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잊을만 하면 찾아오는
전 푸롭수동전륜부탄승용스바그 오나 이자
이번에 후륜수동강동디젤사륜녹구디기소렌토 가 인사 드립니다.
스바그 싫증나서 내버리고
녹구디기 기아차 하나 영입하였스빈다.
차값이야 조기폐차지원금 + 고철값으로 똔똔되는 가격으로
가져왔는데, 엔진상태는 값에비해 나쁘진 않지만
필터를 보니 가른지 오래된거 같아 이번에 또 뜯고 갈아봅니다.
오래된 CRDI 듸젤엔진은 반드시 연료필터 체크해야 합니다
인젝타, 고압펌프나가면 수리비가 차값을 넘,,,,,ㅋㅋㅋ ㅠㅠㅠㅠ
1. 재료준비
- 보쉬정품 연료필타 앗세이 : 6만원
- 그리고 연료라인 작업용 필수템. 고/무/장/갑 장착 2천원
손에서 갱유냄새 나는걸 막아줍니다 ㅋㅋ
- 12미리 렌치 + 플라이어
2. 구품 탈거
- 본네트 깊쑤키 달린 연료휠타를 빼냅니다
- 먼저 12미리 렌치로 고장볼트 2개를 빼내고
- 연료배관 (입, 출구) 1개를 플라이어로 클램프 찝으며 빼내고
- 수분센터, 제어배선 등 3개를 빼면 탈거할 수 있읍니다
- 손에 아귀힘이 없거나, 팔뚝이 두꺼우면 애로사항이 있으겁니다 ㅋ
흠.... 무려 11년 제조품이네
3. 신품 장착
- 신품을 연결하고 장착합니다.
- 일단 센서 3개부터 연결하고, 연료라인은 회수방향만 장착합니다
- 그리고 위에 버튼처럼 달린 펌프를 푸쉬푸쉬해서
연료 공급라인으로 경유를 쌀때???까지 계속 푸시하빈다. 약 20회?
- 경유가 나오는게 확인되면 공급라인 호스랑 클램프를 마저 장착하고
12미리 볼트를 마저 체결
4. 장착완료 및 테스트 - 장착후... 시동을 겁니다. 연료가 빠져 있을수 있으므로 쎄루질 한 3회정도 할 수 있읍니다 - 시동이 걸리면 예열될동안 연료라인으로 갱유가 새는지 매의눈으로 지켜봅니다 갱유새면 큰일납니다. 불나면 조ㅉ망 - 한 2, 3일 정도는 주행하며 본네트 까보며 경유 새는지 계속 관찰이 필요 5. 소감 - 제대로 효과가 잇는거 같습니다. 오래된 필터때문인지 모르겠지만 1. 불안했던 공회전이 매우 안정적으로 회복됐고 2. 스~~~~ 하던 소음이 사라졌고 3. 후까지 반응이 매우 좋아졌고, 가속력도 원래컨디션 대로 회복된거 같읍니다. - 반면에 1. 소음에 뭍혔던 다른 소임이 들리기 시작하는데 체인 늘어나서 체인카바 탁탁탁 치는 소음은 아닌거 같고 오도래쉬가 오래되서 그런가 밸브소음이 들리기 시작하네요 ㅎㅎ 이상이빈다. 올해는 4륜 SUV한번 가지고 놀아보며 차박캠핑도 자주 가주ㅜ야 겠스빈다. 끗.
아무래도 오랫동안 타왔던 차라 아는선에선 말씀드릴테니까요.
엔진커버를 보니 02~03년식으로 보여지네요.
갈대가튼살암.. 흝흝흝..♡
막히는거 있으면 쪽지 날리겠스빈다.
근데
이제 갱차는 몸이 좀 불편하더라고요 ㅋㅋ
냉각수 밑부분을 손으로 더듬어 보면
격자형식이 있고
그냥 미끈한 방식이 있음
격자 방식이 개선전. 미끈한게 개선후 부품
냉각수 통 색을 보니 개선품 같은데
혹시 모르니 그 냉각수통 밑부분을 만져봐서 격자형이면 아마 무상 교환도 되는걸로 알고 있음
격자형의 경우 냉각수로 인하여 탱크가 수축과 팽창을 반복하여 격자부분에 크랙이 가는데 거기로 냉각수가 샌적이 있어서 03년도 쯤에 개선품이 나왔으니. 참고 하시길.
혹시나 해서 여쭤보는데요
계기판이 구 소렌토에 뉴 쏘렌토용이 호환 되나요?
딱봐도 6년정돈 안갈은거 같아 아쎄이루다 갈았스빈다. 속이 다 시원합니다 ㅋ
저는 정비랑 유지가 걱정이라 모닝구로 왔지만...
부모님 올뉴쏘렌토 옆에 구쏘렌토 새워놓는게 제 꿈이었습니다 +_+
올뉴에 이너왁스코팅 튼튼하게 해서 녹셔리 예방하세요~~~~~
부모님차보다 좋은걸 살 생각은 없고...
올뉴쏘렌토는 언더커버가 든든해서 하부세차정도만 해주고 있습니다 +_+
추천!!
아 근데 달관5는 탱크안에 있지? ㅎㅎㅎ
3만에 한번은 연료필터 교환 해주시고, 교환시 카트리지 교환은 틈새 고무오링 씹힘으로 인한 누유 및 체결불량으로 에어차서 아침마다 시동지연 되는 현상 조심하고요.
앗세이 교환시 커넥터 부러짐 및 접촉불량, 연료라인 클램프 채워지는 곳 연료 누유 필히 조심하세야 됩니다.
누적 Km에 따라 연료탱크에 이물질이 쌓인경우도 있으므로, 필터 교환시 필히 필테 내부에 고인 경유를 투명한 통에 부어봐서 이물질이 필터에 많은지 보세요.
필터교환한지 오래 안 됐어도 이물질이 많으면 탱크내 이물질 과다일 수 있으며, 인젝터 펌프 셋트로 요단강 건넙니다.ㅜㅠ
인젝타 고압펌프나가면..... 뭐 ,,, 눌러야죠. ㅠ
훅 갑니다ㅎㅎ
그리고 엔진오일로 체인텐션 유지하므로 오일부족이 되면 엔진이 부조하거나 심하면 망가집니다.
터보차저 손상으로 인한 오일누유, 인젝터 압축 누설로 인한 오일누유, 피스톤 압축 누설로 인한 오일소모 등이 오래된 차에서 나타나니 주의하심 더 즐거운 자동차생활 되시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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