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고
눈길운전을 많이하게 되면서
눈길사고에 대한 문의글이 많이 올라오는군요.
그런데 영상을 보면서
나지않을 사고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아마도 운전경력이 오래된 분들은
아시는분들이 많을거라 생각되는데
초보이신 분들은 모르는분들이 많을 것 같아
겨울 눈길에서의 운전방법을 알아두면
사고예방에 도움이 될것같아
가볍게 읽으시라 작성 합니다.
겨울 눈길 운전의 기본은 저속출발,
또 저속으로 정지하는겁니다!
눈길에서의 출발은 D모드가 아닌
L이나 2단으로 출발해야
바퀴가 헛돌지않고 출발이 순조롭습니다.
쌓인 정도에 따라
눈길에서의 주행은 D이전의 모드로
순차적으로 기어를 올리면서 주행해야 합니다.
이와같이 속도를 줄일때 역시
역차순으로 속도를 줄여야 미끄러짐이 없습니다.
(이걸 엔진브레이크라 합니다)
D->4->3->2 or L->1
정지할때는 반드시 L이나 1단으로 속도를 줄인 뒤
풋브레이크를 밟아야 합니다.
위와같은 방법만 사용하셔도
눈길에서의 사고는 크게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커브나 빙판에서는 절대 풋브레이크 사용하지 마세요!
짧은 경험으로 작성한 뻘글 입니다~^^
초보분들.. 눈오거나 빙판 생기는 날씨면 그냥 차 두고 나오세요.
글구 도길차 모는 형 동생들은 특히 조심히 안전운전 하세요. 물론 후륜 도길차 초보들은 더욱 더 차 두고 나오시공..
아 그리고 제발 초보님들 밤에는 라이트 좀 켜고 다녀!! 잘 모르겠으면 조명 "오토"로 두고 건들이지 마욧!!
저 두단으로 다니세요..타이어는 새타이어나 윈터로...
눈길은 그나마 덜한데 빙판길은 그냥 답 안나옵니다.
그리고 초보분들은 눈길이나 빙판길에는 대중교통 이용하시는게 답입니다.
그리고 다 맞는말씀 써주셨는데
그 말씀해주신것들이 다 안되기때문에 초보입니다^^
차없고 사람없고 그런
외진길은 일부러 슬립도 냅니다.
광활한 공터에서
눈길 급정거 해봅니다...
급가속도 해봅니다...
차가 어디로 쏠리는지..
이에따라 밸런스가 잘 유지되는지..
심하게 쏠리면 얼라이먼트를 봅니다..
지금은 추운날 눈오는 날..
고속화도로 전용도로 올릴때는 손으로 바닥을 애무해봅니다..
결빙인지...결빙 직전인지...해빙인지...
그러면서 서행하고
멀리서부터 풋브렉보단 엔진브렉을 사용합니다..
관성에의해 멈추도록....
이것도 유용한 팁 이네요~~^^
외국 어딘가는 겨울에는 윈터 타이어 끼는게 당연시 하다고 들었습니다.
몇십만원 아끼려다 사고 나면 몇 백만원 깨진다는 다음으로 겨울이면 무조건 윈터 타이어 낑굽니다.
체인은 날만 추운 겨울에 낑구기엔 한계가 있죠.
차들이 지나간 곳은 미끄러울 수 있기 때문에요
많은 경험자가 글을 올려야지요..
포터, 외제차 후륜은 윈터, 체인하지 않는 한 운행 안하는게 나음.
속도 줄일땐 핸들 무조건 11자로 잡고 서서히 줄이던지 엔진브레이크 사용.
커브길에서 브레이크 사용X
안전거리 평소에 두배 유지.
동네 오르막 올라갈때 바퀴 헛돌기 시작하면 핸들 조금씩 틀면서 잡아주기.
그늘진 곳, 다리 위, 블랙아이스 조심.
근데 눈이 녹았는데도 거북이 하실 분들은 택시를 이용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ㅠㅠ
좋은 글 추천 ~!!!
버스탑니다~~ 그게 편합니다~
밀리믄 짜증나서
엔진브레이크든 풋브레이크든 갑잡스레 작동시키면 차가 미끄러지거나 회전합니다 위험 구간을 지날때 미리미리
저단기어 고알피엠을 유지하고 주행하며 풋브레이크도 가볍게 밟아야 합니다
스노우끼우면 d 출발해도 스베루 안칩니다
이때 생긴 호기심에 kmsa에서 주관하던 드라이빙스쿨에 참가했었습니다. 드라이빙스쿨에서 팀장님(직급이 잘 기억이 안납니다)께 빙판길 사고에대해 문의 했는데, 눈길에서는 저단이 효과가 있지만 빙판에서는 일단 미끄러지고나면 답이 없다고 하시더군요.
