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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대위 1 노호혼 01/21 17:37 답글 신고
    우선 그림 그리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

    어차피 캘리퍼의 쥐는 힘은 피스톤 갯수로만 정해지는게 아니라 갯수보단 실제로 전해지는 압력, 즉 하이드로백이나 마스터 실린더의 능력에서 결정되어진다고 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결정되는건 타이어 성능...

    다실린더의 캘리퍼는 넓은 패드를 쓰면서도 골고루 눌러주는 효과, 넓은 디스크는 님이 말한것 + 뛰어난 방열성...

    이제 남은 관건은 기존의 100->0km의 제동력은 별 차이없다라는게 나왔으니, 200 or 300->0km까지의 제동력차이가 있느냐 없느냐...그것만 알수 있다면 좋겠는데...
  • 레벨 상사 1 Caveman 01/21 19:16 답글 신고
    패드나 캘리퍼가 과열되기 전까지는 브레이킹 거리는 속도의 제곱으로 정확합니다.

    같은 차량의 200킬로 미터 정지거리는 100 킬로 정지 거리의 정확히 네배 입니다.

    전에 제가 올린 니산350 자료 보시면 60 마일,,80마일 100 마일 정지거리가 여러 캘리퍼로 나와있는데,,정확히 속도의 제곱 비 입니다.

    그러니 100킬로 속도 정지거리를 알면 다른 속도는 속도의 제곱비로 정확히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빅 브레이크의 경우는 열 배출이 좋기 때문에 페이드가 늦게 일어나고,,수십번 브레이킹을 한 경우에는(트랙 레이싱 같은 경우이지요) 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 레벨 중사 3 와인딩팔공 01/21 17:38 답글 신고
    일단 추천...^^
  • 레벨 대위 1 노호혼 01/21 17:42 답글 신고
    근데 비엠같은 차는 계속 원피만 쓰는걸로 아는데 (양방향으로 된 투피도 아닌 진짜 원피인가요?...대단) 그러면서도 고성능을 이끌어 내는게 대단
  • 레벨 중사 2 13000rpm 01/21 20:06 답글 신고
    단방향 원피입니다. 단방향 투피도 있었던것 같은데 가물가물....
    그리고 원래 원피나 6피나 단발 제동력은 비슷합니다. 비엠이 대단한게 아니라는 얘기죠.
    덕분에 엠들은 순정 브레이크로는 칼질용이지 서킷용이 아니게 된거죠.
    또한 비엠 브레이크의 성능비결은 부드러운 패드와 부드러운 디스크 입니다.
  • 레벨 이등병 chrome52 01/22 12:15 답글 신고
    비머가 1p만 사용하지 않습니다.
  • 레벨 중사 1 lucysky 01/21 17:44 답글 신고
    이론적으론 마찰력과 마찰면적은 무관하지요.
  • 레벨 원수 6500rpm 01/21 18:30 답글 신고
    마찰력이 면적에 비례한다고 누가 그러던가요? ㅎㅎ
  • 레벨 중사 2호봉 엔비나인 01/21 18:55 답글 신고
    조건이 같을때..즉..수직항력(미는힘)이 같고 마찰계수가 달라질 때를 말하는겁니다. 내용이해를 잘 하세요...
  • 레벨 상병 OlOlOlO 01/21 19:01 답글 신고
    심도(?)있는 tribology 관점에서는 마찰면적이 마찰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지만 이 경우는 아닌듯...
  • 레벨 상병 깃털처럼 01/21 19:01 답글 신고
    고생하셨네요.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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