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고속도로 2차로 주행중 졸음운전차량이 후미 추돌로 인하여 렌트카를 4일간 이용하였습니다.
그 차량이 바로 올뉴카니발입니다. 4일동안 주행한 시승기를 올려 드립니다.
1. 제원비교
항목 / 올뉴카니발 / 그랜드카니발
전장(mm) / 5,115 / 5,130
전폭(mm) / 1,985 / 1,985
전고(mm) / 1,740(1,755) / 1,780(1,820)
축거(mm) / 3,060 / 3,020
배기량 (cc) / 2,199 / 2,199
최고출력 (ps/rpm) / 202/3,800 / 197/3,800
최대토크 (kg) /45/1,750~2,750 / 44.5
최대타이어 / 235/55R19 / 235/60R17
연비 / 11.5km/ℓ / 10.9km/ℓ
- 제원상 특이점은 높이가 4cm낮아지고 축간거리가 4cm길어지고, 출력이 기존대비 197→202마력으로 좋아졌네요.
그랜드 카니발과 비교했을때 , 운전석에 앉으면, 운전석 높이가 조금 높아진듯 보입니다. 하지만 높아진 이유는
전면 계기판 판넬부 대쉬보드가 전체적으로 높아지다 보니 운적석쪽 방향으로 꽉찬 느낌이 나다 보니 그런듯 합니다.
대쉬보드 전체 디자인이 깔끔해진 대신, 운전석에서 봤을때 본넷(앞범퍼) 끝부분과의 거리를 짐작할수 없다는 점이
세단만 운전하신 분이라면 쉽게 회전반경과 코너링(쫍은공간내)시 불편합니다.
엔진 소음은 당연히 새차다보니 기존 차량봐 좋아진듯 하고, 출력또한 비슷하거나 조금 좋아진정도지만 크게 좋아졌다고
느끼기엔 무리가 있네요.
에코기능 설정이 기존차량에는 계기판내 적산거리계 푸쉬봉에서 설정하던게 기어봉및 하단부에 버턴식으로
설치되어 있어변경/변환하기가 쉬운점은 좋아졌습니다.
2. 외관 디자인을 보시겠습니다.
전장이 기존대비 5,130cm→5,115cm로 1.5cm짧아졌습니다. 본넷이 조금 짧아졌다는 느낌이고, 뒤로갈수로 전고가 낮아져 전체적으로 스포티한 느낌입니다. 덕분에 4열 뒷자석에는 어른이 타기에는 무리가 있는 시트 배열입니다.
타이어가 사양은 19인치인데 렌터카라서 그런지 18인치가 채용되어 있습니다.
3. 실내 디자인을 보시겠습니다.
운전석 도어트림부에 수납공간1, 그바로밑에 수납공간2, 제일하단에 수납공간3이 있습니다. 기존 그카에는 3열 커트글라스 도어가 있었는데, 올뉴카니발부터는 없어 졌습니다.
기존요추받침은 수동이었는데, 가운데 동그란 스위치 부분이 전동으로 바뀌었네요. 시트는 통풍시트채용되어 있습니다.(운전석만-렌터카라서 그런지?)
대쉬보드가 횡으로 일체형으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전체 디자인 느낌에서는 일체형이다 보니 깔끔해진듯 해서 좋아 보입니다만, 운전석에서는 이부분이 너무 운전석쪽으로 튀어 나와 있어서 꽉찬 느낌입니다. 운전석에서 본넷(전면 범퍼)을 가늠 할수 없어서 기존 세단승용에서 갈아타시는 분이면 답답합니다. 그래서 세단타시는 분은 좁은 골목에서 회전또는 유턴시에 거리를 가늠할 수 없어서 전면 범퍼의 크고 작은 기스나 스크레치가 발생되기 쉽습니다.
계기판에 트립컴퓨터가 내장되어 있어 이곳에서 주유후 주행가능거리/연비/오디오 정보/차량설명/교환부품 주기등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기존 계기판 최고속도계는 220km에서 240km로 변경되었네요.
스마트키가 내장되어 있어 근접시에 차문을 열어주고 사이드밀러 접이기능도 자동으로 들어 가 있고, 스마트 시동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Eco버턴 전환기능이 계기판에 푸쉬버턴으로 되어 있었으나 없어 졌네요.핸들에는 열선 기능이 적용….
횡으로 1열 배치되어 공조기 및 오디오 사용이 더욱 간편해 졌습니다.
다만 우측버턴까지 손을 뻗으면….간당간당 합니다 이때는 가제트 팔 기능을 사용해 주세요..쭈~우~욱 뻗어주세요….
공조 LED는 적색 LED채용되어 있어 시인성이나 은은함이 좋아 졌네요. 기존에는 Green LED였습니다.
조수석 수납공간도 상/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2열과 3열 공조 시스템이 기존 운전석 뒤편에서 조수석으로 옮겨 졌습니다.
왜????
사람이 타고 내리는 공간에 배치하는 것 보다는…..물론 운전석에서 어떻게 셋팅되어 있는지 알기는 쉽지만….어차피 운전석에서 조절또는 ON/OFF가 되는데….그리고 버턴이 잘 이해가 안됨…어렵게 되어 있음….
기어봉이 기존 가죽타입에서 플라스틱이라고 해야하나??? 바꼈습니다. 기존에는 변색이 많이되었는데…. 그리고 하단부에 열선버턴과 운전석에만 통풍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렌터카라서 그런지? 아마 조수석은 옵션인듯?)