그리고 한말씀 더 해주신게 기억나는데요, 영화에서처럼 카운터 치면서 옆차선으로 빠져나가는 생각은 하지도 말라고 하시더군요. 더 큰 사고를 불러온다고 말이죠.
혹시 드라이빙스쿨 가시게 되면 타일깔고 물 뿌려서 마찰지수 낮춘 코스 운전하실 수 있는데요, 일단 미끄러지기 시작할때 엔진브레이크 써보세요. 카운터든 엔진브레이크든 타이어 마찰력이 없을때는 무용지물입니다.
눈길은 정말 조심하시구요, 빙판은.. 체인외에는 답이 없습니다. 그나마 체인도 빙판에서 미끌립니다.
눈길도 초보보단 경력자들 자만심에 내는 사고가 더 많음
경력많다고 자부심가질것도 없고 자만은 더더욱 금물입죠
경험자라고 해도 눈길에운전고수 없습니다
앞차와의 차간거리 엄청 뛰우고 서행의 서행하는것 밖에 답이 없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작동시 차가 방향을 틀면 브레이크 떼고 방향잡고 다시 브레이크
그리해도 마음대로 안되는게 눈길운전
차 세워 놓고 도보 ..
더 위험하지요
안돌아간디고 계속 돌려봐야 더큰 사고만 납니다.
썰매타고 다는게 최고죠
교량 터널 통과후 절대 조심하셔야하고
자신없으시면 차 운전하시면 안됩니다
길이 별로 안미끄럽고 다소 속도가 있을때 브레이크 힘조절이 힘들기 때문에 엔진브레이크를 권장하는 거란걸 아셔야 합니다.
생각없이 평소대로 브레이크 밟으면 안미끄러질것도 미끄러지게 되니 엔진브레이크라는 걸 쓰자는거고요.
근데 이것도 차의 속도와 미션의 단수가 잘 맞도록 써야합니다.
예를들어 3단에서 40km 정도 달리다가 서야하는데 눈길이라서 엔진브레이크 써야지 하고 무리하게 2단으로 내리면 바로 차 돌 수 있습니다. 3단에서 엑셀 띠고 2단에 어울리는 속도까지 속도 줄면 그때 2단 넣는겁니다.
엔진브레이크가 만능이 아님.
그리고 많이 미끄러운 길이고 약간 내리막인 경우 엔진브레이크 믿고 안미끄러지길 바라면 바보 인증하는겁니다.
이런경우는 ABS도 100% 못믿어요.
이런 길은 왠만하면 우회하되
꼭 지나가야 한다면 기어 중립 놔서 바퀴가 굴러서 전진하려는 동력을 끊고 오직 브레이크를 밟은 발의 힘조절로 최대한 천천히 기어가듯 내려가야 합니다.
뭐 몇가지 예시만 봐도 알 수 있는건,
결론은 이게 절대적인 상식이 아니니 무조건 눈길엔 엔진브레이크 이렇게 외우지 마시고 일단 기본적인 차의 얼개와 어떻게 엔진에서 바퀴로 힘이 전달되는지를 아시고,
추가적으로 자신의 차량의 특성(미션별 알피엠별 속도, 변속시 미션이 얼마나 구름저항을 받는지, 차량 무게, 타이어 한계 등)을 숙지하신 상태에서 엔진브레이크, 엑셀, 브레이크를 언제 어떻게 조작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내용은 윈터타이어를 끼웠건 서머를 끼웠건 눈길운전을 해야만 하는 운전자라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엔진브레이크도 잘 써야 약이지 잘 못 사용하면 독 입니다.
빙판, 눈길은 타어이 회전이 갑자기 멈추면서 접지를 잃는 순간 그걸로 끝인겁니다.
엔진브레이크 잘 못 조작시 바퀴가 움찔하면서 급브레이크 잡듯이 순간 멈춰버립니다.
브 레 이 크 는 똑 같 죠 !
4 륜 이 라 고
믿 고 까 불 다
그 만 큼
제 동 할 땐 좆 된 다 는 거 ..
이 게 중 요 해 요 ^^
전륜일경우 좌우지장지지지 좌우지 장지지지~ 하는 맛이 재미나던데요?
후륜일경우 와따리가따리~ 쪼는 맛이 일품이구요.
저는 이맛에 눈길운전합니다.
일 때문에 끌고 당겨야되는데 눈오는 날은 드르륵 거려도 체인이 짱 --;;
슬러시나 블랙아이스는 ㄷㄷㄷ
뭔지도 모르더군요.
저속 및 감속운전으로 사고 예방하시구요,, 빙판길이 되는 눈이 쌓인 길은 체인이 필수입니다.
눈이 많은 길은 가급적 운행을 자제하는 것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 정말로 빙판은 답이 없습니다.
등산화마냥 찡박힌거 아니면유..
조심 또 조심..
