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2.5 스마트 스트림엔진, 엔진오일 감소이슈
이사건 점점 더 재미있게 돌아가네요 ㅋㅋ
정작 중요한건 현대와 소비자 인데 박명장측의
근거없는 현대 사주설로 사건이 옆으로 빠저버린 ㅋㅋ
에휴
1. 2021.01. 박명장이 2.5스마트스트림 엔진은 피스톤 유격이 커서 오일이 감소하는 것이라고 주장.
2. 2021.04. 모트라인에서 엔진의 피스톤에 기존 출고차량 4홀인데 드레인 홀이 갑자기 4홀 추가된 것을 발견하여 총8홀, 이 드레인 홀이 오일 감소의 원인인 것 같으니 현대에 개선된 피스톤으로 교체해달라고 항의하자고 주장.
3. 2021.04. 박명장이 모트라인에서 피스톤 교체하는 쪽으로 몰고 가는 것은 현대의 사주를 받아 싸게 먹히는 방법으로 여론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주장.
( 현대 사주에 대한 그어떤 근거도 없는 선동 )
4. 2021.04. 박명장은 개선된 피스톤이 원인이 아니고 실린더 열변형으로 인해 오일이 감소하는 것이라고 갑자기 주장이 바뀜.
5. 2021.04. 모트라인에서 박명장에게 갑자기 오일감소의 원인이 갑자기 실린더 열변형으로 바뀌는게 말이 되냐며 반박하고, 오히려 우리가 주장하는 피스톤만 교체하는 것이 돈이 더 많이 들어가는데, 이런 짓을 현대가 왜 사주하냐고 반박
6. 2021.04. 박명장이 엔진에서 피스톤 빼는걸 보여주면서, 피스톤이 이렇게나 쉽게 교환이 된다면서 또다시 모트라인이 현대의 사주를 받아 피스톤만 교체하는 싸게 먹히는 방법으로 몰고가고 있다고 주장.
07. 2021.04.22 모트라인은 현대차 정비 매뉴얼을 근거로 피스톤만 교체하는 비용이 쇼트 엔진 교체하는 비용과 별반 차이가 없으며 박명장이 주장하는 피스톤 교체방법은 매뉴얼상 인정될수 없는 정비 방법이라고 반박
8. 2021.04.25 모트라인은 박명장의 그간의 주장과 사건의 내용 정리 영상을 업로드 및 박명장에게 사과 요청 추가로 현대차는 피스톤,만 교환하는 정비 작업 자체를 하지 않으며 기존 박명장이 400만원 이라 주장했던 숏트엔진 교환비용이 280만원 이며 현대 관계자 피셜의 정비 단가 오픈
과연 박명장은 사과를 할것인가? 또다른 물타기를 할것인가...
현대가 드레인홀 생산과정중 불량이 있었다는 내용의 현대 답변서 업로드 합니다
본 스샷 내용중
드레인홀 4홀로 개발 되었으나 차량생산후 재조 산포에 의한 편차(불량) 일부 차량에서 인진오일 소모가 확인되어 피스톤 드레인 홀을 변경 하였습니다.
라는 나용 입니다.
왜 국민들끼리 싸우고있지? 원인제공을
누가했는디ㅡㅡ
30만 차이 인데 가능할거 같은데요
부품에도 현대에서 부담 하는거니 마진 다빠지면
똑같은대우에 서비스면 솔까 저런 내용도 안나오지
1. 현제까지 오일감소에 관련하여 팩트로 ㅎ증명된건 드레인홀이 유일합니다. ( 국정감사 영상내 증언 및 현대차 에서 4홀짜리에 문제가 있다 시인)
2. 명장 노보스 측에서 제시하는 내용은 증명안된 추측성 이라는걸 다시한번 생각 해봐야 합니다.
또한 피스톤 오일드레인홀 구멍겟수로 찾은것 처럼 이라 표현 해주셨는데 처럼 이 아니라 찾는게 맞습니다. 모트측 영상 올라간 뒤에 명장도 같은 이야기를 했구요
단어 선택 하나로 이야기가 많이 달라집니다.
