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사블 횽들!!!
지난번 사고시 렉카차량 견인비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렸는데...
많은 횽님들께서 추천도 해주시고 댓글 하나하나 달아주신거 감사하게 잘 읽었습니다.
지난번 사고 발생시 렉카차량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오늘은 사고 발생시 보험회사직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고발생 시 우리는 경찰과 보험회사에 연락을 하게되죠... 그럼 사고에 무지한 저를 도와주기위해 보험회사직원분께서
혜성처럼 나타납니다.
보험사직원: 000고객님!! 계십니까?
사고당사자: 전데요...
보험사직원: 안녕하세요~ 00보험사에서 나왔습니다. 다치신곳은 없으신가요?
사고나셨을때 충격이 많이 크셨을텐데... 괜찮으세요? ( 당당하고 신뢰갈 수있는 말투 )
사고당사자: 아..네... 지금 많이 놀라서 정신은 없네요...
보험사직원: 고객님 사고가 어떻게 나셨나요?
이렇게 사고 설명을 들은 후 상대방 보험회사직원과 대화를 나누러 감....
자... 다들 궁금하셨죠? 나만빼고 상대방 차주도빼고... 보험사직원 둘이서 무슨 얘길 저리길게 얘기하지?
내가 한번가서 들어봐야지... 하고 보험회사직원들쪽으로 가면... 보험사직원이 이렇게 말하죠...
" 고객님.. 많이 놀라셨을텐데 잠시 앉아계세요.. 저희가 서로 인적사항을 주고받아야하니까... " 등...
열심히 이빨털고 있다가 고객이 다가가면 잠시 이빨을 안보이죠...
그럼 순진한 차주분들은 보험사직원이 나왔으니 믿고 기다리죠...
그럼 무슨 얘기를 하는지 대충 알려드릴께요~
처음엔 고객들 보이는 앞에서 존댓말하면서 서로 인사를 하면서 어디보험사에서 나왔습니다. 접수번호는 0000입니다.
라고 하면서 서로 인사 후 접수번호를 주고 받으면서... 슬슬 서로 현장사진 및 파손부위 사진을 찍습니다.
그러면서 둘이 다시 또 붙어서 이빨을 털죠~
a보험사직원: 야.. 이거 너게가 잘 못했네... 우리차주한테 병원가지말고 렌트없이 100%차량에 대해서 보상받으라고 얘기
해볼테니까 너네차주한테도 얘기해봐...
b보험사직원: 형.. 일단 얘기는 해볼께요.. 아.. 사고처리반 들어가자고하면 어쩌지...ㅅㅂ 경찰서가서 또 시간끌고.. ㅡㅡ;;
a보험사직원: 경찰서가면 가해차량 스티커발부 되니까.. 그냥 잘 얘기해서 안가는쪽으로 얘기해봐...
b보험사직원: 네.. 알았어요...
( 머 대충 이런얘길 하죠... ㅋㅋㅋ 지들은 서로 잘 아는 사이인데도 차주분들 앞에서는 마치 처음보는 사람인거마냥...
존칭쓰며 인사하고... 보험사직원이 서로 모를 수 있는 확률은 진짜 10개사고중 1개사고에 해당될까말까 입니다. )
보험사직원이 고객에서 돌아와서 말을 건네겠죠...
a보험사직원은 a고객에게...
" 고객님 지금 이사고는 고객님께서도 조금 과실이 있어서 상대에게 보험접수를 해줘야합니다.. 그럼 고객님께서는 보험할증이
되고.. 사고 이력이 남아서 나중에 보험재가입 시 불리하게되요... 오늘 일단 집으로 돌아가셔서 하루 쉬어보시고 몸이
괜찮으시다면 병원가지 마시고 차량에 대해서 100% 보상받으시는게 좋아요... 과실 나눠지면 고객님께서도 상대방 접수를
해줘야하고 과실부분에 대해서 고객님차량은 고객님께서 부담을 하셔야하는 부분이 생겨서요... "
이렇게 설명을 하겠죠...
b보험사직원은 a고객에게...
