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디트로이트디젤시절.
90년대나온 산타페에 올라간 115마력짜리 2리터 엔진이 다름아닌 D엔진 입니다.
이걸 최근 R엔진직전까지 개량해서 145마력수준까지 끌어올려서 썼죠
보쉬커먼레일을 썼고요
GM대우에서도 2000년중반부터 같은엔진을 사용합니다. 처음부터 2세대커먼레일사용으로 150마력을 냈고요
밑에 글보니까 어떤분께서 쌍용디젤역시 vm모토리 D엔진이라고 하셨는데
쌍용4기통 디젤엔진은 80년대 벤츠 om601 602 베이스입니다.
여기에 2세대 델파이커먼레일을 붙인거죠.
2000년정도에 디트로이트디젤이 벤츠한테 팔았고
몇년후에 미국 펜스키(하이엔드 코일오버댐퍼로 유명한 거기.) 가 벤츠한테 반샀다가 몇년후 나머지까지 인수후에
반을 GM한테 팔았습니다.
그리고나서 나머지반 역시 최근에 피아트한테 팔았고요(그러고보니 예전 벤츠시절에도 크라이슬러와 연계되었었고 지금 피아트역시 크라이슬러를 벤츠한테 산 회사죠..덕분에 크라이슬러 디젤엔진은 다 VM모토리꺼라능)
들여다보면 재밌더라고요...
일본은 야마하...영국의 리카르도 등등
이번에 한국에도 하나 생겼다더군요.
om601 om661la와 om602 om662la,, 자연흡기, 터보차져 기계식엔진은 라이선스이며
커먼레일엔진은 그것을 바탕으로 독자개발한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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