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연말에 16년 탄 차를 폐차하였습니다. 1994년 1월 14일에 등록한 기아자동차 프라이드 승용차. 19만여 킬로미터 주행하고 만 16년을 보름 앞두고 폐차하였습니다.
워낙 오래된 차가 많고, 주행거리가 긴 차(자동차는 최고 몇 킬로미터까지 탈 수 있을까?) 도 많아서 대단한 자랑은 아니지만, 보통 사람들이 승용차를 16년씩 타는 것은 여전히 별로 흔한 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워낙 신차를 선호하고 차량 교체를 자주 하기 때문에 '자동차 10년 타기 운동'을 하는 시민단체도 생겼으니까 말입니다. 제 차 역시 10년이 지나면서부터는 친척들이나 친구들로부터 '프라이드 아직 타고 다니냐?' 혹은 '이 차 몇 년 탔어요?'라는 이야기를 인사처럼 수 없이 들어왔습니다.
새 차를 구입하는 경제적 부담과 새 차가 환경에 주는 부담을 생각하여 차일 피일 미루다가 2009년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 노후차 교체 세제감면 혜택 때문에 아직 수명이 좀 남은 차를 부득이하게 폐차하였습니다.
저는 닦고 조이고 기름치고 하는 일을 직접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습니다. 고장나면 카센타에서 기술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남들보다 특별히 차를 아끼거나 차에 시간과 공을 들이지는 않았습니다.
새차 같은 오래된 차를 타는 분들은 직접 부품도 구해서 교체하고 늘 왁스 칠을 해준다고 하는데, 저는 그런 노력을 기울이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도 제가 남들보다 차를 비교적 오래 탈 수 있었던 것은 아마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94년 12월 23일부터 작성한 차계부입니다. 엔진오일 교체와 수리 내역을 구분하여 기록하였습니다
출처 : 프라이드 16년 탄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 오마이뉴스
낡은 프라이드, 15년 동안 차계부를 작성하다
③ 약 15년 동안 차계부를 작성하였습니다. 깔끔한 차계부를 작성한 것은 아니지만 작은 수첩에다가 카센타나 정비공장에서 정비한 내역을 메모해두었습니다. 휘 갈겨놓은 메모지만, 엔진 오일은 몇 킬로미터마다 교환하였는지, 각종 소모품은 언제 교체하였는지, 어떤 부품을 교체하였는지 모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차계부를 보며 매 5000킬로미터마다 한 번씩 엔진오일을 비롯한 소모품은 꼬박꼬박 교체하였지요.
④ 큰 사고가 없었기 때문에 자동차 전체 도색은 한 번도 하지 않았습니다만 크고 작은 접촉사고로 긁힌 일은 수 없이 많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메니큐어처럼 생긴 자동차 도장 페인트로 흠집이 있는 곳에 페인트 칠을 해주었습니다. 따라서 적어도 긁힘이나 흠집 때문에 차의 겉면에 녹이 생기는 일은 없었지요.
⑤ 불필요한 튜닝을 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프라이드를 새차로 구입하였을 때는 이것저것 여러가지 편의 장치를 설치하였습니다. 원격시동 경보장치를 비롯하여 핸즈프리 장치 같은 것을 설치하였습니다만 얼마 후에는 모두 제거하였습니다.
특히, 출고 당시에 설치되어 있지 않던 원격 시동 장치는 2년여 만에 자꾸 말썽을 부려서 결국 제거하였습니다. 새차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이런 저런 편의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반드시 차의 성능을 높여주는 것은 아닌 것 같더군요.
10년이 넘아가면서 제 차는 처음 출고 상태로 돌아갔습니다. 여러가지 부착물도 모두 없애고 마지막 폐차 할 때는 출고 상태에서 인조가죽 시트만 덧 씌워진 상태였습니다
16년된 차, 취급설명서도 고스란히...
⑥ 저는 어떤 기계든지 새 기계를 구입하면 '취급설명서'를 꼼꼼히 읽는 편입니다. 16년 된 프라이드 베타는 지난 연말에 폐차하였지만, 저희집 책꽂이에는 늘 차에 싣고 다니던 '프라이드'의 사용설명서가 아직 남아 있습니다. 만약, 중고로 자동차를 처분할 일이 있었다면, 사용설명서와 차계부를 새 주인에게 넘겨 줄 생각을 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차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어 가끔 차에 이상이 있으면 보관함에 들어있는 '취급 설명서'를 꺼내 보곤 하였습니다. 요즘은 보험회사 긴급 출동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언젠가 한 번 여행지에서 퓨즈가 끊어져 시동이 걸리지 않았을 때, 취급 설명서를 꺼내 읽어보고 어렵지 않게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경험담이 지금 타고 계신 차를 좀 더 오랫동안 타겠다는 계획을 세우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차가 6년 9개월되었는데, 278,000km 입니다. ^^
이속도로 16년 타면 659,000 km 정도 타겠네요.. ㄷㄷㄷ
울 회사 부장님 경험담..
멕시코 출장길에 금방 퍼질 것 같은 택시를 탔는데 미터기가
15만 km밖에 안되어 있더랍니다.
그래서 물어보니 한바퀴 돌은 15만km 랍니다.
즉, 1,150,000km 후덜덜...
세련된 외관과 편의장치등으로 차바꾸는사람들이 많은듯..물론 저도 그렇지만요 ㅎ
차계부 없음 ㅎ.ㅎ
차가 아직도 반짝반짝거리구요,,,
번호판은 초창기 녹색 서울 번호판이구요.
차계부도 90년부터 기록하신거 아직도 갖고 계시더군요,,,
사람들이 차보면 놀랠정도랍니다,,,
제가 꼭 물려받을거에요~
접촉 저속 후방추돌 단 1건 단순교환조차 없음 오로지 휘발유만 주유중
도색없음 공장출고시 도색 그대로인데.. 제가 셀프로 대신 관리해드리면서
고체왁스까지 항상 먹이니.. 우리차지만 그냥 는 말밖에는 필요가 없는..
1.8인데도 올려놓으면 메다 붙입니다..
저도 1년 1만 정도 탄다면... 15만정도 부터 차를 바꿀생각 하진 않을껍니다....
아벨라 1.3 glxi 3단오토 95년식 16만키로 타다가
작년12월에 노후차보상 받으면서 suv로 바꿨습니다.
폐차전까지 잔고장 한번 없이 잘달려주던 차였는데 시원섭섭하네요.
suv라서 크게 아벨라보다 잘 나가는맛도 없고 기름만 많이 먹고..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