그밑에 Eco버턴입니다. 기존보다 사용 및 전환하기에 편리한듯…..
콘솔박스입니다. 기존에는 그냥 텅빈 공간이였다면 이부분에 돈이 마니 들어갔습니다. 12[V]아울렛도 있고…
운전석 팔걸이 부분이 전후로 움직이네요…전진상태
후진상태
어라 이공간은?
엄청깊습니다. 팔뚝 하나가 들어갑니다.노트북도 들어갑니다.개인적으로는 이곳에 비상 소화기나, 비상 삼각대를 놓고 사용해도 됩니다.
콘솔뒤편 수납공간에 저렇게 휴대폰 하나는 들어갈 공간과 작은수납공간이 있고, 2열까지 열선기능이 있어 겨울철 좋겠네요…기존 차량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다른
등급차량에는 이곳에 무진차량에는 200[V]
4. 시트와 좌석 비교입니다.
개인적으로 운전석을 젖혀서 앉는 스타일입니다.
그런데도 이만큼 약15cm의 공간이 생깁니다. 축간거리가 기존대비 4cm가 길어진 만큰 넓어 졌네요.
문제가 많은 4열 시트에 앉은 상태입니다.
물론 2열과 3열을 제일 뒤편으로 셋팅한 기준입니다. 이때에는 이렇게 쪼만한 제 무릎이 3열까지 파고 듭니다. 4열에 앉기위해서는 2열과 3열을 운전석방향으로 전면이동 해야 4열에 앉을수 있습니다. 2열과 3열은 4열에 “양보하세요”
4열에서 않은 전면모습
뒷문 도어트림입니다. 기존에는 손가락으로 당기는 타입에서 손가락으로 푸쉬기능입니다. 어린애들은 문열기 힘들었는데, 누르는 타입이고 쉽게 열리게 됩니다.
4열 싱킹자석이 셋팅된 상태
좌석을 바닥에 쳐 박고 싶으시면 이 검정색 띠를 당겨주세요.
좌석이 바닥에 싱킹된 상태
이곳에 비상 삼각대(좌측빨간색), 비상소화기와 쟈키는 소화기 밑에 비취되어 있고….여기서….저 노란색은
저 노란색 뽁뽁이가 비상용 공기주입장치입니다. 지렁이만 있으면 펑크걱정은
끄~으~읏~
12[V] 아울렛이 있습니다. 여기에다 공기주입장치를 꽂아 사용하시면 됩니다.
국내 승용차의 최대무게…무려 2.8톤
그래서 차가 잘 안나갑니다.워낙에 무거워서…그래도 달리고자 한다면…
푸~우~울 악쒤~만 하시면 또 따라올 RV도없습니다.스알,모하비,베라빼고~
그스,그레이스,베스타,봉고~,렉스턴
5. 엔진룸을 보시것 습니다.
원가절감된 본넷 에슐레이터가 들어가 있네요…ㅋㅋㅋ
라디에이터 보호커버도 정비하기 편하게 되어있는데….
뭔가 허전하시죠!!! 바로 본넷 거치대가 ….
기존 쇽업쇼버에서 딸랑 거치대로….
기존 쇽업쇼버에서 딸랑 거치대로….
이렇게 쉽게 원가절감을 하는 흉기차~~~
EKM22HD18CCYP1엔진이 유로6입니다. 제일마지막 숫자2가 유로6적용타입입니다. 2번과3번은 환경개선 부담금 면제차량이고 4~5번이면 환경개선 부담금 부과대상 차량입니다.
타차량 사진입니다.
다들 하부는 안 보이죠….여성분!!!
흉기차에 아연도금 합금 뭐 그딴거 없습니다.
근데 하부에 언터커버가 3개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정비도 편하게 할수 있네요..
그치만 새차 사시면 하부코팅을 필슈~
기존 그랜드카니발차량이 85점 수준이라면 이번 올뉴카니발은 87점수준입니다.
신차라고 하지만 디자인을 제외하고 그다지 크게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연비도, 엔진 소음도…크게 바뀐게 아니라 약각 3~5%정도 개선된 정도입니다.
연비는 고속도로만 정속주행한다면 13~16km/ℓ 나옵니다. 기존 그카와 비슷한 수준이고, 시내주행은 9~10km/ℓ입니다. 이차량은 무거워 출발시 급가속하는 습관이면 7~8km/ℓ입니다. Eco기능 버턴을 켜고 운행하시면 오른발에 지가 내립니다. Eco상태에서 푸~우~울 악쉘이 아니면 차가 안 나갑니다. Eco상태에서 평지또는 오르막시, 출발하기전에 바닥에 껌을 조심하십시요…
대도록이면 껌을 피하는 운전이 좋습니다.물론 Eco상태에서 풀악쉘이면 웬만큼 치고 나가고 헛바뀌도는 소리도 나는 찹니다.
워낙에 무거운 차라서….
이상 올뉴카니발 4일 시승기입니다.
이번이 3번째 작성하는데…또 그림이 안나오면….ㅠ ㅠ
글쓴분 더 잘 나가는 차량타시는거같네요
연비는 시내주행시 9~11키로정도 나오고
고속주행시 13~15키로정도 나옵니다
연비는 운전스탈에따라 다를듯합니다.
작은펑크는 스스로 막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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