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01년식 알원
- 내 생에 첫 바이크는 대림 VF였다. 그 다음의 바이크, 2001년식 빨간색 알원이다.
순정 티타늄 머플러가 아주 조용하고 커다란게 매력적이었으며 그 때 내게 너무나도 이뻐 보였던 알원.
지금의 리터급에게 체중감량이란 큰 숙제를 안겨줬던 참으로 명품 바이크가 아닐 수 없다.
당시 중고로 구입했을 때 나는 리터급에 대한 어느 지식도 없었고 계획도 없었으며 오로지 타겠다는
의지하나로 만든 2종 소형 면허증과 지를 돈이 전부였다.
어느날 바이크마트를 보던 순간, 지금 얘기하는 이 빨갱이를 만났고 그날 저녁 바로 질러 생애 처음 뒷
바퀴가 두꺼운 바이크를 탈 수 있었고 바로 학교 앞 자취방으로 가져와 형에게 보여주고 우리 형제는 바
이크와의 인연을 새로이 시작할 수 있었다.
그 때 이보다 더 빠른 머신이 세상에 있을까 할 정도로 엄청난 가속력과 최고속을 느끼며 바이크를 처음
알게 되었다.
그래서 잘 타고 다니다가 다시 되팔아 지금의 2004년식 알원을 얻게되었다.
2. 2004년식 알원
- 그 후 바이크에 대한 관심과 애정은 증폭에 증폭을 거듭.
우리(형과 나)는 상태좋은 2003년식 재고품 알원을 계약하기 위해 강남 YSK로 향했다.
그 당시 2004년 10월 초. 이미 2004년식 신형알원이 인기급상승 중이었으나 우리는 여태껏 모은 피같
은 알바비를 들고 조금이라도 싸지만 믿을 수 있는 새차를 사기위해 그당시 단 하나 남은 1430만원이
던 2003년식 은검알원을 200-250만원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합의를 보고 YSK도착.
지점장님과 이래저래 이야기를 나누다가 지점장님의 단 한번의 권유( "2004년식을 딱 한번만 타보고
2003년식 구입하세요")에 흔쾌히 승낙. 마침 시승바이크가 있었고 나와 형은 한번씩 그 주변을 한바퀴
돌았다.
세상에.
아니 이런 바이크가 있었단 말인가.
알원이면 다 같은 알원에 디자인만 변한게 아니었던가. 엔진은 다 그게그거 아니었던가.
그 때까지 몰랐던 코너란 것을 그녀석(2004년식)은 시승 그 순간 왕초보인 나에게 아!하는 감탄사와 함
께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다.
또한 그동안 느끼지 못했던 칼같은 제동력.
이건 정말 꿈의 바이크였다.형과 나는 그 자리에서 의논.
결국 구입희망.
하지만 박스새차는 이틀뒤에나 대전에서 올수 있다기에 더 기다릴 수 없어 그 당시 디스플레이되 있던
파란색 알원을 보고 "저거 그냥 사갈께요"해서 오후 2시에 구입. 7시까지 머플러 교환과 HID부착, 밧데
리 충전 등 작업 완료.
그 날 우리는 미친짓을 저지르고 말았고 또 점점 더 미쳐가고 있음을 깨달았다.
-간단한 시승기-
1. 가속력 : 2004년식 알원 172마력, 아라타 머플러 장착 +5마력, 합이 177마력.
시속 200km이상 램에어 작동시 순정 180마력.
이건 수치에 불과하다. 아주 민감한 선수급이 아니라면 150마력 이나 172마력의 차이를 거의
느낄수가 없다.
음. 가속력이라.. 무섭다, 정말. (뭐야 너무 허접하자나~)
하지만 그 미묘한 감정들을 어찌 글로써 표현할 수가 없다.
600cc인 알식스와 비교하자면 차이가 다소 큰편이며 리터급을 타다가 미들급을 타면 토크에
부담이 없고 좀 재밌다고 느껴진다. 그 미들급이란게 처음타는 사람은 내가 위에 적은 글처럼
아주 무섭다!라고 느낄 정도이다.
뭐, 이정도.
2. 최고속 : 어느 리터급도 마찬가지 이겠지만 계기반상으로 299km/h까지는 나간다. 나도 시화방조제에
서 그 최고속을 느껴 보았고 두번다시 느끼고 싶지 않게도 되었다.
엄청 잘나가며 체감상 100km까지 3초정도 200km까지 대략8초정도이고 2단에서 풀스로틀시
약 180km정도까지는 나가며 3단에서 이미 230km를 오버할 수 있다. 이정도에서 최고속은 별
문제가 안되는 얘기다.
내가 새벽 3시경 강남 대치동에서 동대문 구청까지 5분정도에 끊은적이 있다.
(이 지역을 아는 분이라면 못믿을지도....ㅎ)
그 날따라 신호를 한번도 걸리지 않았고 거리에 차들이 거~의 없었다.
결론 : 알원의 최고속은 나도 잘 모른다. 다만 300km까지는 어떻게든 나간다는 것.
