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a4 오르막 경사 400M 측정기록 올립니다.
뉴a4의 튠 내용은 ecu+ 배기(중통+엔드)+흡기(순정형)+경량휠
측정장비는 racechrono(제로백측정프로그램) + gps 수신기 10hz (0.1초씩 수신) 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초록색은 속도, 노란색은 거리, 핑크색은 고도(즉 경사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스타트시 고도는 30.6M, 100KM일때 고도는 32.8M, 154.2KM일때 고도는 36.1M을 나타냅니다.
시작 보다 고도가 6M정도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400M 기록이 13.77초를 마크하네요.
가까운곳에 평지로 이어지는 곳이 없어 구서IC 시작되는 곳에서 측정한 기록입니다.(녹산까지는 가기 귀찮아서)
평지에서는 더욱 단축 되지않을까요?
고수 회원님들의 답변 부탁 드립니다.
물론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요..
물론 약간의 차이도 아니고요.
무시할 수 없는 조건입니다.
잘 몰라서요.. 저정도 경사면 별거 아닌줄 알았습니다...
구서 ic 시작되는 부근에서 달려 보신분은 어는 정도의 경사인지 아실것 같네요
80m이후 부터는 경사가 많이 가파려 집니다.
그럼 달리신 도로의 구간 구배는 13.75‰이구요, 흔히들 접하시게 되는 경사로 표지판은 퍼센트로 표기하니까 1.375% 의 경사도를 가진 도로가 되겠습니다.
고도차를 넉넉히 6m잡으면 딱 1.5%구요.
도로 설계시 최대종단경사율(%)은 각 도로마다 틀린데,
고속도로의 경우 3-5, 간선도로의 경우 4-7, 국지도로의 경우 7-13 이내 입니다.
(더 가파라도 차야 잘 다니지만 사고가 늘어날꺼같다 + 효율적인 운행이 어려울꺼같다 + 배수율에 영향을 미친다 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요)
각 설계속도가 110, 80, 60km 인 경우구요. 현장여건에 따라 가감폭 ±2-3%있습니다.
만약 구배가 0프로, 0퍼밀에 해당하는 극평지에서는 속도가 얼마정도로 바뀔까-
... 는 저도 모릅니다- 하하-
그건 물리학이나 동역학쪽에 관한 지식이 있으신 횐분이 계시면 구해주실듯.
(일단 차량의 실차중량은 알아야겠네요, a4는 동급 타사차량에 비해 무겁죠?)
수치로만 보아선 심한 경사로는 아닌듯 하지만 글쓴님께서 경사가 많이 가파라 진다하시니 gps상 고도가 부정확한 것일 수도 있지요.
차량 운전시 구배는 약간만 있어도 체감상으론 높게 느껴집니다.
(구배가 15%정도만 넘어가도 낭떠러지같은;)
분명히 간과할 수 없는 경사임에도 13.77sec는 준수한 기록이 아닐까-생각합니다 :)
아, 물론 완전 평지라면 기록이야 단축되죠. x sec 단위는 아니라 하더라도 0.x 단위는-
담에는 내리막에서 하세요. 유턴하면 내리막아닌지??
아마 그런거 아닐까요 ?? 내리막해도 큰차이없으닌까 그냥 오르막에서 한거 올리자
그래서 복선을 까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