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3월 25일 방송분인데.
토요일 낮에 우연히 예전 현대기아 원가절감에 대한 방송을 보다가
화질이 너무 안좋아 방송을 인터넷에서 찾다가 발견해서..
새벽에 보다가 널리 알려야겠다 싶어서 일일이 캡쳐했습니다..
보신분들도 있겠지만..
아마 안보신 분들도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성남에서 일어났던 YF소나타 LPG차량 급발진 당시 영상입니다.
그것에 대한 전문가의 소견이고.
급발진이 일어날 당시 변속충격이 있는 것처럼 사람몸이 움찔 했던 것에 대한 설명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급발진 현상이 일어날 당시
갑작스런 가속으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RPM이 올라가는 것에 대한 설명입니다.
이건 ECU에서 납땜불량(냉납)이 일어났음을 보여주는 것.
아마 이 사진은 많이들 보셨을거라 생각합니다.
이것에 대해서 약간의 추가적인 설명을 붙이자면..
전기, 전자쪽 공부하셨던 분들은 다 아는 것일테지만..
냉납에 위험성을 설명 드리려 합니다.
저는 ㅇㅇ전자서비스에서 일했던 경력이 있습니다.
ㅇㅇ전자에서 판매했던 PDP TV중에 SMPS PCB 즉 전원회로에서 냉납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PDP라는 TV가 워낙 고열에 고압을 사용하는 TV이다 보니
PCB가 열받아서 한 2년정도 지나면 냉납이 발생하였고
그에 따른 증상으로 TV를 시청중 TV가 스스로 꺼졌다 켜지는 증상이 초기에 생기고,
그 다음에는 TV를 켤때 한참동안 릴레이가 딸칵 거리다가 켜집니다.
그러다 결국에는 SMPS 회로 PCB기판 자체가 터져버리는 증상이 발생됩니다.
이처럼 냉납은 여러가지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갑작스레 오동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현대측에서 LPG YF소타타 차량의 ECU가 문제가 있는것을 알고
국가에 알리지도 않고 교체를 해주었던 것에 대한 현대측의 답변입니다.
납땜불량으로 인한 오동작에 대한 설명..
그리고 베터리 용량이 작은것과, 여러가지 전자장치 추가로 인해
베터리 전압이 불안정하데 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한 실험입니다.
그로인해 엑셀을 일정하게 밟음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럽게 스로틀이 100%가 다 열리는 것을 보여줍니다.
베터리 전압 저하에 따른 ECU 오동작에 대한 설명.
전압이 7v대로 떨어지는 순간 스로트 벨브가 갑자기 닫혀버리는 증상이 반복됨.
전압이 떨어져서 오동작이 되면 ECU가 문제를 인식해야 되는데
리셋이 됨으로 그것을 오동작으로 인식을 못함.
그리고 급발진을 겪게 되면..
나타나는 운전자의 증상에 대한 설명..
브레이크가 듣질 않으니 최대한 피하고자 핸들만 조작하지만
결국 차는 달리기 때문에 속도가 더 붙을 수 밖에 없고 대형사고가 나타남.
그리고 위 실험 결과를 들고 현대기아를 찾아갔더니 현대측에서 하는 변명.
그런 현대의 변명을 듣고 도로에 나가서 직접 테스트를 진행..
그랬더니 스로틀이 100% 열리는 순간 차 속도가 100km를 훌쩍 넘어감.(캡쳐에는85km로 됐네요)
현대측에서는 스로틀벨브의 반복적인 여닫힘이 급잘진과는 상관없다고 변명했으나
유명한 대구 YF SONATA 급발진 차량에서도 동일한 패턴이 나타남.
그리고 급발진 차량에서 급발진이 시작하기 전에 동일안 이상한 소리가 발생.
소리를 확인해 보니 트랜스미션에서 나오는 소리.
요즘 나오는 차들의 경우에는 ECU에서 트랜스미션도 관리를 하기 때문에
ECU오동작으로 인해 트랜스미션에서도 오동작이 발생할 수 있다 함.
이것은 지난 급발진 조사에 대한 믿지못할 결론.
핸들 조향이나 에어컨 가동, 기어 변경으로 인해 베터리가 줄어드는 모습.