" 고객님 일단 상대방 보험사한테 좋게 해결하자고 얘기는 해봤는데... 우선 우리쪽이 가해자라.. 상대방이 병원이라도 가면
고객님 내년에 보험갱신하실때 보험할증이 많이되고, 사고이력이 많이 남으면 보험가입하실때 안받아주는 곳들이 많이 생겨요
일단 저희쪽에서 상대방 차에 대해서만 100%수리 해주는 쪽으로 얘기는했는데.. 그렇게 되면 고객님께서도 할증되는 부분도
안생기고 갱신하실때도 큰 문제 없으시게 될거에요.. 넘 걱정하지 마세요~ "
이렇ㄱ 설명을 하겠죠...
이제... 가,피 차량들 차주들과 얘기가 잘 됐어요... 그럼... 보험사직원이 어떤 얘기를 할까요?
둘 다 동시에 본인들 고객 앞에가서 이 얘기를 하겠죠?
a,b보험사직원이 a,b보험고객에게...
" 고객님.. 혹시 차량은 어느쪽으로 이동하셔서 수리하실건가요? 이 근처에 저희 00화재우수지정공장이 있습니다. " 라고...
그럼 고객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얘기해요...
" 위치가 어딘데요? 다른곳보다 싸게 수리가능한건가요?.... 근데... 수리 맡기면 저 출퇴근 차가 없는데..."라고...
a,b보험사직원은 이렇게 또 얘기하죠...
" 보험회사가 지정해준 우수협력업체이기때문에 수리도 잘 해주고 서비스로 다른 무상점검 및 엔진오일 무료교환해드려요...
그리고 다른 공업사보다 훨씬 저렴하죠.. 마지막으로 고객님께서 걱정하시는 출퇴근차량... 저희가 무료로 수리기간동안
무상으로 대차해드립니다. 믿고 맡기세요~ 나중에 as도 보험사지정이라 확실합니다! " 라고...
그럼 70~80% 고객들은 보험사를 믿고 맡기죠~ ..... 속으신겁니다.....
★중요★
자, 그럼 보험사직원은 보험사직원이 맞을까요?
보험사에 속해있는 직원이 있는가하면 공업사소속직원이 있습니다.
보험사 마다 조금씩 방식은 틀리지만 우리나라 3대보험사 중 1곳만 현장에 나오는 직원이 개인사업자이고
나머지 2곳은 보험사 소속지원 및 공업사(지정공장)직원이 현장에 나오고 있죠...
문제는 공업사에서 입고해준 직원에게 사례금(일명통값)을 몰래 챙겨주는데요... 본인들은 아니라고 하지만... 맞습니다.
그래서 현장출동직원들 사이에서도 어느 공업사가 통값을 많이 챙겨준다고 소문이 나있죠...
그럼 그 공장으로 입고율이 높아지겠죠? 그럼 주변 지정공장 대표들은 본사에 문제제기를 하고...
그런 문제가 계속 악순환이 되어왔습니다.
대략 10개보험회사가 있는데... 큰 업체들이 이정도인데 작은 업체들은 더 하죠...
서울특별시를 예를 들면, 강서,강남,서초,성동,강북 등등 각 구에 보험사지정정비공장이 많이 있겠죠?
하지만 강서구에서 A보험사 일을 하고있는 직원이 강남구로 출동 갈 일은 절대 없습니다.
본인 관할구역 안에서 제한적으로 일을 하기때문에... 사고현장에 나가도 매일보는 상대보험사 및 렉카기사를 보는겁니다.
그래서 서로 친하게 지내는 사이고 다 아는사이죠..
예를 들어, 렉카차량기사가 사고현장에 먼저 도착해서 A보험사 고객에게 다가가서 말합니다.
렉카차량기사: A보험사 가입차주분이죠? A보험사 지정공장에서 나왔습니다. 보험사견인 부르지마세요~ 라고...
그럼 차주분들은 보험견인을 안부르고 무상견인이라 생각하고 견인을 맡기게되죠...
이제 사고차량을 견인하고나면 A보험사직원이 나오죠.. 그럼 사고처리 및 안내가 끝나고 보험사직원이 렉카차량기사에게
어느공장으로 가냐고 물어보고 A보험사지정공장으로 간다고하면, 아무말 안하고 오히려 차주분께 여기 렉카기사님 믿고
맡기셔도 된다며 지정공장이라고 안내를 해줍니다. ( 둘이 한통속이죠...)
