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37)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원사 3 모태범쌕스한번도 14.07.17 19:42 답글 신고
    뒤에 무게 많이 실어봤자 피쉬테일 발생 가능성만 더 키우는 꼴이 됩니다.




    이만 글 마칩니다.



    그냥 이말만 보고 가만 있어야겟다....머리만아프고///
  • 레벨 중령 1 열무아버지 14.07.17 19:49 답글 신고
    그러면 뒷축이 깃털처럼 가벼우면 피쉬테일 안생김? 뭘 어쩌라는건가요? ㅋㅋㅋ 결론을 내주세요 그냥 아반떼는 무슨짓을 해도 피쉬테일이 생긴다는 말씀? ㅋㅋㅋ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7 20:27 답글 신고
    뒷축이가벼우면 피쉬테일이 일어난다의 뜻을 명확히 이해하는게 좋습니다. 차의 질량중심이 그대로일때 앞축으로 무게가 쏠리면 피쉬테일이 발생하기 쉬운상황이됩니다. 급핸들 조작시 많이발생하는데요. 급핸들조작시 순간적으로 앞차륜으로 무게가 쏠리게 됩니다. 그러나 무게중심은 그대로인 상태죠. 그래서 피쉬테일이 발생하는거에요.
    정리하면 뒤 차륜이 받는 무게가 줄어들면 피쉬테일이 잘 발생하는거에요.... 결론은 아방이도 뒤에 짐 다 빼야 피쉬테일이 줄어듭니다.
  • 레벨 준장 너희들은포경됐다 14.07.17 19:54 답글 신고
    엠디 실오너분이 나서야 결론날듯
  • 레벨 병장 전자마트337 14.07.17 19:57 답글 신고
    뭐라 반박을 하고싶은데 공식을 이해를 못해서 패스
  • 레벨 하사 1호봉 육뽕맨 14.07.17 20:23 답글 신고
    동감 ㅠ
  • 레벨 원사 3 바지락칼치기 14.07.17 20:05 답글 신고
    흐름에 맞춰서 주행하면서 시야를 넓게 가지고 급헨들 조작 안하면 기계적 결함 아니고선 경험할수없는 상황 아닌가요?? 올해 면허취득 11년차인데 아직 무경험 이예요.. 11년차지만 전 아직도 초보운전ㅋ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7 20:28 답글 신고
    기계적 결함이라기 보단 세팅의 문제가 더 맞는얘기일거에요. 결국 차가 병맛이란 얘기엔 동의해요 저도.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7 20:12 답글 신고
    하중이 이동 한다는 거지...

    무게중심이 이동하는건 아니지 않나요?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7 20:29 답글 신고
    뒤에 짐이 있냐 없냐에 따라 무게중심이 이동하는거고 핸들링에 따라 하중이 이동한다고 보면 좋겠어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7 20:14 답글 신고
    피쉬테일은 요댐핑이 심해서 일어나는거지...

    하중 탓은 아니지 않나요?;; 오버성향이 강해져도 댐퍼 셋팅에서 버티게 가능하지 않나요?;;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7 20:31 답글 신고
    네 맞습니다. 댐핑 세팅으로 피쉬테일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차라는게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서 하중에 의한 효과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어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7 20:34 신고
    @알엑스에셈 사실 따지면 타이어 능력이 크게 좌우 하짆아요... 크기나 두께... 폼잡는다고 높이 낮은걸로 잡고 휠 크게 하고... 그러니 조향성이랑 사이드가 버티기 힘들어서 난다고 보는데요..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7 20:37 답글 신고
    아 말이 통하는 분이 있어서 다행이네요 ㅠ 사실 저는 아방이가 서스튜닝이라기보단 차체 강성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싶은 1인입니다.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7 20:39 신고
    @알엑스에셈 동감입니다.. 사실 주변에서 추천하는 사람 많이 있는데 실제로 차보고 눌러도 보고 하면 ' 아 이거 나는 못타겠다' 싶더라고요...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7 20:42 신고
    @알엑스에셈 저는 오히려 서스가 너무 무르다고 보는 1인이라... 하중 확보하고 트랙션 확보해도.. 댐핑 스트로크가 너무 길어서... 요잉이 일어나기 쉬운 셋팅이라도 봐요..
  • 레벨 소장 올티맥스 14.07.17 20:19 답글 신고
    저렇게 공식까지 들어오면 못이깁니다. ~^^
  • 레벨 소령 2 보험손에사정인 14.07.17 20:32 답글 신고
    답은 1 아니면 0으로 하겠습니다.
  • 레벨 대령 3 arnold 14.07.17 20:40 답글 신고
    근데 실제로는 트렁크 무거워야 그나마 더 낫던데요...
    혼자 타고 트렁크 짐없을 때는 100이상 불안해서 ...
  • 레벨 원사 3 싱숭생숭 14.07.17 20:50 답글 신고
    어차피 피쉬테일은 일어나요!! 트렁크 짐싫어봣자임... 만약 후륜이라고하고 뒤에엔진이 장착되면 앞쪽에 채우면 가능은 하죠! 그러나 전륜에 뒷투렁크라면 달라집니다!! 스포일러를 달면 어느정도 효과를 본다고 하는데........ 글쎄요
  • 레벨 병장 전자마트337 14.07.17 21:22 답글 신고
    트렁크가 무거우면 오버스티어는 덜나긴하겠지만 피쉬테일이라고 말씀들하시는 증상이나 롤링같은현상은 짐을 많이실은 상태에선 쏠림이 심해질수있고 그것이 안정적주행에 방해요소로 작용할수도 있다고봅니다 처음엔 모순된다생각했는데 생각해보니 트렁크에 무거운짐을 싣는게 피쉬테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도있을것같습니다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7 21:34 신고
    @전자마트337 트렁크가 무거우면 오버스티어 경향도 커집니다.. 이유야 여러가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타이어는 수직으로 받는 압력이 높으면 높을수록 마찰계수가 줄어드는게 젤 큰 이유입니다...
  • 레벨 원사 3 싱숭생숭 14.07.17 20:47 답글 신고
    아방이 강성문제가 젤 커보이는데...... 무게중심이고 뭐고 강성이 약해버리면 백날 뭘해도 강성문제로 인해 피쉬테일은 변하지 않음
  • 레벨 소령 1 우리똘똘이목욕시간 14.07.17 20:50 답글 신고
    살째기 보드랍게 커브돌면 끄~~읏
  • 레벨 소위 1 나도실수함 14.07.17 21:38 답글 신고
    트렁크에 짐이 많아서 앞바퀴 살짝 들리고 접지력 떨어지면 노면을 타서 롤링 심하고.물결타기 심해지고, 뒤 트렁크 짐 좌우 배분 잘 못하고 고정 하지 않으면 피쉬 일어나고, 연비 많이 떨어집니다..