눈길 사고는 본인 뿐만 아니라 타인엑도 2차사고가
빈번하게 되니까유..
아 그리고 눈길에 굴러가는 차 고의사고로 구해줬는데
오히려 역으로 보험처리 당하는 일도 없어야겠쥬??
모두 예방 정비 잘 하시고 겨울 잘 보냅시다요
미리 속도를 줄이던가 지그시 밟아 주세요
대다수 코너에서 움찔하니 놀라서 브레이크를 급하게 밟는데 더 위험해 집니다
핸들을 꺾기전에 핸들이 직선으로 갈때 미리 속도 줄여주세요...
이미 커브 들어가면 통제가 않되요..
예전에 회사 출근버스로 양재에서 남한산성 언덕 넘어 올때 승용차들이 좌우로 널부러져 있는거 사이로 버스는 잘 가더라고요..
안미끄러지진 않지만...그나마 승용차보단 나아요.
2단 출발하라고 하는데...
오토의 경우 2단 넣어놔도 1>2단 순서로 변경되고 2단에서 고정 되는 것 아닌가요?
진심 궁금하여 여쭙습니다..
반수동 모드에서는 발떼기전 수동모드로 1->2변경후 출발하시면 됩니다
차량 마다 다르나 고정이라기보단 단을 더올리지않을시 2단 이상 안된다는것이죠
윈터타이어 교체하는 비용보다 택시출퇴근이 더 싸게 나오더라구요..
어차피 제설작업 금방 하니 하루나 이틀만 택시 이용하면 되니까..ㅎ
눈길에서는 가속을 빨리 하고싶어도 어차피 미끌어져서 빨리 못해요.
초보자에게 엑셀미세 조정 같은걸 기대한다는 자체가 어불성설..
그냥 빙판길에는 그냥 당연히 미끌어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핸들을 작게 꺾으면 조금은 돌아가고 많이 꺾어도 안돌아가니..
속도를 줄일때도 브레이크를 조금만 밟으면 조금줄지만,
브레이크 많이 밟아도 조금밖에 안줄어드는걸 감안하고 운전하는겁니다.
눈길,빙판길에서는 뭔갈 많이 하려고해도 안먹히니깐 조금씩만 조작하면 되요.
겨울에 마른 노면도 여름의 빗길이라고 생각하세요. 여름만큼 강한 그립이 안나옵니다 바닥이 차가워서...
당연히 여름보단 감속해서 운행하는거고요..고속도로 1차로는 급한차들 위해서 비워주시고..
빙판길은 마이바흐 할애비가와도 노답임
서행이 답
이게 정답입니다ㅎㅎㅎ
이사람들아. 눈길 빙판길에서 엔진브레이크 사용은 쌍팔년도 ABS가 없던 시절 운전 스킬이다.
00년도 이후에는 거의 기본으로 ABS가 달려 있을테니, ABS가 달려있는 차들은 눈길 빗길에서 비상시 무조건 풀브레이킹이 답이다.
겁도 없이 엔진브레이크 쓰면 접지력 그냥 날아감.
미끄러운 곳에선 중립으로 지나가고 유사시 브레이킹.
ABS가 접지력 잡아주면서 그나마 방향전환이 가능하게 해주니깐 그냥 ABS믿고 풀브레이킹 하세요. 제발~
록스타2 4년 스포티지 7년 무쏘 10년
싼타페DM 4년 이렇게 사용 하였습니다
제경험으로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승용차나 4륜구동이나 똑같습니다
허나 4륜이 좋은점은 험로탈출 언덕오르기 주행시 좀더 안전하다는것
눈길에서 4륜만 믿고 달리시면 남들보다 황천길 먼저갑니다
그리고 오토기어는 1단출발 2단출발 d출발은 다똑 같습니다 그러나 1단일땐 1단까지 2단일땐 1단출발2단까지 d일땐 1 2 3 4 . .d최종단수까지 자동으로 바뀌는 거구요
눈길에서 출발시는 다 똑같다
눈길출발시 회사마다 이름이 조금 틀리는데 윈머시기 스위치가있어요 그걸누르고출발 출발다음 스위치 off on 상태로 계속 다니면 고장남니다
눈기에서는 서행운전이 최고
눈길에 사고 가장 많이 나는게 4륜 입니다 짧은 지식 쥐어짜느라 머리아파요 이만줄입니다 안전운전이최고 내자신과 남을 지킬수 있어요
오토 5단인경우 D는 1~5단,3은 1~3단,,2는 1~2단 변속아닌가요?
예로 2에 놔둬도 2단으로 가는게 아니라 1단출발 2단까지만 변속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명쾌한 답변부탁드립니다.
미끌어지면 f1레이서 할배가 와도 사고 못피함.
사고를 피했다면 운전실력이 좋은게 아니고 재수가 좋은것.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