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픽업트럭장수 RV모터스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차는 중형 미드사이즈 픽업트럭 쉐보레 콜로라도 인데요.
콜로라도는 미국 미드사이즈 픽업트럭 시장을 휩쓸고 있는 도요타 타코마에 도전장을 내민 쉐보레의 야심작인데요.
타코마가 미국에서 월 2만대정도 팔린다면 쉐보레 콜로라도는 8-9천대씩 팔립니다.
대신 콜로라도는 미국 미드사이즈 시장 외에도 동남아, 유럽, 오세아니아, 아프리카, 남미, 북미 모든 지역에서 판매되고 있는 글로벌 모델입니다.
도요타 타코마는 북미시장에만 풀리고요.
그 외의 시장에는 하이럭스라는 모델을 판매하지요.
대신 도요타나 쉐보레 모두 미국 시장 외의 시장에서는 옵션, 안전, 파워트레인, 디자인 등에서 차별을 줍니다.
미국은 최상급 플랫폼을 공급하고
그 외 국가들은 주는대로 받아... 하면서 오래된 디젤과 안전사양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좀 아쉽죠.
미국에서 판매되는 일반 모델 콜로라도는 요렇게 생겼습니다.
크롬도 좀 발라져있고, 완벽한 오프전용모델이 아니라서 범퍼 하단에는 디플렉터가 아주 아래까지 내려와있어요.
나름 편의사양이 많이 들어가있고요.
그러나 오늘 소개할 녀석은 이 콜로라도 중에서 쉐보레가 심혈을 기울여 빚어낸 고성능 오프로더 끝판왕,
쉐보레 콜로라도 ZR2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같은 파워트레인을 사용하지만 조금더 와이드한 바디와 높은 차고, 그리고 범퍼 하단을 다 날려버려 진입각과 이탈각을 크게 만든 녀석입니다.
게다가 AWD와 파트 4WD 선택가능, 전륜/후륜 각각 락킹 디퍼렌셜 설정 가능하고요.
차량 하부는 미션과 연료탱크, 디퍼렌셜을 보호하는 완벽한 스키드 플레이트와 커버가 장착됩니다.
이 놈의 백미는 바로 멀티매틱 DSSV 서스펜션인데요.
현존하는 서스펜션 중 가장 진보적이고 실험적인 서스펜션이라고 주장하는 요녀석은
F1 레이싱카에도, 포드 GT에도, 메르세데스 AMG GT에도, 애스턴마틴 벌칸에도, 쉐보레 카마로의 고성능 버전 ZL1 1LE에도 들어가고요. 이전세대 콜벳 Z/28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DSSV 서스펜션은 트랙에서 일반 고성능 서스펜션들에 비해 거의 3초 이상 랩타임을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
쉐비 콜로라도에는 차의 거동을 잡으며 운전자의 자세를 잃지 않도록해 오프로드를 미친듯이 수월하게 해주는 컨셉으로 세팅되었다고 합니다.
스풀밸브방식이고 9단계 11단계로 밸브가 유량을 조절해서 댐퍼의 리바운딩을 조절하는 방식이에요.
간단하다고는 하는데 모루겟쒀요 듣기엔 겁나 어렵습니다.
쉐보레 콜로라도 ZR2의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콜로라도에 비해 연비는 고속연비에서 조금 떨어집니다.
타이어의 접지력이 올라가고 약간의 파워트레인 기어비 셋팅이 변화가있어서 그런 것 같고요.
엔진은 임팔라 3.6 엔진과 같은 엔진입니다.
변속기는 자동 8단
견인능력은 일반 모델에 비해 1톤정도 빠집니다.
아무래도 고성능 오프로더들은 서스펜션과 트랜스미션이 예민해서 그런지 일반 모델보다 견인력을 1톤정도 빼요.
포드 F150 랩터도 그렇고요.
검정색과 빨간색은 대략 요런느낌입니다.
포드 F150 랩터는 누가봐도 고성능 오프로더인 것이 눈에 확 들어오는데
쉐보레 콜로라도는 진짜 딱 달리기만을 위해서 불필요한 디자인 싹 걷어내고 완벽하게 실용적인 디자인이 갖춰져 있어요.