3. 제동력 : 순정이 브렘보마스터실린더. 알원의 최대장점이 아닐까 싶다. 야마하는 이런 고급파츠들을 자
신의 주력기종에 서슴없이 장착한다는 것에 난 큰 만족감을 얻었고 신뢰감을 주었다.
자동차도 그렇지만 최고의 브레이크시스템인 브렘보를 바이크도 최고로 친다.
그 최고의 시스템을 순정에 달아놓으니 잘 잡힐 수 밖에.
다른 메이커(혼다, 스즈끼 등)에 순정에 달린 도키코, 니씬 등의 마스터실린더도 제 역할을 톡
톡히 하지만 타보면 다르다는게 느낄 정도로 2004년식 알원의 제동력은 일제 중
가장 강력하다.
따로이 튜닝(or 업글)이 필요없는 파츠 중 하나.
4. 코너링 : 일제 알차의 절반은 코너링에서 그 숨은 메이커실력이 나타난다. 알원!하면 가장 먼저 나오는
말이 최고의 코너링 머신이다. (솔직히 코너링은 타이어가 또 그 절반을 좌우하기도 한다)
같은 메이커 타이어를 끼워놓고는 알원이 가장 우수한 코너링 성능을 발휘해준다는 뜻일게다.
나는 이 바이크를 사고나서 딱 20일뒤 투어를 따라갔다. 당시 나는 한번도 코너링을 타본적이
없으며 어디서 주워들은 얘기로 초보는 무조건 선두에만 있으라는 어줍잖은 지식만을 가지고
동참하게 되었다. 약 20대가 넘는 머신들이 함께 갔기에 선두그룹은 이미 실력이 매우 뛰어난
분들로 그룹이 나뉘어지고 있는데 나는 그것도 모르고 그 선두그룹에만 끼어서 그 날 딱 5번 죽
을 뻔 했다. 그리고 바이크에 영광의(?) 상처를 안겨주었다.
그 상처는 바로. 스텝밑 부분 뱅킹센서 스크래치.
이 말인 즉, 처음 타본 코너에서 그만큼 바이크를 눕혀버린 것이다.
더이상 눕히면 슬립할 수도 있다는 그 뱅킹센서에 닿을 정도로 눕히고 그 센서가 닿자 나는 깜
짝놀라 옆 가드레일에 충돌 할 뻔 햇지만 다행히 어찌어찌 안 부딪치고 아직 살아있다.
아 정말.. 그렇게 잘 누울지는 상상도 못했다.
지금 여러 바이크를 타본 경험이 있어도 절대 그 때 그 느낌은 잊을 수가 없다.
2004년식 알원, 이녀석 코너링 성능은 '누워야지'라고 마음을 먹으면 바이크가 저절로 누워준
다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정도이다.
마치 2005년식 스즈끼 알천과도 비슷한 느낌.
심심하던 차에, 옛날꺼 한 번 더 올려봅니다..
그설레임 저도 다시 느끼고 싶네요 ㅎ
코너타실때
"깜짝놀라 옆 가드레일에 충돌 할 뻔 햇지만 다행히 어찌어찌 안 부딪치고 아직 살아있다."
이부분 대박 공감이여 ㅎㅎ 저도 이런적이있었죠 .. 위험했지만 ... 아직도 스릴이 ^^
바이크에 속력이 꽤 있으면 코너가 벽으로 보이죠? 그 시점 바이크를 더 눕히던지 아님 꼬라 박던지..둘중에 하나...헐....ㅠ.ㅠ..
결국 더 눕혀서 운좋게...슬립없이 등꼴오싹한 기억...다시는 오버안한다는 다짐...ㅋ
저도 여러기종 타봤는데요.(주로 렌트지만...) 리터급중에서 가속력은
R1000이 최고더군요. 200Km이상 가속에서 체감상 하야부사와 비슷하달까요?
혼다는 튜닝을 거쳐야 무궁무진해지고요~ 예전 혼다사장 한테 이런 질문을 했답니다
왜? 스즈키나 타 브랜드처럼 더 공격적인 머쉰으로 만들지 않나? 라는 질문에...
혼다 사장은 이렇게 말했답니다.
그들은 선수가 아닌 일반인이다. 일반인들한테는 이정도 출력도 감당하기 힘들다..
라는 이런말들을 했다고 하네요~ 출처를 논하시면 알아서 찾아보세요..ㅋㅋ
찾기 빡세서리..ㅋㅋ
브렉끼는 칼브레이크 알원... 진짜 꽂힌다는 표현 쓰죠
레플리카들은 대부분 뒤가 가볍습니다. 그래서 코너 들어가기전에 리어에 체중 옮기는 거죠
백스텝 다는 이유조차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단지 멋으로만 달고다닌다고 생각하는 분들
이 몇몇계시더라고요 코너를 들어가기 전에 리어에 체중 좀더 쉽게 실수 있게끔 좋은
포지션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백스텝이 위치한 것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더라고요
안전운행 하시고 나중에 보신다면 아는척좀 해주세요. 해골그려진 아이콘슈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