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Google )
안녕하세요 ㅎㅎ 아랫마을 그림쟁이 꼬마 Angelic 입니다.
어제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서
VTEC 엔진에 관심이 많아서 차주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다가
얼떨결에.. 국내에서는 잘 볼수 없는 어큐라 TL 모델을 타보게 되었습니다.
☆ 차량 스펙
V형 6기통 SOHC (싱글 오버 헤드 캠) VTEC 3.5 리터 엔진
페이퍼 상으로는 280마력인데
다이노 마력은 235마력 정도 나오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6단 오토매틱 기어박스 (수동모드 지원)
순정옵션 스포츠 서스펜션 장착
앞_ 더블 위시본
뒤_ 멀티링크
완전 노멀인 차량이었습니다.
☆ 동승체험
(의도하게? 흔들린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ㅠ)
우선 체험 구간은 네x버 지도를 이용해서 거리를 측정해보니
약 9.3KM 정도 체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VTEC 이라는 기술이..
막연히 저알피엠에서는 캠이 돌면서 밸브가 적당히 열리다가
VTEC 이 딱 터지는 순간 캠이 좀 더 빠릿빠릿 하게 반응하면서 밸브를 더 많이 열어 가속감을 주는 기술?
이 정도로 생각하고 탑승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제어 장비를 끄고.. 수동모드로 변속 후 출발하게 되었는데
처음에 아주 잠깐.. 1단에서 4000RPM 까지 올라갈 때는
어? 어.. 어 ㅠㅠ 탄산 빠진 콜라같은 가속감 이지 라고 생각을 하다가..
5500RPM이 돌파하는 순간
어! @#!@#$&^!@$&^!&*@#^&*(!@^#(*)
진짜 말로만 듣던 VTEC 이 터지면서..
엔진 회전이 레드존 까지 돌릴 때
터지기 전보다 확실하게 돌린다 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약간 저압터보가 부스트 탁 터질 때와 비슷한 느낌? 터보는 아닌데..
NA에서 그런 느낌이 나는 걸 처음으로 접하게 되서 무척 놀라웠습니다 ㄷㄷ)
그러면서 2단과 3단으로 변속 되었습니다.
처음에 잠깐 VTEC 이 반응이 없다가..
5500RPM을 다시 넘어가는 순간 다시 터지면서..
시원한 가속감을 주더군요 ㅎㅎ
x10 정도에서 4단으로 쉬프트 업이 되면서
6단 오토매틱 미션이다 보니 기어비가 빡빡하게 설정 되어 있는지..
저단 보다 조금 더 촘촘해졌다는 느낌을 받았었네요..
V형 6기통 3.5 리터 SOHC VTEC 엔진은 4단에서도 계속 꾸준히 밀어줍니다.
x40~x50? 쯤에서 변속이 되더군요..
5단으로 들어가면서 자연흡기 이다보니 조금씩 가속이 더뎌집니다..
x70 부근부터 풀악셀로 여전히 VTEC 이 열심히 돌아가면서
전개를 하는데 힘이 조금만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지만
그래도 VTEC 감성을 마구마구 자극하면서 확실히 돌리면서
앞으로 전개해 나갔습니다.
5단에서 마지막으로 항속 기어 (6단)으로 변속 된 뒤
약간 억지로 쥐어짜낸듯하는 느낌이 강했지만
끝까지 밀어주는데 Y20 리미트에서 퓨얼컷이 된 후 체험이 끝났습니다.
(북미버젼이라.. 마일로 표기가 되어있어서 순간적으로 계산하기가 어려웠음 ㅠㅠ)
☆ 느낀점
V형 6기통 SOHC(싱글오버헤드캠) VTEC 3.5 리터 엔진 (다이노 235마력)과
6단 오토매틱 변속기의 매칭은 조화롭게 잘 되어서 드라이빙이 쾌적했었습니다.
5500RPM 에서 터지는 VTEC이 조금 더 앞에 터졌으면 어땠을까 하는 약간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한 4700~4800RPM 부근에서 터졌으면 좀 더 길게 그 감성을 느꼈을텐데 ㅠㅠ)
저단에서의 가속감은 상상 이상으로 좋았습니다.
다이노상 235마력이라고 해서 답답하지 않을 만큼 가속 되고 일상 주행에서는 파워가 넘치겠구나..
라는 생각만 가지고 탑승했는데..
VTEC 이 터지는 순간.. 감성마력 +50마력 업! 되는게..
VTEC 엔진을 아는 사람들은.. 왜 VTEC이 느낌이 좋다고 하는지 이해가 되더군요..
이로인해.. I-VTEC 엔진이 궁금해진건 무척 함정..
고단과 항속 할 때 약간의 파워 부족은 큰 아쉬움..
x70 까지는 아주 쾌적하게 가속이 되었지만
x70이후 부터 퓨얼컷이 걸리는 y20까지의 가속감은..
조금 아쉽기는 했지만.. 고단에서도 느껴지는 VTEC의 쫀득쫀득함은 잊혀지지가 않네요 ㅎㅎ
순정형 스포츠 서스펜션은 적당히 필요한만큼 잘 잡아주고
잘 돌아가주는 느낌이었습니다.. x00 전후에서의 약간 굽은 오르막(내리막) 코너였지만
약간 캐딜락 CTS 3.0 모델의 스포츠 서스펜션과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약간 하드 하긴한데.. 적절히 잘 조화롭게 셋팅 한 느낌?)
