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삭제 목록
  • 댓글 (21)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중령 3 에미리아넨코 06/29 22:09 답글 신고
    페이드가 뭐죠 ^^ 궁금합니다^^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06/29 22:12 답글 신고
    브레이크가 과열되면 밟아도 잘 안서요
  • 레벨 중사 3 핸더슨 06/29 22:37 답글 신고
    브레이크쪽은 순정인가요???그렇다면 페이드 현상때문이 아니라...
    빠른~인코스 그리고 코너나오기전 기어미스 조향불량으로=모래 아닌가요?ㅋㅋ
    페이드 현상은 길게 안쓰겠습니다
    간단하게 브레이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마찰열이 패드에 쌓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브레이크가 밀리는데요 그 이유는 브레이크 온도가 상승하여 패드의
    마찰계수가 저하되므로 일정하게 페달을 밟는 힘에 따라 제동도 감소하기 때문이죠
    왠만큼 밟지 않고서야 페이드 현상은 느끼기 힘듭니다..거의 급제동시에 순간적으로 생기지요..달리면서 냉각이 되고있고 또 요즘은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라고 하죠
    중간에 뿅뿅 열구멍 나있는거 거기로 냉각이 되기땜시 원래대로 금방돌아감다
    서킷주행차들 보면 제동은 거의 안하고 킥다운 엔진브레이크로 가감속을 많이하죠

    아~ 저 직빨구간~~코너빠져나오고 슈퍼바이크 300km오버 나오는 거리인데
    영상으로 다시보니 새록새록 새롭네용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06/29 22:50 답글 신고
    페이드에 의해 제동거리가 길어진 것입니다
    데이타로거분석상으로도 브레이킹시점이 늦지도 않았고
    브레이크 페달이 쑥 들어가는 베이퍼락증상까진 없었고
    제때 제대로 밟았는데 브레이크가 말을 듣지 않더군요
    정확히 200-60km 제동거리가 35m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타본바에 의하면, 순정패드는 2~3번만 제대로 빡시게 연속적으로 풀브레이킹 하면 바로 페이드 옵니다 순정패드는 트랙용도는 아니기때문에 열 내구성이 그리 높지 않은거 같습니다
  • 레벨 중사 3 핸더슨 06/29 22:56 답글 신고
    아니에요~~ 조작미스 동영상으로 보임^^ㅋㅋ
  • 레벨 병장 che137 06/29 23:41 답글 신고
    절대권력님 빠르다는 소문은 들었는데 실제 운전하시는 것은 처음 봅니다. 역시나 대단하시네요. 장갑이 바이크용인데, 바이크도 타시나요? 그리고 핸더슨님, 제가 보기엔 페이드가 온 것 같습니다. 저도 페이드 와서 한 번 빠져봤어요. 깊이 밟을수록 제동력이 강해져야하는데 어느 이상부터는 먹통이 되더군요. ㅋㅋ

    주행에 대해서 문득 든 생각인데요, 1번 코너 진입 라인을 좀만 수정하시면 어떨까요? 그리고 자이언트 코너 진입시에 언더가 무지막지하게 나던데 핸들을 좀 많이 말아서 타이어 소모가 좀 커 보입니다. 약간 덜 말고 엑셀을 조금 덜 밟아도 될 듯 합니다. 다른 코너에서는 진입 시에 하중 이동 덕분에 오버스티어를 잘 이용하시는데, 그 코너에서는 감속 구간은 아니어서 하중이동기회가 없어서 오직 핸들링의 결과로 언더가 많이 나는것 같은데, 스로틀을 잠시 닫아서 오버스티어로 바꾸는 것은 어떨까요? (직접 몰아보지 않아서 상상만 해봅니다..ㅋㅋ)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06/30 07:53 답글 신고
    조언 감사합니다
    장갑은 카트용 장갑이구요 ㅎㅎ 레이싱카트 가끔 즐겨탑니다
    라인에 대한건, 아직 수정의 여지가 많이 있습니다. 1번코너라인을 어떻게 수정하는게 좋을까요? 이날은 자이언트하고 3번코너라인쪽에만 신경을 쓰다보니 ㅋ
    그리고 자이언트코너 언더는 아직까지 해결하지못한 숙제입니다
    먼저번 주행영상(v12evo)을 보시면 알겠지만 자이언트에서도 오버성향이 강해서 자꾸 카운터주면서 돌았는데, 다른세팅은 건들지 않고 타이어만 RS2로 바꾸었는데 이렇게 언더성향으로 바뀌어버렸습니다 악셀을떼고 차의 방향을 돌리는 순간에도 뒤가 전혀 흐르질 않네요.. 이때문에 차고조절, 얼라이조절도 해봤지만 소용없었구요
    2,3단 코너에서는 뒷바퀴 휠토크가 충분해서 어느정도 파워오버에 의한 오버도 가능했는데, 자이언트4단코너에서는 성향이 달라지네요...
  • 레벨 병장 che137 06/30 11:14 답글 신고
    아...카트타시는군요~^^ 저도 담에 친구랑 타러 갈까 생각중인데 요새 날씨가 넘 더워서 미루고 있네욤. 다음에 기회가 되어서 같이 갔으면 좋겠네요. 말씀도 나누고요~

