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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댓글 (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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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왕복100km 02/18 01:22 답글 신고
    제네시스 쿠페가 도트3 인걸 보고 어이상실했습니다.

    욕먹을껀 욕먹어야죠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2/18 01:25 답글 신고
    폴쿱타는 동생이 그러는데 일반DOT3오일보다도 현대 기아에 납품하는 DOT3 브레이크오일 성능이 못한다고 하네요. 원가절감이 나쁘다고 보진 않지만 안전에 직결되는 부분까지 원가절감하는건 문제가 있는거죠.
  • 레벨 대위 1호봉 동틀무렵 02/18 10:04 답글 신고
    그렇게 원가 절감하는게 한두대가 아니라는 거죠
    하나에 천원씩만 절약해도 횬기 차 팔린 숫자를 생각 해보면 어마어마 하실겁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02/18 01:22 답글 신고
    브레이크액이라...하나 배워가네요. 추천!
  • 레벨 일병 MeRSiDiz 02/18 01:22 답글 신고
    ㅎㅎ 일반적인 주행에서도 자주 페이드현상이 생긴다면 확실히 문제가 있다고 봐야지요.
    아까 밑에 어느분께서 언급하셨는데 정확히 읽지를 못했습니다.

    K7 오너분이 언급하신게 일반적인 주행에서도 자주 페이드현상을 경험하신다는건지 아니면 몰아부칠때 문제가 생긴다는건지 궁금하네요......정확히 아시는분 계시는지...

    김기태 기자야 워낙 감각이 날카로운 분이라서 솔직히 일반 소비자들이 느끼기 힘들때 까지 몰아부치시고 그 감각도 잡아내시니까......오너들이 평이 어떤지도 궁금합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02/18 01:23 답글 신고
    일반주행에서 페이드현상이 생긴다면 그런건 과감히 쓰레기라 불러도 됩니다. ㅎㅎ
  • 레벨 훈련병 CTS3600 02/18 01:24 답글 신고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브레이크액이 저질이라 페이드가 빨리 온다라;;; 어의가 엄써서;;;;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2/18 01:26 답글 신고
    그 동생이 헛소리 하는애가 아닙니다. 그래뵈도 레이싱선수 출신입니다. 브레이크 시스템 자체는 크게 하자있는건 아닙니다. 문제는 납품단가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현기차 수뇌부들의 잔머리가 문제입니다.
  • 레벨 훈련병 CTS3600 02/18 01:27 답글 신고
    그럼 단순히 브레이크 액만 DOT5.1로 바꾸면 칼같이 꽂히겠네요?
  • 레벨 일병 MeRSiDiz 02/18 01:28 답글 신고
    스이세이세키님 제가 보기에도 브레이크액 교체만으로도 페이드현상이 없어졌다면 그건 브레이크 시스템상의 문제라고 보기 힘듭니다..보통 페이드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차는 브레이크액을 교환하더라도 페이드현상이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전과 거의 비슷한 상황이죠.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2/18 01:29 답글 신고
    위에 본문 제대로 읽어보지 않았습니까? 브레이크액 바꾼다고 브레이크가 칼같이 꽃히진 않습니다. 다만 페이드현상을 늦출뿐이죠.
  • 레벨 원수 6500rpm 02/18 01:28 답글 신고
    스이세이세키님 질문 하나요.

    현대기아차 브레이크 패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개인적으로 패드가 지나치게 컴포트형이라 스포츠주행에는 무리라고 생각하는데요.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2/18 01:32 답글 신고
    13년된 구형프라이드에 개쓰레기라고 치부하는 상신HQ브레이크 패드로 피반령 대청댐 와인딩 다 다녔습니다. (식껍한 적도 있지만 뭐 크게 문제는 없더군요) 제 프라이드 보셨다면 상태가 어떤지 아실겁니다^^; (타이어는 좌우 완전히 껍데기 벗겨진 상태였으니까요)

    순정패드라고 해서 무조건 스포츠주행에 무리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납품업체가 납품단가를 낮추기 위해 어떠한 재질의 브레이크를 썼는지 그게 중요하죠.