3. 현대가 원인을 밝히고 그에따른 보상을 하라는건 명장 노보스 모트라인 3사 동일입니다 - 반복적으로 논점을 흐리시는거 같네요
4. 그동안 가만히 있다 최근에 이야기 한건 그동안 근거가 있는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이죠 - 그동안 노보스 명장 측에서 이야기하는 원인들은 그 근거 기반이 모두 무너진건 아시죠?
실린더 유격,- 열팽창 지수를 고려한 설계 타 차종 동일
열팽창으로 인한 피스톤 변형 - 스커트의 양부분은 원래 비대칭으로 힘이가해짐 등등 여러가지 제시한 것들중 팩트로 증명된건 없습니다
5. 리콜을 하는 문제는 현대나 국토부(여기맞나) 소관이지 이하3사 가 어찌 할수 있는게 아니죠 모트 노보스 명장 측에 말해봤자;;;;
6. 그간 모트에서 다루지
않은건 위에 설명 했듯 근거가 있는 문제점을 그간 못찾았기 때문이죠
7. 현대는 국정감사(?) 부터 알고 있었고 그 영상은 모트 유튜브 체널에 가면 볼수 있습니다.
8. 그리고 모트 측에서 말하고 있는것중 하나는
근거 없는 선동으로 현대가 모트라인에 사주를 했다는 아무런 근거 없는 비방을 사과 하라는 겁니다.
누가 이런 소리 들으면 기분 좋을까요.
팩트로 증명된 사실에 입각한 이야기를 하는쪽이 어디인지
선동과 날조 근거없는 거짓을 이야기한게 어디인지
다시한번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모트에 댓글달았더니 지워진건지 지운건지
다시달려다가 걍 안볼란다하고 냅뒀는데
모트라인 구독자가 거의 맹신교 수준 같더군요.
그나마 명장이 불량에 대해 적극적으로 언급하는 편이었고
이번에도 해당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원인파악에 나섰죠.
근데 모트라인에서 치픈가 누구 데리고 약간 비웃는듯한 태도로
일부 모르는 사람이 이런 얘기를 하더라 하면서
명장의 의견을 저격하면서 둘이 싸우기 시작했는데
그 영상 댓글 대부분도 현대를 까는게 아니라
명장을 깠습니다.
그래서 제가 왜 둘이 싸우는 구도를 만드냐
핀트를 잘못잡았다 라고 댓글을 달았지만 대세는 이미
명장 까내리기 그리고 그런 댓글에 모트라인이 골라서 좋아요만 해놓았고
명장입장에선 공개저격들어오니 본인 채널에서 부수적인 근거들을 올렸죠.
모트와 대립각을 대놓고 세운건 노사장?하는 채널에서 그런거 같은데
거긴 아예 영상을 안봤습니다.
문제는 애초에 싸움을 본인들이 걸어 놓고
한다는 말이 불량원인을 소비자가 정확하게 파악얘야 한다
라는 이상한 논리를 소비자들에게 퍼트리고 있죠.
뭐 한국에선 그래야 이길수 있다?
라고 할수 있지만
영리를 위한 채널이
영리를 위한 수단을 제공해 주는 제조사와의 특수 관계를 따져보면
광고주 광고회사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걸로 보이는데
어찌 본인들이 소비자를 대변할 수 있다고 호언장담하죠.
남 까내리고 막상 본인들 근거도 백프로 확신도 못하면서.
애초에 이 이전 문제된 엔진도 미국서만 리콜보상해주고
한국은 다르다 헛소리 하면서 한국 소비자 기만한 기업이
원인규명 제대로 할리가 만무 하고
모든 논란에 사익을 위해 제대로 나서서 처리 하지 않으려 하자
명장이 나서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한적이 많죠
그리고 그게 국내제조사에 한정된게 아니라 수입도 가리지 않았구요.
근데
그런 모든 문제를 무시하고 사용해주는 소비자도 문제지만
그런 다수의 소비자에 대한 대변인이 되어 무료로 차량 제공받아
리뷰하고 중간에 광고 넣어 영리를 취하는 자들이
돈받았냐는 말에 열받아 하는게 이해가 안가네요
저도 소비자 입장에서 그 제조사긍정적으로 봅니다
as인프라
가성비
디자인
한국에 최적화된 옵션
특히 네비는 그나마 최고라는 카카오네비마 티맵보다
네비는 더 보기 편하고 좋더군요.