하체는 스키드 플레이트와 커버가 아주 땡땡하게 보호해줍니다.
사막에서 점프하고 바위산 타고 해도 별 문제 없는것이죠.
휠은 ZR2 전용 17인치 오프로드 윌과 굳이어 랭글러 듀라트랙 올터레인 타이어가 들어갑니다.
포드는 BF굳리치 올터레인 T/A, GM은 굳이어. ㅎㅎ
오프로드 및 윈터 접지력은 둘다 최고 사양이죠.
미국에서 제일 잘팔리고 가장 호평을 받고있는 올터레인 + 윈터 타이어들 입니다.
사이드스텝은 최신 유행 트렌드를 그대로 반영했습니다.
요새 미국 오프로더들의 사이드 스텝은 미니멀리즘 + 엣지인것 같아요.
최대한 견고하게 보이고 적게 튀어나오고 각이 진 그런 스타일이죠.
비록 엔진은 튀어나오지 않았지만
고성능 오프로더의 느낌을 내야하기에
후드는 에어벤트와 근육질로 튀어나오게 디자인되었습니다.
헤드라이트도 블랙베젤로 날카로운 인상 주고요.
적재함은 뭐 별것 없고요.
스프레이 인 베드라이너로 철판을 보호하고,
적재물 고정 후크들이 달려있습니다.
옵션으로 적재함 앞쪽에 스페어타이어 랙을 설치할 수도 있어요.
실내는 대략 요런 느낌입니다.
뒷좌석은 대충 준중형급 SUV 느낌이고. (등받이 각조 조절 안되는 준중형 SUV, 투싼, 스포티지, 티구안 같은 느낌)
제 짧고 육덕진 몸이 뒷좌석에 타면 요런느낌이고요.
6:4 착좌부 폴딩이 가능합니다.
유아용 카시트 고정장치 ISOFIX는 미국픽업답게 역시 3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헤드레스트는 시트 일체형이고 ZR2 자수가 똭.
후방 쪽창문은 수동이네요.
조종공간은 일반모델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7인치 마이링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고요.
요부분에 오프로드에 필요한 기능들이 모여있습니다.
구덩이 빠지면 앞바퀴에 락킹디퍼렌셜 켜고 뒤에도 켜볼 수 있고요. 각각 끄고 켜고 되지요.
4WD LOW 모드에서 가능합니다.
스티어링휠 왼편에는 트레일러 브레이크와 2WD/4WD 전환 다이얼이 있고요.
눈밭이나 산길 내려갈때 브레이킹하면서 미끄러지는 것이 좀 무서우면 요 힐 디센트 컨트롤을 켜주면 구동력 제어하면서 천천히 내려옵니다.
오디오는 보스 콜라보고요.
아시다시피 보스 음색은 꽝꽝 때리는 저음이 좋습니다.
2018년형 오면서 센터콘솔 앞에 무선충전 플레이트가 생겼습니다.
요거 아주 좋아요 ㅎㅎ
이렇게 또 허접하면서 길기만 한 쉐보레 콜로라도 ZR2 착석기 및 살펴보기가 마무리됩니다.
사실 좀 타보고 산에도 올라가고 하고싶은데
시승차가 아니라서 좀 미흡하네요.
언젠가 또 기회가 되면 빡세게 타볼 수 있는 날이 오겠지요.
아쉬운대로 쉐보레 콜로라도 주행 리뷰 영상 몇개 올리면서 물러갑니다.
또 뵙겠습니다!~
한국서는 7천만원정도 됩니다.
한참 떨어지네요
하지만 가격은 굿이고~
잘봤습니다
그리고 차고 높아짐 정도 차이입니다. ㅎㅎ
실버라도 신형도 어마어마하게 이뻐요
나오더라도 FOX샥스는 DSSV의 성능에 못미친다는 평가입니다 ㅎㅎ
콜로라도의 경쟁차는 도요타 타코마 TRD PRO, 닛산 프론티어 PRO 4X 입니다.
구경하라고 있는곳인데요 ㅎㅎ
차 안팔아도 됩니다.
차를 보고 차에대해 이야기 신나게 하고 가셔요.
제가 자동차 이야기만 주구장창 할 수 있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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