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세상사 블랙박스 들을 즐겨보는 사람입니다.
신호없는 사거리에서의 사고라서 그냥 서로과실이려니 하려고 하는데요
아무리 생각해도 그건 아닌데 상대쪽에서 본인이 계속 피해자라고 해서요 ...
너무어이가 없어서 한번 올려봅니다. 가감없이 과실여부를 한번 판단해주세요
*사고상황*
교차로 상황 : 신호가 없는 사거리에서의 사고 였구요
제차 (아반떼 xd)저는 일방통행에서 나가고 있었고
상대차(라세티)는 큰길쪽에서 이쪽도로로 진입한이후에 오고 있었습니다.
point
1. 영상을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교차로 오른쪽 suv (산타페로 추정) 기준으로 도로에 거의 진입만 한상태로 서행을 했습니다.
그리고 사고직전을 보시면 알겠지만 거의 멈춘 상태에서 상대차가 갑자기 치고 들어오는걸 확인가능합니다.
2. 상대차가 진입하는 도로는 통상 일방통행이 아닌 서로 진입과 나오는게 모두가능한 크기의 도로입니다.(양방향운행가능도로)
저는 제쪽 부분에서 거의 교차로로 진입문턱에서 서행을 했는데 상대차가 이쪽 방향으로 꺽으면서
사고가 나는게 확인이 됩니다. (제방향을 일방통행)
사고 영상을 몇번 돌려서 사고부분만 보다보면 분명히 일방쪽으로 꺾어들어오면서 충돌하는걸 확인이 가능합니다.
(절대 직진이였다면 저렇게 충돌할수가 없습니다.)
* 해당 사고에 관련된 과실을 알고싶구요 포인트별로 짚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제 위치는 제옆에 싼타페와 거의 동일했는데 어떻게 직진차량이 저를 받을수가 있나해서요
영상을 두세번보시면(사고장면) 해당 차량이 좌측으로 틀면서 사고가 납니다.
그래서 과실유무가 궁금합니다.
신호없는 교차로에서는 대로차량이 우선입니다!질문자님은 일방통행로, 상대방은 교행이 가능한 도로로 상대방이 대로인데요...이부분은 제판단으론 과실로 들어가면 상대방 대로주행 인정은 안될거 같네요...왜냐하면 상대방도 중앙선이 없는 도로 이기때문에 대로인정은 안될것으로 판단되구요!위에분 말슴대로 동일한 폭인 신호없는 교차로는 우측차가 우선입니다!그리고 선집입 차량이 우선인데...
이부분은 상대방이 서행안하고 주행한걸로 동영상을 첨부하시면 인정이 안될거 같구요!결론은 질문자님이 6:4로 가해자인거 같네요!
제 기억이 맞나 모르겠는데 도로교통법상 문구는 교통이 빈번한 교차로 또는 좌우 확인이 안되는 교차로에서는 일시정지 또는 서행하여야 한다 이렇게 돼 있었지 싶네요..
그리고 서행도 서행나름인데, 블박차의 서행은 즉시 정지 가능한 정말 말 그대로 도보 수준의 서행이었잖아요..
상당히 애매하네요
느낌상 상대방이 교차로에 먼저 진입한듯 한데요...
근데 사고 사거리를 넓게 밖에서 사진 안찍었나요?
그걸 봐야 답이 좀더 구체적으로 나오고 경찰이나 보험사도 사정 봐주실거 같은데
상대방 차량이 직진보다는 좌회전 하려고 했던것 같은데...
일단 제가 궁금한 점은
1. 서로 직진하다 부딪힌게 아니고 저는 저 사고지점에서도
오른쪽 차로가 보이질 않았습니다. 오른쪽에 주차된 싼타페덕분에요
그래서 보이는 지점에서 정지하려고 서행하면서 속도가 거의 멈춘상태에서의 사고 였구요
2. 영상을 두세번만 보시면 저차가 직진을 하면 사고가 날수 없는 위치입니다.
일방방향으로 꺾으면서 들어오는걸 확인가능합니다.
이 포인트에 대한 설명이 해당영상으로 가능한지를 알고 싶어요~
블박님은 조심한다고 한 거 같은데.. 오른쪽에 주차된 차량 때문에 시야확보도 어렵고 참 억울할 것 같습니다.
처음에 우측 우선이니 어쩌니 (우리쪽 보험 삼성화재) 하면서 우리가 가해자가 되는 것 처럼 말했지만,
정. 황. 상. 나는 양보하기 위해 멈추고 있었고 ( 실제 블박님도 거의 다 멈추셨구요)
상대방은 상대적으로 속도가 있었고, 차선이 없다하더라도 블박님 차량쪽으로 와서 박은 것 이기 때문에 피할 수가 없었다
라는 점이 인정이 됐어요.
그 부분을 분명히 짚고 넘어가세요.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서행을 하는게 기본이며, 진행방향이 내쪽으로 바뀐 바람에 난 사고다
어머니는 조금 더 급브레이크 밟았다는 차이점 빼고는 똑같은 사고입니다. 잘 마무리되시길
영상만보았을때는 글쓴분 차량은 서행을 했지만 저 차량은 속력이 좀 붙은걸로 추정되고요.
글쓴분은 충분히 서행해서 갔고 사거리에서 더욱 더 서행을 한것으로 추정되지만 상대 차량은 계속 속력이 붙어서 온걸로
생각되네요. 상대방 영상도 있으면 더욱더 확실하겠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4:6정도 될거같습니다.
그런데, 보통 이런사고는 단순하게 어떤 차량이 선진입을 하였나를 가장많이 보는데, 저 차량이 선진입 한것은 맞지만
속력쪽에서 과실을 다투면 이길수 있을듯 합니다.
하지만 쌍방과실도 고려를 안해볼수는 없을듯 하네요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