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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원사 3 xtasy 08/13 17:16 답글 신고
    글만 보아도 조금 복잡하게 생각하시는거 같네요..
    티코와 에쿠스의 브레이킹 성능이 차이가 나는가요??? 라는 질문과 똑같은 질문이시네요 리터급이던 자전거든 레이싱이 아닌 일반적인 도로에서의 주행이라면 그냥 앞,뒤브레이크에 동시에 잡아주던가 말씀하신 엔진브레이크 적절히 섞어주시면 됩니다. 차종,배기량 상관없이 순정으로도 얼마든지 원하는 위치에 설수있습니다.
  • 레벨 이등병 50년전통 08/13 17:49 답글 신고
    뭐여 내리플은 어디간거여....ㅡㅡ;;
    고배기량으로 갈수록 브레이크 잘듭니다.. 무식할정도 입니다~~
    그리고 적절한 엔진 브레이크는 좋은데 님처럼 브렉보다 엔진브렉을 많이 잡으면 리어에 트랙션 걸려서 사고날 위험이 있습니다....그리고 사람마다 브레이크 잡는게 너무너무 다르기 때문에 그리고 브레이크 정석이란 없습니다. 이건 제생각입니다...
    그리고 이문제는 경험이 많이 쌓일수록 없어지구요...허접한 답변이었습니다...
  • 레벨 원사 3 fzr250r 08/13 20:22 답글 신고
    트랙션이 걸린다는 게 뭔지 모르겠습니다^^
  • 레벨 중사 1 마이럽하얍 08/16 20:07 답글 신고
    저도 전문용어는 쬐끔 아는데 트랙션은 첨들어보네요..ㅎㅎ아마 엔진브레이크 잘못 걸었

