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자동차 소비 패턴이 리스로 전환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인듯 합니다.
리스는 웬지모르게 복잡해보이고 비싸보이는데, 어디가서 물어볼때도 없고 물어봐도 속 시원한 대답을 듣기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자동차소비자가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할부와 리스의 비교인듯합니다.
한마디로 정리하면 할부는 사서타는 것이고 리스는 빌려서 타는 것입니다.
그럼 이 두가지 사이에서 무슨일이 있었기에 시간이 가면 갈수록 할부가 자신의 영역을 리스에 내주는 것인지 사례를 들어서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비용측면입니다.
할부는 일정금액을 외상으로 하고 외상금액과 이자를 매월 나누어서 일정기간 갚아 나가는 것입니다.
고상하게 말씀드리면 소비자금융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소비자 금융은 평균 금리가 10% 선입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3만 자동차 판매원이 펄쩍 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말을 바꾸어 보겠습니다.
금리는 7% 이고 수수료 3% 라고 말입니다.
이렇게 바꾸어 놓으니까 소비자 여러분 눈에 익숙한 금리가 들어오고 판매하시는 분들도 그럼그렇지 7%가 정답이지라고 하실것입니다.
리스는 현재 시점에서 보면 7~9% 사이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리스가 유리한것이 사실입니다.
이유는 내차와 남의 차의 차이입니다. 리스회사 입장에서 차를 빌려 주지만 차의 자산가치를 가진 것은 리스회사이기 때문에 리스료의 회수 가능성이 할부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할부는 사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자금을 빌려주는 측에서보면 할부금 잘 내겠다는 약속밖에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회수가능성이 낮다고 본것입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할부는 신용 리스크를 없애는데 많은 비용이 들지만 리스는 비교적 적게 들어가기 때문에 유리한 금리를 제공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리스는 운영리스와 금용리스가 있습니다.
<<<<<운 용 리 스>>>>>
1.> 운용 리스는 자동차를 구입하여 일정기간동안 리스 이용자 에게 빌려주는 방법이 운용리스입니다.
보증금은 리스 기간 만료 시점에서 반납 하시면 돌려 받습니다
2.> 법인 세법에서는 기업이 보유하는 자동차는 5년동안 감가상각 하도록 되어있으나 기업이 사전에 세무서에
신고할 경우 3,4,5년 중 선택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매년 감가상각 할수 있습니다
만약 , 회사가 5년의 감가상각 기간을 선택할 경우 ,정액법을 선택한 회사는 매년 20%의 자산을
감가상각비로 비용처리할수있습니다.
그러나 운용리스의 경우 서비스비용이 포함된 금액을 매월 리스이용기업에 청구하며,리스 이용기업은 이에
대한 전액을 비용으로 회계처리하게 됩니다
이 두 경우 리스비용의 합계가 감가상각비용 보다 훨씬 많아지게 되는데 그차액에 대하여 세율을 곱한 만큼
절세를 하게됩니다.
단기에 과도한 비용을 발생시켜 절세를 원할 경우 운용리스는 매우 중요한 수단이 됩니다.
3.> 리스료는 차량대금, 등록세, 취득세, 자동차세, 공채 등의 모든 비용을 리스료라는 항목으로 묶어 비용으로
처리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 또는 법인 사업자는 종합 소득세나 법인세를 내실때 과세표준에 따라 차등하여
세액이 결정되시는데 매출액 대비 비용이 많아 지시면 과세표준 또한 낮아 지게 되므로
세액 역시 줄어 들게 됩니다.
3,1> 예를 들어 년 소득 8000만원 이상 개인사업자 이실 경우 리스료를 통해 과세표준액이 7900만원이 되실 경우 과세표준액에 39.6%의 세액에서 29.7%의 세액으로 줄어들게 되어 뛰어난 절세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8000만원 * 39.6% = 3168만원
7900만원 * 29.7% = 2346만원
3,2> 기업이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서 현금구매(자본적 지출)를 할 경우나 할부구매 (부채발생)를 할경우 모두 자산 구입에 투입된 가치에 대한 이자를 계산 하기 때문에 사실상 세제상의 해택은 거의 없게 됩니다.
특히, 기업의 부채 비율이 매우 높아 조달 금리가 높을 경우 .
재무구조를 건전하게 유지 하기 위해 부채로 기록하지 않는 회계처리방식인 운용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일반 적인 추세 입니다..
<<<<<금 융 리 스>>>>>
1.> 금융 리스는 사실상 할부금융과 다를게 없습니다.
리스이용자가 초기 구입자금을 금융기간으로 부터 차입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회계기준에서는 리스이용자가 장부에 자산으로 기록하도록 하고
법인세법에 따라 감가상각을 하여 비용처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2.> 금융 리스는 자동차의 명의를 리스회사뿐만 아니라 리스 이용자의 명의로도 할수있습니다.
명의가 리스 이용자에게 있을경우 리스만료일까지 안전하게 보존하기위해서 리스 차량에 담보권을 설정합니다.
3.> 금융 리스는 외부의 자금을 활용 하면서 조세상의 이익을 취하기 위해서 주로 이용 됩니다.
리스 회사는 여신전문금융업 법에 근거를 두고 재정 경재부에 등록된 금융사업자로써 면세의 해택이 주어져 있습니다
다만, 리스회사가 신청할 경우 일반과세자의 자격으로 사업이 가능하도록 해두고 있어서 리스회사의 목적에 따라 선택할수있습니다
4.> 리스 회사가 취득한 자동차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취득원가를 구성합니다
대부분의 리스회사는 면세사업자로써 부가세 환급대상이 아닙니다.
그러나 환급 대상인 화물자동차 등을 기업이 직접 구매할 경우 부가세를 환급 받을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 지만
리스를 이용 하게 되면 고스란히 부가세를 납부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불합리한 구조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리스는 리스 이용자의 명의로 차량을 등록 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가세 환급의 효과를 그대로 유지 할수있도록 만든 제도 입니다.
휴우,,,,,,,,,,,,,,,,,,,,,,,너무나도 긴 설명 이였습니다...꾸벅..
일단 제 생각엔 기업의 부채나 자본적 지출이 발생 안하는 운용 리스가 좋다고 생각 합니다...
자동차리스에 대한 모든 정보와 자동차리스의 모든 자동차의 견적을 실시간으로 알아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고 하네요.
모든차량의 견적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니깐 기다리실 필요가 없이 정보를 볼 수 있었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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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스기간동안 기름값 10%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대박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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