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스파크
GM대우 마티즈 크리에티브로 2009년 8월 19일에 출시
↓출시 당시 가격표 (클릭하면 크게 보임)
출시 당시 스파크(마크리) 풀옵가격 (단위:만원)
: 1089(그루브스타A/T 기본가) + 79(전자동에어컨) + 85(커튼에어백:동승석+사이드포함) + 43(MP3CDP) + 30(ABS) + 15(무선시동키) + 27(14인치 알로이휠) = 1368만원
↓ 현재 쉐보레 스파크 가격(가솔린 일반형 기준) - 출시한지 5년 지남
현재 스파크 풀옵 가격(단위:만원)
: 1169(LT M/T기본가) + 137(자동변속기&후드인슐레이션) + 20(커튼에어백) = 1326만원
출시 풀옵가격 : 1368만원
현재 풀옵가격 : 1326만원
→ 42만원 가격 하락
추가된 옵션
: LT전용 스포티 범퍼(매립식 머플러 포함), 프로젝션안개등, LED턴시그널아웃사이드미러, LED보조제동등, 15인치알로이휠, 계기반 사양 업그레이드(디자인&트립컴퓨터), MP3CDP오디오 업그레이드(블루투스&스티어링리모컨), 도어락버튼, 폴딩키
삭제된 옵션
: 전자동에어컨(79만원짜리 옵션), 무선시동기능키(15만원짜리옵션)
올뉴모닝
2011년 1월 24일에 출시
↓ 출시 당시 가격표
출시 당시 올뉴모닝 풀옵가격(단위: 만원)
: 1105(럭셔리M/T기본가) + 130(4단자동변속기,경제운전안내+운전석암레스트,풋레스트 포함) + 40(VSM) + 35(썬루프) + 40(스위트패키지) + 55(하이클래스패키지, 블랙or오렌지) + 90(네비게이션) = 1495만원
↓ 현재 올뉴모닝 가격(가솔린 일반형 기준) - 출시한지 3년7개월 지남
현재 올뉴모닝 풀옵션 가격
: 1176(럭셔리M/T기본가) + 130(4단자동변속기,경제운전안내+운전석암레스트,풋레스트 포함) + 40(VSM) + 35(썬루프) + 45(컨비니언스패키지) + 40(스타일패키지) + 7(스포츠패키지) + 90(네비게이션) = 1563만원
출시 풀옵가격 : 1495만원
현재 풀옵가격 : 1563만원
→ 68만원 가격 상승
추가된 옵션
: 스포츠패키지전용범퍼(듀얼머플러 포함), 프론트범퍼 블랙하이그로시, 뒷좌석센터헤드레스트&3점식벨트, 원터치트리플턴시그널, 선세이드밴드, 글로브박스조명, USB충전기, 오르간타입알로이엑셀페달, 디지털속도계, 운전석 무릎에어백
삭제된 옵션
: 하이클래스 오렌지 패키지 옵션삭제(블랙으로 옵션단일화), 시가라이터&이동식 재떨이(USB충전기로 대체)
결론
스파크 : 풀옵 비교 시 출시 때보다 42만원 가격을 내리고 옵션을 추가했으나 고가옵션 2종을 삭제함
→ 경차의 실용성, 경제성 중시
올뉴모닝 : 풀옵 비교 시 출시 때보다 68만원 가격 상승되었고 옵션을 더 추가하고 실질적으로 삭제된 옵션이 없음
→ 경차 오너의 다양한 니즈(옵션 선택권) 중시
개인의견 (현 스파크 차주)
: 가격과 옵션으로만 기준을 본다면 스파크는 모닝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옵션선택권이 빈약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모닝은 그에 반대적인 입장(옵션선택권우세, 가격비쌈)을 지닙니다.주행성 기준에서 보자면 스파크는 안정감이 모닝에 비해 뛰어난 반면 초반가속능력이 모닝에 비해 뒤진다는 평입니다.
안전성면에선 스파크는 차체안전구조가 뛰어나고 올뉴모닝은 부가적인 안전옵션(무릅에어백, VSM등)이 좋아보입니다.
실내 재질감 부분에서는 두 차량모두 플라스틱으로 도배되어 있지만 직접느껴 보면 스파크보단 올뉴모닝이 많이 앞섭니다.
단, 올뉴모닝하위트림의 경우 스파크와 큰 감성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연비는 거의 비슷한 듯 합니다. 기본보증조건의 경우는 스파크쪽이 더 좋습니다만 A/S센터 수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스파크 오너로써 모든 걸 고려했을 때 스파크와 올뉴모닝의 판정은 "무승부" 입니다.
스파크와 올뉴모닝 둘 중 하나를 구매고려 중이시라면 제가 조언 해드리고 싶은 말은
"어떤 디자인이 개인 취향에 부합하느냐?"와 "시내고속주행비율과 사용목적이 어떻게 되는냐?"
이 두 질문에 가장 부합되는 차종을 구매하시는 게 좋을 듯 하네요.
스바그 중고매물은 ABS 없는게 다수 ㄷㄷㄷ
프로모션이 좋은 쪽이 있다면 당연히 그쪽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스파크 구매할 때 프로모션 조건이 모닝보다 훨씬 좋아서 스파크를 구매했네요. 모닝보다 350만원이상 더 할인받았으니까요.
뒷태는 이쁨
아무래도 경차는 싼게 쵝오!라고 생각하는 일인인지라.
그냥 깡통 수동타는게 진리.
무조건 모닝 사시라고 하고 싶네요..
스파크 어쩜 그렇게 안나가던지;;
유럽사람들이 경제성을 중요시하듯이 한국사람들은 편의성도 중요시하기 때문에 경차 = 경제성만이 우선순위 라는 논리는 맞지 않음.
사람마다 선택하면 되는 부분이고.. 그리고 모닝은 VSM이 옵션으로 있는 반면에 스파크는 ABS가 다라는 현실..
커튼에어백도 사야되고.. 모닝은 기본. 현기가 저렇게 팔았으면 개욕먹고도 남았는데..
그리고 일단 저도 다 타봤지만.. 스파크 출력은... 뉴모닝이랑 비교해야 비슷하지 (뉴모닝보다도 굼뜬느낌)
올뉴모닝이랑은... 타보면 차이가 꽤나 큼.
그래도 경차의 컨셉 자체가 경제성을 위주로 해서 만들어진 차량이니만큼
경제성을 과하게 희생하면서 편의성을 추구한다는 것은 경차존재에 대한 의구심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편의성이 중요하다면 소형이나 중형으로 가야지 맞다고 보여집니다.
뭐든 중도를 지켜야하지만 경차는 기본적으로 경제성 위에서 편의성을 추구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흉기차 귀족노조에게 월급 많이 주려면 더 올려야해요.....
아우~~!!
겨울에 확실히 네요.... ㅎㅎㅎㅎ
하지만 힘이 딸려서..1.6 아방이 수동을 사는게 좋습니다. 아방이 수동 1390만원 ㅎㅎ
저는 개인사업자라서 10프로 환급에 세금털려고 샀는데..형편 좀 풀리면 경차는 안 탈랍니다.
경쾌하게 치고나가는 맛은 모닝이 앞섭니다만
핸들링, 조작감, 코너링, 차체강성은 스파크의 압승입니다
지금은 다른차 타지만 만약 두개중에 골라야 한다면 뒤도 안돌아보고 무조건 스파크입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