    다간 뒷타이어 헛돌며 슬립한다는 그런 의미 같네요..^^
  • 레벨 이등병 50년전통 08/13 17:58 답글 신고
    아 그리고 저는 초보때 어느 동호회에 나간적이 있는데 그때 앞 60~70 뒤 40~30
    요정도로 습관들이라고 해서 타다가 사고 난적 있습니다. 물론 제 잘못이 크지만요... 자세한 얘기는 너무 길어서 패스하구요^^ㅋㅋㅋ 그리고 다시 탈때는 뒤를 60잡구요 나머지는 앞 또는 엔진브렉이였네요..
    트랙션 걸리는거는 제가 다시 탄 바이크는 슬리퍼 클러치 여서 많이 커버가 됐습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 레벨 중사 1 최준민 08/20 00:56 답글 신고
    저도 앞 60~70 뒤 30~40정도로 잡는데요..엔진 브레이큰 왠만하면 안합니다..재 생각에도 그게 굉장히 이상적인 비율 같습니다 ㅎㅎ 사람마다 다르겠지만요..하지만 앞브레이크는 잘못하면 훅가죠..가장 잘 스지만..완전 마른 도로 상황일경우는 앞 70 뒤 30정도로 스고 비가오거나 노면이 잘 파악이 안되면 거의 50:50정도로 합니다.. 한마디로 도로상황이 좋을수록 앞을 많이쓰고 도로나 상황이 안 좋다 하면 뒤에 비율이 높아지는거 같습니다..
  • 레벨 하사 2 intherain 08/13 19:46 답글 신고
    브레이크 는 어려워 ㅡㅡ;;;
  • 레벨 원사 1 x바른생활x 08/13 20:12 답글 신고
    차든 바이크든 브레이크가 중요한데 솔직히 앞에 몇% 뒤%로 잡으면서도 몇%로인지 모를때가 많고 잘잡는건지도 모르겠고
    윗분 말씀대로 브레이크의 정도는 없다고 봅니다 그냥 본인에게 맞는 본인이 원하는
    위치에 차를 세울수 있는 락에 걸리지 않는 적절한 브레이크의 정도를 찾아야 한다고 봅니다
  • 레벨 원사 3 fzr250r 08/13 20:29 답글 신고
    음..뒷브레이크를 좀더 많이 써봐야 할것 같은 느낌이네요..정석이 없다는 말에 약간 충격이네요. 암튼 답변들 감사합니다 ㅎㅎ
  • 레벨 일병 슥하이워커 08/13 21:29 답글 신고
    브레이킹에 100% 정답은 없다고 봅니다. 각자 운전습관에 따라서 자신에게 잘 맞는 주행방법을 차근차근 터득해나가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네요. 어쨌든 엔진브레이크는 여유가 있는 상황에서 속도를 줄이는데 유용합니다. 급박한 순간에는 자신도 모르게 조절능력을 잃어버려서 뒷바퀴에 필요이상의 트랙션(구동력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바퀴가 굴러가는 힘이요)이 걸려버리면 뒷바퀴가 미끌어지면서 위험한 순간에 빠지기 쉽습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유용하게 쓰시려면 도로의 전체적인 상황에 맞춰서 한박자 빠르게 엔진브레이크를 걸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잘 달리는 차일수록 잘 설수 있게 브레이크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우선은 바이크를 믿어야 자신도 제대로 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타는 바이크에 대해서 100% 믿지 못한다면 주행중에 겁을 먹게 되는 경우가 생겨서 라이딩이 오히려 스트레스가 되는 경우가 많아요. 바이크를 100%
  • 레벨 원사 3 fzr250r 08/13 23:04 답글 신고
    네^^ 좀더 깊숙히 밟아봐야겠네요..
  • 레벨 일병 슥하이워커 08/13 21:30 답글 신고
    잉. 글 엄청 길게 썼었는데, 용량제한이 있나... 밑부분이 싹 잘려버렸네요. - _-
  • 레벨 일병 슥하이워커 08/13 21:34 답글 신고
    잘린 부분은 의욕상실로 더이상 못쓰겠네요. ㅠㅠ
    암튼 계속 타다보면 브레이킹에 대해서도 감이 오실겁니다. 클러치로 구동력을 걸고 끊는 타이밍과 그에 맞추어서 변속으로 엔진브레이크를 걸고, 동시에 앞뒤브레이크를 쓰는 감각을 계속 익혀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앞서 말했듯이 바이크에 대한 100% 신뢰가 필요합니다. 내가 타는 바이크를 완전히 믿지 못하면 제대로 된 주행을 할 수 없습니다. 우물쭈물하다가 느린 코너링이 나올수도 있고, 브레이키잉 무서워 속도도 제대로 낼수 없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선은 바이크를 믿으시고, 또한 바이크를 100% 믿을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바이크 정비를 하는것도 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모쪼록 안전운전하세요.
  • 레벨 원사 3 fzr250r 08/13 23:00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ㅎㅎ
  • 레벨 중사 2 눈뜨니까처제 08/13 22:33 답글 신고
