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배님들 안녕하세요!!!
우선 게시판에 맞지 않은 글을 올려서 죄송합니다.
보배님들이라면 아실 거 같아...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요즘 들어 제차에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서 말이예요...
제차가 04년식 그랜져xg입니다. 그리고 이제 60000키로 정도 달렸구요...
미약한 제 지식으로는 도무지 알 수가 없어서 우울합니다...
보배님들께서 읽으시고 가르쳐 주시면 너무 고맙겠네요....
첫 번째는 핸들을 다 감고 반대로 풀어줄 때 딱딱딱 끊어지면서 풀리는데
원래는 스무스하게 풀어져야 정상 아닌가요???
심하게 느낄 정도는 아니지만 자꾸 신경 쓰이네요...
얼핏 듣기로는 핸들 쪽에도 오일이 들어가는 라인이 있는데 그쪽에 문제가
생기면 이렇다던데 맞습니까????
두 번째는 요즘 들어 정지 상태에서 웅웅 거리는 소리와 진동이 예전보타 크게
느껴지네요... 그리고 차도 몹시 떨리는거 같네요!!!
엔진 오일을 제때 안 갈아줘서 그런건지
아니면 플러그나 플러그 배선을 갈아줘야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
세 번째는 고속 주행에서 브레이크를 잡으면 핸들이 심하게 떨리네요......
한쪽으로 쏠리지는 않는데....핸들이 심하게 떨려서 고속주행하다 브레이크 잡으면
몸씨 불안해요....!!!! 제가 알기로는 브레이크 디스크가 열로 인해서 휜다는데
이럴 때는 디스크를 교체 해줘야 한다는데....!!!!
네 번째는 요즘 연비가 많이 안 좋아 진거 같은데
연비를 좋게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그리고 제차는 사고 경험이 한번 있습니다...
05년도에 동생이 끌고 나가서 좌회전하다가 봉고와 충돌 후 팅겨져 나가 주차된 차를 박고
마지막으로 벽을 박았습니다.... 그때 자동차 정면과 오른쪽 휀다부터 뒷문까지
교체 및 수리를 다 했는데....
혹시 이 문제들이 그 사고 후유증 때문 일까요????
아직까지 브레이크쪽 손본 적은 없구요...
플러그 쪽도 교체 한적이 없습니다.....
60000키로 정도 타는 동안 제대로 신경쓰지 않은거 같아
차에게 미안하네요....
보배님들 글 읽으시고 아시는 부분 있으시면
짧은 글이라도 감사 하겠습니다.....
그럼 보배님들 가정에 무안한 평안만 있기를.......
그리고 안운하세요!!!
첫째질문?파워오일점검및파워밸트점검
둘째질문?전체적인 엔진점검필요..글구 항시5000킬로마다 오일교환및 항시 냉각수점검.
셋째질문?브레이크디스크점검및바란스및휠얼라이먼트교정.
넷째질문?둘째질문과 비슷한 결과임...쉽게말해..엔진오일을 제때 알갈고 다니면 엔진 피스톤이 쉽게 마모되서 힘이업고 연비가 안좋아지져..글구 점화플러그청소나교환도 해주셔야될듯...음~~심각합니다..^^
하셔야 할 것들을 쭉 나열하자면...
1. 엔진오일교환 / 점화플러그, 배선교환 / 트로틀바디청소
2. 미션오일교환 / 연료펍프교환
3. 외각벨트교환 / 타이밍벨트점검(교환)
4. 파워스티어링, 브레이크오일교환
5. 얼라인먼트, 휠발란스
6. 고속발란스
7. 디스크점검(교환)
8. ECU ReSetting
등일텐데요...
그정도 충격의 사고였다면 휠이 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디스크에 문제일겁니다. 고속에서 브레이크가 떨리는 것은
90%이상 디스크이상입니다.
서스펜션도 다 내리고 재조립을 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이래저래 견적이 상당히 나올겁니다. 또 다른 방법은...
