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 F1진출을 공식적으로 밝힌바는 없습니다. 위 사진은 차갤 카를로스디자인님의 CG작품입니다.)
현재 현대의 해외시장에서의 가장 큰 골칫거리중 하나가 브랜드 이미지 라고 봅니다.
물론 현대가 I시리즈로 유럽시장에서 잘나가곤 있지만 아직 싼차,3류브랜드의 이미지를 벗어나진 못한게 사실이죠.
때문에 아직 유럽시장이나 미국시장에서 판매량측면에서 일본이나 유럽브랜드를 확실히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가 F1에 진출한다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선 F1이 정말 인기없는 매니아들의 스포츠지만 해외에서의 그 인기는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메르세데스,맥라렌,페라리,도요타,BMW,르노 등의 기업이 F1팀을 스폰하면서 브랜드 이미지를 한단계 끌어올리고 있죠.
내년부턴 전남에서 코리안GP도 개최됩니다. 관심들이 많이 없으시지만 F1GP정도면 월드컵 수준의 국제 스포츠 행사입니다. 이런 좋은 기회에 현대가 F1팀을 인수하는것도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브랜드 이미지때문에 고심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런칭을 준비했다 실패하기도하고 여러 해외 마케팅을 동원하고 있는 현대입장에선 F1만큼 좋은 카드는 없다고 봅니다. 코리안GP 흥행에도 도움이 되겠죠.
현대 원가절감맨이 분필로 여기저기 동그라미 치면 생산할땐 다 삭제됩니다.
그럼 현대는 원가절감에 돈벌었다며 웃지요.
세계에서 가장 원가절감을 한 F1 머신이 등장해서 기네스북에는 오를것 같음.
오래전에 엑센트로 WRC경기 나갔다가 접었습니다. 투자비도 넘 많이들고... 거기에서 얻는 기술이나 노하우도 쌓지 못한채...
제 생각이지만, 현대는 아직 돈 벌기에 바쁩니다.
중간정도의 성적만 거둬도 브랜드 가치 상승등 큰 성과를 거둘 꺼라고 생각합니다만..
과연 현대가 제 성능을 내줄만한 F1머신을 개발할 수 있는지..
아마도 제 상각에 기술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수익성 차원에서 현대가 참가할지는 미지수라고 생각 되네요.
중간정도의 성적만 거둬도 브랜드 가치 상승등 큰 성과를 거둘 꺼라고 생각합니다만..
과연 현대가 제 성능을 내줄만한 F1머신을 개발할 수 있는지..
아마도 제 상각에 기술력은 충분하다고 생각하지만 수익성 차원에서 현대가 참가할지는 미지수라고 생각 되네요.
오래전에 엑센트로 WRC경기 나갔다가 접었습니다. 투자비도 넘 많이들고... 거기에서 얻는 기술이나 노하우도 쌓지 못한채...
제 생각이지만, 현대는 아직 돈 벌기에 바쁩니다.
현대 원가절감맨이 분필로 여기저기 동그라미 치면 생산할땐 다 삭제됩니다.
그럼 현대는 원가절감에 돈벌었다며 웃지요.
세계에서 가장 원가절감을 한 F1 머신이 등장해서 기네스북에는 오를것 같음.
두캇띠//F1도 원가절감할려고 노력합니다 않하는게 이상한겁니다 그러나 성능대비 원가절감할려니 띠도 않나는게 문제죠
작은것 하나만 해도 원가를 십원단위까지 계산해서
최소한의 규격품부터 일단 저가격 순으로 싼것부터 장착하고 테스트 해 나가면
F1머신은 결과적으로 쓰레기 머신이 나옵니다.
이를테면 달리고 돌고 서는데에는 전혀 영향이 없을것 같은 사이드미러라면?
F1머신의 카본 사이드미러가 얼마인지는 아세요?
저렴하면서도 최소한 장착해줘야할 수준의 제품이 350만원이죠.
그램당 금보다 비싼부품입니다.
회사가 아무리 미쳤다고 달리고 서는데 전혀 상관도 없을것 같은
쪼꼬만 조각에 거울하나 붙어있는 사이드미러를 350이나 주고 머신에 왜 쳐바를까요?
현대는 아마 지금같은 마인드라면 F1에 뛰어들어서 이렇게 생각할겁니다.
구동계나 샤시쪽이 아닌 다른파츠는 돈을 조금만 아끼자.
혹시 모르죠.
다운실드커버나 리어하단에 핏팅으로 고정하는 언더카울+디퓨저를
카본으로 안만들고 GF로 만들려고 할지도.
평소 일손이 남는 현대미포 요트개발부 GF 팀 직원들과 손잡고
저렴하면서 가볍고 외형상 전혀 이상없는 GF 언더카울 + 디퓨저의 개발?? ㅎㅎ
그럼 어떻게 될까요?
