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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sky 님이 쓴글 [2005-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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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가올 나의꿈 님이 쓴글 [2005-0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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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세티동급(중고차)차를 놓고 고민중입니다.(아반떼엑스디,세라토등등)
머가 좋을지....유지비와 세금에관해....
라세티에 가닥이가는데,동급차종에 비해실내두넓다고들었습니다.
그리고 1.8미만의 차들은 세금이같다던데,1.5살빠에 같은세금에 1.6사는게 낫지않겠습니까?(라세티가 1.6이 있더라구여)
다른 차종엔지식이 없어서 머가좋은지 낳은지잘모르겠습니다!!
이제 처음차를 사려는데.........차에대해 무지라보니 잘아시는 분들의 조언이라던가
어떤것이 좋은지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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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한때 같은 고민을 했었던 사람입니다.
제 여동생은 라세티 1.6럭스 타고 제 처는 쎄라토1.6골드 세이프티팩 타고 댕깁니다.
차는 제 여동생이 먼저 구매를 했었지요.
그때는 여동생이 디자인 보고 홀딱 반해서 라세티 아님 안된다고 했었답니다.
차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충고한번 해주지 못하고 그래라 그랬지요.
그렇다고 제가 라세티 싫어하는 건 아닙니다.
제가 젤 좋아하는 준준형 차가 라세티고 근소한 차이로 뒤를 잇는 건 쎄라토 이렇지요.
두개의 모델은 거의 비등합니다.
먼저 에셈 3 타보면 좁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여유있는 공간이 나오기 힙듭니다.
아는 사람 차 타 보기도 했고 제 처랑 같이 카풀하는 사람차가 에셈3인데
제 처조차도 좁아 보이고 좀 불편하다고 합니다.
코너링 성능이 좀 낫다는 평도 있고 연비도 정말 쪼금 낫다는 사람들의 평만...
제일 감안한 것은 가족들이 다 같이 타도 조금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는 게
제 생각이므로 일단 제외
소형차 타시는 분들께는 죄송한 말씀이지만 같은 준중형에 공간이 비좁다면
생각해 봐야할 문제가 되지 않겠습니까? ^^;
그리고 엑스디
가장 무난하고 흔하고 준중형의 표준이 되어 버린 베스트 셀러입지요.
근데 제가 쎄라토와의 비교에서 일찌기 탈락시킨 이유....
같은 엔진 같은 프레임 쓰는데 무게는 엑스디가 30kg무겁데요.
그래도 같은 거면 좀 더 가벼운게 연비에 좋다는 사실.
사실 엑스디가 기름은 좀 많이 먹고 다닌다는 소문도 있고해서...
공인연비도 같은엔진 쓰는 쎄라토가 좀 낫습니다.
도토리 키잰다면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같은 엔진쓰고
그런다니 비교가 될 수 있겠지요.
차체 총 길이는 아반떼가 좀 더 깁니다.
그러나 양쪽바퀴사이의 길이(축거?)는
같은 프레임을 쓰더라도
쎄라토가 1센티 더 길다고 어디서 듣기도 했습니다.
실내장 실내폭은 두 대가 같고 실내고는 쎄라토 우세.
못 믿으시는 분 비교해 보세요. ^^
일단 실내고 높으니 키 좀 되는 양반들 머리 위 여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실란가 모르겠지만 쎄라토 앞좌석은 펌핑 타입으로 조절
가능하므로 키 작은 여자분들도 운전시트 높이 조절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으론 세라토 운전석 높이 조정의 폭이 상당한 듯 합니다.
그리고 같은 가격대로 보면 엑스디 옵션이 떨어집니다.
한마디로 더 비싸다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실내인테리어도
쎄라토가 제 기준으론 좀 더 맘에 들었습니다.
쎄라토가 커튼 에어백까지 장착할 수 있어 안전성에 포인트를 둔
저한테는 더욱 메리트가 있었구요. 사이드 커튼 에어백 달고 나서도
같은급의 엑스디보다는 그당시(2005년 4월말)백만원 가량 쌉디다.
지금은 세라토 할인 혜택도 조금 줄어든 걸로 아는데 그래도 엑스디보다 쌉니다.
그리고 옆라인 ...이거 세라토 옆에서 보면 도톰한 것이 정말 이쁩니다.
제 기준엔 예술입지요.
엑스디는 제가 보기엔 밋밋합니다. ^^;
엑스디 오너분들 죄송합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소견이므로...
라세티 세라토 공통으로 문손잡이가
대표적인 중형차 엔에프 소나타 같은 크롬타입에 당기는 식으로
고급스러 보이는데 반해 엑스디 꺼는 위로 들어올리는 타입으로
크롬도 아니었던가(?) 그랬던거 같은데 이건 잘 모르겠네요.
아반떼 골드면 크롬 타입이었는지 가물해서...
여튼 라세티 맥스,다이아몬드, 세라토 골드 모두 크롬 도어핸들이지요.
이상만 가지고 아반떼 엑스디 살 생각 접고 쎄라토로 기울었지요.
그래서 남은 차가 라세티 쎄라토 두대...
할인 조건은 라세티가 그 당시 130 세라토 84
지금은 달라졌겠지요.
할인 폭이 중요한게 아니고 같은 차 가격에 어떤 옵션이
제대로 들어가는 가가 중요한 듯 합니다.
안전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에어백 갯수나 휠크기 타이어 넓이
ABS브레이크 시스템이나 TCS 이런거 보시면 되지 않겠습니까?
제 견해는 라세티나 쎄라토 두 가지 놓고 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제가 남자다 보니 디자인은 라세티가 좀 낫다고 인정합니다
그리고 쎄라토는 실내가 조금 더 맘에 듭니다.
라세티는 체인밸트 방식으로 알고 있어 나중에 웃돈 들어갈 일이
조금 더 적은 건 장점입니다.
그리고 쎄라토는 현대가에서 만든 차답게 수리나 이런데
아직은 조금의 메리트가 있을 듯...부품값도 조금 더 쌀테고....
그리고 님 말씀하신대로 라세티 실내가 쎄라토에 비해 월등하다는 건 아닙니다.
실제로 가서 타보세요 두 대다 고만고만합니다.
고민하시고 좋은 차 고르시길...
참 그리고 1.6 세금은 1.5랑 금년 7월 이후로
CC당 매기는 세금단위가 같아진 걸로 알고 있습니다.
라세티나 쎄라토나 아반떼나 에쎔 3 모두 1.6이 지금 팔리고 있을 겁니다.
1.5는 구매하기엔 좀 지난 느낌이 드네요.
유지비는 기름 먹는 것도 별 차이 안나고 새차에 가까운 연식을 살때는
당분간 차 고칠 일도 없을 테니 별반 차이 없을 듯.
그래도 수리는 현대 기아 차가 좀 낫지 않겠나 싶네요.
아직까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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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에 출장갈일이 많아서 랜트를 하면 라세티 세라토 sm3중에서 골라서 탔었읍니다.
그런데 요즘엔 라세티를 주로 랜트 합니다.
뒤에 차 파실 걸 생각하지 않으시면 라세티에 적극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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