중고로 처분하시고 차액을 보태서 05년식 정도 사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세번째 고속으로달리다가 브레이크밟으면 핸들떠는건...
브레이크판넬의굴곡이생긴거가 거의맞슴니다.
저도예전에 그런현상이생겨서 브레이크 판넬 교환한적있어요.
물론 깨끗히잡혔구요. 얼라이먼트,바란스문제는아닙니다.
브레이크 잡을때만 그러면요. 바란스문제라면 브레이크를 안잡아도 떨립니다.
이제라도 관리를 잘 해야 겠네요.....
근데 돈이 많이 들어가겠네요.....!!!!! ㅠ.ㅠ
브레이크 디스크는 네짝 다 갈아야하나요???
그리고 파워오일과 파워밸트는 돈 많이 들어가냐용???
점화플러그와 플러그 배선은 어떤 걸로 갈아야 할까요????
아 ~ 무 이유없어
제외해도 돈이 많이 들어가겠네요....
ㅠ.ㅠ
두번째-원인이 여러가지가 있어 글 상으론 모르겠음-패스
세번째-브레이크디스크 교환(운행중 떨림은 휠 밸런스/운행중 쏠림은 얼라이먼트)
물론 타이어가 정상이라는 전제하에...
네번째-원인이 여러가지 입니다.
실질적 연비 수치를 봐야 알지만 왠만하면 그냥 타시는것도 괜찮을 듯...
차량 노후에 따라 연비는 같이 내려갑니다..요즘들어 그런거면 혹 에어컨
이 원인 아닐까요?? 후자면 정상입니다^^:
그리고 엔진오일,밋션오일,라이닝은 꼭 주기에 맟쳐 교환해주세요...세가지가 원인이 되는 고장은 비용이 엄청납니다..
추가로 타이어도 확인하는 센스~~^^
위에 님 처럼 한번에 정비를 하셔야 공임을 줄일 수 있습니다..그 외 에누리는 님의 능력^^
요즘 기름값이 비싼편인데
할수없이 찰사모회원이 아니겠지만 가리키 주겠다
먼저 달리때 죠낸 신나는 리믹스 댄스버젼뮤직을 크게 틀고 달린다
우리나라도로는 고속도로나 국도도 거의 울퉁불퉁 비포장 도로나 다름없다
하물며 일반 시내도로는 말하면 무엇하랴
그래서 신나게 음악틀고 달리면서 차가 잠시 뜨려고 할때 기수처럼 같이 의자에 점삥을 해주면 이때마다 무게가 줄어서 연비를 엄청 절약하게 된다는 찰사모의 지침
2번..........................................
이것두 1번고장과 같은 맥락 같아요. 괜히 바가지 쓰지 마시고. 파워 핸들쪽으로 밀러 부치세요..................................................차의떨림이라는것은 아까 횐님이 말씀하셨듯이 엔진 미미쪽에 많은 퍼센테이지가 있는데요. 글쎄요 에어컨켰을때라는지 후완이 돌아갈때라는지 항상이라는지 이걸알아야..저는 300000키로 이하의 차는 안타봐서 60000키로는 쌔거 아녀요? 이것도 전기적인 요소와는 별상관이 없는듯............
3번째.......................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부렉끼휠 이거 대충 않만들었습니다. 텅스텐강으로 절라게 쎈 쇠떵어리로 맹글었단 말입니다. 망치로 때려 보세요. 그게 휘어지나. 바이스로 물어도 휘어졌다 펴져요. 이 부레끼 디스크(혀빠닥)는 캘리퍼스(이빨)란 놈이 물고 늘어지는데(이빨과혀빠닥)이빨로 혀빠닥 물어보세요 앙미끄러지죠?
