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교수들이 쓴 책 보면서 충격받은 게 조선시대에 50프로가 노비엿고 조선후기에 공노비제도를 없애서 공노비 수만명이 양인신분이 됩니다. 오직 양반만을 위한 나라엿죠. 이후 사노비 제도도 없어집니다. 그리고 백정들도 1920년대에 신분차별하지 마라는 집단시위까지 벌입니다. 정이란 직역이 잇는 사람(양반은 관료로서.농민.상공인 등).백정이란 직역이 없는 사람이고 백은 흰 백자인데 희다.없다의 뜻입니다.조선은 백정을 인간취급 안햇습니다. 옷도 차별하고 백정여인은 가슴을 드러내는 옷을 입히고 동네 사람들이 백정딸을 옷벗기고 길거리에서 등에 올라타 동네를 돌면 백정딸 엄마가 울먹이면서 돈이나 먹을걸 주고 데려왓습니다. 관기도 비참한 신분이엇고 특히 평양.관서지역 관기는 더 참담햇습니다. 명.청 관료들이 조선을 방문하면 잠자리 상대까지 햇습니다. 조선의 발전된 문화.철학의 이면에는 양반을 위해 뒷바라지 하느라 희생된 노비들의 처절한 삶이 잇엇습니다.전쟁으로 타국민을 노비로 삼지않고 양반 제도를 위해 노동력 확보를 위해 노비자식도 노비로 만드는 잔인한 제도는 드디어 조선후기때 폐지됩니다. 다른 한편ㅇ으로 양반이자 소설가로 교과서에도 등장하는 모 인물은 공화정을 주장하다 능지처참을 당햇습니다. 양반이라고 다 나쁜 사람만 잇지는 않앗습니다.물론 그 숫자가 적엇을 뿐이죠. 백성을 불쌍히 여겨 한글을 만드신 세종께서는 문자독점이 곧 정보독점인 시절에 얼마나 위대하신 분인지 새삼 감사할 따름입니다.전셔계에서 그 시대에 이런 지도층의 독점을 깨는 일은 그것도 한 나라의 왕이 나서서 하는건 어떤 찬사와 감사의 표현으로도 담을 수 없을것 같습니다. 얼마나 많은 양반들의 반대와 비난을 감수하시고 대업을 이루셧을지 가늠조차 안 됩니다.
예전에 교수들이 쓴 책 보면서 충격받은 게 조선시대에 50프로가 노비엿고 조선후기에 공노비제도를 없애서 공노비 수만명이 양인신분이 됩니다. 오직 양반만을 위한 나라엿죠. 이후 사노비 제도도 없어집니다. 그리고 백정들도 1920년대에 신분차별하지 마라는 집단시위까지 벌입니다. 정이란 직역이 잇는 사람(양반은 관료로서.농민.상공인 등).백정이란 직역이 없는 사람이고 백은 흰 백자인데 희다.없다의 뜻입니다.조선은 백정을 인간취급 안햇습니다. 옷도 차별하고 백정여인은 가슴을 드러내는 옷을 입히고 동네 사람들이 백정딸을 옷벗기고 길거리에서 등에 올라타 동네를 돌면 백정딸 엄마가 울먹이면서 돈이나 먹을걸 주고 데려왓습니다. 관기도 비참한 신분이엇고 특히 평양.관서지역 관기는 더 참담햇습니다. 명.청 관료들이 조선을 방문하면 잠자리 상대까지 햇습니다. 조선의 발전된 문화.철학의 이면에는 양반을 위해 뒷바라지 하느라 희생된 노비들의 처절한 삶이 잇엇습니다.전쟁으로 타국민을 노비로 삼지않고 양반 제도를 위해 노동력 확보를 위해 노비자식도 노비로 만드는 잔인한 제도는 드디어 조선후기때 폐지됩니다. 다른 한편ㅇ으로 양반이자 소설가로 교과서에도 등장하는 모 인물은 공화정을 주장하다 능지처참을 당햇습니다. 양반이라고 다 나쁜 사람만 잇지는 않앗습니다.물론 그 숫자가 적엇을 뿐이죠. 백성을 불쌍히 여겨 한글을 만드신 세종께서는 문자독점이 곧 정보독점인 시절에 얼마나 위대하신 분인지 새삼 감사할 따름입니다.전셔계에서 그 시대에 이런 지도층의 독점을 깨는 일은 그것도 한 나라의 왕이 나서서 하는건 어떤 찬사와 감사의 표현으로도 담을 수 없을것 같습니다. 얼마나 많은 양반들의 반대와 비난을 감수하시고 대업을 이루셧을지 가늠조차 안 됩니다.
참 부끄럽다
그런데 요즘에는 2찍 버러지새끼들 처럼 자발적으로 가축이 되겠다는 년놈들도 많아지고.
세상사 돌고 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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