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자료실 > 군사/무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4)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대령 2 덴스톨 17.06.22 21:04 답글 신고
    일본처럼 F-35 추가 발주 하는게 좋긴하죠..

    같은 미들급인 KFX나올때 까지라도 F-16을 임대하자는 주장도 있는듯 합니다.
  • 레벨 상사 1 Endzweck 17.06.22 22:37 답글 신고
    F-35A 가 내년부터 들어와서 40여기가 전력화되려면 5~6년은 걸릴껍니다. 대한항공에서 80년대초에 라이센스생산한 수원기지의 KF-5E/F 가 2025년까지 운용예정에 있고요.. 강릉 F-5E/F 도 2020년부터 순차적으로 도태될 예정이죠.. 청주비행단의 F-4E 2개대대중에 1개대대는 F-35A로 기종전환하고 미국에서 마지막으로 도입한 상태가좋은 700번대 F-4E 기체들이 F-5가 도태되는 강릉기지로 재배치되어 2025년까지 운용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더군요. 아마도 5년후부턴 예전의 T-38A처럼 KFX가 개발될때까지 미국에서 중고 F-16으로 리스운용을 10여년정도 하고 반납하지않을까 싶기도하네요.
  • 레벨 중장 좃에피나 17.06.22 22:52 답글 신고
    근데 F-16 리스가 구매고객이 아직 빵빵해서 리스로는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안되어서 바이퍼급으로 소량 구매하겠다면 록히드 마틴 입장에서는 얼씨구나 하고 찍어주던지 KAI에 과거 면허생산 이력이 있으니 로열티 받을테니 너희들이 찍을래? 부품줄께! 이러겠지요?
  • 레벨 중장 블키 17.06.23 10:36 신고
    @좃에피나 그렇군요.. 그럼 보잉의 f15 f18은 어떨까요?
  • 레벨 중장 좃에피나 17.06.22 23:00 답글 신고
    참고로 군수지원시스템과 국가적 신용도 때문에 말이 많은 국가가 있지요?

    프랑스...


    그러나 라팔은 전력화 하나만큼은 아주 쉽고 빠른 전투기인건 사실입니다.

    이거라도 한 40기 못채우나... 이런 생각이 절로 들더군요.

    시스템이 너무 달라 정비 등 걱정은 많다지만...

    이와 비슷한 제공기로는 유로파이터도 있기하나 너무 큰 시간당 비용이 문제이구요.

    F-15K는 미제로는 너무 강력하고 가능하나 도태의 연장이라 부품 수급이 문제일듯.

    일단 중국도 일본도 운용 안하는 시스템은 우리가 갖춘다면 40기(맥시멈 60기) 전력도 무시무시할거라 여깁니다.
  • 레벨 중사 3 Verick 17.06.23 11:16 답글 신고
    이런 문제로 여러 군용기 제조사들에게 타진해봐도 유로파이터만 신조기 구매든 중고 리스든 한국 공군이 원하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한다고 들었습니다. 문제는 비용과 시간인데 현실적으로 미국에서 F-16 현역기는 임대를 거부하고 있어 KF-16 신조기 추가 생산이나 위에 분이 언급하셨듯이 과거 T-38A 30대를 재생 비용만 지불 후 임대해서 사용한 것 처럼 현재 퇴역하여 사막에 보관 중인 중고 F-16기를 재생하여 임대 사용하는 것도 그나마 괜찮은 대안으로 보입니다. 한국 공군이 4.5세대 기체로만 고집한다면 유로파이터 리스, KFX와 동급 기체를 원하면 중고 F-16 리스가 그나마 대안이겠네요. 온갖 방산 비리로 얼룩져 KFX의 개발과 전력화가 늦여지고 있어 이런 지경까지 내몰려 있는 한국 공군 현실이 무척 안타깝네요.
  • 레벨 원사 3 데굴데굴 17.06.23 13:34 답글 신고
    프랑스넘들은 믿을수가 없어서..그동안 뒤통수 후려친 사례만 봐도 제외하는게..
  • 헌병 보배드림 17.06.23 09:14 신고
    소중한 게시물 감사합니다. 본 게시물은 인기글로 선정되었습니다.
  • 레벨 중장 블키 17.06.23 10:34 답글 신고
    f35A를 하이급으로 보는 공군 누군지 참 답답한 족속들입니다.

    인터넷 한번만 쳐봐도 나오는걸.. "F-22 랩터가 F-15를 대체하는 기종이라면 F-35는 F-16/해리어/A-10 등 로우-미들급 전투기와 공격기를 모두 대체하는 기종이다."

    f4 대체용으로 들어온다 치지만 엄언히 f35는 f16 미들급입니다.

    f4 대체기종은 f15밖엔 없습니다.

    그리고 f35 자체가 유지 운용비가 엄청납니다. f35로 대적할 국가가 북한이 아닌 일본 중국 러시아라면 일본 f35보다 사양 떨어지는 깡통 전투기를 추가 도입한다라고 한다면 찬성하기 힘들죠. 더군다나 한국산 무장을 하나도 못한다면 더더욱 추가도입할 값어치가 없습니다. 일본은 f35보다 사양좋은 심신도 있고 미티어 미사일도 있고 말이죠.

    제 의견은 F15K 추가 도입하면서 보잉에 정비창과 생산조건 기술이전 조건등을 조정하는게 가장 바람직 하다 봅니다. f15se 세미로 만들어보는거죠 내부무장 포트같은거 말이죠.. 기술이 개발되어 있는건 사실이니까요.

    우리 중소기업 스텔스 도료로 세미 스텔스도 노려볼만 하고.

    당장은 레이더 개량한 미군 f15e f16 중고를 도입하는것도 나쁘진 않다 봅니다.
  • 레벨 중장 좃에피나 17.06.23 12:48 답글 신고
    맨 아랫글은 기사인용입니다.
  • 레벨 소장 킹콩친동생 17.06.23 12:50 답글 신고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 레벨 원사 3 케네디짚 17.06.23 16:30 답글 신고
    지난10년간 KFX를 하네 마네하고 시간을 보낸 것도 전투기 부족의 큰 원인중 하나입니다.할거면 빨리 개발을 시작 하던가 아니다 싶으면 일찍 때려치우고 외국산도입을 진행했어야 하는데 너무 시간을 끌었죠.
  • 레벨 대령 2 덴스톨 17.06.23 23:35 답글 신고
    1980년대 부터 하이엔드급 F-15를 사용해왔던 일본은 후계기로 F-22를 구입하고 싶어했죠.

    F-22의 판매금지 기간이 풀릴때쯤이면 도입할듯합니다.
  • 레벨 대장 위지천하 17.06.24 20:06 답글 신고
    어차피 KFX 나올때까지는 KF5 제공호 정도는 현역으로 뛰어야할 겁니다 ㅋ

    부족한 부분은 F35A 추가 20기 도입, 뭐 이건 원래 60기였던게 40기로 준거라 당연히 원래대로 돌아가야 한다고 보고요

    그외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FA50추가도입이 현실적이죠.

    욕심같아선 라팔 100여대정도 직도입해서 F5 계열기들 대체해주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돈이 없습니다 ㅋ

    당장 라팔이 F35A보다 싸지도 않고요 ㅋ

    현실적으로 KFX 가 양산될 시점인 2025년 기준으로

    F35 40~60대
    F15K 60대
    F16 170대
    FA50 80대
    KF5 60대

    이정도로 430여대 전술기를 유지할 거라고 봅니다.

덧글입력

0/2000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