시동이 걸리고 난 후 발전기에서 나오는 전압이 변동폭이 상당히 심함.
발전기에서 전압이 적게 나오는 이유에 대한 설명.
조사해보니 발전기에 들어가는 구리동선이 최상급이 들어가야 되는데.
저가 동선 및 짝퉁이 들어감.
그러나 정작 납품회사인 LS전선은 그 사실을 모르고 있고, 납품 양식이 다름.
알고보니 LS전선에서 OEM을 줬던 하청에서 저품질의 구리동선을 자기네 맘대로
LS전선의 이름을 붙이고 양식을 만들어서 납품.
그런 저품질의 동선이 현대로 들어가서 차가 생산.
결국 위에 품질검사를 철저히 한다는 것도 변명으로 판명.
몇년전 토요타의 미국에서의 급발진 사건이 급작스럽게 마무리되고 재판이 끝남.
그리고 토요타 급발진 사건에 대한 결정적인 발견을 한 사람과 그것에 대한 설명.
크루즈 컨트롤을 하는 것에 문제가 있었고 ECU 소프트에서 여러개의 버그가 발견 됨.
결국 토요타는 12억불(약 1조3천억원)이라는 과징금과 기타 비용으로 엄청난 돈을 쓰게 됨.
그리고 토요타 재판을 진행했던 이들이 다음 타겟은 '현대기아'
현대기아도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여러건의 급발진 사례가 있었고,
크루즈 컨트롤을 해제해주는 브레이크스위치가 정상동작을 하지 못해서
크루즈 컨트롤을 해제 해주지 못하는 증상이 발생.
그리고 급발진이 일어난 어느 한 여성의 차를 마음대로 수거해가고
발설하지 않는 다는 각서와 함께 차를 보상해주고 덤으로 차를 한대 더 주고 은폐시킴.
토요타가 행했던 것들을 현대가 답습하는 것에 대한 전문가의 안타까움.
그리고 EDR공개가 법적으로 가능해지지만.
핵심적인 것은 공개가 되지 않아서 어차피 크게 도움이 안될 것 같다는 설명.
후진중 급발진이 일어난 것에 대한 현대기아의 말도 안되는 변명.
우리나라에거 캠리 오너가 급발진이 일어났을때의 정황 설명.
토요타가 EDR 자료를 공개는 했지만 완벽하진 않음.
그리고 마지막에 프로그램이 끝나는 말미에 나온 우리나라의 안타까운 실태.
오래전 방송이지만
저는 지금에서야 봤는데 정말 열이 받는건 어쩔 수 없네요..
영상을 보고 글을 올리는데 약 2시간 정도 걸렸네요..ㅠㅠ
잠도 자야 되는데..ㅎㅎ
기억력이 좋지 않아 잊기전에 쓰려고 새벽에 이렇게 글을 썼네요..
수동을 운전하면 좋기는 하지만..
저도 수동은 면허딸때나 포터몰면서 해봤지
면허딴지 10년이 넘었는데 수동을 몰아 본 적이 없어서 자신이 없네요..
그리고 오토만 타다 보니 차막힐때 편한것도 있구요..ㅎㅎ
언제 우리나라가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정말 하루 빨리 공정하고 안전한 국가가 됐으면 좋겠네요..
긴글 끝까지 읽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추천입니다!!!
42Q9xxx 50Q9xxx
초기증상때 접수되면 납땜수리로 3-4만원 출장비포함 수리비만 들어가지만..
기판 교체하게 되면 R급으면 약 10만 A급이면 약 17만정도 들어갔을 겁니다..
PDP 그 모델만 접수되면 만약을 대비해 PCB들고 고객집 방문 했었죠..;
추천박고가요~
몇펀이고 봐도 추찬~~!!
고생하셧습니다!!!!!!!!!!!!
닥추 하고 갑니닥!!!!!!!!!!!!!!!!!!!
대단한 열정이신듯
프레임을 빨리하면 영상이될듯한 캡쳐사진
2시간 고마운 시간이네요
보긴 봤는데 이렇게 또 보게되니 급발진 언제나 자동차회사들이 인정을 할런지
그날이 어서와서 피해자가 없는 세상이 오기를 기다려 봅니다.