    1번 코너 진입은 이렇게 글로 쓰기엔 살짝 무리가 있는듯...

    자이언트 코너에서 과거 에보를 끼었을때에 비해 언더 성향이 강해진 것은 아마 타이어 그립이 높아진 결과인듯 합니다. 빗길이나 낮은 그립의 타이어로 원돌이가 잘 되는 것처럼 그립이 상대적으로 낮은 에보에서는 구동력만으로 오버스티어가 잘 나지요. 근데 그립이 높아지니까 더욱 높은 구동력을 걸어야 오버스티어가 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언더스티어 성향이 커졌다고 느끼시는 것 같아요. 그나마 기어비가 타이트한 2, 3단에서는 오버스티어가 좀 나는데 4단은 상대적으로 느슨하기 때문에 성향이 달라졌다고 느끼시나 봅니다. 마치 원돌이 2단이 3단보다 쉬운 것처럼요..ㅋㅋ

    그동안 어떻게 얼라이와 차고 조절을 하셨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짜피 각 운전자 성향에 맞게 하는것이니 제가 드릴 말씀이 없구요,ㅋㅋ, 언더를 줄이기 위해서 두 가지 방법이 생각나는데요...

    하나는 하중이동입니다. 근데 저런 코스에서 감속을 하면 되려 언더주행보다 랩타임이 늦어지는 것은 아닌가 저도 의문입니다. 스로틀을 전개하면서 왼발 브레이킹을 하는 방법도 있기는 하겠네요.

    두번째는 앞 타이어의 폭을 넓히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앞타이어의 한계보다 뒷타이어의 한계가 예전보다 빨리 올테니 오버스티어가 더 손쉽게 날 것 같습니다. 물론 진입속도도 올라가구요.ㅋㅋ

    젠쿱으로는 태백주행을 해본 적이 없어서...별로 소용없는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_-;;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06/30 11:57 답글 신고
    그동안 앞차고도 조금 더 낮췄고(그에의해 앞캠버도 좀더 들어갔을거고)
    뒷토우를 더 아웃으로 빼보고, 감쇄력도 조절해보고 했었습니다
    타이어사이즈는 이미 앞뒤사이즈 동일하게 들어가있죠(앞사이즈를 20mm더 키운것)

    말씀하신 내용중에 왼발브레이크가 귀가 솔깃하네요
    코너진입하면서 악셀을 안떼고 왼발브레이크로 조절이 가능할까요?
    그러면 조금더 차의 거동이 좋아질듯한데...
    한번 연습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레벨 원수 6500rpm 06/29 23:46 답글 신고
    현대차 순정브레이크는 정말 레이싱용으로는 못써요. ㅎㅎ

    딱히 브레이크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패드가 너무 컴포트용이라...

