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나 동영상이 없어서 .....
오래전 일입니다.
그때가 95년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아는놈이 무쏘... 그때당시에는 먹어주는 차였죠????
아무튼 무쏘를 뽑아왔는데 차에 대해 잘 모르는 놈이고 운전도 별로 못하는 ...
암튼 갸랑 식사하러 어디좀 다녀오는데 저에게 몰아볼래? 하더군요....
ㅋㅋ 그래서 전 제 운전실력을 뽐내며 처음 타보는 무쏘를 가지고 놀았죠..ㅎㅎㅎ
어느덧 시내에 들어와 조수석에 있는 갸한테 이차 abs 있는거 알아? 하고 물어봤더니 그게 뭔데????
답답한 저는 얄팍한 지식으로 주저리주저리 설명을 해주는데 갸는 당췌 이해를 못하더라구요....
그때가 겨울이고 눈온뒤 화창한 날씨라 도로는 바싹 말랐지만 이면도로에는 군데군데 블랙아이스가 깔려 있었죠....
순간 저는 그앞에서 너무 천천히 달리던 무쏘의 악셀을 조금밟아서 부왕~ 급가속을해서 다시 급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ㅂ부렉끼를 힘껏 밟았습니다. 으잉????? 근디 서야할 차는 안서고 드드드드드드드드드드드드듣륵 부렉끼 패달만 존나게 떨어버리고 밖에서 지나던 사람들은 전부다 우리차만 쳐다보고 .... 앞에는 이미멈춰있던 삐까번쩍한 콩코드(기아)가....
갸와 저는 순간 눈이 마주쳤습니다.
좃됬다 씨발.........ㅠㅠ
튼튼한 무쏘 보조밤바(황동코뿔소한마리 달아놨음)가 콩코드를 뒷치기로 팍 찍어서 죽여버렸..... ??
아니 뿌셔버렸지요.... 뭐 암튼 새차라서 보험료올라갈까봐 현찰로 쇼부봐서 ......
그당시 생각은 abs...... 이거 좃갔네........
제가 과거의 아픔을 들춰내는 이유는 너무 기계를 믿지는 말자구요....
이상 끝
단 마찰계수를 오버하거나 유의치 않고 운행하면 제동거리가 느는겁니다.
한계치 초과한 경우는 무슨짓을해도 제성능보다 오바합니다.
요소가 많지요. 공기압이든지 차중 노면 상태...
에이비에스가 도움을 줄지언정 한계치를 넘게해주지 않습니다.
타이어에 밀린 눈이나 얼음조각이 타이어 앞쪽에 쌓이면서 턱을 형성해서 아주약간의 마찰계수가 높아질 수가 ....
경우에 따라서...
좃같은거 아닌가요?
본문에 쓰신 블랙아이스 때문에 미끄러 지신거 같은데요?
독일 도입 2세대라서...
빙판에서 4륜 넣고 브레이크 밟으면 abs보다 제동거리가 훨씬 짧았다는....
E=MV² E는 운동에너지, M은 중량 V는 속도 입니다.
코란도 같은경우는 진짜 애미 없는거죠 ㅋㅋㅋㅋ 에이비에스도 제대로 못다루면서
중량차에 속도까지올려서 그짓 했으면 이미 이야기는 ABS범주에서 지났다고 봅니다.
맹신도 과신도 아니고 멍청한짓 하신거지...
손상도 작습니다...
Anti-Lock Brake System -> 직역하면 브래이크를 밟았을때 조향이 먹통이 되지 않도록 하는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풀브레이킹을 하면 이미 바퀴는 마찰계수를 넘어서기 때문에 조향이 않됩니다. 브레이크 밟으면서 핸들 꺾어봤자 안돌아간다는 이야기입니다....
ABS가 없으면 일단 다른걸 떠나서 조향이 불가능하니 이건 절대로 있어야할 안전장치입니다. 제동거리는 상황에 따라서 여러가지 조건이 있습니다만...제동시 조향이 않되는거에 비할바가 아니죠.
브랙시 밀리면 본인은 그냥있을껀가요 ?박을때까지?
밀리는거리가 얼만데 그동안 더블블렉이나 조향은 하면 안대는거군여 박을때까지?ㅋ
바퀴가 잠기면 조향이 안된다고 누가 그러냐니?
잠기면 조향안되는건 당연한건데 면허도 없는 인간인가 맨날 교사게에서 개헛소리만 하고 욕처먹고 다니네
노 ABS차량들은 키브레이크 걸리면 조향이 안 됩니다
그래서 나온게 ABS
참고로 ABS시스템은 안전장치지 (급제동시 헨들조향장치 라고보면 됨)
칼 브레이크 시전 시스템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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