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보배 자주 들렀었는데 하는 일이 바빠 근 1년 가까이 가끔 눈팅만 해왔습니다.
항상 시승기는 즐겨 보는 편인데 얼마 전에 새로 528i를 입양하게 되어 부족하나마 시승기를 올려봅니다.
E90 328i를 타고 있었는데 결혼도 생각해야 하는 나이가 되다보니 좀 더 넓은 차가 있었음 하는 마음에
차량을 바꿀려고 마음 먹었습니다. 물망에 오른 차량은 사실 두 차량이었습니다.
벤츠 E300 엘레강스, BMW 528i
승용 디젤은 별로 좋아하지 않아 E220 이나 520d는 배제했었구요.
A6 풀체인지가 코 앞이긴 했는데 국내 아우디 딜러에 대한 악명(?) 때문에 선뜻 구매를 하기는 항상 주저하게
되더라구요. ㅡㅡ
그러던 가운데 328i는 팔지 않고 세컨으로 쓰기로 결정을 하고 추가로 구입하는 형태로 가게 되었습니다.
벤츠 E300이 끝까지 갈등이 되었었는데.. 익스테리어는 참 마음에 드는데 인테리어가 네비게이션을 비롯하여
전세대 E클래스에 비해서 뭐랄까 고급스러움이 아쉬워진 느낌이 강하더군요. 삼각별의 압박은 대단하였고
사실 시승도 오래 했었는데 서스펜션 느낌이나 주행감각은 확실히 E300이 528i보다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528i를 최종 결정하게 된 것은.. 인테리어나 옵션에 있어서 만족도가 너무 컸고..
언제나 그렇지만.. ..
상당한 프로모션 금액... ㅡㅡ
(사실 벤츠 E300도 요즘 엄청나게 할인해 주더군요. 그래도 528i이 조금 더 할인해 주었습니다.)
색상은 소피스트 그레이로 출고했는데.. 아주 짙은 쥐색인데 생각보다 고급스럽고 괜찮더군요. 관리하기가
블랙만큼이나 까다로울 것 같긴 한데 지금까지 차량 여러대 구입했었는데 쥐색은 첨이라 만족스럽습니다.
4월 출고분 부터 자동 주차 시스템 대신에 써라운드 뷰와 18인치 휠이 들어갔는데 개인적으로
528i에는 최소 18인치는 달아줘야 좀 자세가 잡히는 것 같습니다. (휠하우스가 너무 휑해서)
그리고 써라운드 뷰는 정말 좁은 골목 다닐 때나 주차시에 생각 보다 훨씬 더 유용하더군요.
지금까지 500km 정도 출고하고 탔는데요. 대략적인 평을 하자면..
1. 디자인 / 이건 호불호가 나뉘겠지만.. 솔직히 전 여전히 익스테리어는 E300이 더 깔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인테리어는 528i이 넓직한 액정을 비롯하여 화려한 맛이 있어 좋더군요.
2. 서스펜션 / 전대 E60에 비해서 너무 소프트해진 느낌이 강해서 정말 '렉서스' 같습니다. 245-45-18 인치
런플랫 타이어가 순정으로 들어가는데 어지간한 노면충격도 다 걸러주고 뉀네 스타일 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3. 핸들링 / 역시 예전 모델의 타이트함이 꽤 사라져서(전자식으로 바뀌어서 그런지) 전형적인 BMW의
스포티함을 생각하면 꽤 실망스럽습니다.
4. 오디오 / 이 가격대의 이 정도 퀄리티는.. 예나 지금이나 '막장' 수준. ㅡㅡ (걍 참고 들어줄만 한 수준)
5. 정숙성 / 런플랫 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면소음 억제도 잘되어 있고 풍절음도 거의 안 들리고
정숙성은 상당히 만족스럽습니다.
6. 옵션 등 편의성 / HUD를 비롯하여 써라운드 뷰, 전자식 파킹시스템, 오토 홀드를 비롯하여.. 블루투스 등
요근래 신차에서 볼 수 있는 옵션이 기본적인 애들은 다 들어가 있어서 535i 등의 상위 모델과 비교만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만족할 만 합니다.
시트 등의 재질감이나 도어트림의 느낌도 괜찮고 확실히 E60 때 보다 고급스러워졌습니다. 스포티 함을
잃는 대신에 리틀 7시리즈답다는 말이 가장 정답일 정도로 커지고 좋아졌습니다.
이제는 세컨으로 전락한 328i 입니다.
사실 똑같은 BMW를 3시리즈 하나, 5시리즈 하나 가지고 있는다는게 참 비효율적이라는 생각도
들긴 한데 (그래서 E300을 끝까지 고민했습니다.)
공교롭게도 E60->F10으로 오면서 5시리즈의 주행느낌이 완전 일본/미국차 스러워져서
운전성향이 극과 극이더라구요.
그래서 혼자 다이나믹하게 운전할 때에는 328i가 낫고
옆, 뒷자리에 사람들을 태우고 편하게 운전할 때에는 528i가 제격인 것 같습니다.
3시리즈의 칼 같은 핸들링 느낌이나 단단하게 노면을 타고 넘나드는 느낌, 그리고 운전재미는 확실히
5시리즈 보다 월등하고..
반면에 5시리즈는 훨씬 큰 차체(실제로 둘다 몰아보면 정말 체격 차이 나더군요.)에
정숙하고 컴포트한 성향 덕분에 편안하게 몰기에는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예전 E60때는 E90 3시리즈와 E60 5시리즈의 핸들링 감각이 100대 70 정도였다면
이번 F10은 더 갭이 차이가 나서 100대 50 수준인 것 같습니다.
