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엘리스틱을 팔은 상태에서 스포알 T-GDI를 사려고 오늘 영맨과 1시간 정도 시승했습니다.
코스는 자유로, 모델은 2륜 TLX 이었습니다.
1. 하체
엘리 튜닝써스에서 갈아타는지라 가장 우려했던 부분인데 의외로 단단한것 같습니다. 출렁임은 잘 못느꼈습니다.
급브레이크시 노즈 다이브도 크게 느끼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승차감은 승용차보다는 많이 딱딱한 수준이네요. 자유로 노면이 어느정도 통통 느껴지네요. 출렁안거려서 맘에 듭니다.
차선 변경시 롤링도 거의 없고 괜찮았습니다. 단, 납작하게 붙어다니다가 높은 차체를 타는 데서 오는 심리적 불안함은 조금 있었으나 차 자체만으로는 크게 불안하거나 하지 않은듯 합니다. 하체 튜닝은 좀 타다가 시작해도 될것 같습니다.
2. 핸들링
- MDPS, 차선 변경 직후 원상복귀하는 과정에서 살짝 반응이 의아한 순간이 있네요. 유압 핸들에 익숙한 저로서는 핸들이 아주 잠깐 노는 듯한 느낌..
SUV는 처음이라 원래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스포 시승하고 오는 길에 영맨이 타고온 포르테 하이브리드도 운전하고 왔는데 핸들링은 포르테가 더 낫게 느껴집니다.
3. 가속
- 정지상태와 롤링에서 풀악셀 여러번 해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D모드에서는 튀어나가는게 제가 원하는 순간보다 0.몇초 정도 더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속도계가 치고 올라건 상당합니다. 정지상태에서 D모드 풀악셀시 휠스핀 굵직하게 내면서 나갑니다.
살짝 출발한 상태에서 풀악셀해도 휠스핀 내면서 나가네요....SUV가 신호등에서 휠스핀내면서 가니까 사람들이 이상하게 쳐다봅니다.
- 수동모드에 놓고 각단 변속시에는 당연하겠지만 D모드 보다 훨씬 즉각적 반응이었습니다. 특히 4단에 놓고 자유로에서 가속을 연달아 했을때 꽤 만족스러운 가속이 되네요.
전에 타던 나름 경량화 엘리스틱 (6.3kg휠+카본본넷+매핑+흡기+빅보어 등)보다 가속이 훨 좋군요..얼마전 시배목에 올라온 테스트기에 D모드로 놓고 달리셨다는 분이 수동모드였으면 훨씬 다른 결과가 나왔으리라 짐작됩니다.
라프디 튠카로 보이는 차가 두 대나 뒤에 따라 붙어서 관찰을 하더군요. 차가 좀 있어서 배틀은 못했지만... 나중에 차를 사면 길에서 똥침놓는 차 꽤 될것 같습니다.
4. 브레이크
- 제가 급브레이크를 잡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그런지 무난했습니다. 기아차의 브레이크가 항상 아쉽다는 말을 들은지라 몇번 꾹 밟아봤는데 밀린다는 느낌은 아니었습니다.
디젤이나 2.0 가솔 모델에서 업글되서 나온건지 그대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 생각엔 일단 브레이크 패드만 하드론으로 바꿔서 좀 타다가 기회되면 업글을 생각하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5. 연비
- 사실 시승차라 정확히 테스트는 불가능하고 걍 트립상으로 보면...제가 탈때 5.3킬로/L 찍혀있더군요..전 시승자가 무슨 짓을 했는지...
제가 풀가속 위주로 자유로 한시간 정도 돌고 왔을때 7.2킬로/L로 올라가 있더군요. 주말용 차가 맞는것 같습니다.
5. 실내
- 시승 한시간 하면서 실내는 쳐다보지도 않아서 쓸말이 없군요. 시승마치고 나서 아차 싶었습니다. 뒷자석이나 트렁크 한번 안열어 봤구나...
6. 총평
- 이정도 느낌이면 인터넷에서 말하는게 구라는 아니구나라는 느낌이 듭니다. 가격대비 성능은 상당하며, 초반보다는 중고속에서 더 빛을 발할것 같습니다. 단, 차 성격자체가 묵직하다 보니 칼질이나 코너링으로 타 스포츠 성향의 차와 비교는 힘들겠습니다.
SUV에 무슨짓이냐고 생각하시는 분들 있으실텐데요..수입차 타긴 좀 그렇고 문네짝에 가끔 달리고 싶은 저같은 사람한테는 딱인것 같습니다. 색깔을 못정해 아직 주문은 못넣었습니다. 추천좀 해주세요..
시승기는 주관적이기에 경량 튠한 엘리에 익숙한 제가 느끼는 것과 다른 사람의 느낌은 많이 다를것이라 생각됩니다.
저는 아무래도 경량화와 하체튠에 눈을 돌리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질르고 싶네요! 브레이크와 하체 튜닝만 좀 하면 펀드라이빙이 좋은 차가 되겠네요!
그런데 살랑살랑하게 가벼워지는 핸들느낌은 아니었습니다. 묵직하기도 하다는 느낌도 일부 받았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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