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우선 친구분일은 정말 안타깝습니다...
hid.. 적은전력소모로 순정전구에 비해 2~3배나 밝게 비춰주는 시스템입니다..
친구분 차량이 코란도라고 하시더군요..
suv차량.. 안개등도 아닌 전조등에 하시다니.... 코란도 전조등이 승용차에 비해 월등히 높은건 아실겁니다..
제 아무리 조사각 조절을 하더라도 승용차에 비해 눈이 부실수 밖에 없습니다..
빛을 위에서 아래로 비추는데 코란도보다 승용차가 아래있기 때문이죠..
조사각 조절하면 suv나 전조등 높이가 높은 차량이 아니면 앞차량들 피해보지 않습니다.
다만, 예외가 있다면... 몰상식하게 눈부심을 억제하는 반사갓을 떼어버린다던지, D2R전구를 H4나 H7으로 개조장착하시는분들은 초첨이 맞질 않고, 반사갓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 개인적으론 일부차량들 hid 눈부신거 인정합니다. 저또한 운전자이기 때문에 야간에 돌아다니다보면 피해를 보는것이 사실입니다.
허나 그 피해가 hid에 집중된것이 아니라, 순정전구를 포함하여 고효율전구(90/100w), 각종써치나, 사제안개등 장착때문이기도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조사각조절하면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만, hid를 장착하지 않은 분들이나.... 장착하고도 모르시는분들은 이부분에 대해선 신경을 쓰시지 않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조사각 조절은 hid뿐만 아니라 자동차 드라이버라면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부분입니다.
차량이 노후되면서 각종 전자나 기계쪽으로 결함이 생기고 고장이 나듯이 헤드램프 역시 조사각에 조금씩 변화가 생겨 빛의 조사각이 신차같이 정확하지 않게 변합니다.
너무 아래로 향해 앞이 보이질 않는 차량이 있는 반면, 한쪽만 위로 올라간다던지.. 양쪽모두 위로 올라가 상향처럼 눈부신 차량들이 한두대가 아닙니다..
특히.. 써치나, 사제 안개등 장착한분들..... 조사각 조절 필히 해주세요...
어제 저도 부모님과 와이프, 5개월된 아들을 태우고 안동에 있는 E-Mart에 다녀오는데.... 시골에 들어선 순간 빠른속도로 다가오는 차량이 있었습니다.
근데.. 전조등, 안개등, 사제안개등 모두 키고 오시더군요...
드라이브겸 산길을 택하여 천천히 달리는데...... 와..... 룸미러로 보이는 빛때문에 앞에 신경을 쓸 수가 없었습니다.. 참다못해 브레이크를 밟아 세울려고 완전히 정차했습니다.
근데... 와이프가 말리더군요..... 그냥가자고요.. 쩝;;
아무튼... 조사각 조절 hid할것 없이 순정차량이라도 필히 해주세요..^^;;
더불어 고효율 전구 쓰시는분들께 한말씀 올리겠습니다.
저 또한 밝기에 민감하므로 hid, 고효율(90/100w전구)를 써본 사람으로서..
그중에서 고효율전구..... 의 심각성을 아는 한 사람으로서 드리는 말씀이오니 의심의 여지를 갖지마시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일단, 순정은 단가를 저렴히 해야 싸게 팔수가 있기 때문에 순정에 맞게 만들어 집니다..
전구를 55/60w를 꼽아놓고 거기에 맞는 얇은 배선을 연결해 놨는데, 소비자가 만족하질 못해 고효율전구(90/100w)전구를 장착하게 됩니다.
일단 밝기는 순정에 비할것도 없이 아주 만족하게 됩니다.
금액도 hid에 비해서 비교할 수 없이 저렴하구요..
하지만, 효율이 높은만큼 많은열을 발생하게 되고, 그열을 이기지 못한 반사판은 조금씩 녹아내리게 되고, 배선은 검게 타들어가기 시작합니다..
배선이 열을 이기지 못해 불이나지 않으면 천만다행이지만.... 결국 녹아내린 반사판으로 인하여 밝기는 점점 감소하게 되고, 헤드램프를 교체해야됩니다..
배보다 배꼽이 커지게 됩니다....... 이글 읽으신분들중.. 혹시나 고효율전구 쓰시는분들은 한번쯤 전구와 연결된 커넥터와, 배선을 보시기 바랍니다.. 검게변했다면.... 꼭 순정전구로 바꿔장착하세요..
잘못하면 차량에 불납니다...
요즘 순정전구도 효율이 매우 좋아져서 기존 순정전구에 비해 30% 가시성을 확보했다고 하더군요. 순정이 젤 좋습니다.. 순정전구 꼽고 조사각 조절하는 센스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