차량 키도 웃긴게 차체의 크기에 맞춰 비례 제작되었는지 ㅡㅡ 3시리즈 키는 얆고 스포티하게 생겼다면
5시리즈 키는 두툼하게 크기부터 크더군요.
아직 좀더 오래 타봐야 더 상세한 평을 할 수 있겠지만.. E60에서 F10으로 오면서 사실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BMW의 스포티함을 잃은 것 같아 아쉬워하는게 사실인데
어찌보면 대다수의 한국인들의 성향(컴포트하고 차체 크고 실내 화려하고 옵션 많은 것을 선호하는)에는
좀더 부합이 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지금 솔직히 드는 생각은 아우디 A6가 좀만 일찍 나왔더라도 좀더 즐거운 갈등을
할 수 있었을텐데.. 입니다. ^_^
다들 즐거운 카라이프하세요~
암튼 이쁜 차 오래오래 타시길~ㅊㅋㅊㅋ
이 세 옵션 정말 인디비쥬얼로 넣고 싶었는데 4개월의 압박이 커서 포기했는데
사실 많이 후회되긴 합니다. 항상 차 살 때가 되면 인내심이 제로가 됩니다.
벌써 네비 먹통이고 ㅡ,ㅜ.
1단에서 2단, 3단 들어갈떼 울렁 거리는게 있네요,, 변속 충격,,,
이 울렁거림 상당히 많은 분들이 지적 하는데 사업소 에서는 당연히 정상 입니다,
라는 답변만 한다 더군요,, 참고들 하세요,,
미국 에서도 신형 5 씨리즈 변속 충격 떼문에 문제가 좀 있나바요,,
잦게 변속이 되어서 뭐랄까 ㅡㅡ 위화감도 많이 들더라구요.
아직 길들이기 중이라서 RPM 3000 넘기지는 않고 다니는데 솔직히
저 개인적으로는 미션은 6단이 딱 적당한 것 같습니다.
이번 f10 핸들링이 너무 안좋기로 유명하죠.. 그리고 bmw는 철저히 일본차화 되었습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것이 미국에서 렉서스가 대성한걸 벤치마킹 안할수가 없었기때문이죠. 대신 훨씬 많은 사람들이 bmw를 더 좋아하게되는 계기가 되지 않나 싶습니다. 판매량도 이를 증명해 주고요.
분들은 딱 좋아할 만한 스탈이긴 한데 스포티한 걸 선호하는 분들은 E300이
나으실 듯 하구요. 서스펜션도 롤링이 정말 ㅡㅡ 상상외로 심하더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포트한 것에 의미를 두면 괜찮기도 하더라구요.
쓸만한걸로 작업 할라면 요즘 70정도 달라고 하더군요, 엠비언트랑 스피커 전 직접 Diy 할려고 알아 보는 중 입니다, ㅎㅎ
하는데 엠비언트 라이트도 그래서 아쉽더라구요.
정말 순정 스피커 수준이 차량 가격과 전혀 매치가 안됩니다.
NYker님 서울분이시면 나중에 번개해요~ ^_^
나중에 세차 벙개 함 해요 ㅎㅎ
좋은 손세차장 알고 있읍니다,,
판매량은 급증! 이게 현실인가 봅니다. ㅎㅎㅎ
328..528.. 부럽네요~
벤츠가 편안하고 안락한느낌이고
비엠이 다이나믹한느낌이던데 이번5시리즈는 물렁물렁하더군용ㅋㅋ
저도 왠지 익스테리어 벤츠이클이 매력적인거같어용ㅋㅋㅋ리어램프이상한데
요상하게 앞모습이 간지인듯
직접타보셧을떄 10년타야한다면 어떤차가 더좋을까용? AS및 잔고장!!!잔고장제일중요하죠
취향에 따라 결정하셔야 합니다.
오디오는 기본 오디오 기준으로는 둘다 별로 안 좋구요. 인디비쥬얼/스페셜
오더를 넣으셔야 좀 괜찮습니다.
근데.. 키는 구형키가 저렇게 작은거구요.. 님 3시리즈 키가 제 6시리즈 키와 사이즈가 같습니다.. 신형이 묵직한 7시리즈 키레스키와 맘먹는것 같네요.
비대칭 모양으로 깎인것도 보기 좋네요.
참고할꼐요.. ^^
벤츠 구형 디자인을 보시면 아직도 뭔가 클래식 하고 있어보이듯 멋지잖아요
그게 벤츠의 디자인 철학이라서 그런것 같습니다.
그리고 네비는 비엠쪽이 멋지긴 하지만 고장도 많고, 업글에 돈도 들어가고 그나마 자주 업글되지도 않죠, 그냥 벤츠의 지니 3D 네비도 쓸만하고 괜찮습니다. 업그레이드도 무료이구요
사실 E300의 지니맵은 맵 자체만 놓고보면 아주 좋은데 문제는 A6나 5시리즈처럼 경쟁차량들의 순정 AV (i드라이브, MMI)와 비교하면 그 인테리어 완성도에 비해서
격차가 많이 나는 것 같습니다. 딱 사제로 DIY 한 것 같아 보여서 E클래스의 고급
스러움을 많이 까먹는 것 같습니다.
좋아서 지금 구입했습니다. 엔진음이 참 듣기 좋습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