근데 돈있으면 탈출하고 싶은 차죠.
그런 사항은 모트에서 전 첨 봤는데 .. 좀 알려주세요
님의 그 신뢰를 신뢰 하지는 못하겠네요.
4월5일 영상 이 첫 영상 일텐데 어느 부분이 명장을 깟다는 말이죠 .
영상의 부분중 설마 잘못된 부분을 집어주는 장면을 깐다 고 생각 하신건가요 그 이치프 님 다른 영상 전혀 관련 없는 영상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분 표정 원래 그래요.... 비웃는게 아니라
출연하는 영상마다 그래요... 표정으로 까지 맙시다 ....
소비자가 직접 파악 해야 한다. 라뇨.. 그런말 처음듣는데
누누히 주장 하던건 현기한테 가서 시위를 하던 요구를하던 욕을 하던
잘못된 정보가 아닌 올바른 정보로 요구를 하고 욕을 하고 시위를 하자고 하는 걸 잘못. 알아 들으신거 같네요
분명 언급 합니다 현기 한태 가서 따질때 재대로된 근거있는 사실로 요구를 하자고...
재발 말 미묘하게 틀어서 사람 매장 하려 하지 맙시다;;
표정하나가지고 그러는게 아닙니다.
그 표정 이전에 유튜버의 늬앙스가 문제죠.
원래 그렇다고 하면 뭐 할말 없습니다만
원래 그렇다고 해서 상대방이 기분 안나쁜건 아닙니다.
그리고 원래 그런 사람은 없어요
주변에서 지적을 안해주거나 지적을 받아도 고칠 필욘없지만
어찌됫건 본인의 선택이고 본인이 책임져야 할 행동을 3자에게
행했고 더군다나 영향력이 큰 채널에서 행해졌고
그걸 본 대다수의 사람들이 핀트를 싸움구도를 환호하고
명장을 깔보는 듯한 뉘앙스에 환호하는 분위기였고
채널 주인은 그걸 즐기거나 또는 인정하는 차원에서
그 뉘앙스와 비슷한 댓글에 좋아요를 달았죠.
영상 내도록 이런일은 원인을 명확히 해야 소비자가 유리하다
하는데 여태 많은 급발진들과 다른 사고들
여태 소비자가 원인 규명 못해 승소한적이 없죠.
그런 논리를 옹호하는 듯한 뉘앙스로 몰고 가는게 잘못되었단 걸 말하고 있는데
아니다 그래도 어느정도라는 알아야지가 아니라
저 잘못된 논리로 제조사를 이길순 없다 도 아니고
저 논리 잘못됫다. 잘 모르는 사람이 그런 소릴한다
말이 안되는 논리다.
라고 논리에 집중 시켰죠.
다른거 다떠나
멍청한건 비난하는 쪽일지 몰라도
본질을 흐리는건 그 채널 맞습니다.
그래서 저도 광고받는 회사가 광고주 보호하려고 하는걸로 밖에 안보이구요.
소비자가 원인 파악해야 하는거 자체가 잘못된 시스템인데
그렇게 되야 한다?
모든 전문가들 총동원해서 유툽나와 떠들어보세요.
그 제조사가 인정을 하는지 고소를 하는지
그리고
여태
그 잘난 논리로 왜 조용히 있었습니까
타이밍 놓첬으면 제스처라도 명확했어야죠
실제 여기서 이렇게 논쟁할거리가 되는걸까 싶습니다...
토끼님은 명장을 틀딱으로 보고 근거없이 모트까는게 문제라고 하는거고 그에대해 반박하시는 분들은 명장이 이슈시키고 나름 근거도 들었는데 왜 그러느냐 하시는거 같고...
저는 공대나와서 지금은 소재관련 일을 하고 있는데요 물론 자동차 쪽은 아니고요..단순 일반인 입장에서 사태를 보자면
1. 오일 소모 관련 각 입장
a. 명장 : 실린더가 변형됐다. 피스톤과 구찌가 안맞아서 오일 leak이 있다.
근거 : 다른회사 엔진을 분석해보니 소재차이도 있고 기구적인 두께차이도 있다.