젊은사람 급발진은 본적이 없어요 매번 아버지가 어머니가 와이프가 이러드라고요
제가 못본걸까요?
궁금합니다
그렇다고 다 운전미숙으로 몰기엔 한계가 잇구요.
위 동영상만 봐도 급발진은 있다자나요.
인정을 안해서 그렇지
니가 찾아봐라 찾아서보여주면 믿으마ㅋ
50대가 젊은건 아니죠
그걸 제어하는 전자가 문제이지요...
정말 하루 빨리 공정하고 안전한 국가가 됐으면 좋겠네요..
==> 이 말이 와 닿습니다. 그런데 304명이 죽은 사건도 제대로 처리 못하는 것도 안타깝습니다. 잘못된것도 덮기에 바쁘죠. 파보면 뭔가가 나올테니... 공정하고 안전한 국가가 되기 전에 모두 객사하지 않기를...
" 개 쓰레기 XX XXX X XXXX"
추천추천추천!!!
(5년 6개월 동안 14만 탔는데..소모품 빼곤 교체한게 없네요..잔고장도 없고..연비도 나름 관리해서 가솔린인데 11~12키로 나오고)
호주에 1년 놀러갔다 오고 뚜벅이 생활을 하며 놀고 있는데..
차를 사긴 사야되는데 너무 사건 사고가 많아서 뭘 사야 할지도 망설여지네요..
국산차들은 옵션질을 해놔서 옵션은 좋으나 가격은 비싸고 차체 강성도 약하고..
수입차들은 지금 구입은 할수는 있으나..유지할 능력이 안되는 것 같아 사기 망설여지고..
아무래도 국산차에 비해 유지비용이 많이 들어가니 걱정이 되네요..
하루빨리 우리나라가 정신을 차리고 안전한 차를 만들어주길 바랄뿐이네요..
잘못은 잘못으로 인정을 할 줄 알아야 사람도 기업도 발전하고 더 단단해 지는 것인데..
신뢰가 밑바탕이 되야 하는데..이건 뭐........에휴.......
추천
그러니 저런 쓰레기차 생산 못하게 사지마라.
제대로 된 차 타야 제 수명까지 살지 않겠냐?
니네 과실 그럼 다소용없는겨.
원가절감해서 돈벌어서 지금은 그렇게 잘살진 몰라도 나중에 지옥에나 떨어져라 !!!퉷
그로인해서 법개정이 된다면 엄청난 사건사고가 차라리 한번 일어났으면 좋다고 생각될 정도네요
정부도 저정도면 충분히 급발진에대해서 인지하고있다는건데...아직까지 손쓰지않고있는거보면 정말 너무하다고 생각이 드네요...앞으로 몇명의 피해자가 더나올까요? 생각만해도 끔찍합니다...
급발진으로 인해 억울한사고를 격으신 대한민국 국민들을 위해서요....
저는 사실 bmw f10 528으르 타는데요 머 독일차도 그럴수 있겠죠
암튼 현기차든 외제차든 급발진의 이유와 책임은 소비자의 몫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차량 증거물로 계속 두고 있답니다.
장비가 생기는데로 분석할꺼라고..ㅎㅎ
http://file1.bobaedream.co.kr/multi_image/accident/2014/09/06/03/GAA5409fe25ca25d.jpg
스로틀 개도량 확인에 사용하여 페달을 밟지도 않았는데 스로틀이 100%로 열린다는 근거로 사용된 이 그래프를 보면, 정작 엔진 rpm은 페달 밟은 량과 정확히 일치함이 보입니다
페달을 밟지도 않았는데 rpm이 올라가는게 문제가 되지, rpm이 고정된 상태에서 MAF 와 산소센서로 모니터링된 정보에 의해 최적의 공연비로 rpm을 맞추기 위해 열심히 ecu가 스로틀 개도량을 조절하는게 왜 문제가 될까요?
방송을 보면 이것이 마치 풀악셀을 한 상태와 똑같은것으로 알게될텐데, 사실은 전혀 아니죠
과격한 말투로 기분 거슬렸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 정보조작 비슷한 쓰레기 기사들을 하도 많이 보다 보니 순간 짜증이 났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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