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 있게 하이브리드를 시작하자!
는 커녕 연비는 10.7km 평균연비 입니다만(시내 80%입니다)아놔 21km먼가요;; 근데 고속도로에서는 21km나옵니다.사실 19km정도 나옵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시승기에 앞서 일단 추천좀부탁드립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차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많은분들이 타고계십니다(요즈음)
일단 가장중요한 연비부터 얘기하도록 하겄습니다(어짜피 yf랑 나머진 똑같아서요)
연비
어떤ㅅㄲ가 공인연비 21km라 했는진 모르겄지만 21km고속에서 만 나오네요(가끔식이요)
객관적으로 말씀드리자면 크루즈키고 대전-당진고속도로 주행시 19km정도 나옵니다.그리고 시내주행에서는 6km 5km대도 나옵니다
저의 복합연비는 (시내80&)10km 입니다.근데 쏘하를 왜 샀냐고들 물으십니다.바로 250만원 할인혜택과 기타 세제혜택을 더하면 일반소나타와 빗대어 100만원안팍으로 차이납니다.그럴경우엔 무엇을 사시겠습니까?아차 또 중고값얘기들 하시는데요 중고차 가격 보장해줍니다.그리고 배터리가 머네마네 하시는분들 10년 20만km무상보증입니다.혹시 차 10년이상 타시는분들보다 그전에 바꾸시는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요?ㅎㅎ
저는 쏘하산것을 후회하곤 있습니다만, 담번에도 yf와 쏘하 둘중에는 쏘하를 선택할것입니다.250할인이 있을때요.
드라이빙
이제는 연비얘기가 끝났으니 드라이빙 얘기를 할게요.전기모타와 엔진이 바뀌는 시점에 차가 꿀렁거립니다.(스틱비슷험네다)그리고 아무리 밟아도 전기모타 개입되니 rpm만 죽자고 쳐올라가고 속도는 않올라갑니다.하지만 블랙모드시에는 그래도 가속력 괜찮습니다.또한 꿀렁거림 익숙해집니다.하지만 제가 그중에서도 가장 칭찬점은 시동을 켰는지 않켯는지 모릅니다 이거는 전세계자동차중 이것보다 조용할순 없을듯합니다.저도 가끔식 시동을 안끄고 내려요.(시동킬때 그냥 켜지고 끼끼끼끼낑부르릉 이런소리 않납니다)
여기서 저는 엄청난 만족감을 느낍니다
실내
7인치 네비가 200만원입니다 hid땜시 로얄로했는데 네비가 기본사양에 있더군요 어쨋든 네비 좆습니다 카메라 무선업뎃에다 하이브리드시스템 다나옵니다.나머진 다똑같으니 패스!~
결론 1년25000km넘는분들은 초기 자금에 부담될수있을지라도 쏘하를 강추해드립니다.적어도 30%이상은 가솔린대비 잘나오는것같아요.
쏘하 괜찮은 차입니다.너무 욕하진 말아주세요!
연비=요즘 11-12 나옵니다.추워질수록 점점 더 하락예상
정숙성=모터구동시 에쿠스보다 조용함 but 엔진개입시 포타 저리가라임
가속성=풀악셀쳐보셨나요? 허당치는거와 똑같습니다.모터 알피엠 올라간후 엔진 알피엠상승과 더불어 속도가 올라가니깐 초반 응답성이 쉣따빡입니다.
그래서 끼어들기나 차선변경시 쌩초보 시절로 돌아간것 같아요~낄까 말까 두근 두근
여담이지만 멍때리는중 앞차가는거보고 따라가다 신호위반하였는데 덤프트럭이 저에게 돌진하고 있더군요..
토끼가 튀어나가듯 후다닥 나가더군요.정말 긴박한 순간이고 아찔한 순간이었슴다
덤프트럭 기사분이 핸들 틀지 않았다면 쿠킹호일 되었을수도;;;;
결론!!!
연비 그닥 좋은거 아니구요
191마력 그거 가속붙은다음 얘기구요.굉음과 함께 가속되서 운전자가 차 눈치봐야함
세월아 네월아하시면서 부처님이나 예수님 마인드로 운전하시는분에게 적합
그리고 장거리나 고속도로 위주로 운행하시는분에게 적합
현대 하브는 병렬형으로 엔진에 어시스트 하는 개념으로 보시는게 이해하시기는 편할껍니다.
평균 20키로대로 달려도 11-12 나오던데요...ㄷㄷㄷ
진심 궁금합니다~^^
저는 시외주행이 많아서 구입했습니다. 시외 고속도로 말고 일반구도로는 18km정도나오구요 고속도로는 크루징으로 21km 정도나옵니다.
모터주행시 정숙함은좋은데 아직까진 모터와 엔진의 개입하는게 이질감이듭니다.
장점은 정숙성 희소성이였는데 요즘은 많이들사시더군요.
블루모드해제시 펀치력은 상당하구요 다만 하체가 부실하다는게 흠이구요.