일반인 생각 : 다른회사 엔진을 어떤식으로 분석하느냐에따라서 다르겠습니다만, 완성된 제품의 조각으로
성분분석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뭐XRP, ICP, EDAX, SEM등많은 분석장비가 있습니다만, 이렇게
완성품에서 분석한 자료로는 Low Material을 단정하기 쉽지않습니다.
명장께서는 단지 이상없는 엔진을 분석했더니 현대랑 차이가 난다. 이래서 문제다 하시는거
같은데 그걸로는 사실 인정하기 좀 어렵습니다만, 그럴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은 듭니다.
b. 모트 : 드레인홀 갯수가 적었다. 빠지는 구멍이 적고, tafer로 뚫으면서 배유가 안되서 폭발실로 역류
근거 : 국정조사때 현대 품질사장이 얘기했다. 이미 인정한거다.
일반인 생각 : 근거가 현대가 인정했다부분인데 이또한 이것만으로는 사실 받아들이기가 어렵습니다.
그나마 돈 적게 들이고 할수있는부분을 인정한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나름 공부좀 하고 수십년동안 차 만든사람들이 만든건데, 배유량이나 압력을 계산하지 않고
네개만 뚫었다..이래서 문제다.. 이건 설사 그게 사실이라고 해도 믿고싶지 않습니다.
설마 그 부분을 놓쳐서 그랬을까 싶어요...단순 개선방법을 배유량 늘리는걸로 한것같다라는...
이외에도 실린더 스크라치, 탑압축링 유착/고착 , 압축링들 사이 거리 , 탑 압축링과 피스톤 끝스라 거리
피스톤 스커트 간섭 등 유튜브에 나오는 내용들을 봤을때 나름 일반인 입장으로 할말은 많은데, 유튜버들얘기는 그냥 그 바닥이 보이는거 같아서...
반응 있으면 이어볼께요
1. 오일소모 실린더 변형
근거 로 말해주신 부분은 근거가 아니지 않나요 가정이지?
근거라면 기존(사용안한신차) 의 실린더와 사용된 실린더를 측정했더니 모양이다르다(뒤틀렸다)
이렇게 되야 근거가 되는거죠
성분이야 각 메이커 마다 상이할텐데요...?
2. 모트 의 드레인홀
근거. 현대측이서 생산과정중 드레인홀 불량으로 인정한 내용이 있습니다.
더불어 드레인홀이 관통되지 않거나 없는 앤진의 경우 이미 오일을 많이 먹는다 라는 팩트도 증명이 되어 있구요 외국의 일부차종의 경우 드리인홀이 아에 없는 차량도 있습니다 해당 차량은 오일을 소모한다는것도 이미 나와 있는 사실이구요
현대는 직접 언급하길 드레인홀 생산에 문제가 있다고 인정한 내용 본문에 찾아 최하단에 업로드 하겠습니다
해당 본문 영상 위에 현대 답변서 업로드 하였습니다.
무슨 유투버가 전문가 집단이여? 어디 쪼랩이 만랩하테 말을 비비려고하냐. 어이가 없구만...
명장 이란 타이틀 하나가 모든걸 대변하진 않습니다
과거 알루미늄 강성진동 사태때도 전문가들에게 무지하게 반박 드셧죠 명장님
게시글의 목적은 박병일 명장을 까는 거구요.
언급한 유투버들 다 잘 모르는 제 입장에서는
마치 층간소음으로 다투는 입주민들 같아 보여요. 잘못은 건설사에게 있는데...
본질로 돌아갑시다.
내용 정리하고 글 올리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을텐데,
그 노력을 현기가 올바른 고객 대응하도록 좀 더 생산적인 방향으로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가 된 부분 : 노보스 명장 측에서 근거 없이 모트라인측을 현대의 사주를 받고 대변 하고 있다 ( 어느 부분이 대변인지 어떠한 근거로 사주인지 )
아무런 근거 없이 까인 부분이 문제고
사실상 3 사 모두 현대 시키의 잘못을 말하는중
잘못이고 그건 3사 모두 현대가 잘못 했다고 말함
싸우는 이유는 명장측 방송진행중 아무 근거없이 모트측을 현대의 사주를 받았다는 유언비어 살포 입니다.
하루 이틀 유투브 보시는것도 아닐건데~ 중독되신듯??
