도 아니고 자전거 모임 동호회에도 들어가 있지 않아서
글을 쓸곳이라고는 보배회원인 저로서는 여기밖에 없거든요.-_ㅜ
암묵적으로 아마 자전거 관련글은 앞으로 되도록 쓰지 말자고 합의가 되셨나봐요.
제가 몰랐던 걸 수도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 자전거 관련글은 올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서로서로 양보와 배려하는걸로 종료하면 안될까요??
p.s 이글 위로 앞내용과 관련된 자전거 글올리면..... ㅂㅂㅁㅁㅈㄸㄱㅁㅊㅇ~
아마 제가 며칠 안들어온 사이에 회원분들끼리 암묵적으로 자전거 이야기는 그만하자고 하셨던걸
제가 몰랐던 걸수도 있습니다^^..;;
도싸 회원도 아니고 자전거 모임 동호회에도 들어가 있지 않아서
글을 쓸곳이라고는 보배회원인 저로서는 여기밖에 없거든요.-_ㅜ
암묵적으로 아마 자전거 관련글은 앞으로 되도록 쓰지 말자고 합의가 되셨나봐요.
제가 몰랐던 걸 수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제 꼴랑 3일 이야기했어요~ 벌써 지겹다하면 어쩝니까??
어차피 몇개월 혹은 1여년뒤 또 자전거 논쟁 터지면 미친듯이 핥고빨고씹고뜯고 하실꺼면서.
논란이 생기는 데에는 이유가 있고,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듣다보면 그 안에서 나름의 작은 해결책도
찾을 수있다 생각합니다.
지겹다 생각하지 마세요.
욕이라도 하다보면 최소한 횡단보도 신호 칼같이 지키고, 인도에서는 보행자들 위험하지 않도록 서행하겠다는
사람들도 늘어나겠지요.
멋지시네요^^
"논란과 논쟁과 토론은 지겹지 않다.
논란의 이유가 분명함에도 회피하고 침묵할수 밖에 없게 되었을때가 가장 두렵다." 라고 말한
어떤 철학자가 떠오릅니다^^
p.s; 아참 인도에서는 자전거는 되도록 내려서 끌고갔으면 좋겠어요.
자전거가 인도에서 타고 다니면 안되는거라고 배웠거든요.
참좋은글입니다
글쓴분같이생각하시는라이더분들이많아졌으면좋겠습니다
항상 제게 하셨던 말씀이
-내 권리를 주장하기 전에 남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지,
내 편의때문에 남의 편의를 무시하지 않는지,
내 의무를 다하지 않고 남의 의무만을 강요하지 않는지,
나와 다름이 틀린거라 생각하지 않는지 항상 경계해라-
라고 가르쳐주셨거든요.
그래서 그런가봅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운행 수단을 떠나 잘한것은 잘했다 하고
못한 것은 못했다 하는 곳이 여기 교사블입니다.
또 문제를 같이 공유하고 조금이라도 서로 돕고자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분 한분의 말씀들이 냉정할 수도 있고 따듯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성향에 따라 거친 말도 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고 위로 받을 것만 참고하시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런 모든 과정이 싫다면 찾지 않으시면 됩니다.
못한 것은 못했다 하는 곳이 여기 교사블입니다.
또 문제를 같이 공유하고 조금이라도 서로 돕고자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굉장히 와닿는 말이네요.
->또 문제를 같이 공유하고 조금이라도 서로 돕고자 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한분 한분의 말씀들이 냉정할 수도 있고 따듯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성향에 따라 거친 말도 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고 위로 받을 것만 참고하시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런 모든 과정이 싫다면 찾지 않으시면 됩니다.
:주옥같은 말씀이시네요.
여기 숨어있던 논객분이 계셨군요!!
근데 1-4, 1-5 항은 좀 모순적인데요?
면허를 전체 취득하게 하든가, 면허 없는 자전거 보유자에게 어떤 벌점을 부과할 건가요? 궁금해지네요.
토론시 했던 이야기중에서 글을 적었을때 생각나는대로 정리하고 글을 쓴거라 좀 빠진 부분이 있네요.+_+
-
1-4를 추가하자면
20세 미만 자전거 운전자에게는 필수교육 외에는 자전거세 부과안함.
20세 이상 자전거 운전자가 자전거를 소유하고 있을때에는 필히 자전거 운전 면허 및 자전거 등록을 해야하며 이에 따라 자전거 세를 부과함. 이라고 해야 맞을것 입니다^^
-
1-5 에서 추가하자면
(법규로 정한 자전거 운전면허 대상 나이)몇 세 이상 자전거 운전자가 무면허로 자전거 운전을 할 시에,
무면허와 같은 벌금 및 전산 등록 하여 해당일로부터 1년간 자동차 자전거 운전면허 취득 금지.
20세 이상 자전거 운전면허를 가진 자가 주인이 없는 미등록 자전거를 운행 했을 시 대포차 운전과 같은 처벌,
20세 이상 자전거 운전면허를 가진 자가 등록은 되어있으나 번호판 훼손 및 번호판이 없는 자전거를 운행시
벌금 및 벌점 부과.
이정도가 되겠네요.ㅎ
추천 드립니다 !!