엔진이냐 모터냐 엔진+모터냐 ecu제어가 조금느려서 버벅임때문에 하드코어하게는 못달리구요..
그리고 얼마
엣킨슨엔진의 초반 토크부족을 모터로 대체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초반 가속시는 무조건 모터로 시작하는데
토크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엔진이 가동을 시작합니다.
(이게 대략 시속 2~30키로 전후)
즉, 이 시점의 엑셀워크를 얼마나 부드럽고 여유있게 하는지가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쏘하의 경우 극심한 지정체는 오히려 연비가 잘 나옵니다.
가속이 30~40키로 까지 되었다가 정차하면 엔진도 멈추고 대기하므로
가속에 연료를 쏟아붇는 경우가 적습니다.
넓은 대로에서 신호받고 60~80키로까지 가속한 후
몇백미터 못가서 신호에 걸려 정차를 반복하는 경우입니다.
이때 가속시 연료를 다 소모하고 탄력받은 힘을 정차하면서 다 소진하기 때문이죠.
참고로 최악의 상황에서도 복합연비 10키로 이하면 정검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고속도로50 시내50 평연비 16정도 고속도로 크루징20키로 넘을 때도 있음
차량 정체구간 ev모드시 편안함..왜냐? 남들 공회전으로 기름버릴시 난 전기니까 ㅎ
그리구 자동차 극장 영화 한프로 보는데 딱 시동 두번 3분씩 정도 걸림 ㅎㅎ
참고로 경주 서울 만땅 넣고 왕복..기름 반땅 좀 더 남음..그걸로 또 경주서 정선 왕복 했음...1100키로 뽑아봤음...
인증샷은 여기 검색해 보면 나올것임
엔진+모터개입이 악셀링에 판가름나기에 오르다 멈추면 변속충격옵니다.
대신 내리막길은.... 엔진꺼지고 배터리 충전하면소 내려오기에
정숙하고 미끄러지듯 내려옵니당 ㅎㅎ
스페어타이어 위치 개조해서 쓰기에 그나마 낫지만... 좁은건 사실...
제가 지방에살고 출퇴근길이 시내 5km 전용15km 국도 10km 달리는데 트립연비 17~19나오네요.
드라이빙... 아 미칩니다... 블루모드키면 ... 차 무계대비 낮은토크에 답답합니다... 블루모드 끄면 팍팍 치고나가는맛이 좋으나... 연비아끼려고 타는차 마음을 다잡고 봉인시키고 타게됩나다...
차타고 지나가며 아는여자들 인사하는데 ev모드작동 엔진이 껴졌죠. 여자왈:요즘차는 엔진도 혼자 꺼지네?ㅋㅋㅋ 비웃습니다;ㅋㅋㅋ 외제 고급차야 고&스탑있지만 여자들은 결함인줄아나봐요. 저도 비웃으며 갑니다 엔진? 안껏는데? 하며 지나쳐 줬죠. 1년넘게 타고도 주유소에서 엔진 켜진거랑 acc랑 햇갈려서 시동을 3번이나 걸었네요; 이거 쪽팔려서 원;;
가끔 디젤 탈일이 있어 2010년식 소r을 몰면 그냥 탱크같네요...
진동이나 소리나....
오너입장이라 주관이 많이 포함되었지만...만족하는 1인입니다
참고로... 모르는분 많던데... 전기모터 개입제한따위 없습니다.
배터리가있다면 시속 200에서도 모터개입합니다.
배터리 만땅충전하고 정지상태에서 가속하면 순수 배터리로 시속100도달 가능하며 도달시 남은 배터량은 65%쯤 됩니다.
만약에 일반차라면 6나옵니다. 상대적인것이고 ㅡ,.ㅡ 하브가 무슨 시내연비에 강하다는 중고차 딜러 찌라시가 너무 많이 퍼졌는데 말도 안되는 개소리
뻥튀기 연비...ㅠㅠ
솔직히 제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그냥 엔진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이나 다 거기서 거기라는 겁니다..
무게 때문에도 그렇고...
시내 16키로 나오고 고속도로 24키로 찍힙니다 공인 18.1...ㅋㅋㅋ
제차가 제대로 하이브리드군요 ㅋㅋㅋ
하이브리드는 기본적으로 연비가 젤중요한 컨셉인데
시내바리 연비가 저따구로 나오면 하이브리드 왜타는지 ㅋㅋ
제가 진짜 외제차 찬양하는사람 절대 아닙니다만,
이건하나 확실하다고생각합니다, 국산차 연비마크에 연비숫자
절대 개 뻥이고 사기라고
하이브리드도 마찬가지인데요, 말만 하이브리드지, 그냥 일반차랑
다를바 없다고생각합니다, 다른외제차 하이브리드 보고 흉내만내다가
그냥 실패해서 낸 차지요
하지만 이렇게 작성자처럼 마지막엔, 추천까지 해주는 분들을위해
정말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현기가 안망하는 이유는 역시, 기술력이니 자금력이니 다 필요없고
호구스러운 국민입니다
근데 맨위 사진이 경주 블루원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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