이 캘리퍼스란 놈은 디스크가 미세하게 움직여도 다라 움직여요. 디스크는 그리 많이 휘어질수가 없구요. 얼ㅇ라인먼트 어쩌구 이거는 부레끼와 상관엄꾸...아마도 제가 보기에는 (경험상) 타이어 같아요. 사고 나셨다 했는데 타이어 갈으셨나요? 차바퀴 뛰어놓구 돌려보세요..아마도 타이어가 지그재그로 움직일겁니다.(철심손상).......
......
4번 ................................연비문제는요. 경제속도를 유지 하세요...
"""""""""""""""""""""고로 이것은 말하기 싫은 부분인데요. 저..오일 4년동안 않갈았어요. 에어크리네 1년에 한번 에어로 불어냅니다. 연비는요...쏘투 500000키로주행에 30.000원 넣으면 시내150키로 달려요. 스타트는 신호대기중 신경않쓰고 밣아도 1등출발 고속도에서는 엄지 발가락에 좀만 힘주면 짭쌔 따라와요. 오일같은거 신경쓰지 마시구요..편안히 타세요. 혹시 레이싱 뛰실라먄 오일 꼭 신경쓰세요......꼭이요. ===================아이구 손꼬락아퍼..이상 입니다
생각안나님은 제 경험상 상당히 잘못된 상식을 갇고 계시군요...
오일을 4년간 안갈았다는 둥신경쓰지 말라는 둥....님이 신빙성은 안가나 그런식으로 리플 다시면 초보 오너들 그런말 믿습니다..
엔진오일....
님이 실제로 그랬으면 그건 정말 운 좋은 케이스 이구요...
보배에도 종종 뜨고 기사에도 나오고 제 주변인들도 종종 경우가 있어 그럽니다.
엔진 붙거나 이상현상나면 본인차 망치는거래서 상관없으나 주행중 시동꺼짐으로 연결되면 제수 없으면 사고로 연결되어 남들까지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님은 엔진오일 교환 전/후 엔진음 차이도 모르시나봐여~~ㅋㅋ
브레이크디스크....
브렉끼휠이라 표현하신건 브레이크 디스크 같은데 브레이크 디스크가 육안으로 휜게 보이면 아마 자동차는 아작이 났을껍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디스크와 겔리퍼 사이에는 디스크패드가 있고 이놈이 디스크 표면에 닿는놈이죠..표면은 평면이라 약간의 휨으로도 마찰력이 엄청나게 차이나는건 모르시나봐요?? 혹시 디스크 패드 자체를 모르시는건 아닌지...??
연비....
쏘투50만 km주행차량이 3만원에 시내150km 달린다구요? 리터당 1600 원 치면..
18.75리터 님 차는 시내주행이 8나온단 소린데..와~아반떼 보다 좋네염..
글구 등속조인트...
재수없으면 더 빨리 나가는 경우도 있구요..
특히 xg님 차량은 충격이 가해졌기에 혹 의심 됩니다..
간혹 불량도 있구요...또한 오일이 세어도 부분 부품만 교환을 안해주더군요...고로 통째로 교환할듯..생각안나님은 아예 집에서 모든걸 교환하시죠??
글구 글 쓰신분은 차에대해 잘 모르시는 분 같은데 그러한분 한테 맞지도 않는 부품이름 써가며 뭘 직접 하시라는 둥....
잘못된 정보는 본인만 알구계시고 있으시죠..
물론 본문 설명만으론 다른곳에 이상이 없다고는 장담 못 하나 대체적으로
첫번째-오무기어교환
세번째-브레이크디스크 교환
으로 진단 될것 갔소...
그리고
"아..등속요...6만키로에 등속쪼인트이라........? 불량품을 엑스지에 썼나..? 럴수"
이렇게 표현하셨는데...님같은 분은 1~2억짜리 차량은 안전하고 고장없다 맹신하는 그런 부류 같군요..ㅋㅋ
참고로 bmw 7 , benz S 같은 경우 잔고장 국산 대형차보다 더 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