결론은 VTEC 은 정말 짱입니다.. 하 ㅠㅠㅠㅠㅠ (감동)
Ps. 이로인해 혼다 S2000 AP1 I-VTEC이 무지 궁금해진건 정말 함정 ㅠㅠ
( 사진 출처 : Goog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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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조금 부족한 동승기를 작성한 Angelic 이었습니다 ^^
좋은 하루 되세요 :)
추천 ↓
직접 느껴보니 느낌이 정말 확 다르네요 ㅎㅎ
좋은밤 되세요 :)
고단에서 터진다 이거지용?
5500RPM이 넘어서는 순간 VTEC이 터지면서
밸브가 좀 더 많이 열리게 되고
음.. 엔진에서 리스폰스가 확실히 반응이 온다고 느껴지는게..
감성을 매우 자극하더군요 ㅎㅎ
좋은밤 되세요 :)
갑자기 이니셜D 4기에
동당스쿨이랑 배틀 할 때 나오던
시빅 EK9 해치백 VTEC 엔진이 생각이 나네요 ㅎㅎ
만화에서는 전륜인데 잘 돌아가는 차로 잘 묘사했었는데..
추천!
VTEC 느낌이 참 좋았습니다!!
추천 해주셔서 감사해용 :)
근데 어떤 느낌일지 상상이 안가욧
vtec 2.0 250마력
다이나모 210마력대
차무게 대비 가속력등 더느껴져요
예전 혼다 레전드 대우 아카디아는 sohc인데 퀵다운 들어가면 브이텍처럼 느껴집니당
대부분 미션 미미가 잘나가서 변속 충격이 심해요
정말 기대되는 차량입니다 ㅎㅎ
s2000 재밋습니다 ㅋㅋ
좋은하루되세여 :)
또 한번 느껴보고 싶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
혼다 VTEC 특유의 느낌이 매우 궁금했던 것이 한몫 했었네요 ㅎㅎ
제조사 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다 다른지라
이 제조사는 어떤 주행질감을 보여줄까 라는 기대감에 동승기를 조금씩 작성하고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조금 더 배우게 되네요 ㅎㅎ
좋은 하루 되시길 :)
한때 저도 대학교때 TL 오너 였다는ㅎ
3.2 티엘이 구형에는 type-s 로 마력 동일 엔진에서 더 높았지만 저는 그 다음모델 3.2 탔었다는ㅎ
익스테리어 조금만 만져주면 굉장히 스포티하게 만들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데일리카로도 훌륭한 차일 것 같습니다 (느낌상..)
시승기는 무조건 추천이죠...
지금 혼다 prelude 2.2vtec 몰고잇는데요 고알피엠에서 쏴주는게 아주 재미가 쏠쏠
차가 벤이라서 5000rpm 넘길 정도로 푸락셀 할일이 없다능...
맛보시는 가능할겁니다!!!
어큐라 TL도 항속기어에서 가속은 조금 아쉬웠지만
쥐어짜는 맛은 일품이더군요 ㅎㅎ
터보와는 전혀 다른?
제차는 4800정도에서 터짐
좋은하루 되시길 :)
잘보고 갑니닷~!
마력은 조금 아쉽지만 고회전에서
쥐어짜는 맛은 일품이었습니다 ㅎㅎ
i vtec이라고 해서 현대의 cvvt같은거라고 보시면 되구요. 5천부터 부왘하는 느낌은 그냥 플라시보 효과신듯. .
조금 다른 느낌의 질감이었습니다 ㅎㅎ
부왁 까진 아니고..
약간 회전질감이 갑자기 좋아지는 느낌?
플라시보라고 하기엔 느껴지는게 너무 많더군요
다음에 기회가되면 S2k 도 한번 탑승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냥 Vtec라고 명시해놓고 이번 동승기로 인해서
I Vtec도 궁금해지게 된 계기가 되었다 라는 말을 사용한 것인데..
어큐라 TL을 i Vtec으로 정의한 적은 없습니다 ㅎㅎ
좋은하루되십시오 :)
sohc와는 완전히 틀립니다.^^
아주 좆습니다.
SOHC VTEC도 충분히 좋았었습니다 ㅎㅎ
그냥 일반 현기 DO랑 무지 다른느낌!
세계최초 블루투스,보이스커맨더,els5.1서라운드 사운드 시습템장찾되었었죠,,,지금도 그리운 차입니다,,
년식이 다른 차들이었군요 ㅎㅎ
좋은 차인 것은 분명한거 같습니다.
디자인도 멋지고 스포티해서 좋은데...
써봤는데.. 어떤 부분이 함정 인 것 인가요 ㅠㅠ
요즘 현기차도 1L 당 100 마력 이상은 나옵니다.
보유중입니다 ㅎㅎ 6천300정도인가?
대충6천 넘으면 터지는 브이텍 엔진 소리가 귀를 자극합니다 부아아아아앙~ㅎㅎ
이맛에 화석 브이텍 보유중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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