    문막발보린파크 안전운전교육할때 와보셨는지 모르겠지만 그때 쓴 차들 전부 현대 아반떼입니다. 수십번씩 긴급회피 및 빗길제동 회피 해도 페이드 안났었죠 ㅎㅎㅎㅎ
  • 레벨 원수 6500rpm 02/18 01:35 답글 신고
    예전에 문막 처음 갔을때...

    직선이후 유턴에서 풀브레이킹 여러번 하다보니....

    브레이크에서 연기가 나더니....;;;

    패드가 경화되었는지 그 뒤로 잘 안듣더라구요.

    순정이라 그런게 아닌가요? 그때 워낙 실력이 부족하던 때이긴 했는데...ㅎ
  • 레벨 대장 장가가야지 02/18 01:42 답글 신고
    브레이크액이 도트5.1이라도 페이드와는 연관이 없지 않나요?
    페이드는 브레이크패드에서 일어나는 현상이고
    베이퍼는 뜨거워진 브레이크패드와 켈리퍼의 영향으로
    브레이크액이 끓어오르는 현상이잖아요..
    브레이크액이 도트1000000(ㅋㅋ)이라도 페이드는 페이드일뿐
    브레이크액과는 상관이 없죠..
    기아의 허접한 순정브레이크액에서 리퀴몰리 도트4로 교환했지만
    페이드는 똑같이 발생하더군요..
    베이퍼는 좀 더 늦게 오는게 느껴졌고요..

  • 레벨 훈련병 CTS3600 02/18 01:47 답글 신고
    베이퍼와 페이드가 상관이 없을까요?? <<<<< (요말때문에 오해의 여지가 생긴듯 합니다)
    DOT5.1은 DOT4.1보다 끓는 한계점이 높은 수명연장 개선품인데... 멀 알고 쓰시는 지요?
    스이세키님이 DOT4 이상 쓰면 페이드가 현저히 개선된다는 데... 제가 볼땐 말이 안됩니다.
  • 레벨 대장 장가가야지 02/18 01:47 답글 신고
    패이드는 패드와 디스크의 열에 대한 저항성능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이지 브레이크액의 끓는점과는 상관이 없죠..
  • 레벨 대장 장가가야지 02/18 01:46 답글 신고
    페이드는 페이드입니다..
    브레이크액이 절대 끓지 않는 물질이라도 페이드가 생기는 조건은 같습니다..
  • 레벨 훈련병 CTS3600 02/18 01:52 답글 신고
    페이드가 일어나는 현상자체가 브레이크액의 베이퍼와는 상관이 없다는 말인데... 제말이 어렵나요?ㅎㅎㅎ 스이세키님이 브레이크액 바꾸면 페이드 개선된다해서... 반박한 건데..
    브레이크액을 바꾼다고 해서 페이드현상이 있는 차가 없어지는게 아니란게 제말입니다
  • 레벨 대장 장가가야지 02/18 01:55 답글 신고
    어렵게 쓰셨네요.. 제 의견에 반대되는 의견처럼 보였습니다..^^
  • 레벨 훈련병 CTS3600 02/18 01:56 답글 신고
    제가 글재주가 없어서 죄송합니당;;; ㅋ 글고 아는것도 쥐뿔 없는데... 제 경험과 센터에서 배운 말과 배치되는 스이세키님글이어서 나서봤네요;;;
  • 레벨 원수 6500rpm 02/18 01:52 답글 신고
    브레이크액에 냉각기능이 있나요? 있으면 말이 되는거고...

    없으면 말이 안되는거고...ㅎㅎ

    상식적으로 페이드는 패드가 열을 먹어서 표면이 변해 일어나는 것이니...
  • 레벨 대장 장가가야지 02/18 01:57 답글 신고
    그러니까 스이세이세키님의 표현이 잘못된거라는거죠..
    브레이크액을 바꿔서 나아진것은 베이퍼의 발생시점을 늦춘것이지요..
    페이드는 똑같이 발생했을겁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02/18 01:58 답글 신고
    그렇다면 현기차 브레이크 문제의 핵심은 패드 때문일거라는 저의 생각은...