    우선 정석은 책으로 나온적도 있구요...예전에 모터바이크에서 연재했던 브레이킹노하우가 있었는데요...저도 10년전에 본거라 확실히 기억은 잘 안나는데요 대략 생각나는대로 알려드릴께요...제가 틀렸더라고 밑에 고수분들이 고쳐주세요...^^;
    일단 브레이킹은 앞브레이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뒤도 물론 중요하지만 코너진입시 브레이킹 포인트도 중요합니다...일단 브레이킹했을시에 앞으로 쏠리면서 감속G 라는게 생깁니다...앞으로 쏠리는 현상...그 상태로 계속 잡으면 제동거리가 상당히 길어집니다...하지만 제동거리를 줄이려면 그 감속G 를 잘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최초 브레이킹시 무게가 앞으로 쏠리면서 감속G로 인해 쇼바가 눌리죠...그때 앞브레이크를 풀어주면 쇼바가 반발력에 의해 다시 올라옵니다...그 타이밍에 다시 강하게 브레이킹 합니다...그럼 쇼바가 눌렸다가 올라오는 힘과 2차 브레이킹으로 인해서 훨씬 더 강력하게 잡히게 됩니다...그러면 제동거리도 짧아지게됩니다...차량 ABS 와 같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는데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 레벨 중사 1 마이럽하얍 08/16 20:09 답글 신고
    그렇죠ㅎㅎ차든 바이크든 여러번 강하게 잡았다 놨다 하는게 더빨리 멈추더라구요^^
  • 레벨 중사 2 눈뜨니까처제 08/13 22:36 답글 신고
    차량 ABS 는 브레이킹시 감속G 상태에서 브레이킹 락만 해제시켜주지 2차 브레이킹시 강하게 잡히질 않아서 제동거리는 더 길어집니다...하지만 앞에 사물을 피할수 있는 장점이 있죠...요즘은 ABS 성능도 많이 좋아져서 큰 차이가 없는걸로 압니다...대략 이정도가 브레이킹에 대한 제 지식이구요...일단 브레이킹은 프론트쪽을 연습을 많이하시면 감이 잡히실겁니다...제 경우 확실히 제동거리가 주는걸 느꼈습니다...그 책에서 실험할때도 마찬가지였구요...암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레벨 원사 3 fzr250r 08/13 23:03 답글 신고
    감사합니다^^ 차체가 뒤쪽으로 쏠릴 때 브레이킹이라...생각지도 못한 방법이네요 ㅎㅎ 연습해보겠습니다 ㅎㅎ
  • 레벨 대위 2 만다라 08/13 23:03 답글 신고
    브렘보 6피스톤 ABS가 진리.ㅋㅋㅋㅋㅋ
  • 레벨 중사 2 눈뜨니까처제 08/13 23:25 답글 신고
    차체가 뒤쪽으로 쏠리는게 아니라요...ㅡ,.ㅡ 앞 브레이크를 잡으면 앞으로 쏠리죠?
    그럼 감속G 가 생겨서 직진성이 더 강해집니다...그래서 감속G 를 줄여주기위한 브레이킹릴리스(브레이크 끊어잡는것)가 필요하넙니다...최초 브레이킹을 약간 강하게 해줘야 쇼바의 반발력도 강해지기 때문에 감속G를 많이 줄져줄수있습니다...풀브레이킹에 7~80% 정도 잡아주신후 쇼바가 눌려서 튀어올라오는 시점에서 너무 많이 올라오면안됩니다...튀어올라오는 반발력을 이용해서 노면의 접지력을 최대로 끌어올려주는겁니다...다시 말해 브레이킹시 쇼바가 주저앉으면서 직진성은 더 강해집니다 감속G 가 생기는거죠...그담에 브레이킹을 풀어주면 주저앉았던 쇼바가 반발력으로 다시 튀어올라옵니다...원래 자리에서 눌렸던 깊이에서 중간쯤 튀어올라왔을때 다시 강력한 브레이킹...이게 브레이킹릴리스 이비다...브레이킹-끊고-다시 브레이킹 이렇게 하면 실제 실험에서 제동거리가 17~9m 나오던 바이크가 많게는 3~4m 가 줄었다는 실험까지 책에서 읽은적이 있습니다...저도 해보니 3~4m 는 아니고 감속이 훨씬 좋아졌습니다...
  • 레벨 이등병 50년전통 08/14 01:12 답글 신고
    눈뜨니까처제님 말씀이 다 옳습니다...저도 읽은적이 있으니까요...또 저도 사용하고 있구요... 근데요 글올리신분 한테 이런글로 연습하라고 하는건 아닌것 같은데요.. 초보면 초보일수록 프론트에 의존하는 경향이 많은데 님 말씀대로 프론트를 강하게 잡으라고 하면 사고날 위험 80%입니다.... 제가 오바하는건가요?!^^;; 그런것 같기도 하지만ㅋㅋ
    여하튼 처제님 글은 제 생각에 중급정도 되야 확실한 연습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냥 제 생각이예요 나쁜뜻은 없습니다....;;
  • 레벨 중사 2 눈뜨니까처제 08/14 16:39 답글 신고
    그럼 연습하라고하지 뭐라고하냐? 연습을 해야 늘꺼아냐...초보니까 연습하라는거야 답답아...나쁜듯은 없는데 생각 좀 하고 얘기해라...방학때만되면 생각없이 딴지거는 애들이 이렇게 많으니...실명제 써야된다니까...사고? 그럼 내가 사고확률을 0%에 만들어줄까??? 바이크 타지마 안타면 사고 안 날꺼 아니냐??? 참 생각하는거 하곤...어디서 할 일 없어서 연습 하라는거에 딴지거네...
  • 레벨 중사 1 마이럽하얍 08/16 20:19 답글 신고
    처제님..일단 태클은 아닌데요^^저도 님 글읽고 나니 이해도 가고 한번 읽으면

