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두카티(DUCATI)사는 새로운 V4 엔진을 적용한 슈퍼바이크인 파니갈레(Panigale) V4 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EICMA 모터쇼에서 공개하였다.
두카티는 9월 이미 새로운 슈퍼바이크용 엔진 데스모세디치 스트라달레(Desmocedici Stradale) 를 공개한바 있으며, 이에 이어서 이 엔진을 탑재한 파니갈레 V4 를 이번에 발표한 것.
파니갈레V4 는 1,103cc 의 V4 엔진을 얹고 있으며, 이 엔진은 두카티의 트레이드 마크와도 같은 전후 실린더 각도 90도를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트윈펄스(Twin Pulse firing) 로 불리는 부등간격 폭발 시스템 (타 메이커에선 빅뱅이라고도 부른다.) 을 적용 하고 있으며, 휠의 회전방향과 크랭크샤프트의 회전방향이 반대로 적용되 서로 관성질량을 상쇄시키는 카운터-로태이팅 크랭크 샤프트(Counter-Rotating Crankshaft) 가 적용되어 있다.
보어x스트로크가 81 x 53.5mm 의 극단적인 숏스트로크를 가진 이 엔진은 유로4 기준을 만족 시키면서도 214마력의 최고출력을 13,000rpm 에서 발휘하고, 12.6kg-m 의 토크를 10,000rpm 에서 발휘 하며, 아크라포비치(Akrapovic) 의 올 티타늄 레이싱 배기시스템을 탑재시에는 226마력까지 출력을 높일 수도 있다.
4기통에 1,103cc 인 만큼 WSBK 레귤레이션에 적합하지 않지만, 두카티는 양산형 버전을 위한 엔진을 먼저 공개 했을뿐 2018년 슈퍼바이크 참전을 위한1,000cc 미만의 V4 엔진과 이에 따른 호멀러게이션 양산형 버전 (지금까지 DUCAIT 의 행보를 보면 R 버전이 될 확률이 높다.) 이 등장할 예정이다.
이러한 새로운 엔진을 탑재한 파니갈레 V4 는 파니갈레라는 이름을 유지한만큼 기존 파니갈레의 여러 부분을 그대로 사용하지만, V4 엔진의 탑재를 위한 새로운 프론트프레임과 마그네슘 합금의 프론트 서브프레임등을 적용하고 있다.
여기에 6축 관성 측정장치(6D IMU) 가 적용된 새로운 전자 시스템은 보다 발전한 트랙션컨트롤 시스템인 DTC Evo 가 적용되며, 이는 DSC(Ducati Slide Control), DWC Evo (Ducati Wheelie Control EVO), DPL (Ducati Power Launch) 등을 포함한다.
제동 시스템에 있어서도 ABS 코너링 보쉬 Evo 시스템이 적용되며, 엔진브레이크 컨트롤 시스템인 EBC Evo 가 적용되며, 가속을 위한 퀵쉬프터인 DQS Evo 시스템도 적용된다.또, 제동 시스템에도 브렘보(Brembo) 사의 Stylema® 모노 블럭 캘리퍼가 새로이 적용되고 있으며, 전륜 서스펜션은 쇼와(Showa) 사의 BPF (Big Piston Forks) 로 인너튜브 구경 43mm 제품이 적용되어 있다.
파니갈레 V4 S 버전의 경우 Ohlins 사의 NIX-30 프론트포크, TTX-36 리어 쇽-업쇼버 및 스티어링 댐퍼가 적용되며 이는 상황에 따라 스스로 작동 정도를 변경하는 능동형 전자제어시스템인 Ohlins Smart EC 2.0시스템이 적용된 제품들이다.여기에 알루미늄 단조휠과 리튬이온 배터리가 기본 적용된다.
파니갈레 V4 Speciale (스페치알레) 의 경우 카본 전/후 머드가드와 스페치알레 전용의 한정판 표식, 알칸타라 시트, 전용의 핸들 그립과 조절식 스텝, 카본 힐가드, 카본 스윙암 커버, 관절식 레이싱 레버 등이 기본 적용되며, 레이싱을 위하여 기본적이로 아크라포비치 레이싱 배기시스템과 레이싱 스크린, 번호판 제거키트, 사이드미러 제거 키트, 레이싱 연료캡, 전용 커버등이 제공 된다.
- 원문 : 파워라이더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news&no=12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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