여태껏 글들은 너무 일방적인 글들이라 답답했는데
이글을 읽으니 맘이 편하네요 ㅎㅎㅎ
제 의견과 같기 때문에...
잘보았습니다...~^^
추천을 안할래야 안할수가 없네요...
이글을 보고 지겹다 그만올려라 하는 사람들 당신들은 안녕하십니까~???
이런 좋은내용 알찬내용의 글이 지겹고 보기싫으면 댓글달지 말고 그냥 지나가면되는겁니다...
보다 더 좋은환경과 안전한 사회를 만들고져 노력하시는 마음에 올리신 글에 그따위로 댓글 쳐 달지말고 보지 말고 그냥 쳐 자빠져 자지!!!
폰이라 아직 댓글까진 다 읽진 못했지만요^^
시간이 허락하신다면 관련기관에 의견 올려보심도 좋을듯 싶습니다.
공공 도로에 나올 수 있는 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면허라든가 기타 등등의
자동차 운전자에게 가해지는 제약이
자전거 운전자에게도 가해지는 것이 맞다 보구요.
아직 우리의 현실은
권리만 누리고 의무는 거의 전무한 것 같습니다.
큰 일들이 좀 생겨야 법제를 정비하려나 싶습니다.
항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죠.
위험하게 타다 죽거나 다치면 본인탓이고
위험한 자전거 들이받는것은
운전자 운이죠 머
걍 개인이 알아서타는거죠
의식개선이 문제인것같습니다.
운전자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자전거 타는 사람들의 행동이 굳이 면허 따면서까지
배워야할 내용들은 아니죠...
그냥 아는 내용을 행동하게 하는 의식만 있으면될듯합니다.
자동차 면허따고도 이런 문제는 항상 생기는것인데
자전거 면허제를 한다고 해결될문제로 보진않습니다.
자전거문제는 규제로 접근할게아니고
그 비용을 차라리 계도에 쓰는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갠적으로 생각합니다.
혼자서 자전거 타고 나오면 감히 잘못된 행동 어림 없습니다.
그놈의 떼빙이 문제죠.
떼로 몰려 다니면 겁날게 없다는 인식이 가장 큰 문제죠.
추천합니다. ^^
앞에도 자전거 또는 자동차에 피해본분들 많으신데
이러한 일이 자신한태 찾아오면 그런말 나올까요?
그것도 급똥 마려운데?
자전거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출퇴근으로 타고 싶은 마음은 있어요.
편도 1차선에 탑차,화물차 많이 다니고 자전거 도로도 없고 그래서 못타고 있습니다.
탈수는 있겠지요 그러나 결코 저한태 안전하지 못해서 안타고 있어요.
자전거 도로 정말 없는곳이 없어야 좋을듯 해요. 그리고 펜스 꼭 있어야 합니다.
펜스 없으면 다 그런건 아니지만 거기 불법 주차하고 먹으면서 가고 별짓다하죠?
모든분이 그렇지는 않지만 전 정말 출퇴근 할때 종종 봅니다.
서로 안전하게 하도록 노력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그래야 기분도 상하지 않고요
전형적인 개도국 후진 시민의식의 표본이죠
'의무는 다하지 않고 권리만을 누리려 한다' 는 이글귀가 눈에 자구 들어오네요~~
지겨우면 안보면되지.. 인성들하고는
지들이 전세냈나?...
이건 제생각이지만...
도로에 완전한자전거로가 만들어져야된다고
봅니다 그리고는 법이만들어져야할거같아요이탈할시에는 벌금이라던가..
도로에도 자전거로가 있지만 터무니없이 좁거나 불법주정차때문에 무용지물인 경우가많습니다 그리고 완벽히 다 이어지지않구요 띄엄띄엄..
사이클선수들이나 동호회활동을 위해서도
전용도로에도 자전거로가 만들어지는것
그러면 이문제가 절반이상은 해결되지않을까요?
자전거에 무슨 운전면허에 세금이야!! (요건 쫌 ... 반대 입니다..ㅎㅎ)
(세금이라함은.. 돌려 받은게 아니라..나라의 도독넘들 목꾸뇽으로 들어가는 케이스가 많아서..ㅎㅎ 반댑니다!!!)
그리고 추천요...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끝까지 지겹다고 하는 사람들은 진짜..인성이 그따우뿐이 안되는듯..ㅎㅎ
글 잘 읽었습니다
자전거든 자동차든 얘기거리 있으면 쓰는게 커뮤니티 사이트지 ..
자전거얘기 안쓰면 자동차얘기는 계속써도 되냐? 글구 여기가 자동차관련해서만 얘기해야하냐?
진짜 댓글쓰기도 면상까고 했으면 좋겠다.. 찌질이들..
여기에 낚시, 등산, 캠핑, 사는얘기 쓰면 안돼? 말빨도 안되는것들이 불만만 아주 100% 차있지..
괜한 딴지거는 사람들은 무시하셔요. ^^
그것이 정당하고 올바른거라는것은 다 알겠지요 .....
책임과 의무를 다한다...정말 맞는 말씀 입니다.......
------------------------- 전반적인 교육이 필요할 때 입니다. 물론 단속도 같이 병행하면 좋을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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