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후반 시티에이스1 출퇴근 하면서 경제성에 깜짝 놀란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2008년 아반떼HD VGT를 현재까지 타고 있고
생각보다 기름값과 정비와 세금등의 비용이 많다라고 생각하여 병행운전해야겠다 싶어 중고 바이크를 염두해 두고 있는데
시내주행 차종 보면 스파크LPG나 엑디수나 디젤차나 1.6정도의 가솔린 차들도 상당한 연비를 보여주고 있음에도.. 바이크는
예전90년대 VF나 엑시브 SOHC 사골엔진부터 지금까지 변한게 없는것 같아요 인젝션 방식이 나와도 연비가 늘은거 같지도 않고
엑시브250 출시되면서 연비에 대해 크게 기대했으나 20-25키로 시내연비보고 자동차와 크게 차이가 없다고 실망했습니다.
위험한걸 알면서도 타는게 "극강의 가성비"였습니다. 돈이 거의 안들어 가서 좋았었습니다. 세월이 이렇게 흘러도 변한게 없네요
코멧250때만해도 20~25키로 연비였는데 "이정도면 자동차 두배의 연비쯤.."하고 좋아했는데.. 연비좋은 차들이 쏟아지면서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배기량은 이렇게 차이가 나는데.. 굳이 위험 무릎쓰고 탈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공차중량 138키로 250cc 오토바이와 10배의 무게 10배에 근접한 배기량이 연비가 큰차이 안나는게 궁금합니다.
자동차에 비해 바이크 기술력이 더디다고 봐야 하나요..?
연비에 어느정도 신경쓰고는 있죠 글고
차야 좀더 가볍게 가볍게 하지만 바이크는 무게 줄이는게 거진 한계치에 다다르지 않았나 싶네요 오죽하면 볼트깎아서 무게줄이잔 말이 나오겠습니까ㅋㅋ 아 글고 몇일전 기사보니 하이브리드 스쿠터 곧 출시될것 같던데요ㅋㅋ모터와 엔진이 바이크에서도 곧 만날듯요!!ㅋㅋㅋ
요즘 감성유행이 4기통에서 3기통으로 변화되고 있지만
4기통 나온지는 아주아주 옛날 이야기~~
일단 말씀하신 연비좋은 차는 디젤이고요. 바이크는 휘발류죠.
휘발류랑 디젤을 연비로 비교하진 않죠.
오도방도
연비 많이 좋아졌어요.
다만.
어차피 체감으로 크게 안느껴지는 것 뿐이지..
근데 바이크는 왜 디젤이 없을까요? 디젤나오면 연비 잘나올듯한데...
단순이 매연과 진동때문일까요? 이유가 있겠죠?
일단 무게나 크기가 많이 늘어나고.
요즘 디젤 탈만한건 터보가 달려서에요.
진동. 매연. 후처리 장치. 터보. 인터쿨러..
차는 넣을 공간이 있는데 오도방은 힘들어요..
게다가.. 휘발류도 해도 연비 괜찮으니깐요
네~그런이유가 ^^
궁금하던게 풀렸네요.
좋은하루 되시고,감사합니다.
엔진이 크고 시끄럽고 해서 라이더들 한테 외면 당했습니다.
가솔린은 엔진 소형화가 용이하나 디젤은 그게 힘듭니다
저도 같은 질문 10년 전에 바이크 동호회에 올린 적 있네요ㅋㅋ
무튼 5천원 넣고 언제 넣었는지
잊어 먹을정도 던데..
그리고 오토바이 유저들은 4륜 고객보다 연비에 덜 민감하죠
재미라든가 abs tcs같은 안전장비를 위주로 고려하고~~
여튼 고객 니즈에 따라 발전방향이 정해지는 거죠
옛날 효성 시절에 외국 동영상 보면 항상 발음이 안되어서 히오송ㅋㅋ
암튼 s&t에서 또 바뀌니 놀랍네요
말고는 달 엄두를 못내는게 사실아닌가요?? 오도방으로 시내 20k이상 연비 나오고 주차편하고 장점이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차와는 장/단점이 확실한게 오도방입니다.. 연비따지시려면 자전거타시면 됩니다.. 그리고 대중교통보다 오토바이 유지비가 이용에 따라선 싸게 먹히는 경우가 다반사이구요...
딴지는 아니구요.. 글쓰시고 리플하나도 안달아 주시는 글쓴이분들은 댓글은 신경안쓰시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오토바이는 차처럼 새대 교체가 빠르지 못합니다.
레저용으로 타는 골드윙이라든지 편의 사항부터 서스펜션부터 엄청난 발전을 했죠
오토바이 연비를 그렇게 비교 하시면 안되죠
반대로 그럼300킬로 이상 낼수 있는 차량이랑 오토바이랑 연비 비교 하시면 되겠네요 ㅋㅋ
부카티라든지 페라리 람보르기니 랑 슈퍼카랑 연비 비교 해보셨나요 ㅋㅋ
그작은 이륜에다가 4기통 6기통이라는 엔진을 얻고 달리는 기술력이라는건 대단한겁니다.
엄청난 속도에도 날아가지안고 붙어갈수 있게 만든 기술력 이건 정말 많은 연구를 하는결과 물입니다.
엔진이라든지 그런건 쉬게 변할수도 만들수도 없는겁니다.
지금은 엔진을 개발 만드는데만도 엄청난 시간이 필요 합니다.
일단 여기까지...
바이크는 스피드를 즐기는 사용자가 대부분이지 연비때문에 타는 사람은 극소수이니, 대중의 기호에 맞는 빠르고 안전한 바이크를 목표로 기술이 발전해서 그런것 같아요. 25면 훌륭한 연비니 동일 환경에서 출력을 더 뽑아 낼 방법만 찾고있을듯 하네요.
요즘 스쿠터들 연비는 아시는지
완전 밀봉4행정과 조금 밀봉이 덜되는 2행정 그차이에서 연비차이 생길것 같습니다
L당 50km 이상 의 연비로 홍보하는거 봤었는데..
그걸 한번 체험해 보심이 ㅋ
혼코에서는 59km 찍었지요.
당연히 흉기나 기타 업체 들에서 측정하는 값과
개인 소비자가 측정하는 값은 차이가 있을수 있으며, 소비자보다 판매자쪽에서
성능을 높게 잡는게 사람사는 세상에 어찌보면 당연한일이지요 ㅋ
뻥연비 라고 해도. cbr125 막히는 시내주행해도 40km 이상 나옵니다.
실제로 05,09 몰아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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