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길이 미끄러운 계절이라서 제목과 같은 장치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필요한 시점인 것 같아 좀 적어봅니다.
ABS(Anti-lock Brake System)
- 급제동 시 4개의 바퀴를 감지하여 잠김을 방지하고 제동거리 단축과 제동 중 조향을 가능하게 만드는 장치임.
(예: 급제동 중 장애물 회피)
작동환경: 주행 중 급제동 시
TCS(Tractoin Control System)
- 주행환경에 맞게 엔진 출력 및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구동바퀴의 좌/우 균형을 맞춰주는 장치임.
(예: 불규칙한 빙판이 있는 도로 주행중 좌/우 바퀴의 회전 차이를 감지하여 미끄러짐을 방지)
작동환경: 주행 시, 구동바퀴에만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 주행상황에 맞게 4개의 바퀴에 개별적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언더스티어 및 오버스티어를 억제하는 장치임.
(예: 급격한 커브길 주행으로 인한 언더스티어 발생을 억제, 과격한 조향으로 인한 오버스티어 발생을 억제)
작동환경: 주행 시, 4개 바퀴 모두
결론적으로, 위 세가지 모두 브레이크 작동을 기본으로한 장치임.
내용이 유익했다면 추천 ㅋ
미끄러지면 바로 뒈지는거에요 +_+
뭔가 착각하신듯 하군요.... 언더,오버스티어 억제한다라고.......기재 되어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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