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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2 우리귀요미 14.07.17 23:40 답글 신고
    호오 그렇군요 좋은자료네요
  • 레벨 소장 TwinM 14.07.17 23:54 답글 신고
    춫현
  • 레벨 준장 나보다먼저간사람이좋은사람 14.07.18 00:21 답글 신고
    이런 자료 한버 보고 싶었는데 흥미롭네요.
  • 레벨 상사 2 리강토 14.07.18 00:37 답글 신고
    원심력 F=mv^2 / r (m : 질량, v : 속도, r : 회전반경)
    마찰력 f = μN (μ:마찰계수, N:수직 항력)

    노면과 타이어간의 마찰력보다 원심력이 커지면 오버스티어링 등이 일어납니다.
    원심력, 마찰력에 있어서 다른 모든 요소들은 단지 비례, 반비례 관계인데
    속도라는 녀석은 다릅니다.
    속도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원심력은.
    오버스티어, 피시테일 등은 다른 모든 요소들에 비해서 속도에 제일 만감하다는 의미이고
    과속이 제일 위함하다는 의미이지요.

    트렁크에 짐을 더 실으면 후륜축하중 증가로 수직항력(N)이 커지고 접지력이 커지지만
    그만큼 후륜축에 질량(m)도 커지고 그로인해서 원심력도 커지므로
    피시테일을 방지하고자 트렁크에 짐을 더 싣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피시테일을 예방하려면
    원심력을 접지력보다 크게 만들지 말아야 하고
    또 후륜의 접지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원심력(mv^2/r)이 과하게 발생하지 않도록
    노면 상태, 코너의 곡률반경 등에 따라서 과속하지 않아야할 것이며
    급핸들링이나 과한 핸들링을 피해야 하므로 안전거리르 충분히 유지해야 하고
    적재하중이 많다면 그만큼 더 감속해야 하며

    접지력(μN)을 증가시키려면
    후륜의 타이어를 광폭으로 하는 등의 튜닝을 통해서 마찰계수를 키우거나
    리어스포일러 등의 튜닝으로 수직항력을 키우면 되고

    브레이킹으로 바퀴가 잠기면 마찰계수가 정지마찰계수에서 미끄럼마찰계수로 더 작아지므로
    브레이킹시에 주의해야 하고
    역시 되도록이면 급브레이킹할 일이 없도록 안전거리 충분히 유지해야 하며
    차체자세제어장치 옵션을 적용하면 좋겠지요...
  • 레벨 상병 흑견임돠 14.07.18 00:52 답글 신고
    음 쉽게 튜닝을 해라...? 이말이시네요
  • 레벨 상사 2 리강토 14.07.18 01:10 신고
    @흑견임돠 /> 과속하지 않고, 노면상태에 따라서 감속운전 하고,
    급가속 급제동 급핸들링 급차로변경 등을 하지 않는 등의 안전운전을 습관화한다면 별 문제 없겠지만
    혹시 모를 돌발상황에서 보다 안정성을 확보하고자 한다거나
    습관을 고치기 보다는 돈으로 커버하고자 한다면
    안정성이 우수한 비싼 차 또는 안정성을 업그레이드하는 튜닝이 필요하겠지요.
  • 레벨 중령 1 차돌박이된장찌개 14.07.18 13:00 답글 신고
    설명의 결정판으로 100%이해가 되네요. 현실적으로는 좋은 타이어 끼우는게 장땡이겠네요.
  • 레벨 상사 2 준돌이 14.07.18 00:56 답글 신고
    과속을 안하면 됩니다
  • 레벨 소위 3 아방기르니 14.07.18 01:09 답글 신고
    정답 ^^ 과속 하면 국산차는 최하 하체에 500 발라야 함 ㅋ
  • 레벨 원사 3 77495525 14.07.18 02:21 답글 신고
    스페어 타이어빼지마라 ㅋ
  • 헌병 보배드림 14.07.18 09:33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원사 3 77495525 14.07.18 11:18 답글 신고
    ㅇㅇ
  • 레벨 병장 세상에뭐이런놈이 14.07.18 09:51 답글 신고
    아~~ 정말 오랫만에 보배다운 글이 올라왔네요!!!
    접지를 늘리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게중심]이군요.
    잘 보고 갑니다~~^^
  • 레벨 원사 3 냄새를찾는손 14.07.18 10:20 답글 신고
    짐을 실으면 실을수록 타이어는 노면과 마찰력이 더 없어지고 차체는 더 붕뜬다...이거 학교댕길때 배우지 않았나
  • 레벨 병장 세상에뭐이런놈이 14.07.18 11:53 답글 신고
    이해가 안감...;;
    저만 그런건가요??? -_-?
  • 레벨 중사 1 지용아범 14.07.18 12:15 답글 신고
    거 학교 어딥니까?ㅋㅋ
  • 레벨 일병 디아사 14.07.18 14:21 답글 신고
    당황스럽네요;;;
    아마 말씀하시는 짐의 무게가 음수인가봅니다
  • 레벨 중위 2 MartizV8 14.07.18 14:28 신고
    @디아사 헬륨인가봅니다
  • 레벨 중사 2 그림자부츠 14.07.18 14:33 답글 신고
    짐이아니라 타이어공기압이겟죠...
  • 레벨 대위 3 Windy 14.07.18 19:12 답글 신고
    짐을 실을수록 차체가 붕 뜬다고 학교에서 배워요

