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보배드림

보배드림 전체메뉴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17)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준장 블키 03/14 14:26 답글 신고
    간과하신게 있습니다. f35 내부창에 설치될 벙커버스터는 제가 아는 한도에선 단 1종도 없습니다. b83전술핵폭탄을 f35AB에 탑재할 계획을 미국이 가지고 있는게 전부죠. 한국에 도입될 녀석은 탑제 못할겁니다. 미군이 허용을 해줄리가 만무하니 말이죠.

    그리고 A타입과 B타입 외보포드 사용시 폭장량은 비슷합니다. 내부복장량이 A타입이 2배라곤 하지만 공간이 적어 그렇게 무장은 불가능합니다. KGGB는 탑재를 할수 없는것도 알려진 단점이죠.

    그러므로 위 셋중 고르라면 2번이 좋을거 같내요. 솔직히 40대에서 끝야 한다봅니다만.

    우린 스텔스 벙커버스터인 타우러스가 있잖아요. 현무라는 명품 미사일도 벙커버스터로 개발중에 있고.

    그리고 KFX가 생각보다 명작이 될 확율이 좀 있내요.. 님 본문에 써있듯 그쪽으로 지원을 하는것도 나쁘진 않다 봅니다.

    가장 힘들다는 에이사레이더도 뽑아냈고 말이죠.
  • 레벨 소장 좃에피나2PLUS 03/14 14:48 답글 신고
    A형은 JDAM GBU-31을 장착하지 않습니까? 2000파운드짜리 말이죠. 이걸 F-22A도 장착은 못합니다.
  • 레벨 준장 블키 03/14 14:54 신고
    @좃에피나2PLUS 내 맞습니다. f35용 2000짜리 gbu31이 있습니다. 그리고 내부무장 개조시입니다. 저걸 장착하면 공대공미사일을 장착하지 못하거나 수량이 줄어듭니다. 임무에 따라 개조해야해요. 벙커버스터도 아니고. 한국이 저걸 도입하지도 않을겁니다. kggb가 엄청 많거든요.
  • 레벨 소장 좃에피나2PLUS 03/14 15:01 답글 신고
    그리고 제 생각에는 KFX의 환성도가 얼마나 높을지 모르겠지만 다른 무기체계와는 달라서 엄청난 시행착오의 반복을 뻔하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3, 4세대도 제대로 만들어본 경험이 없는 국가가 4.5세대에 도전을 한다면 말이죠.
    전 그래서 전에 우려를 했던 것이 KFX가 어느 정도 안착이 될 때까지 F-15K같은 전투기로서는 비교적 헤비급인 하늘의 포병 임무(사실상 우리나라 11전비가 폭격기 부대나 다름 없는 임무임)보다, 급도태되는 노후기들에 대비하여 빠르고 신속한 전력화가 가능한 공대공 임무를 주력으로 하는 4.5세대 1개 비행단 규모도 투자해야 한다고 글을 올렸었습니다.
    미국, 중국 정도를 제외한 세계적인 조류가 작전기의 숫자를 줄이는 대신 펀치력이 강한 하이급을 위주로 편제를 하고 있고 그 대표적인 모습들이 영국과 프랑스(200기 수준) 등이 될 것입니다.
    작전기는 우리보다 적은데 어떻게 우리 공군력보다 강하지?
    이런 의문은 아마도 북한과 우리를 비교하는 방법과 다를 바는 없을 것이겠지만...
    언제 한 번 이 글도 올려야겠군요. ㅎㅎ
    강한 펀치력을 갖는 공대공 전문을 위한 하이급 1개 비행단을 급조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여기에 어울리는가?

    F-15K : 기존 인프라가 있으니까 밀고가면 부담은 상대적으로 낮을 것이나 얼마나 빠른 공급이 가능할 것이냐가 문제. F/A-18도 그라울러를 믹스하지 않는 이상엔 별 메리트가 없을 듯하구요.

    유로파이터 : 트렌치3조차 재고도 있어서 가장 빠른 전력화 가능. 상당한 메리트를 내걸며 제작사가 엄청난 의지를 보이겠지만 문제는 유지비. 갑작스럽게 중동의 왕따가 되어버린 소국 카타르가 미국산 무기를 구매하면서도 유로파이터 등도 구매를 하려는 이유는 바보라서가 아니라 빠른 전력 보강 때문이란 것이 정설입니다.