제발좀 나가라
정비 1도 모르는 내가봐도, 현대에서 사주받은거 확~~~티나던데...
연관이 없으신 분이라면요.
위 내용과 관련된 모든 게시물 다 삭제 하시고 일단은 좀 멈추세요.
만약 관련이 있으신 분이라면 뭐 알아서 하시겠지만요.
저 내용이 틀렸다는건 아닙니다.
다 틀린건 아닙니다만 맞다고도 할 수 없는 그런 문제에요.
저 사람이 누군지는 몰라도 자동차구조에 대해서 아는 사람이라면
저런 주장 안 할 겁니다.
그리고 정비지침서나 블르핸즈 통화나 사업소 통화등을 근거로 삼을만큼
차를 모르는 사람도 아닐텐데 말입니다.
제가 보기엔 이건 누군가 일부러 논쟁을 만드는 겁니다.
그냥 논쟁을 키우고 있는 거에요.
그냥 개인적인 추측입니다만 님은 빠지시고 관망하시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나중에 문제가 커지면 꼭 옆에서 도움 준 사람들만 피해를 입거든요.
그리고 제 왜 이렇게 말씀드리는지 공개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려우니
정 궁금하시면 따로 만나거나 해서 알려드리는 것이 안전할것 같습니다.
행여 관계자이시고 저 분이 정말로 진심으로 저렇게 말씀하시는 거라면
저분하고 만나서라도 설명을 드리든가 할 수 있습니다.
박명장이 그리 멍청한 사람은 아닙니다.
저 분이 말하는 내용을 모를 사람도 아니구요.
요즘 손님들께서 이야기 하시는게 이 논쟁이었나 보네요.
저는 '아마도 둘이 짜고 치지 않는 이상 그런걸로 싸우지는 않을 겁니다.'라고 대답했는데
짜고 치는건 아니었네요.
참고로 저는 시골에서 동네 카센터 하는 아저씨입니다.
이런 글도 여기저기 열심히 많이 올리고~
힘내십시요
기술이 딸리면 언플이라도 해야죠
따랴서 어찌 어찌 했을텐데...따라 하려면 잘 좀 하던가...
모트 vs 노보스+명장 이 구도로 알고있는데 실상은 누유는 있다는거죠.
수리나 제대로 해줬으면 좋겠는데 ㅋㅋ
추가된 홀 피스톤으로 바꾸면 오일감소 없냐??
피스톤만 교체하면 불안나겠느냐?
재밌는게 댓글이 달렸는데? 모토라인측에서 불난적이 있나요??
라고 달았습니다.
오일감소하고 오일이 없으면 엔진은 당연히~ 붙을거고~ 그러다보면 당연히 불도 날수 있는건데
그래서 저는 생각한게 있어요.
1차적인 문제는 현대인데~ 현대에서는 공식적인 부분으로 답변도 없는데
뒤로는 유투버들이 홀 추가 됐으니 바꿔달라고 해라??
물런 지금보다 나아질수는 있겠지만 공식적으로 바꿔서 문제 없다 하기 전까지는
그저 오일감소 되는 문제를 좀더 늦추는 효과밖에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결론은 뭐냐 유투버들이 원인을 가지고 싸우는건 다 좋은데
왜 정작 문제 해결해야 하는 새끼들은 닥치고 있는데~
서로 아웅다웅 하는건지 이해가 안감. 서로 원인 찾아서 어떻게든 해결하고자 하는건 공통적인 생각인데
서로 말꼬리 잡고 "이러니, 저러니" 하는 그딴영상들에 호응해주지 말자는 겁니다.
서로 감소 원인 찾아서 현재측에 압박을 줄생각을 해야지...
서로 험담이나 하고 토끼님 글처럼 누가 맞냐 틀리냐가 아니란거죠.
차량을 잘못 만들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가장큰 문제는 우리 국민이 베타드라이버도 아니고
문제가 생기면 그걸 해결하고 사과해야하는게 맞는데 그걸 안하는 새끼가 제일 나쁜새끼임. 끝~
소수의 억울한 피해자들을 대변하는 자는 누구일까?
보배가 언제부터 이렇게 맛탱이가 갔나... 쯧쯧..
엔진오일 감소로 a/s 들어갔는데 주재원 거절당함.
