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바이크가 전설이라고 불리는 이유중에 하나는 바로 이바이크에
심장이라 할수 있는 엔진 V형 4기통 엔진에 타원형 피스톤
한기통당 점화 플러그 2개 8밸브~ 총 32밸브 8개 점화 플러그가
들어간다... 알피엠은 20000알피엠을 상회하며 엄청난 출력을 자랑
한다 그 당시 이바이크가 출시될 당시 1980년...그당시 출시
가격이 국내 6000만원 그당시 왠만한 집 3체 값이다... 내수용
77마력 외수용 115마력 약간에 엔진을 튠업을 한다면 180마력
이상으로 뻗어나가는 괴물이었다 지금도 180마력하면 대단한데
벌써 23년전에 나온 바이크이다... 이바이크에 가장 큰 특징은
타원형 피스톤 이건 V형 8기통이나 다름없는거나 같았다...
점화성을 좋게 하기위해 기통당 2개에 플러그 흡기와 배기를 원할
하기 위해 각 4개식 8개밸브가 사용되었다... 이바이크 탄생 초점은
아마도 2스트로 레이싱 머쉰이었던 NR500이였을껏... 그당시
잘기억은 않나지만 2스트로 머쉰을 쓰지 않고 2스트로에 힘을
4스트로에서 낼수 있게 혼다가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서 나온 바이크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