    무슨 호그와트 마법학교 나오셨나
  • 레벨 하사 1 깃털 14.07.18 19:36 답글 신고
    만유인력의법칙을 무시하는 학교이군요!! 멋져요~
  • 레벨 원사 3 프락셸 14.07.18 20:46 답글 신고
    버스나 화물차는 날라다니겠어요
  • 레벨 소장 도지사다 14.07.18 20:48 답글 신고
    네 그렇게 배우지 않았습니다
  • 레벨 상병 다카르 14.07.20 21:27 답글 신고
    혹시 그 학교 사과나무에서 사과가 위로 떨어지던가요?
  • 레벨 중사 3 다카르랠리짱용 14.07.21 23:31 답글 신고
    일반적으로 누르는 힘이 높을 수록 접지력이 동일하게 늘어나야 합니다. 다만, 타이어의 분자 특성등을 고려 않한 경우라서... 암튼, 대게 누르는 힘이 높을 수록 접지력이 높아지는데...

    치매?
  • 레벨 병장 내가압니까 14.07.18 10:21 답글 신고
    닥춪
  • 레벨 하사 2 너가나를알어 14.07.18 11:27 답글 신고
    무게을 낮추어서 연비를 과도하게 높이러고 하다보니 이런 일이 발생 하는거임 과속도 문제이지만 제조사도 문제가 많을듯... 옛날에는 이런일들이 그다지 많지가 않았던거로 기억하는데....

    최근에 와서 이슈화되고 ... 기술도 많이 발전했을텐데... 무게 중심을 흐트리는 제조사들.. 반성하세요
  • 레벨 중사 2호봉 Diavel1198 14.07.18 19:54 답글 신고
    개나소나 면허를 따니 이런 일이 벌어지죠.

    차는 밟기만 하면 나가는 줄 알고, 꺾기만 하면 돌아주는 줄 아니까요. ㅋㅋ

    자기 차의 한계점에 대해 인식하는 교육은 아무도 시켜주질 않죠.
  • 레벨 원사 3 마트알바 14.07.19 00:29 답글 신고
    옛날에는
    동력성능자체가 떨어져 위험한 상황 연출이 적었고
    인터넷 따위가 없어서 소소한 남일은 알 수없었던것뿐
    옛날차가 더 좋다고 생각되시면 옛날차 타시면 되겠습니다
  • 레벨 대령 3 arnold 14.07.18 12:35 답글 신고
    와우~
  • 레벨 대령 3 푸른물새 14.07.18 13:22 답글 신고
    이야... 좋은사이트 정보까지ㅎㅎ 추천!
  • 레벨 하사 2 SecondCar 14.07.18 13:30 답글 신고
    ㅊㅊ
  • 레벨 병장 ForzaTotti 14.07.18 13:58 답글 신고
    그쵸 뒤를 무겁게한다고 그에 비례해서 접지력이 올라가진 않네요 추천!
  • 레벨 중사 2호봉 Diavel1198 14.07.18 19:58 답글 신고
    타이어를 눌러주는 무게가 늘어나면 접지력이 올라가긴 합니다.

    타이어가 더 강하게 눌리면서 땅에 닿는 면적이 넓어지죠.
  • 레벨 대령 3 뉴스네트 14.07.18 14:25 답글 신고
    이래서 차를 살때 무게배분이 어쩌네 저쩌네 영맨들이 떠들땐 귀에 하나도 안담아 두고 그저 디자인만 따지고 새차 산단 생각에 배분 이야기는 저 먼 안드로메다로...