이유는 가혹조건 킬로수 오바
가혹조건은 7500km 또는 6개월 이내 엔진오일 교환
회사 계약 지정 정비소에서 월간점검을 한번씩 꼭 받게 되어있습니다.
근데 업무상 매월 같은 날짜에 점검을 받기 힘듭니다.(대민업무)
엔진오일 교환 내역서 출력해서 보니까 7500km 넘은게 3번 있습니다.
많이 넘은 것도 아니고 500~700km 정도.
저희 입장을 말해도 안된다고 해서 회사 지정 업체에서 헤드 보링작업 들어 간다고 합니다.
가혹 조건은 10 개정도 있는것 같더라구요.(택시,경찰순찰차,소방 등등)
얼마나 내구성이 없으면 이정도 조건에 엔진오일이 감소가 말이 돼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이빨만 잘 까는거.... >.<
제조사에게 정확한 원인을 들읍시다~!!
전과18범인데
마녀사냥 단어 의미 다시좀 알아보시길
펠리때 부터 믿고 거름
명장 아래서 일하던 지인있는데 고개를 절레절레
세상 살기 좋아져요
담백하게 증거 있는거만 따집시다.
윤성로 주장. 피스톤 도둑 패치한거 찾았다. 이거 빌미로 소비자들아 개선품 이전 차주들은 개선품 교체를 요구해라. 실린더 내벽 긁혔을 수 있으니봐달라해서 엔진블럭도 교체해라.
이걸 노사장이 윤성로가 피스톤이 문제래. 피스톤만 갈면 된대로 주장 비틀어서 육수들 선동함.
모트라인 현대 사주설. 근거없음.
노사장이 처음 윤성로의 주장을 윤성로가 피스톤만 갈도록 리콜 축소하려한다. 현대 사주받은 나쁜놈이다 그냥 시전.
윤상로가 나쁜놈이야 그냥 시전.
명장주장 피스톤 실린더 유격이 손대중으로 눌러보니 너무 크다. 근거 손으로 눌러봄. 다른엔진과 비교영상 없음. 끝
명정주장 2. 세타2 GDI 엔진때부터 2,3 블럭이 열에 너무 약했다 거기 잘 깨지더라. 스마트 스트림도 중간에 심박고 냉각수 라인 넣고 개선 많이 했지만 여전히 열변형에 약하다. 소재공학적으로 약하다. 근거는? 본인의 정비경험.
명장주장2는 그럼직하다. 깨진엔진들 그간 봐 왔으니깐. 1은 틀린거같다, 영상봐도 그렇게 커보이진 않더라. 압축비 높고 열 더 많으면 열팽창 고려해서 피스톤 유격 좀 더 만들 수 있는거 아닌가? 이건 명장이 맞는지 틀린지 전문적인 검증이 필요해보인다.
모트라인 주장은 간단한 건데 노사장이 왜곡하고 선동하고 현대 사주설 들고 나와 박명장이 동조해서 윤성로가 빡친것.
예전에 팰리세이드 내리막 후진기어상태 시동꺼짐 이슈때 명장이 미션도 없는 프리우스로 실험해놓고 토요타는 안전해 라는 결론을 가지고 나와서 미션도 없는 차로 실험했다 대조군이 잘못됐다 했다가 노사장한테 프리우스에 미션이 없다 했다고 말꼬투리 잡고 윤성로 비하함,
아마 내 생각엔 명장님과 윤성로의 사이는 그때 틀어졌을 것.
이때 나온 희대의 개소리 프리우스 미션이 있었다 없었다 하것쥬.
결론은 윤성로 주장은 소바자들아 현대로 몰려가자 수리 주장해라 소비자의 권리를 찾자 였는데
그걸 노사장 박명장이 비꼰 것 뿐.
세세하게 구멍이고 유격이고 현대알바고 나발이고 쇼트엔진비용이고 피스톤교체비용이고 노사장의 말꼬투리는 물타기일 뿐임.
차주들아 서비센타 쳐들어가자. 오일 게이지 봉인하고 오라는대로 따라가지 말고
피스톤 몰래 교체한 사실을 알았으니 당당하게 쳐들어가서 서비스 요구하자.
어휴 티좀내지말던가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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