    하루만에 다 써버리는게 아니라 수명이 정말정말 깁니다. ㅎㅎ

    근데 젠쿱은 브렘보 브레이크 아니었나요? ^^;;
  • 레벨 중사 3 핸더슨 06/30 00:16 답글 신고
    젠쿱 모델에서 상급에만 브렘보 들어가 있는거 본거 같은데요??
    패드 부품값만 25만원합디다 ㅡㅡ 개사기꾼이지 몽비스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06/30 07:46 답글 신고
    각 패드마다 컴파운드재질의 특성(무르냐, 하드하냐), 열내구성에 따른 사용용도가 다른것 같습니다. 일례로 모사의 스포츠패드를 사용해봤는데, 공도에서는 상당히 잘 서고 만족할만한 브레이킹 성능을 보여줬지만 트랙 들어가서 3타임(20분*3=1시간)만에 패드 다 마모되버렸습니다. 컴파운드 재질이 물러서 그런거죠.
    게다가 내열성도 조금 떨어져서 페이드 오는시점도 빨랐구요
    위에 동영상에 사용된 패드는 EBC 블루스텁입니다
    트랙용 패드인데, 처음엔 20분 풀타임어택을 해도 페이드 없었습니다만
    거의 패드수명이 다되면서 패드 면이 열경화되고 떨어져나가고하면서 위와같은 결과가 되었네요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승용차용 일반 래디얼타이어가 트레드웨어가 400~500이 넘는것과 네오바 AD07트레드웨어가 180정도인데
    공도주행기준이라면 당연 래디얼타이어가 수명이 길겠지만
    트랙에 들어가면 상황은 역전됩니다
    일반 래디얼타이어 트랙들어가서 하루만 비비면 끝납니다(철심나와요)
    반면 네오바는 훨~~~~~~~~~~~~~~~~~~씬 오래쓰죠
    두 타이어의 열 내구성이 달라서 그런것이고요
    타이어온도가 60~70도이상 올라가게되면 무른재질의 고무들은 그냥 녹아없어져요
  • 레벨 원수 6500rpm 06/30 11:00 답글 신고
    차마다 순정 패드가 성격이 다른가보네요^^;;
  • 레벨 중령 1 328MT 06/30 00:54 답글 신고
    절대권력님도 드디어 1번 버지 클럽에 가입하셨군요 ㅎㅎ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06/30 07:54 답글 신고
    ㅋㅋㅋㅋ 그때 기분을 이젠 알거같습니다
  • 레벨 소장 현대안망하니 06/30 01:05 답글 신고
    브렘보도 현대에서 만지면 저질이 되는군요
  • 레벨 원수 6500rpm 06/30 01:50 답글 신고
    지금에서야 영상을 봤는데...

    지난번 태백주행영상보다 좀 거칠어진 느낌이 나네요. ^^;;

    좀 더 욕심내고 있다는 느낌? ㅎ
  • 레벨 중사 3 절대권력 06/30 07:56 답글 신고
    성격탓도 좀 있구요(급해서 ㅎㅎ)
    차를 계속 한계상황에서 가지고 놀라고 하다보니 좀 그런면이 있고
    타이어 그립이 전보다 많이 떨어진 상태라 오버가 더 많이나고있습니다
    운전석 앞바퀴(제일 마모가 심한위치죠) 마모가 많이 심해서 그립이 많이 떨어졌길래
    조수석 뒷바퀴쪽으로 옮겼더니 좌코너 오버가 좀 많이 나네요

    v12evo는 타이어 마모될수록 그립이 더 잘나왔는데
    RS2는 완죤 반대군요T.T;
  • 레벨 원수 6500rpm 06/30 11:01 답글 신고
    역시 타이어가 달랐군요. ㅎㅎ
  • 레벨 대령 3 myoung7 06/30 09:39 답글 신고
    영상 잘보고 갑니다.
  • 레벨 원사 1 뉴클릭주인 06/30 23:29 답글 신고
    으~타이어좀 살살다뤄 주세요~
    잘지내시죠?스티어감각과 지랄맞은 젠쿱의 전자식스로틀 감만 익히시면
    더빨라지시겠어요~
    그리고 힐&토를 꾸준히 연습해보세요
    브레이크수명도 길어지고 여러모로 좋은점이 많아진답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산에도 놀러 오시구요
    저도 안간지 1달이 훌쩍 넘어 버렸군요..ㅡㅡ

덧글입력

글쓰기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