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여론의 비난과 내부 반발에도 불구하고 파업 수순에 돌입한 배경에는 박유기 위원장 등 현 집행부의 정치적인 속셈이 포함된 것으로 관측된다.
우선 현 집행부가 지난해 불거진 노조간부의 비리혐의로 인한 실각을 강성투쟁으로 무마하려는 목적이 있다는 지적이다.
현대차 노조는 현재 창립기념일 납품 비리로 인해 집행부가 '사면초가'에 몰려 있다. 2005년에도 일부 노조 대의원들의 '취업장사 비리'가 드러나 지탄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는 노조 기념품 비리에 휘말린 노조 집행부들이 중도에 사퇴한 것.
이에 따라 현 집행부는 지난해 간부의 비리혐의가 공론화되자 모든 책임을 지고 조기퇴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처럼 위기에 몰려 있는 현대차 노조가 위기타결을 위해 사측의 성과금 50% 삭감을 빌미로 투쟁동력을 찾아 나섰다는 분석이다.
한 노무 관계자는 "현대차 노조가 결국 파업까지 가겠다는 것은 노조 내부의 복잡한 사정을 희석시키기 위한 의도도 숨어 있다"고 말했다.
또 2월 중순께 실시될 예정인 금속노조위원장 선거 출마를 의식한 것은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금속노조는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금속 분야 대기업노조 대부분을 지부로 둔 국내 최대 산별노동조합으로 노조원만 15만명, 조합비만 400억원가량을 운용하게 될 거대 노조다.
민주노총 위원장보다도 금속노조 위원장이 더 중요한 자리라는 이야기도 들린다. 이 금속노조 위원장 선거에 유력한 주자로 박유기 위원장이 거론되고 있고, 위원장 출마와 당선을 위해서는 '성과금투쟁'을 통해 선명성을 부각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자동차업계의 한 관계자는 "예년에 비해 특별한 이슈가 없었는데도 파업을 수십차례 강행한 이유는 박유기 집행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현대차와 조합원을 이용한 것"이라며 "현 위원장의 정치적 야심이 크기 때문에 조합원들의 희생이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 조합원 역시 홈페이지에서 "노조창립기념품 선정 비리로 만신창이가 되어 이미 사퇴를 선언하고 조기선거(보궐)를 준비하고 있는 박유기 집행부가 주도하는 투쟁은 안과 밖으로부터 그 진정성을 의심받는 것도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여기에 '성과급을 다 받아내고 잔업 및 특근 거부에 따른 임금손실도 보전해야 한다'는 일선 조합원들의 요구를 묵살할 수 없다는 점도 파업이라는 강수를 둔 배경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 집행부로서는 조합원들의 요구는 물론 스스로 파업을 장담한 마당에 회사 측이 끝내 원칙을 고수하며 교섭 요구마저 거절하자 물러서기 어려운 입장이 됐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박 위원장은 비리로 인한 힘없는 실각을 원하지 않는다"며 "무리한 수를 써서라도 지금의 대결구도를 이끌고, 현 집행부의 위력을 내세우길 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동안 노조간부 철야농성, 잔업과 특근거부, 서울 본사 상경투쟁 등을 벌여온 노조는 이날 중 중앙쟁대위를 소집해 파업일정과 수위 등을 결정할 방침이다.
중앙쟁대위는 이르면 내주 초부터 현재의 잔업·특근거부보다 투쟁수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면 파업보다는 공장별 순환파업 또는 주·야간조 부분파업 등으로 탐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회사측의 대응이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파업 동력을 이어갈 수 있을 지 의문이다. 회사측은 "노조의 파업 결의는 법적 절차를 거치지 않은 명백한 불법"이라며 "강행될 경우 원칙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말해 추가적인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아울러 노조 내부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는 점도 현 집행부의 걱정거리다. 특히 잔업 및 특근 거부로 인해 수십만원의 임금 손실을 입은 조합원들의 반발도 무마해야 하는 상황이다. 파업이 전면적으로 확대될 경우 이들의 임금 손실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ps:저놈들이 무슨 노동자냐...빨갱이 이기주의 집단이지...
경찰은 박유기 저새끼부터~~~노조 간부급 새끼 줄줄이 구속 시켜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