    라팔 : 나름 상당한 완성도(멀티롤)도 있고 발주물량에 집중 생산을 가하면 빠른 전력화가 가능하며, 무엇보다 시스템이 워낙 단순해서 조종사 양성기간이 짧은게 장점이겠지만 너무나도 이질적인 무기 및 운용 체계.

    JAS39 : 작은 체급으로 공대공 능력이 SU-27 이상 계열과 맞짱을 뜰만큼 엄청나다고는 하나, 차라리 우리나라 FA-50을 보다 진일보시켜도 가능하다는 의견. 그래도 절충교역과 기술 이전에는 가장 관대한 집단.

    이야기가 다소 삼천포로 빠진 것은 사실이지만, KFX가 완성되기 이전까지 텅빈 활주로는 조만간 현실이 될 것입니다.
  • 레벨 준장 블키 03/14 15:06 신고
    @좃에피나2PLUS 아 공백기... 내 님말슴대로 f35가 와도 마찬가지일걸요? 지금도입 결정해봤자 가장빨리도 지금으로부터 10년 이후에나 도입될거고.

    전략 공백기를 매울려면 대여형식의 f16이나 f18 f15 이것도 아니면 t50을 왕창 찍어야하는 실정입니다.

    중간에 공백기는 어쩔수 없다 봅니다. 아래 글처럼 씨헤리어를 중고로 사와도 운용할려면 시건이 걸리고.. 뭐 어쩔수 없죠.

    좋던 싫던 지금 KFX에 목매달아야할 상황이에요. 당장 공군전력 공백으로 큰일날 일은 없으니 다행이죠.
  • 레벨 소장 좃에피나2PLUS 03/14 15:15 답글 신고
    해외에 소개된 과거 영국왕립공군소속 해리어 GBR9 조종사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해리어 조종술이 정말 아무 것도 아닌 것처럼 설명을 하고 있구요. 자신들이 전투배치되기까지 정말 얼마 안되는 시간이 소요될뿐이라는 식으로 내셔널 지오그래픽 등에 소개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단지 제작사가 그만한 기체를 완성시켜주고 유지시켜주는 것이 기술적인 관건일뿐이라는 이야기... 너스레일까요? ㅋㅋ
    그런데 미해병대가 이 기체 맥도널 더글러스 해리어투플러스를 놓치 않으려는 것은 나름의 이유가 있으니 그런 것일 것이구요.
    제가 생각해도 F-35B가 A-10과 해리어의 역할을 할거라며 미해병대를 설득시키고 있는 것 같은데 그 비싼 기체로 쏟아지는 화망을 뚫고 저공비행을 하며 근접지원이나 상륙지원을 한다는게... 저도 암만 돈이 많은 국가라도 그리 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는 블키님 생각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그래서 이런 기체조차도 필요 없다면 사실 근접지원은 공격용 헬기에 그 임무를 100% 이양하는 방법밖에는 없을 것 같구요.
    유지 방법만이 확보된다면 저가 처리하는 해리어는 즉시 도입해도 과거 미군이 A-10을 불하하려던 것보다 더 효용성이 있다고는 봅니다. 해군이 도입하려던 사막에서 잠자는 S-3 바이킹보다도 훨씬 효용성이 높을 것입니다.
  • 레벨 준장 블키 03/14 15:21 신고
    @좃에피나2PLUS 그러게요. 한국엔 f35보단 헤리어와 바이퍼, 씨나이트가 딱인데 말이죠 너무 중고로 갔나요
  • 레벨 소령 3 왕초페라리 03/14 14:48 답글 신고
    제 생각에는 F35A 추가확보로 가고

    F35B 및 항모 운용할 돈 있으면
    제주도와 울릉도에 군사공항 하나 더 만들고
    이지스함과 잠수함(이왕이면 핵추진) 확충하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걍 비전문가의 주저리 입니다ㅋ
  • 레벨 준장 블키 03/14 16:53 답글 신고
    쓸데없지만 록키드 마틴사 f35 ABC 사양표 입니다. 인터넷 카더라 정보보다 정확할것같아 첨부합니다.