물론 섭씨 200도 정도까지는 CF와 동일하거나 최소한 비슷한 성능이 나오겠죠.
하지만 극한의 성능을 뽑아내야하는 자동차 기술의 결정체 F1머신은
그런식의 쓸데없는 망국적 원가장난을 하면 그것이 다 머신의 성능으로 귀결되어
실제 서킷주행에서 1위와의 타임레그를 그만큼 벌리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위에 말한 카본 사이드미러의 경우
물론 350이나 주고서 카본 사이드미러를 장착하는 1차적 이유는
강도대비 무게가 이세상 어떤것보다 가볍기 때문이고
물론 GF와 비슷한 뒤틀림강도를 가졌고 내열성도 비슷하지만
온도에 따른 인장/뒤틀림강도가 공기마찰에 따라 점차 떨어지는 단점으로
극한의 엔니어링과 성능을요구하는 F1이라면
CF외에는 사실상 다른것을 선택할만한 별다른 여지가 없기 때문입니다.
뭐 F1도 원가절감하려고 노력합니다. 라고 댓글을 다시는 분인데
내말을 이해하실수는 있으려나??
현대를 조금 까는 글을 쓰니까 굉장히 흥분을하네.ㅎ
왜그래? ㅎㅎㅎ
막 화가나?
내 글의 요점은 이거야.
현대는 아직은 기술의 현대를 제창할 준비가 안되어 있다고.
현재로선
양으로 팔아서 한국에선 다리다매. 해외에선 박리다매로 돈을 버는 마인드가 강하고
원가를 줄여서 이익을 창출하는 마인드가 강하다고.
물론 기업이 원가를 줄이는건 중요하고 당연하지만
F1이라는 세계에서까지 원가차령을 하면 그건 쪽팔린 일이지.
그러니 차라리 좀더 마인드가 열어진 다음 실리적으로 타협해 참여를 하면 좋겠다고 보는거고.
미국이 우주왕복선을 발사하는데 개발팀 실사 벌여서 원가계산해서
1센트라도 낮출곳이 있다면 낮추어라. 라고 명령하달이 내려온다면
과연 그 왕복선이 정상가동이나 될까?
F1은 그런 세계라는 말을 하는거야. 난.
그래서 그런 세계에 뛰어들려면 마인드를 조금 고쳐먹을 필요가 있다는 점을 꼬집은것 뿐
너같은 영맨들이 울화통에 날뛰어도 내 생각을 개진하는데
면상도 본일 없는 어디 쓰레기같은 구석에서 살고있을
너같은 민초가 테클걸 문제도 아니고.
니 생각과 다르다고 해서 타인을 비방하는 꼴은 초딩이 아닌한 쪽팔리지 않나?
나이값은 해야지 ㅎㅎ
며칠전에도 쓰레기같은 댓글달다 나한테 욕처먹더만 아직도 그러고 다니냐??
이런데서 낮이고 밤이고 죽치고있는 널 보면 뭐하는 인간이지는 예상이 간다만. ㅎ
당신 말하는게 어려보인달까 취미생활 하느라 기업보고 이래라 저래라 하는게 한심해 보인달까...
그렇다고 잡담하자고 올리는건 아니고 나름 심각하게 장문을 찌끄려 놓으셨길래...
그냥 그런거 지적하니 화가난다 하시지? ㅋㅋㅋ
내가 늦게 자는거 니가 알바 없고...
니가 쓴거 인터넷 조금 찔끔거리고 별 생각없이 펜대 굴려도 나올 당연한 소리거든?
너 자꾸 당연한거 그렇게 길게 쓰면 헛웃음 산다? ^^;
남들 다 아는거 혼자 목소리 큰 사람들 있지? 그게 정말 심오한거면 모르겠는데 너처럼 변변하지 못한 말 늘여쓰기식 소리면 속으로 한숨쉬거든? 그런거란다.
머...니가 날 백수라든 영맨이라든 현대 빠라고 하든 내 알바 아니다만...
내일 쉬는날이란다.
그냥 그렇다고...ㅋ 그럼 늦었는데 댓글 수정까지 하며 수고가 많다~ 난 내 볼일 보련다~
니 일 보러 간다고? ㅎㅎ
또 잠복해서 내 댓글 어디어디 달렸나 검색하러 가냐?
니일이란게 그거잖아? ㅎㅎ
내일은 쉰다니 그건 또 뭔소리여. ㅎㅎ
지금까지 이미 잘 쉬어왔으면서 내일도 당연히 쉬어야지.
