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istory.kr 영상관에서 찾은 버스들입니다.
한시대를 풍미했던 BH120H입니다. BH115H와 거의 비슷한 외관을 가졌는데
BH120H는 한 눈에 봐도 전고가 높은 걸 알 수 있죠. 대우차가 거의 없었던 코오롱고속에서도
이 차종을 소수 도입했습니다. 90년대 중반기까지는 흔히 보였던 차종이지만 퇴역한 후
지금은 자가용으로도 거의 찾아볼 수 없는 차종이기도 합니다.
강원운수(지금의 강원고속) AM939 초기형입니다. 초기형 AM939는 탑재된
엔진도 후기형과 다르고(미쓰비시 8DC90엔진) 헤드램프 디자인도 이전의 929와 많이 비슷합니다.
939가 단종될때쯤 나온 후기형 939는 전면 형상이 에어로타운 초기형과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죠.
동양고속의 B909입니다. 오늘날 그랜버드 이노베이션의 조상이죠.
명절날 막히는 경부선 서울톨게이트입니다. 상단의 화면에는 동양고속 BH120H가 두대나 있군요.
아래 화면은 좌측부터 중앙고속 BH120H, 동부고속 AM929, 한진고속 HA60입니다.
지금 저 차들은 모두 어디로 갔을지 궁금하네요..
휴게소에서 쉬는 차량들..오른쪽부터 중앙고속 AM939초기형, 광주고속 에어로 L/D, BH120H 2기형 입니다.
상단의 차종은 속리산고속의 HA60입니다. HA60은 광주고속, 속리산고속, 한진고속에서
도입하였고 고속버스회사들은 HA60을 마지막으로 동아차들을 더 이상 도입하지 않게 되죠.
후속으로 등장한 DA66이나 SB66은 시외버스회사들이 소수 도입하였지만 이전에 생산된 차종들에 비해
판매량은 그리 많이 않았다고 합니다.
한진고속 차량들입니다. BH120H 1기형(상) / BH120F (하)입니다.
90년대 한진고속은 대우차들이 주력이었고 웬만한 장거리노선에는 거진 BH120F였는데
2000년대 초반 에어로퀸/HSX 등장 이후 대우차 도입을 중단하였습니다.
81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개업 후 이사가는 광주고속의 벤츠 O303고속버스들입니다.
위치로 봐서는 3층으로 올라가는것 같군요..
네이버에서 경기/대원고속 관련 자료를 찾던 중 발견한 영상입니다. 우등차량 도입 홍보용 영상인데
아래 화면은 경기/대원계열사에서 소수로 도입한 현대 에어로 H/D입니다. 경기대원에는 H/D를 비롯해
각퀸도 있었죠. 지금은 대원관광에 유니버스 노블도 있지만 경기/대원은 99%가 대우차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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