    변함이 없어지네요.
  • 레벨 상병 명안소 02/18 12:20 답글 신고
    휘발성 도 있고 열 전도율 도 좋고 냉각기능이 있는 액체로 알고있습니다
  • 레벨 대장 장가가야지 02/18 02:02 답글 신고
    참고로.. 높은 도트의 브레이크액은 공기중 수분을 빨아들이는 친수성이 강한 물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낮은 도트수의 브레이크액에 비해 자주 교환해야합니다..
    수분함유량 체크도 자주 해야 하고요..
    수분함유량이 높으면 브레이크액의 온도가 겨우 100도인데도 베이퍼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자신의 운행스타일에서 페이드가 일어나는 상황이 없다면
    높은 도트의 브레이크액으로 교환할 필요도 없습니다..
    레이싱패드가 아닌 이상 베이퍼는 페이드현상의 이후에 발생하니까요..
  • 레벨 훈련병 CTS3600 02/18 02:07 답글 신고
    옳은말입니다... 레이싱 전용 차량에서나 DOT5.1쓰지 일반 상용차에는 DOT3이나 4.1을 쓰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지요
  • 레벨 병장 ox버스정류장xo 02/18 02:07 답글 신고
    페이드현상과의 관계성
    패드 = 로터(디스크) > 캘리퍼 >>>>>>넘사벽>>>>>>>>> 브레이크액
    브레이크액은 거의 관련 없다고 봅니다..
    차라리 공기순환이나 잘되게 설계하는 편이 효과 더 빠를것...
  • 레벨 병장 ox버스정류장xo 02/18 02:10 답글 신고
    베이퍼록현상과의 관계성

    브레이크액 >>>>>>>>>>>>>>>>>>>>> 다른부품은 관련성 없음
  • 레벨 중장 伏날便犬 02/18 08:21 답글 신고
    베이퍼락 현상이 브레이크액이 가장 직접적인 원인이긴하나 브레이크 패드나 디스크 등의 방열 구조에 따라서 다소의 영향은 미친다고 생각드는 부분이네요.


  • 레벨 소위 2 담차뭐사지 02/18 02:49 답글 신고
    동해 넘어가는 내리막길 정체될때,
    가족 태우고 짐싣고 밀리는 내리막길 가다서다 반복해 보면 검증이 될 내용 이네요.
    차량 모르는 분들 강원도 내리막길에서 간혹 당하는 문제...
  • 레벨 대위 3 2JZGE 02/18 08:01 답글 신고
    그랬군요! 스이세키님 대단!
  • 레벨 간호사 스이세이세키 02/18 08:29 답글 신고
    음 제가 페이드와 베이퍼락을 혼동했네요. 죄송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포천 수원산에서 포천방향으로 와인딩 내려올때 페이드 및 베이퍼락이 생기지 않으면 순정브레이크 성능은 어느정도 검증된다고 생각됩니다(수원산 가보신분들 아시겠지만 거기 왠만한 순정차들은 거의 끝날때 브레이크 먹통됩니다)
  • 레벨 원사 3 deegie 02/18 10:12 답글 신고
    역시 이래서 수동이 ㅠ,.ㅠ
    수동탈때는 확실히 브레이크에대한 불만은 크게없었는데
    오토타니 절실히 느끼네요..
    수동타고 rpm3~4k만 유지해줘도 브레이크는 아무문제없습니다.
  • 레벨 중령 3 소간지 02/18 11:25 답글 신고
    단순히 브레이크오일만 교환한다고 해서 그런 현상이 많이 줄어들까요??
  • 레벨 하사 2 마음의평화 02/18 16:08 답글 신고
    이런게 있었군요.. 좋은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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