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22는 미국 공군의 차세대 제공 주력기로 개발하고 있는 전투기이다. 전자동 시스템과
높은 기동성, 스텔스 기능의 도입으로 지금까지의 제공전투기와는 비교할 수 없는
5세대 전투기다. 1981년 미공군은 F-15를 대체할 전투기에 대한 요구사항에 대한
아웃라인을 설정하여 1983년부터 최신 전술 전투기에 대한 개념 정의 연구를 시작하였다.
이 연구들은 민첩성, 스텔스, 항속거리, 슈퍼크루징 등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이루어졌다.
랩터는 레이더파의 반사를 막도록 기체 각부에 스텔스 설계가 도입되고 모든 병기와
연료탱크를 기체내에 탑재하도록 되어있다. 그리고 2대의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종합 전자 장비는 레이더, 항법장치, 비행제어장치, 통신장치, 피아식별장치 등을
모두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한다. 레이더는 액티브 페이즈드 어레이 레이더가
도입되어 동시 다목표 대처능력에 있어서도 보다 빠른 반응 속도를 가지게 되었다.
엔진으로는 P&W사의 F-119-PW-100엔진이 탑재되어 있고, 추력편향 노즐이
도입되어있다. 이 엔진은 기당 156kN의 추력을 내는 low bypass 애프터버너
터보팬 엔진이다.
랩터의 AN/APG-77 레이더는 노드롭 그루만(Northrop Grumman)의 일렉트릭
센서즈& 시스템 디비젼과 레이디온 TI(Raytheon TI)에 의해서 F22를 위해 개발된
것으로 민첩성, 낮은 레이더 교차단면, 넓은 밴드폭의 기능을 가진 2000개의
송·수신 모듈의 능동 전자 탐색 안테나 배열을 사용하며, 1999년부터 양산 공급될
예정으로 있다. Avionics : TRW로부터 공급되는 통신, 항법, 피아식별 시스템
(CNI : communications, navigation and identification)은 Intra-flight
데이터링크시스템, JTIDS(Joint Tactical Information Distribution System link),
IFF(Identification Friend or Foe) 시스템을 포함한다. 이 전투기는 LTN-10G
레이져 자이로스코프 관성 참조기와 글로벌 포지셔닝 시스템(GPS)을 가지고 있다.
F-22의 조종석에는 4개의 칼라LCD가 달려 있다. 중앙에 있는 8인치짜리 메인
디스플레이는 조종사 주변의 모든 정보를 표시해준다. 이 것을 중심으로, 오른쪽 6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어는 휴대 미사일의 상황 등 방어정보가 표시된다. 그 아래에는
공격중의 고도상태를 표시하는 상황 디스프레이어가 있다. 그리고 조종사 시선의
앞에는 필수적인 정보를 정리해 주는 대형 헤드업 디스플레이어가 있다. 날개에 각각
2270kg을 장착할 수 있는 파일런들을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는 AIM-120A 암람
(AMRAAM)미사일 및 외부 연료탱크를 장착 할 수 있다. 동체에는 주 무기고와
두개의 측면 무기고가 있다. 동체 아랫쪽의 주 무기고는 AIM-120A, AIM-120C
미사일과 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 폭탄 (GBU-32) 두발을 장착할 수 있다.
측면 무기고에는 AIM-9M 사이드 와인더 단거리 대공미사일을 장착 할 수 있다.
F-22는 무게비로 39%의 티타늄, 24% 카본 파이버 혼합물, 16% 알루미늄, 1%
열플래스틱으로 구성된다. 티타늄은 항공기중 크게 강성을 받는 부위 및 가열부위에
사용된다. 카본 파이버 혼합물은 동체 프레임, 도어, 날개의 중앙원재, 날개의
내부 벌집형 샌드위치구조등에 사용된다. 이 전투기는 적레이더파에 의한 검출을
최소화 하기 위한 특수 마감재로 코팅되어 있다. F-22 RAPTOR 의 최종 설계안은
록히드 마틴, 보잉, 제너럴 다이나믹스사의 3가지 모델을 기초로 하여 디자인 됐다.
▒ 제원 ▒
일 반 제 원
승무원수 1명
제작사 록 히드 마틴 사(3/2), 보잉(3/1)
임무 제공전투기(전투기 격추, 제공권 장악)
가격 1억2천만달러(1999년도 기준, 1400억원-1$=1200원)
크 기
전장(길이) 18.92 m (62ft, 1in)
전고(높이) 4.6 m (16ft, 5in)
날개길이 3.56 m (44ft, 6in)
주익면적 77.1 ㎡
자체중량 15,000 ㎏
최대이륙중량 27,000 ㎏
성 능
최고속도 마하 2.0 (후기 연소시), 마하 1.5 (수퍼크루징시)
운용고도 1500 m
항속거리 3000 ㎞ 이상
엔진모델 2 X Pratt & Whitney F-119-PW-100 터보팬 엔진
출력 2 X 155 kN (후기 연소시 최대 출력)
전투행동반경 650 N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