현장에 나오는 보험사직원은 입고율이 높아야 본사 점수가 높기때문에 입고율에 신경을 많이 씁니다.
고로, 렉카기사&보험사직원들은 서로 아는 사이이며 공생하며 사는 사이입니다. 차량입고 절대 하지마세요!!!!
보험사직원도 믿을게 못되요...
렉카차기사나 보험사직원들 현장에 오는 목적은 둘 다 똑같습니다. 사고차량 영업해서 본인소속공장으로 입고하는
영업목적으로 나오는겁니다. 절대 믿지마세요!!!
너무 길게 쓰면 횽아들 읽는데 지루하고 눈아플까봐 간추려 올렸는데... 자세하게 올리면 넘 길어져서... 저도 힘들어서리.. ㅋㅋ
마지막 꿀tip 하나 드릴께요!!!
사고로 인해서 공업사에 차량을 맡겼는데, 방청 및 도색 또는 중고제품사용...등 적발하시면... 해당 보험사에 지급정지내리세요!!!
사고시 피해차로 입고하셨을 경우 상대에게 받은 접수번호를 해당 보험사에 전화하여 알려주면서 지급정지해달라고 하세요
수리를 제대로 하지않아서 다른 공장에서 다시 수리한다고...
자차로 수리를 하였을 경우 본인 보험사에 전화하셔서 지급정지 내리시면 됩니다.
공장은 차량수리 후 보험사에 수리비를 청구하는데... 수리비 청구했다고 바로 지급해주지 않습니다.
한달~두달정도 소요되기때문에 수리 후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 있고 잘 못 된부분이 있으면 해당 공장에 재수리 요청하시고
안해준다하면 지급정지 내리시고 다른 공장에서 다시 수리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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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견인했을때 사설견인비용에 대해서 알려드렸다가 제가 깜빡했는데...
고장으로 인해 견인할 경우...
기본 10km(약관확인 50km많음) 입니다.
10km가 지나고 추가요금이 발생하는데 1km 2천원입니다.
서울에서 남양주로 보험사를 이용해 견인을 했는데... 18km가 나왔습니다. 그럼 1만6천원을 지급하면되는데 간혹 양아치기사를
만나면 2만원 달라고 하는 직원이 있습니다. 그럼 그냥 달라는데로 주시고.
첨 견인한 곳~도착한 곳까지 거리를 확인하시고 해당 보험사로 민원 넣으세요~
업체는 부당요금의 30배를 고객에게 돌려줘야하고 문제발생시킨 해당직원 ㅃㅃ2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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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짧게 쓴다고 쓴게 이정도네요... 담에는 공업사......... 갑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 보험사, 전문연구기관 등과 함께 국회 주승용 의원이 교통사고처리특례
법 3차세미나를 11월5일 개최하는데, 부조리 개선 건의를 위해 국가공인 도로교통사고감정사들이 참석한답니
다.(정치기사 의도와 무관함)
현재 교통사고 초동처리만 문제되는것이 아닙니다.
혹시 세미나에 참석하셔서 자료를 제출하시는 분이라면.... 교통사고처리 개선안도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보험사갑질 횡포 등... 사고로 인해 연결되는 고리가 너무 많습니다.
1.교통사고발생
2.렉카&경찰&보험회사 현장도착
3.현장사고처리(교통사고처리반이동)완료
4.가,피해자 차량수리 및 병원입원
5.보험사 피해자병원 찾아가 빨리합의요구
(말도안된느금액제시, 피해자 소송제기 시 1천만원 넘는 합의금 받을 수 있으나 보통 100~150에 합의유도)
6.퇴원후 수리된 차량 인수... ㅡㅡ;; 견적줄이기위해 재생품 및 교환안하고 판금...
7.결국 몸도 다쳤지만 마음도 다치게 됨... 정신적 스트레스 더 높아짐.
위 7가지가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가장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5,6번입니다.
보험사에서는 하루라도 빨리 합의를 유도해서 합의보고 끝!!!
차량도 최저가로 수리 후 문제시 책임없다 함.
