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5일 수요일,
유럽 충돌테스트 기관 EURO NCAP에서
EV6의 충돌테스트와 함께 안전사양이 공개되었습니다.
그중 안전사양에서 충격적인 부분이 있었는데요,
내수형과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맨 아래에 정리해둠)
강판
유럽/북미형
내수형
내외수 모두
빨간색은 1500MPa
파란색은 300~1300MPa
회색은 ~300MPa
내수, 수출 비교해보면 동일한 모습입니다.
※수출, 내수 모두 현대제철 사용
※강판 사양 동일
프리텐셔너 시트벨트
(사고시 안전벨트를 잡아당겨
탑승객을 시트에 고정시키는 장치)
유럽 수출형
1, 2열 모두 프리텐셔너 시트벨트가 적용된 모습입니다.
내수형
내수형도 1, 2열 프리텐셔너 시트벨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에어백
에어백 센서
유럽 수출형 (좌우대칭)
내수형
전면 2개
도어 2개
B필러 내장 2개
C필러 내장 2개
내외수 동일한 모습입니다.
강판, 안전벨트, 에어백 센서까지 비교해봤는데요
여기까진 동일합니다만
바로 아래에서부터 이상해집니다.
유럽 수출형
내수형
유럽과 내수 모두 동일하게
전면, 사이드, 센터 사이드, 커튼에어백과....
?
유럽형에는
내수형에는
?
이게 어떻게 된거죠?
내수형에는 무릎에어백이 있고
수출형에는 무릎에어백이 없습니다.
근데
법률을 찾아봐도
무릎에어백 의무화나 그런건 없습니다.
그러니까
이건 '유럽수출형 차별' 입니다.
어?
제목은
유럽 수출형 차별이 아닌
수출 차별이네요?
이거 과장 아니야??
할수도 있지만
이것도 이유가 있습니다.
북미 수출형 에어백
북미 수출형인데요,
프론트, 사이드, 커튼
그리고 유럽형에는 없는 무릎에어백 까지 있지만
?
센터사이드 에어백이 없습니다.
미국에서의 EV6 반응을 보면
대충 이렇네요
정리
EV6 | 무릎에어백 | 센터사이드 에어백 |
내수형 | O | O |
유럽형 | X | O |
북미형 | O | X |
이렇게 EV6 내수용은 무릎과 센터사이드 에어백이 있지만
유럽은 무릎 에어백이,
북미는 센터사이드 에어백이 빠졌으니
이건 EV6 내수 역차별
즉, 수출 차별이다.
기아 정비지침서(내수)
https://gsw.kia.com/kmc/login.tiles
EV6 EURO NCAP 충돌테스트
https://www.euroncap.com/en/results/Kia/EV6/45871
EV6 유럽 수출형 에어백 자료
https://ev6.synology.me/en/topics/chapter4_7.html
EV6 북미 수출형 자료
https://www.kia.com/us/en/ev6/specs.Light%20(RWD)
EV6 에어백 관련 미국 반응
https://www.kiaevforums.com/threads/ev6-passive-safety-i-e-airbags.291/
이 또한 경량화를 위한 내수 역차별
아 언론 공개하지 말고 글 같은거 올리지 마는 조건으로 협상제의 했다던데 ㅇㅊㅊ
Ev6 는 달려있네요 ??
이 또한 경량화를 위한 내수 역차별
아 언론 공개하지 말고 글 같은거 올리지 마는 조건으로 협상제의 했다던데 ㅇㅊㅊ
내외수 차별은 모든 차가 그런 거죠...
둘이 차원이 다른 문제인데 억까하시는 거 같은데...
언론에 공개하지 마는 조건으로 보상해준다는게 억까요?
그리 내수용 차별 없다?? 해외에서 배터리 볼트 체결불량나도 언론 기사 작성글 삭제 해야 보상해준다는 개소리를 했을까요??ㅋㅋ
따라서 그야말로 '선택'이라고 보이는데, 센터 사이드는 넣어주는게 좋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컴플레인 필요할땐 확실히 걸어야합니다
안그러면 초창기처럼 또 원가절감 내수차별 자국민 호구로 생각하는거죠
Ev6도 북미보다 국내판매량이 높죠?
현대 투싼, 엘란트라, 기아 포르테를 기준으로 비교한번 해보세요.
그리고 투싼, 엘란트라는 똑같았는데
포르테가 수출차별 있습니다.
관련 글 곧있음 올릴예정입니다
https://ev6.synology.me/en/topics/chapter4_7.html
이건 유럽이 아니고 북미용 매뉴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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