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에 보면 K7하이브리드 관련문의도 그렇고
가끔씩 주변에서도 또 보배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 구매에 관한 글들이 많이올라와서
개인적으로 궁금해서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하이브리드차를 연비를 보고 구매하는것은 그다지 메리트가없다고
생각이되는데...물론 그냥 제 생각입니다.
제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굉장히 1차원적인데요.
뭐 굉장히 흔한 lf쏘나타와 lf쏘나타 하이브리드를 비교를하면
2.0 cvvl : 최하등급 2,255만원 연비 11.6km
2.0 하브: 최하등급 2,829만원 연비 17.7km
물론 옵션등을 따지지 않았을때입니다.
차량가격에서 하이브리드가 574만원 더비싸고 연비는 대략 리터당 6km 더 좋다고 계산이되네요.
물론 주행환경에 따라 다르고 실연비는 다르다 이런건 다 재끼고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연 2만km를 주행한다고 치면
2.0cvvl은 20,000/11.6 = 1724.13 L 의 연료가 들어가고. 약 1,725L
2.0하이브리드는 20,000/17.7 = 1129.94 L 의 연료가 들어갑니다. 약 1,130L
차이는 2.0cvvl이 595L의 연료를 1년에 더 사용하네요
지금 휘발류 가격 기준 약 1300원으로 계산시 595 X 1,300 = 773,500
1년에 773,500의 유류비를 더 사용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차값이 하이브리드가 574만원이 더 비싸니 5,740,000 / 773,500 = 7.42081447.,....
약 7년 6개월을 운행하면 차량가격차이가 유류비에서 얻는 차익으로 손익분기를 넘기게됩니다.
저는 차를 그렇게 오래타지 못하지만 7년6개월 이후 2년반을 더 타서 10년운행한다고 가정하면
773,500 x 2 .5 = 1,933,750 의 이득이 발생하네요.
제생각으로는 실질적으로 손익분기를 넘기기 힘들다 생각이 되는데 물론 제생각일 뿐입니다.
제가 놓친 부분이나. 실제 운행하시는분들이 얻는 다른메리트가 있는가요?
더하여.. 고속도로 자주 사용하시면 그냥 가솔린이랑 하이브리드 차이도 크게 없습니다.
디젤이 오히려 고속도로에서 연비가 좋죠.
특히 주행거리가 짧으면 하이브리드도 연비 한자리 수 나옵니다.
추가로 겨울철 연비 하락도 감수하셔야 하구요.
1.6디젤(기아) - 1.8하브(렉서스) - 2.0디젤(폭바) - 1.6가솔린(현대) 이렇게 기변했는데 지금차가 제일 맘편하네요.
물론 출력이나 전시모드로갈때의 정숙성등을 생각하면 나쁘지않다는 생각도 들지만
연비만 보고 사기에는 지원금이 대폭 커지지않는이상 매리트가 적네요
추가 이득으로는 취등록세 할인이랑 공영주차장 할인 받을 수 있는 부분도 10년 계산하면 좀 더 이득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