    바로 실행 할수 있을정도의 수준인데요..아직 초보자분께서 읽기에는 너무 어려운

    글인거 같습니다..중급자분이나 고수분이 읽으면 바로 이해하고 '음..맞아'이렇게

    생각 하실거 같은데요^^초급 분께서 읽으면 뭔소린지 이해 못하시는 분이 있을거

    같네요ㅎㅎ처제님은 글쓰신거보니 딱보니 바이크 오랜경험과 정말 잘타실것 같습니다
  • 레벨 중위 2 WSBK 08/14 01:31 답글 신고
    전 프론트로만 으로도....
  • 레벨 원사 3 2싸이클 08/14 03:16 답글 신고
    레이싱서킷 같은 특이한 환경에선 선수들 같은경우 심지어 앞브레이크 만 100% 사용하는 선수들도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는 시프트다운시 자연히~)
    리어브레이크는 코너시 라인조정용으로만 쓰는경우도 허다하죠..
    차도 , 바이크도 당연히 제동시 무게가 앞으로 쏠리면서

    앞타이어가 눌리면서 면적이 넓어집니다. 그리고 하중이 걸리면서
    제동이 됩니다. 앞브레이크가 더블인 이유가 있는거죠..

    노면이 않좋을
  • 레벨 원사 3 fzr250r 08/14 09:23 답글 신고
    음..즉 차체가 앞으로 쏠렸을 때 앞브레이크를 잘 조절해서 잡아주는거군요..
    연습을 많이 해야할 듯..ㅎㅎ
  • 레벨 소위 3 도베르만1 08/14 11:04 답글 신고
    리어는 바이크 중심잡는보조 쯤으로 여기구요.(노즈다이브현상으로 리어는 뜨게돼니 마찰력 감소로인해 리어는 제동력자체가 약하게 설계)

    프론트 브레이킹할시에 앞쇼바가 완전히 눌리기 전까진 제동력 거의 없습니다.

    앞쇼바가 완전히 수축한 시점부터 제대로 브레이킹이 걸리죠.


    그러니 브레이크레버를 지긋이 잡아서 앞쇼바 완전수축시점에 꾹~!

    지긋이 잡아서 꾸욱~ 이 연습계속하세요.ㅎㅎ
  • 레벨 원사 3 fzr250r 08/14 16:30 답글 신고
    네~알겠습니다 ㅎㅎ
  • 레벨 일병 쩜네개 08/14 13:24 답글 신고
    브레이크락 조심하시고요~
  • 레벨 이등병 50년전통 08/15 20:59 답글 신고
    눈뜨니까처제님...혹시나 해서 님이 쓴글 찾아봤는데요......그냥 웃겠습니다....^^
    그리고 저도 바이크 좋아하고 오랫동안 타왔는데요! 제가 글올리신분 사고 당하시라고 글올린것도 아니구요, 또 제 경험이나 주윗분들 경험 바탕으로 짤막하게 말씀드린거구요, 보배드림 자주 드러오지는 않지만 제가 적은 글은 항상 확인합니다...
    제가 틀린부분 있으면 정정하기 위해서요... 또 많은 분들이 그러시겠지만요...
    글올리신분도 제 리플보고 기분 나쁘셨다면 제가 정말 죄송합니다!
    개인적으로 할말 있으시다면 리플 한번 더 달아주세요..
  • 레벨 중사 2 눈뜨니까처제 08/16 04:41 답글 신고
    쪽지 주시죠...개인적인 대화는 게시판보단 쪽지로 개인적으로 대화하죠...
  • 레벨 일병 슥하이워커 08/16 10:37 답글 신고
    ㅎㅎ 뭔일인가 봤더니... 눈뜨니까 처제님이 첨부터 무례하게 굴었구만요.
  • 레벨 중사 1 마이럽하얍 08/16 20:15 답글 신고
    저도 지금까지 알차를 쭉타왔는데요ㅎㅎ예전까지는 앞브레이크로써 제동했으나

    1,2년 전에 브레이크에대해 최동관 선수에게 배운적이 있습니다.앞브레이크를

    먼저잡은후 뒷브레이크를 치면 앞으로 쏠린상태에서 뒷브레이크를 강하게 치든

    살살 치든 스킬부족하면 까딱했다간 슬립할수도 있습니다..앞으로 쏠린상태라 뒤는

    털릴 확률이 높아지는거죠..최동관 선수께 배운대로라면 뒷브레이크를 먼저

    치는게 정답입니다. 뒷브레이크를 먼저치면 뒤가 내려안죠. 그리고 앞브레이크를

    치며 엔진브레이크까지 더해준다면 안전한 브레이킹이 될수있습니다ㅎㅎ

    저는 그렇게 고수는 아닙니다..제말이 틀렸다해도 과언이 아니실겁니다^^

    그냥 보고 듣고 배우고 경험한대로 글을 쓴겁니다^^
  • 레벨 원사 3 fzr250r 08/16 21:44 답글 신고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물론 님의 방법도 해볼 것입니다. 여러가지 방법중에 자신에게 맞는걸로 정할려구요 ㅎㅎ 어차피 버릇을 들이면 자연스럽게 될테니까요 ㅎㅎ 제가 생각보다 운동신경은 좋은편입니다 죄송ㅋㅋ 금방 익숙해질듯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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