자기전에 그래도 재미삼아 와봤더니 무슨 뒷조사?라도 했는지 x가 한덩어리. ㅋ
속빈강정 같은 이야기만 하길래 모라 쫑꾸 한번 줬더니 내가 자길 기다렸네 기억하네 어쩌네 발광하는 글을 써놨어;; 개그하나;;
야 이 양반아. 나 보배드림 전형적인 눈팅하는 사람이고 당신처럼 댓글 수정해가면서 입에 거품무는거 귀찮아서 흉내도 못내겠다. 하악~대는건 당신이 더 한거 같은데 말이다...
누군지도 모르곘고 대우차 쌍용차는 개인적으로 안쓰러워서 잘되길 바라는 국민중 하나인데 내가 그런걸 썼을리 만무하고...(착각하고 있으니 발뺌한다고 모라하겠지만 내 생각이 그런걸 어쩌겠냐~)
좌간 오늘 무슨 바람이 불어 몇손가락에 드는 댓글 썼단다. 머 한심한 수준의 댓글이 너 하나냐뿐이겠나만(그런 의미에선 미안하다. 허허...)
그냥 내용없는 댓글 보자니 짜증나서 말이지 한가한김?에 몇글 써놨다.
좌간 내가 너한테 (니가 한만큼의) 인신공격은 안한것 같다만 흥분하느라 욕봤다.
혼자 거품물지말고 이제 혼자 놀렴.
너 어차피 모라모라 해봤자 나랑 관계없는 말만 한덩어리 싸놨으니 머 의미도 없지만...
요악: 당신 누구슈? 아니 그전에 모하는 인간이길래 예전에 쓴글 어쩌구 기억나네 어쩌네야;; 나참 읽다가 황당해서 웃기기도 하고 간밤에 너털 웃엇네;;
F1엔진 최대토크는 35-40kgm수준입니다
윌리엄스팀에 BMW가 엔진을 공급하는 식으로 머신의 한부분을 맞아서 진행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스폰서 비용도 무시 못하죠........결정적으로 상용차 엔진과는 질적으로 다르니까요....^^
가장 중요한건 현대가 이미지 개선을 할 수 있는가의 문제입니다...F1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다고 해서 판매량과 기업이미지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안될수도 있다는 것이죠.....^^
현재로서는 F1진출은 힘들것 같네요.....
중위권성적을 유지하고 있는데요.. 현대가 도요타 이상의 돈을 투자해도 과연??...
우리나라 아직도 레이싱하더라도 레이싱걸에만 관심이 가는데 F1가는데도 성공되겠냐.
돈만 날리지.
암튼 우리나라 사람들은 여자만 좋아하고 사람차별이 심하고 돈만 좋아하는 사람들이여.
ㅄ짓 그만하고 여자에 관심좀 그만좀 가져라.
너나잘해~ 너는 몸에서 남성호르몬이 멈춰버린겨?
뭔 차에 손만데면 양치 취급하는터라ㅡㅡ 어이큐 더 말해서 무엇하리
하지만 내년부터 FIA미친 영감탱이2명이 비용절감을 위해서 많은 안건을 숙고하고있는데요,
이를태면 예산을 제한한다던지, 테스트 횟수를 줄인다던지, 단일 엔진을 공급한다던지(물론 이계획은 수포로 돌아갔죠) 등의 많은 안건들이 나오고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현대가 F1팀을 인수한다는것은 무리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나마 F1이란 모터레이싱 대회를 통해 현대가 이미지 쇄신을 꾀할수있는 방법은
'스폰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년간 한팀의 스폰서가 된다는것은 엄청난 비용이 들겠지만(팀에따라 다름) , F1팀을 인수하여 팀을꾸려나가는것에 비하면 적은 액수지요.
예를들면 현재 2009시즌 신생팀은 BRAW GP는 머신을보면 아시겠지만 민둥민둥 합니다.ㅋㅋ
현재 컨스트럭터점수 1위를 달리고있는 팀인데도 말이죠.
그리고 다른 예 도있습니다. 2009시즌부터 LG가 스폰서가 되어 F1경기 중계를 보고있노라면
구간구간 LG로고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사이드브레이크 풋브레이크개발하고 핸드브레이크개발하고 참 그게 원감절감과 차량가격인하
방침인지. 하나 개발잘해서 적당한 가격에 그냥 팔지 삽질은 계속 됩니다.
브라운GP이렇게 될 줄 누가 알았겠어요.
현대가 F1진출 안한다에 99.99999%지만 우리나라 기업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F-1에 진출할수있지만 안한다고 이야기 들었는데....
산업경제 연구소에 연구원한테 자금이야기를 들어서 쓴거뿐이니 딴지걸지 마시길....
2000년부터 보배에 거의 매일 들어왔는데 계급이 이게 모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