    어쩔수 없이 짐을 많이 싣는 경우 저속으로 운행하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 레벨 중사 3 베리타스 14.07.17 21:48 답글 신고
    그렇군요..................
  • 레벨 중령 1 후니훈7 14.07.17 22:42 답글 신고
    탄탄하면 안생긴다니까...그냥 기어다니덩가 하체존놈으로 타시길,,,
  • 레벨 소령 2 마이카최고 14.07.17 22:44 답글 신고
    아반떼는 미흡한 설계로 인해 후륜 서스펜션이 바퀴를 노면에 효율적으로 붙여주지 못해 생긴 문제 아닌가요? 결과적으로 일정한 접지력을 얻지 못해 균형이 깨지면서 흔들리는 것 같아요.
  • 레벨 상사 1 새벽엔금딸 14.07.17 22:45 답글 신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난이게 왜이렇게 웃지기 존나 아는척하는걸로밖에 안보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나중에 자기가 이런글쓴거보면 이불 발로 걷어찰듯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7 22:50 답글 신고
    그렇게 보였다면 죄송합니다 ㅎㅎ
    그래도 잘못된게 있다면 바로잡아야 할지도 모른단 생각에 용감하게 글 싸질렀는데
    한 번만이라도 이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7 23:05 답글 신고
    그러니까 제가 주워 보기론....

    짐을 많이 실으면, 총중량이 늘고 타이어가 감당할수 있는 중량을 일정선 넘으면 오히려 그립이 낮아지는걸 설명하신거 같은데...

    짐을 싣는게 문제라기 보단 하체쪽 즉 타이어가 더 문제같이 보입니다 그려...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7 23:11 답글 신고
    스포일러에 경우 저속에선 무용지물이고..

    총중량에 영향을 미치는게 적다봅니다.

    짐싣는거랑은 해결의 근본이 틀리다고 봐요.

    중량이 적을수록 튜닝이나 조향에 도움을 주는데...

    오히려 역으로 무게를 준다는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 레벨 원사 1 mapo7 14.07.17 23:12 답글 신고
    자동차 라는게 사실 공식만으로는 설명못할 현상들이 많으니까...

    도로 상태나 기울기, 풍향, 풍량, 타이어상태, 노면 상태 등등..

    그냥 현기가 다음세대 차들 부터는 좀 더 신경써서 만들어 주기를 바래야 할 것 같습니다...^^

    공식으로 적으신다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 레벨 원사 3 똥차폼나게타고영창간남자 14.07.17 23:48 답글 신고
    서스펜션도 하드하고 무게도 적당한걸 싣고다니면 괜찮을듯ㅋㅋ
  • 레벨 중사 2호봉 Diavel1198 14.07.18 21:23 답글 신고
    원래 보배에 이론가나 탐험가는 거의 없습니다. ㅋㅋ

    위의 공식은 해석 불가라서 모르겠습니다. ㅜㅜ

    Understeer gradient가 음수일 때는 무게중심이 뒤로 쏠린 상태

    Understeer gradient가 0일 때는 무게중심이 50:50

    Understeer gradient가 양수일 때는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린 상태라고 해석 가능한가요?


    f = μN에서 μ는 상수 아닌가요?

    N은 mg에 비례이니 m이 증가할수록 f도 증가할 것 같은데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9 00:23 답글 신고
    잘 봐주셨는데 여기서 문제가 마찰계수가 상수가 아니라 하중이 증가할수록 줄어든다는게 문제에요.. 정말 수식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
  • 레벨 중사 2호봉 Diavel1198 14.07.19 08:02 답글 신고
    Understeer gradient가 음수일 때는 무게중심이 뒤로 쏠린 상태

    Understeer gradient가 0일 때는 무게중심이 50:50

    Understeer gradient가 양수일 때는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린 상태라고 한다면

    람보르기니같은 미드십차량에서는 음수값이 나오겠지만,

    대부분의 FF차에서는 양수값이 나오지 음수값이 나오긴 힘들지 않을까요?

    아반떼 공차중량을 1200kg, 주행시 무게배분을 55 : 45이라고 가정해보면

    전면 660kg, 후면 540kg이 되고 Understeer gradient값이 0이 되려면 120kg이라는 어마어마한

    보정치가 필요하게 되는데 ㅎㅎ

    값이 0에 가까워질 수록 보다 뉴트럴스티어 성향에 가까워지지 않을까요?



    하중이 증가할수록 마찰계수가 줄어든다는 건 처음 들어서요. ㅎㅎ

    자세한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