( 사업소견적 약700만원 나온 차량이 보험지정공장가면 400초반 남옴. ) 이건 말도 안되는 것임!!!
본인이 직접 사고난 차량을
보험회사지정공장(견적받음) - 사업소(견적받음) - 일반정비공장(견적받음)
사업소와 일반정비공장 100~130정도 차이가 있었는데...
보험회사지정정비공장은 어떻게 400가까이 차이가 나는지 이해가안감.
견적서 비교확인.
교환은 거의 찾아볼 수 없음. 그냥 판금으로 다 살려냄. 부속값이 많아지면 보험사에 청구하는 금액도
높아지기때문에 되도록이면 재생을 사용하거나 판금으로 다 살려낸다는 소리!!
이런게 과연 고쳐질까요?
1982년 이래 37년 이나 오래된 문제로 천사얼굴님께서 지적한 7가지 사안을 함께 건의하려 합니다.
현장의 여러가지 상황을 도움받고 싶은데 연락 가능하신지요.
제가 말씀드린부분은 일부분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이나 자료가 필요하시다면...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혹시 쪽지로 e메일 주소 보내주신다면...
보험사-공업사-렉카차-현장직원-보관소및렌트카에 대해서 어떤 공생관계로 이뤄지고
어떤식으로 지금까지 나쁜관행이 이어왔는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 제 익명을 보장해주신다는 조건으로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보상과에서 안내해주는 일이고 현ㆍ출직원은
말그대로 현장에 도착하여 사고내용 및 인적하상
약도 및 영상자료등을 수집하여 보고하는 일입니다
50만원 미만의 대인합의는 현장출동직원이 현장합의서를 작성하여 50만원미만에 대해서는 합의 보는일이 있습니다.
조건부나 상대가제시하는부분이잇으면 고객과 같이듣고 고객보고 결정을내리게끔하죠
물론 몇가지경우를 추가설명하고 장단점을 설명해드린후 결정하겅합니다
이 글을쓰신이유는 물론 억울한일당하지않게 쓰시는건 좋지만 꼭 모두가 저렇게 일을한다는것처럼보여 읽으면서 씁쓸하긴하네요
같은지역으로 상대방과 알순잇지만 현장에서 알고 친하다고 상대방출동자와 반말등 웃을수없기에 존칭을쓰는거고요 저희업체는 잡담을하지도않습니다
그리고 저희동네도그렇지만 사설렉카가없는곳도 많으며 공업사에서 긴출하지않는이상 시골은 긴출렉카업체가 현출도많이하고요
꼭 모두가 저렇게일하는건아니라는건 알아만주셧슴하네요
택시ㆍ렉카ㆍ덤프ㆍ버스 등 종사하시는분들 모두
운전을 험악하게 하는건 아닙니다. 오랜전부터
인식이 그렇게 되어왔기때문에 같은 직종에 종사하시는 분들중에 님처럼 소수의 사람이 있죠..
님께서 제 글로 인해서 기분나쁘셨다면 사과드립니다. 전 다른뜻이 없고 보배회원님들 사고발생 후
궁금점들이나 과실비율등.. 올리실때면 답답함과
안쓰러움이 생겨 짧게 올린것입니다.
또 한 지역 특성상 농촌이나 어촌 및 섬지역에서는
님이 말씀하신대로 긴급출동업체에서 현출까지하죠
그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미흡했습니다.
렉카기사가 공업사끌고간건 죽어도 안된다고 하고 다시 사업소로 넣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견인비 40만원을 청구해서 안주면 차안주겠다고 해서 줬는데 이걸 상대보험사에 청구가능할까요..?
기본 견인비용 정도만 청구 가능할 듯 싶은데요...
그리고 혹시 사설 견인업체 견인차 기사 연락처 알고 계신다면...
전화하셔서 견인비 영수증 달라고 말씀하시구여... 영수증에 지입회사 명칭 나와있을꺼에요..
견인비 과다청구로 구청에 신고하시면 과다청구 금액 반환해줘야합니다.
그리고 통화 녹취 꼭 해두세요!!! 기사 이름도... 관할구청에 견인차량넘버 기사 연락처...
견인비 영수증 등 첨부해서 구청에 신고하시는게 제일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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