    어짜피 f35면 A든 B든 C던 폭탄 내부 폭장량은 2발이 최고입니다. 무게가 2000이나 1000이냐만 다를뿐.

    폭탄의 무게에 따라 임무가 달라지는건 아니죠. 재래식 폭탄에 벙커버스터도 핵무기도 아니면 말이죠. 어짜피 레이더기지나 대공무기 등 스텔스기의 역할인 대공권 장악을 위한 작전을 펼친다면 1000짜리로도 충분합니다. 그렇다고 A타입이 1000짜리 4발을 장착할수도 없습니다.

    A타입에 8톤을 싣고 출격하느냐 B타입에 7톤을 싣고 출격하느냐 이정도? 작전 반경또한 한국은 보조연료통을 달고 출격을 할 가능성이 농후하고 차후 급유기가 도입되면 B타입과 A타입의 작전반경은 같아집니다.

    표를 참조하시면 B가 A 대비 무장이 결코 모자르지 않다 아실수 있습니다. 이유는 기총의 있고 없고 정도? 기총 쏠일이 있다면 f35는 절대 출격하면 안됄 기체가 f35 인건 조금만 아셔도 잘아실테구요.

    도입국이 A를 도입후 바로 B를 A와 같거나 많은 수를 도입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참고하세요.
  • 레벨 중위 1 닥그네대통년 03/15 00:07
     해당 댓글은 3회 신고로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 레벨 중위 1 닥그네대통년 03/16 15:23 답글 신고
    @완탓치쓰리강냉0I ㅋㅋㅋㅋ
    역시 멍청하네 ㅋㅋㅋㅋㅋ
    .
    .
    넌 쪽지로 제3자 명의도용까지 시인함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우선 명의도용 당한 사람 부터 처벌 받고 ㅋㅋㅋ(어차피 그사람이 나에게 욕 했으니)
    그 사람이 널 명의도용으로 고소 할 것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
    니가 원하면 따로 날 고소해 ㅋㅋ그럼 너도 모욕죄와 명의도용으로 처벌 받으니 ㅋㅋㅋ
    넌 따블 2배로 당한다 ㅋㅋㅋ
    .
    .
    그리고 바보야 면상으로 서로 안 본다고 ㅋㅋㅋ경험이 없으니 쫄지 ㅋㅋㅋㅋ

    내가 재미 있게 놀아 줄께 기대해라 ㅋㅋㅋㅋㅋ
    .
    .
    나두 니 댓글 캡처했기에 많아 ㅋㅋㅋ 쫄지마 새끼야 ㅋㅋㅋㅋㅋㅋㅋ
  • 레벨 대위 2 경유만땅 03/14 17:51 답글 신고
    우짜든동 20기가 아니라 60기 정도 더 들여와야 할겁니다
    국방비에 좋은 방산물건 들어온다면 난 내세금 더 내도 좋습니다
  • 레벨 중사 3 케네디짚 03/15 11:42 답글 신고
    A형 20대에 20대 더 추가.. 총 보유 80대로.. 즉 40대로 구성된 비행단 2개정도는 꾸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레벨 대장 다스는누구껍니꽈 03/15 16:39 답글 신고
    해군은 전투기보단 핵잠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싶네요
  • 레벨 중사 1 세멘 03/15 22:41 답글 신고
    ....예?
  • 레벨 소령 2 헐대박진짜 03/16 06:08 답글 신고
    당연히 1번으로 가야되죠.
    뭐 어차피 주장이니까 저는 최소한 50기는 있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그나저나 최신형 전투기에 건포드라니 참...ㅋㅋㅋㅋ
  • 레벨 중사 3 케네디짚 03/16 07:10 답글 신고
    B형은 수직이착륙용 리프트 팬이 조종석 후방에 있는데 공간문제로 기관포와 탄약의 내부 장착이 어려울 것입니다. 해리어도 기관포는 포드형식으로 사용합니다.

덧글입력

0/2000

이전글
추락하는 동료기를 구출한 조종사
다음글
주유소기름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자동차지식인
시승기
자료실
내차소개
자동차동영상
특종사진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