    나중에 타다가 뒤 털리고 난 뒤에 그때서 아차... 할때가 있을 겁니다.
  • 레벨 대령 2 너이길원했던이유 14.07.18 14:37 답글 신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 레벨 중사 1 레쓰비 14.07.18 14:38 답글 신고
    좋은 자료네요~~~
  • 레벨 중사 2 다경아버지 14.07.18 14:40 답글 신고
    어려운 글이지만 신경 많이 쓰셨네요ㅡ추천
  • 레벨 중위 1 차보다인격 14.07.18 14:55 답글 신고
    과속만 안해도 대부분은 해결되는 문제...
  • 레벨 하사 1 hwy270 14.07.18 15:10 답글 신고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 레벨 중사 3 검콩 14.07.18 15:52 답글 신고
    ..음
    규정속도 반드시지켜야게습니다
    반성많이하고갑니다!
  • 레벨 병장 리쿡 14.07.18 16:43 답글 신고
    예전 아버지 코란도훼미리 타실땐
    겨울에 눈길 접지력 높아지라고 트랙터 무게추 20키로짜리 두개를 트렁크에 싣고다니셨는데ㅋㅋㅋ
    겨울이라 과속할수도없고 눈길엔 스타트안된다구 눌러주셔야된데요ㅎ
  • 레벨 이등병 잠실사거리 14.07.18 17:41 답글 신고
    이전글도 봤는데 글의 요점이 이중적이어서 논쟁이 되는거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글쓴이분께서 올린글은 트렁크에 하중이실린상태에서 핸들을 조작하면 전륜에 무게가 실리게 되고 그럼 후륜이 붕 뜨게되는게 거기에 뒷 하중까지 더해진다면 피쉬테일현상이 더 잘 일어난다. 라고 정리할수있는건데 이건 후륜 하중에대한 관성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아닌가요?
    후륜이 무거우면 차량자체의 안정감이 증가되는건 확실하지요 무게배분이 이상적이 되니까요. 글쓴이님 말씀도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말의 차이인거 같네요. 후륜에 하중을 실으면 피쉬테일이 더 잘 일어난다가 아닌 한번 피쉬테일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하면 트렁크에 하중이 많이실린차량이 더 걷잡을수 없다. 아닌가요?
    결론은 후륜에 하중을 늘리면 차량의 안정감은 증가하나 핸들 급조작 또는 고속 선회시 후륜이 날리기 시작하면 트렁크에 하중이실린 차량은 그렇지 않은 차량보다 더 위험한 피쉬테일 현상이 발생한다. 인거같은데 반대로 말하면 어차피 피쉬테일 현상자체가 핸들 급조작이나 고속선회시 일어나는 것이기에 작성자님 말씀이 맞기도 하구요.
    써놓고 보니 두서가 없네요 ㅋㅋㅋㅋ 혹시 제가 모지란부분이있는거면 알려주세요~
  • 레벨 원사 3 캐념충만 14.07.18 17:51 답글 신고
    공감합니다.
  • 레벨 상사 1 버팔로그년 14.07.18 23:32 답글 신고
    밑도끝도 없이 후륜에 무게가 실리면 더 위험하다고 하는건 잘못된거죠~ㅎ

    한계가 높아지면 그 만큼 효과가 있다고 봐야죠.

    겨울철 윈터타이어도 한계상황을 벗어나면
    썸머나 사계절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미끄러진다고해서
    윈터타이어가 효과가 없는것이 아니듯
    후륜에 무게가 실려 안정감이 높아진걸 무시하고
    밑도끝도없이 어차피 한계넘어가면 더 위험해진다고 하는건 참...;;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9 00:17 답글 신고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차체 강성이 무한대이다가 앞뒤 서스펜션이 세팅이 모두 동일하다면 5:5 무게분배가 맞는대요. 사실상 세팅이 그렇지 않은게 문제에요 ㅎㅎ
  • 레벨 대령 3 리히토 14.07.18 17:56 답글 신고
    후륜타면 됩니다...
  • 레벨 중령 2 미르피아 14.07.18 18:35 답글 신고
    죄송한데 좀쉽게 설명해주실 고수분?ㅠ
  • 레벨 중사 1 공기빠스 14.07.18 18:38 답글 신고
    현기차 피쉬테일 현상은 총체적 문제에요.독일 일본차가 좋은게 뭐냐면 제일 싼라인 차량도 기본기 하나 만큼은 충실하죠! 미쉐린 저가 타이어도 기본성능 만큼은 충실한거 처럼....현기차가 많이 좋아졌다고 하나 아직은....스피라? 처럼 도로에 올리면 운전자가 제어를 못하는 수준! 차량을 만들때 설계 나 부품 선정등 아직 노하우가 많이 부족한듯 보임! 기술 노하우도 없는데 원가절감하니...답이 나오나요? 안나오죠! 혹시.... 옛날 유압식 스티어링만 써도 피쉬테일 줄어드는 긍정적 효과가 있는건 아실런지??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9 00:29 답글 신고
    아방이같은경우는 정말 차체강성과 서스펜션튜닝 모두 실패한건 누구나 공감하는거 같아요...ㅋㅋ 진짜 좀 잘 했으면 좋겠는데...
    유압식과 mdps의 차이가 피쉬테일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제 분야가 아니라 잘 몰랐네요 ㅎㅎ 혹시 설명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 레벨 소령 2 DOVE 14.07.18 19:26 답글 신고
    ㅇㅓ렵네.. 현기차는 완성차가아닌가 봅니다.
    비싼돈주고 저렇게 어렵게 차를 타야된다니 ㅎㄷㄷ
  • 레벨 중사 2호봉 Diavel1198 14.07.18 19:33 답글 신고
    거꾸로 말해보자면

    현기차 멀쩡히 타는 사람들은 자동차와 물리학에 정통한 천재들이라 보면 되는 건가요? ㅋㅋ
  • 레벨 병장 알엑스에셈 14.07.19 00:27 답글 신고
    현기차에만 적용되는게 아니라 토션빔 사용하는 차들에 특히 요주인 사항입니다. Sm520. Sm525, 미니쿠페, 골프도 포함이에요...ㅋ
  • 레벨 소장 나와토웩 14.07.18 23:14 답글 신고
    잘봤습니다~^^
  • 레벨 원사 3 톨게이트페인트공 14.07.18 23:22 답글 신고
    튜닝을 해보세요 피시테일난다고 개지랄해봤자
    호갱님 잘못입니다 할거고

    어차피 타야한다면 스트럿바 리어바 센터바 정도
    튜닝하시고 타시는건 어떠신가요
  • 레벨 소장 추천은얼어죽을 14.07.18 23:33 답글 신고
    그냥 규정속도 지키면서 얌전히 운전하시라는 말씀으로 이해 할게요..ㅎㅎㅎ
  • 레벨 병장 지나는행인 14.07.19 10:41 답글 신고
    싸고~~~~~ 좋은 차 또는 제품은 없다................ 이게 진리임...........

    현기도 제네시스 이상 넘어 가면 피쉬테일 운운하는일 없습니다...

    1천에서 2천 넘는 차가 싼거냐.????

    자동차 중에서는 싼거임.......................

    착각하지마세요... 비싼차라고....ㅠ.ㅠ. 이게 현실임...
  • 레벨 병장 마약벤츠 14.07.19 12:44 답글 신고
    차량벨런스를 잘맞춰서 앞뒤 51:49 정확한 무게베분과 튼튼한 하체를 만들면 피쉬테일이 좀 덜할듯
  • 레벨 소장 현빠절감 14.07.19 18:48 답글 신고
    흉기차는 쌀을실어도 문제 안실어도 문제다는 거군요
  • 레벨 대령 3 루이짭세 14.07.20 04:49 답글 신고
    흠,,,,,,,,,,,,,,,
  • 레벨 원사 1 또하 14.07.20 09:04 답글 신고
    전륜 후륜의 차이도 있지않나
  • 레벨 중령 1 후니훈7 14.07.20 14:20 답글 신고
    과속을 하지말던가 쇼바를 없애버리던가 둘중하나면 해결
  • 레벨 원사 3 레이오너 14.07.21 05:31 답글 신고
    그렇군요...토션빔적용차량은 피시테일을 주의해야하는군요...
  • 레벨 소위 1 광주l최연소 14.07.27 21:15 답글 신고
    근데 궁금한게 도대체 현대는 이렇게 좋은 시뮬레이터쓰면서 피쉬테일현상못고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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